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사건,기사]/Read Lead

[동영상] 판도라, 초고속 성장을 통한 마켓 리더십 확보

기쁨조미료25 2007. 12. 7. 10:43

[동영상] 판도라, 초고속 성장을 통한 마켓 리더십 확보 

최근 1년간 동영상 사이트의 방문자수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주요 트래픽 조사기관 데이터의 평균치) 

판도라TV, 다음이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판도라TV가 7월부터 계속 다음을 앞서며 1위 자리를 굳혀가고 있는 형국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이지뷰에선 판도라TV의 독주가 인상적이다. 2007년 10월 현재 판도라TV는 5.2억 페이지뷰를 기록하며 2위인 다음(1.7억)을 3배 이상의 격차로 앞서고 있다.  그 뒤를 엠군(0.8억), 엠엔캐스트(0.6억), 네이버(0.4억)가 뒤쫓고 있다.  아직 정식으로 한국어 사이트가 론치되지 않은 유튜브닷컴의 페이지뷰가 0.5억으로 네이버를 앞서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재미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체류시간에서도 판도라TV의 압도적 우위는 계속된다.  월 체류시간 4.8억분으로 1.7억분의 다음을 크게 앞서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당 체류시간에선 판도라TV가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며 다음과의 격차를 크게 벌려 놓은 상황이다.  작년 11월만 해도 판도라TV와 다음 간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았는데 2007년 5월을 기점으로 판도라TV가 동영상 서비스의 마켓 리더십을 확실히 장악한 모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년 10월 판도라TV의 방문자수가 11백만명인데 판도라TV 메인 페이지 방문자수는  5~6백만명에 불과하다.  결국 개별 동영상 페이지 방문자수가 메인 페이지 방문자수보다 훨씬 많다는 얘긴데 이는 판도라TV 트래픽의 상당수가 포털 검색, 블로그/카페 등을 통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인기 검색어 중의 하나인 원더걸스 텔미의 네이버 동영상 검색결과를 보니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만약 네이버 통합검색의 동영상 섹션에 다음 동영상이 노출되었다면 다음이 판도라TV한테 이렇게 크게 밀렸을까?

어쨌든 판도라TV는 풍부한 컨텐츠를 통한 다수 이용자 확보와 네이버 검색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동영상 서비스 시장에서 확고한 1위로 포지셔닝했다. 다음도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현재 2위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판도라TV를 넘어서기 위한 다각적인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2006년 포털 검색결과 페이지에 노출되기 시작하면서 동영상 전문사이트 트래픽이 급성장하기 시작했지만 포털 검색결과 페이지 내 동영상 CP로써 포지셔닝하게 되면서 포털 검색결과는 더욱 풍성해 지고 동영상 전문사이트들의 트래픽 포트폴리오는 포털 의존적인 모습으로 변해가는 느낌이 든다.

동영상 서비스 시장은 앞으로 수익모델, 서비스 혁신 관점에서 매우 다이내믹하고 치열한 경쟁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 주요 국가에서 동영상 서비스 시장을 평정하고 있는 유튜브가 한국에서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보이는데 기존 메이저 플레이어인 판도라TV,다음TV팟, 엠엔캐스트,엠군, 네이버비디오와 어떤 경쟁국면을 펼쳐 나갈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네이버에 북마크 다음에 북마크 마가린 바르기 HanRSS에 북마크하기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News2.0에 투고하기 del.icio.us에 북마크하기 Digg에 번역해 투고하기 dzone에 번역해 투고하기 붐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