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별활동자료]/교회학교·교사·교육자료

출애굽 여정

기쁨조미료25 2009. 6. 10. 18:10

출애굽 여정 (캠프에 사용해도 좋은 프로그램)

□ 참고 : 본 프로그램은 한번에 연결하는 프로그램처럼 시행할수도 있고 몇 주에 걸쳐 나누어 시행할 수도 있으나 주의할 점은 프로그램의 활동 실시 전이나 후에 반드시 프로그램의 본질적 의미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1. 광야길 안내

어린 아이는 부모의 인도를 받아야 하듯이 영적 갓난 아이는 말씀을 먹고 자라면서 말씀의 인도를 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인도실 때 가깝고도 쉬운 길을 택하지 않고 돌아가는 길을 택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이 백성들을 골탕먹이려고 일부러 어려운 방법을 택하신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방법은 인간의 생각과 달랐다. 하나님의 방법은 우리를 강건하게 하고 우리의 생각을 성숙하게 한다.

<목 표> 하나님의 안내로 광야길을 인도받은 이스라엘 백성처럼, 장애물을 피하도록 돕는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해 볼 수 있다.

<준 비> 눈가리래, 장애물 3-5개 정도

<방 법>

① 두 팀으로 나눈다.

② 각 팀에서 안내자를 한 명씩 뽑는다.

③ 눈을 가린 5-6명이 한조가 되어 앞사람의 어깨에 팔을 얹고 안내자의 말을 따라 장애물을 돌아 목적지까지 빨리 가는 팀이 이긴다.

④ 장소가 야외라면 나무들을 장애물로 하여 돌아오게 하고, 실내라면 의자 그 밖의 크고 작은 위험하지 않은 장애물 여러 개를 놓아둔다.

2. 만나와 메추라기

이스라엘 백성들은 거듭되는 광야 여정에서 먹을 음식이 없음을 불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불평을 사랑으로 응대하시고 하늘로 부터 만나와 메추라기를 보내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죽음의 땅인 광야에서 생명을 보존하는 유일한 길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따르는 길임을 조용히 가르쳐 주셨다.

우리도 다음 게임을 통해서 하늘에서 내려오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모아보며 하나님을 의지하고 따르도록 하자.

<목 표>

이스라엘 백성처럼 만나와 메추라기를 모으는 게임을 통해 일용할 양식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다.

<준비물>

오재미, 바가지 1개, 바구니 2개, 종이, 바구니 매달아 놓는 도구, 두꺼운 도화지, 호루라기

<방 법>

① 먼저 두꺼운 도화지를 잘라 앞면에는 '만나', 뒷면에는 ,메추라기, 라고 쓴다. 약 50-60장 정도 준비한다.

② 바구니 속에 '만나', '메추라기' 라고 쓴 종이를 넣고 바구니 2개를 맞대어 종이로 포장하여 매단다.

③ 호각 소리와 함께 두 팀이 오재미를 던진다. ④ 바구니가 벌어지면서 '만나'와 '메추라기' 가 떨어지면 만나 팀은 '메추라기'라고 쓰여진 종이를 만나로 뒤집고 메추라기 팀은 '만나'라고 쓰여진 종이를 메추라기 쪽으로 뒤집어 놓기를 계속한다.

⑤ 팀은 '만나'는 만나팀으로 '메추라기' 는 메추라기 팀으로 분류해서 숫자를 세어본다. 이 때 숫자가 많이 나오는 팀이 이긴다.

3. 감사하는 백성

모세와 함께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조금만 힘들어도 하나님의 큰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원망과 불평함으로 감사하지 못했다.

그 결과 광야에서 방황하며 많은 고난과 시련을 겪게 되었다. 그들의 모습을 통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는 신앙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시간에는 하나님의 백성된 우리가 가진 감사의 조건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시간에는 하나님의 백성된 우리가 가진 감사의 조건들을 생각해 보고 우리 주위에 있는 감사할 대상에 대하여 과연 어떻게 감사해야 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목 표>

감사의 내용을 적어 볼 수 있다.

<준비물>

종이, 필기도구

<방 법>

① 미리3-4가지 대상을 그리거나 기록해 놓은 종이를 어린이들 수만큼 준비한다.

②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적군들에게 쫓기거나, 배고프거나, 목이 마르는 등의 괴로운 일이 있을 때 어떻게 했는지(→불평했다) 를 성경의 사건들을 통해 간단하게 이야기해 준다.

