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사건,기사]/Read Lead

[쇼핑] UV 1위 옥션 vs 거래액 1위 G마켓

기쁨조미료25 2007. 12. 7. 11:09

[쇼핑] UV 1위 옥션 vs 거래액 1위 G마켓 

최근 1년간 쇼핑 사이트의 방문자수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주요 트래픽 조사기관 데이터의 평균치) 

옥션과 G마켓의 1,2위 구도가 굳어지면서 두 사이트는 이제 방문자수 2천만명 시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오픈마켓 비즈니스의 높은 성장성이 트래픽 데이터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모습이다.  가격비교 부문에선 네이버 지식쇼핑이 네이버 검색결과 페이지 내 노출 감소로 인해 트래픽이 주춤한 상태인 반면 작년 10월에 오픈한 다음 쇼핑하우는 빠른 속도의 성장세를 보여주며 올해 2월부터 다나와,에누리를 UV에서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옥션과 G마켓은 이제 오픈마켓 부문 부동의 1,2위를 넘어 전체 상거래 시장의 리더로 자리를 확실히 잡은 모습이다. 그런데 한가지 의문이 생긴다.  UV 지표에선 G마켓이 옥션에 비해 5% 정도 뒤지고 있으나 2007년 1~9월 거래액에선 G마켓(2.3조)이 옥션(1.6조)의 1.4배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8월에 주요 쇼핑사이트 별 주문완료 페이지 도달율이란 기사가 릴리스된 바 있다.  이 기사에 의하면 G마켓의 주문완료 페이지의 도달율은 23%로 옥션의 15%를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과 옥션의 방문자수가 거의 대등한 수준이며 주문완료 페이지 도달율에서 G마켓이 옥션의 1.4배 수준을 보인다면 거래액 규모에서 G마켓이 옥션의 1.4배 수준을 보이는 것과 어느 정도 연결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일부 사이트의 데이터 정확도 이슈가 발생하긴 했지만 충분히 참조할 수 있는 데이터라고 생각한다)

결국 쇼핑 사이트의 거래액은 방문자(UV) X UV 1인당 구매금액으로 볼 수 있다.  G마켓은 방문자수에선 옥션과 대등한 수준이지만 방문자 1인당 구매금액에서 옥션을 크게 앞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쇼핑 사이트에서의 가장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인 가격과 상품의 다양성에서 G마켓이 옥션을 앞서기 때문일 것이다.  G마켓은 2006년을 기점으로 쇼핑사이트의 최초상기도, 신뢰도, 선호도 등 모든 항목에서 옥션을 앞서기 시작했다.  똑같은 숫자의 UV가 옥션과 G마켓에 방문하더라도 G마켓을 No.1 쇼핑채널로 생각하는 유저가 더 많고 가격과 상품의 다양성 측면에서 G마켓이 옥션을 앞서기 때문에 거래금액에서 G마켓이 옥션보다 40% 앞설 수 있다고 보여진다. 

2007년을 기점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온라인 쇼핑의 선두주자인 G마켓과 옥션이 온라인 쇼핑을 단순히 리테일 비즈니스로만 규정하지 않고 온/오프라인에서 유저에게 한 차원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현재와 같은 가격 소구 위주의 경쟁구도라면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둔화 트렌드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 주문완료 페이지 도달율: 각 사이트의 전체 방문자를 기준으로 상품 구매를 완료한 후 방문하게 되는 주문완료 페이지의 방문자 비율을 조사한 것으로, 각 쇼핑몰의 방문자 대비 실제 구매 비율을 분석해 볼 수 있는 자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