[세계선교및역사자료]/국제정세 및 선교현장소식

베트남 정부 침례교회 공식 승인

기쁨조미료25 2008. 1. 31. 08:01
베트남 정부 침례교회 공식 승인
미국 선교사들이 떠난 후에도 교회가 계속 성장, 베트남 전역에 90여개 침례교회로 성장
  

베트남의 침례교인들은 베트남 정부의 침례교회 공식 승인을 축하하고 베트남 침례교 연합(confederation)을 조직하기 위해 지난 2008년 1월 10일 호치민(Ho Chi Minh)시(市)에 있는 은혜 침례 교회에 모였다. 이번 역사적인 개가로 인해 베트남 침례교회는 앞으로의 복음 전도와 교회 개척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베트남 정부가 베트남 침례 교회의 종교 활동을 허가하는 증명서를 발급함으로써 은혜 침례 교회에 모인 400 여 명의 침례 교인들은 침례 교회들을 대표할 전국 연합회를 조직하여 교단 헌법을 마련하였고 연합회를 이끌 임원진을 선출하였다. 이번 침례 교인들이 모인 은혜 침례 교회는, 이전 사이공(Saigon)이라고 불리었던 호치민 시 인근의 공항과 시내 중심가를 잇는 도로 변에 위치하고 있다. 은혜 침례 교회는 최근 복수층을 이루고 있는 새 교회 건물 증축을 완공하였다. 

이 교회는 미국 남침례교 선교사에 의하여 지난 1950년대 말 시작되었다. 하지만 베트남 전쟁이 끝나던 해인 지난 1975년 미국 선교사들은 베트남을 떠나게 되었다. 그 이후 베트남 정부는 선교사의 입국을 허락하지 않아 왔다. 선교사들은 떠났지만 은혜 교회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침례 교회는 오늘날 베트남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교회로 자리잡게 되었다. 현재 베트남 전역에는 90개의 침례 교회들이 있으며, 5천여 명의 침례교인들이 존재하고 있다. 은혜 침례 교회의 르 쿠� 챈(Le Quoc Chanh) 목사는 이 교회가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았고, 또 교회 성도들과 함께 어려웠던 시절을 견뎌내어 왔다.
 
과거 베트남 정부가 그리스도인들의 모임과 전도를 금지하였지만, 지금의 베트남 정부는 시장 경제를 발전시키고, 관광업을 진흥시키고, 세계화에 발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베트남 정부는 국민들의 종교 자유를 보장하는 법률도 마련하였다. 

베트남 정부 지도자들은 교회가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종교 활동을 펼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한편 베트남 교회가 베트남 정치와 경제의 안정을 위태롭게 하지 않을 것을 바라고 있다. 베트남 중앙 정부의 교회에 대한 이러한 태도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방 정부의 교회에 대한 태도가 개방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지방에서는 아직 교회에 대한 반대가 존재하고 있다.  

이번 베트남 정부의 침례 교회 승인을 축하하는 자리에는 미국 남침례교 교단 선교부인 International Mission Board 의 대표 제리 랜킨(Jerry Rankin) 박사도 참석하였다. 랜킨 박사는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에서 침례 교회가 정부의 인정을 받게 된 것을 축하하며 베트남 정부의 이러한 조치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하였다. 랜킨 박사는 또한, 베트남의 경제와 무역이 발전하고, 인권 상황이 개선되는데 베트남 침례 교회가 지도적 역할을 감당하여 왔다고 베트남 침례교인들을 치하하였다. 더불어 랜킨 박사는 과거 침례교 선교사들이 현재의 베트남 침례 교회의 발판을 놓은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베트남 그리스도인들이 과거 어려웠던 시절을 잘 참아낸 것에 대해 깊은 존경을 보낸다고 발언하였다. 

마지막으로 랜킨 박사는, ‘너희는 여러 나라를 보고 또 보고 놀라고 또 놀랄지어다 너희의 생전에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할 것이라 누가 너희에게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라는 하박국 1장 5절의 말씀을 인용하면서 이 하박국 선지자의 예언이 오늘날 베트남에서 실현되었으며 이것으로 인해 하나님을 찬양한다고 고백하였다. (출처: Mission Network News,=한국선교연구원(krim.org) e-파발마 597호)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여러 나라를 보고 또 보고 놀라고 또 놀랄지어다 너희의 생전에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할 것이라 누가 너희에게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하박국1:5)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간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베드로전서5:10)

할렐루야! 주께서 행하신 놀라운 행사를 찬양합니다. 베트남 땅 가운데 쉬지 않고 달리신 주의 말씀의 영광을 마침내 만방 가운데 드러내시고 영광 받으신 하나님, 경배를 받으시옵소서. 하나님의 사람들이 흘린 땀과 눈물이 결코 헛되지 아니하며 때가 차매 의의 열매를 맺게 하신 하나님, 이 모든 일을 이루신 하나님께 오직 영광과 찬송을 올려드립니다. 음부의 권세가 견디지 못하는 그리스도의 교회를 베트남 땅 가운데 세우셔서 복음의 영광을 막힘없이 선포하며 그 영광으로 더욱 충만케 하시옵소서. 잠간의 고난을 받은 베트남 교회와 성도들을 정결하고 거룩하게 하시고, 이제 더욱 온전케 하시고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경륜을 찬송합니다. 주님, 교회들을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터 위에 굳게 세워주시고 진리안에서 믿음으로 전진하게 하옵소서. 베트남 교회를 통해 영광 받으실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기사제공 : 기도24365 (본부)  prayer@prayer24365.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