③ 하나님이 결국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어떠한 보응을 하셨는지 이야기 해준다(→가나안 땅이 먼 거리가 아니었데도 40년간 광야 생활을 하며 고생하게됨, 불뱀에 물려 죽게 됨, 여호수아와 갈렙 자손외에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함, 불로 사르심(민 11:1), 메추라기를 허락하시고 큰 재앙을 내리심(민 11:33)

④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감사하는 태도로 살아가야 할 것을 다짐하게 하고 ①의 종이를 나누어 준다.

주위의 감사해야 할 대상들에 대해 감사의 내용을 생각해 보고 간단하게 적는다.

⑤ 돌아가면서 한 사람씩 자신이 기록한 감사의 내용을 기도하게 하고, 마지막으로 교사가 이러한 감사 제목들을 모아 기도하며 늘 감사의 생활을 할 수 있는 어린이가 될 수 있기를 구하는 기도로 마친다.

4. 가나안 땅을 향하여

어린이들에게 막상 무엇으로 구원받는지에 대해 물어보면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시간은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는 사실을 기억할 수 있도록 말씀을 통해 확인하는 자리를 가지려 한다.

출애굽의 여정과 감사의 생활을 거쳐 가나안 땅, 즉 천국의 자리에 이를 때 믿음이 그 문을 여는 필수 조건임을 인지할 수 있다.

<목 표>

구원의 길은 오직 믿음이라느 사실을 성경말씀 붙이기를 통해 확인하고 말할 수 있다.

<준비물>

성경,종이,신문지,풀,가위

<방 법>

① 중요 단어들에 괄호치기를 하여 성경구절을 기록해

놓은 종이를 여러 장 준비한다.

성경구절들은 믿음으로 구원에 이른다는 내용들로 선택한다. 성경구절의 예로는 요한복음 11:25-26,20:31,사도행전 16:31, 로마서 1:17, 3:31, 10:9-10 등이 있다.

② 간식이 준비되어 있는 방에 교사 한 명이 들어가 문을 잠그고 있는다.

③ 어린이들이 한 명씩 와서 문을 두드리면 방안에 있는 선생님은 "네가 무엇으로 구원의 자리에 이를 수 있니?"(혹은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니?) 라고 묻는다.

믿음이라는 답이 나온 어린이들은 문을 열어 방안으로 들어 오게 하되 대답이 적절하지 못한 어린이는 다른 교사의 지도에 따라 성경구절이 적힌 종이를 받고 성경을 찾아 괄호를 채우고 답을 발견하게 한다.

괄호는 글씨를 직접 써서 채우는 것보다는 신문지에서 글자들은 찾아 오려 붙이도록 하면 재미있다.

④ 다 찾아 붙였으며 다시 구원의 문으로 와서 재시도하도록 한다.

⑤ 구원의 문을 통해 입장한 어린이들과 함께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을 감사기도 드리고 찬양과 간식으로 기쁨의 시간을 갖는다.

-추적놀이-

그리스도를 찾아라

* 활동목적

-실제 생활에서 겪게되는 문제들을 말씀으로 풀어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 생활 속에서 어떻게 하나님이 주시는 꿈을 적용시킬 수 있는지 알게 한다.

- 말씀이 삶의 무기임을 가르친다.

* 상황 설정

- 생활속에서 만나게되는 삶의 단면들, 삶을 포기한 노숙자, 교만한 사람,

유괴범등을 설정해 놓고, 팀원들은 각 코스를 통과 하면서 이들에게 그리스도의 삶의 소망을 주면서 통과한다.

* 진행방법

1. 각 조별로 조장에게 1-5단계의 코스 위치와 상황이 표시된 약도와, 첫 번째 지시문, 샌드 1개, 위기 상황에서만 펴 볼수 있는 말씀의칼 3개 주고 5분 간격으로 출발 시킨다.

2. 각 조별로 코스에 대한 설명을 해 주고 코스를 어떻게 통과 할 것인지 작전회의를 하고

출발토록 한다.

3. 각 코스에서 통과시" 예수 그리스도"비표와 다음 지시문을 준다.

4. 각 코스는 5분 이 지나면 경고를 주고 말씀의 칼을 쓸수 있도록 한다.

제 1 코스---- 말씀 무장( 연기 교사1)

상황) 지정 장소(전봇대)에는 성경말씀이 붙어있고, 팀 전원이 말씀을 찾아서 외운다. 주변에서 한사람의 방해꾼이 있어서 계속큰소리로 말씀 외우는 것을 방해한다.

말씀을 다 외우면 다음 코스로 이동한다.

(말씀: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립보서4장13절))

교훈) 사탄의 훼방에 현혹 되지말고 말씀을 배워야 한다.

제 2 코스-- 생명 소생( 담당교사1, 연기교사1) 상황) 삶에 의욕을 상실하여 먹는 것 조차 포기한 노숙자가 길가에 누워 있다. 코스 담당자가 누워 있는 노숙자에 대한 설명을 해 주고, 조원들은 노숙자를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

든지 설득해서 가지고 온 과자를 먹게해야 한다.

노숙자는 팀원들의 말에 따라서 때로는 무관심으로 때로는 먹을 듯 말 듯 애를 태우다가

성경 말씀으로 설득 할 때 만 과자를 받아 먹어야한다.

담당 교사는 시간이 길어지지 않도록, 5분이 지나면 경고를 알려서 말씀의 칼을 사용토록 한다.( 말씀의 칼 내용: "제 1 코스에서 외운 말씀을 먹이라"). 말씀을 외우는 사람이 없으면, 1코스로 돌려 보내서 말씀을 외워 오도록 한다.

말씀으로 설득된 노숙자는 과자를 받아먹고, 감사의 선물이라면서 "2코스 예수그리스도"

비표와 암호지시문을 준다. (지시문 : 암호문으로 된 지시문" 황광수선생님에게 가시오"

3 코스주변에 있는 황광수선생님이 다음 코스를 어떻게 하는지 설명해 준다.)

교훈) 육체도 말씀이 들어가야 소생할 수 있다. 말씀은 곧 생명이다.

제 3 코스---- 영혼 소생 (담당 교사 1, 연기교사 1 )

상황)교만으로 가득 찬 부자인 무신론자 학자가 있다. 이 사람을를 어떻게 회개시키고, 복음을 전할 수 있을까? 졸부는 아이들의 설득에 반박하고 성경말씀을 들어서 설명 할 때만 복음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취한다. 5분이경과하면 담당교사는 경고를 외치고 , 조장은 비장의 무기인 말씀의 칼을 빼서 적혀있는 말씀을 전함으로 통과의 표시인"3코스 예수 그리스도"

비표를 받을 수 있다.

( 말씀의 칼 내용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잠언 1장 7절 말씀)

교훈) 복음을 전해야 하는 사명의식 고취.

제 4 코스----- 구출 작전( 코스 교사1, 연기교사1)

상황) 4코스에 도착 직전에 조원 한명이 괴한에게 포로가 된다.(연기교사는 은밀히 숨어 있다가 제일 뒤에 가는 아이 한명을 붙잡아 팀원과 떨어져서 포로공간에 서 있는다). 담당 교사가 상황을 설명해 주고, 어떻게 구해 낼 것인지 상의토록 해서 구출작전을 펴게 한다.

포로 공간은 돗자리를 펴 놓고 그 안에는 포로와 괴한이 있다. 구출하려는 사람은 돗자리

안으로 1 명이상은 절대로 올라갈수 없다. 무력으로 구출하려면 한사람만 들어갈 수 있다.

5분이 경과하면,말씀의 칼을 빼서 말씀으로구출한다. 통과시 "4코스 예수그리스도"비표 준다

( 말씀의 칼 내용: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한복음 3장16절)

교훈) 사탄에게 잃은 양을 구해서 함께 천국입성해야 함을 가르친다.

제 5 코스----- 예수 그리스도를 찾아라(코스교사1, 연기교사 4)

상황) 어둠 속의 교회본당에서 "5코스 예수그리스도" 라는 비표 를 찾아 와야 한다.

본당 안에는 귀신이 출몰하고, 병자가 누워서 신음하는 등 으시시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비표는 곧곧에 숨겨져 있다.--- 병자의 손안에(환자을 돌봐 주어야 찾을 수 있음), 성경책 속에 테이블 위, 등등. ---

교훈) 예수님은 병자를 측은히 여기는 사마리아여인의 마음 속에, 성경 속에, 예배 중에 함께함을 가르친다. 하나님의 꿈도, 솔로몬이 지혜를 간구한 것처럼 내가 적극적으 로 찾아야 함을 가르친다.

진행자는 모든 코스가 끝난 후, 각 코스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이야기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