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별활동자료]/교회학교·교사·교육자료

출애굽 탈출(코스놀이)

기쁨조미료25 2009. 6. 10. 18:15

⊙ 출애굽 탈출(코스놀이)

1코스 - 노예 생활(출1장)

(1)해설: 요셉을 모르는 새로운 왕이 나타나서 이스라엘 백성을 확대하고 고역을 담당케 했다.

(2)적용: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요 8:33)

(3)활동: 조의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빠른 시간 안에 인간 피라미드를 만든다.

(4)고백:

·“그러나 너희가 그 때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여 본질상 하나님이 아닌 자들에게 종노릇 하였더니”(갈 4:8, 갈 5:19-26 참조)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요 8:34-35)

(5)점수: 가장 빨리 협동심을 발휘하여 인간 피라미드를 쌓는 조

2코스 - 10가지 재앙(출 7-12장)

(1)해설: 10가지 재앙을 통하여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전능하심과 우상을 섬기는 죄악성을 지적하여 하나님의 음성인 “온 천하에 나와 같은 자가 없음을 알게 하리라”

(출 9:14)고 하신 의미를 깨닫게 한다.

(2)적용: 10가지 재앙을 설명하고 유월절의 의미를 알려준다.

(3)활동: 성경에 나타나 있는 10가지 재앙을 찾아서 제출한다. 그리고, 물에 고추가루를 타서 피의 재앙을 재현에 보고, 어린이들의 눈을 가려서 흑암의 재앙을 재현해 본 다. 일정 코스를 눈을 가리고 끈을 의지하여 걸어간다.

(4)점수: 먼저 제출한 조를 선정, 전체적인 경건함과 참여도

3코스 - 홍해 앞에서

(1)해설: 앞에는 홍해가 가로막고 뒤에는 바로의 군대가 몰려오고 있다. 이것이 바로 ‘진퇴 양난(進退兩難)'의 상황인 것이다.

(2)적용: ①하나님의 능력을 부인하고 불평과 불신했던 죄를 깨닫게 한다.

②중생(거듭남)과 새 생명에 대하여 깨닫게 한다.

(3)활동: 구멍 뚫린 물통에 물 붓기

(4)점수: 전체적으로 중생의 의미를 부여하면서 좋은 분위기로 임한 조를 선정

4코스 - 구름기둥, 불기둥

(1)해설: 하나님의 크신 능력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호하심을 깨닫게 한다.

(2)적용: 구름기둥의 소중함과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게 한다.

(3)활동: 태양 빛에 어느 정도 서 있게 한다(약간의 기합을 주면서 하면 더 효과적이다). 그리고 다시 그늘로 오게 한다.

(4)점수: 낙오한 친구들이 없는 조를 선정한다.

5코스 - 쓴물·단물(출 15장)

(1)해설: 삼일 동안이나 물이 없어서 불평과 불만이 일어났다. 만일 우리에게 사막의 한 가 운데서 삼일 동안 마실 물이 한 방울도 없다면 어떻겠는가?

(2)적용: 마라의 쓴물을 통하여 나타난 원망과 불평을 통하여 우리의 이중적이고 간사한 마 음을 자로 잡는다. 해결 방법은 불평이 아니라 모세의 기도였다. 우리는 기도에 앞 서 나 자신의 생각과 방법으로 모든 일의 기준을 삼을 때가 많이 있다. 마라의 쓴 물만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엘림에는 단물도 있었다. 우리의 삶에는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한 순간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3)활동: 마라의 쓴물은 여러가지 섞은 음료수에 소금물을 섞어 먹게 하고, 회개의 기도를 하게 한다. 엘림의 단물에는 시원한 물(이온음료)을 준비한다. 잠시 휴식의 시간 을 준다.

(4)점수: 소금물을 가장 빨리 마신 조를 선정한다.

6코스 - 만나와 메추라기(출 16장)

(1)해설: 먹을 것이 없다고 불평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께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었다.

(2)적용:

①“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마 4:4)

②“내가 곧 생명의 떡이라”(요 6:35)

③“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3)활동: 햄버거를 준비하여 먹게 한다.(요절을 암송한 다음에 먹게 한다). 요절은 진행하 는 선생님이 위의 구절 중 하나를 정한다. (햄버거는 재료를 준비해 놓은 상태에 서 직접 만들어 먹고, 서로 서로 먹여준다.

(4)점수: 가장 빨리 요절을 암송하는 조를 선정한다.

7코스 - 사단과 싸워라(출 17장)

(1)해설: 아말렉 전투에서는 아론과 홀이 모세의 손을 붙들어 중심으로 여호와 닛시의 깃발 을 날리게 되었다.

(2)적용: ①모세의 위치를 통하여 지도자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②영적 전쟁에서의 기도의 위력을 알게 한다.

(3)활동: 각 조의 교사는 미리 준비한 기도 제목을 놓고 손을 들고 기도한다. 조원에서 2명 을 선발하여 모세 역을 맡은 조원의 손을 붙잡고, 다른 조원들은 주위의 돌등을 구하여 손이 내려오지 않게 한다.

(4)점수: 가장 빨리 돈을 쌓는 조를 선정한다.

8코스 - 하나님과의 약속(출 20장 이후)

(1)해설: 긴 여행 끝에 시내산에 도착하여 긴 세월을 이곳에서 지내게 된다. 이 때 십계명 을 받게 된다.

(2)적용: 십계명을 통한 아이들의 삶의 반성을 돌아보게 한다.

(3)활동: 십계명을 쓰게 한다. 준비된 하드보드지의 빈칸에 들어갈 낱말을 찾아서 직접 붙 인다.

(4)점수: 가장 정성스럽게 쓴 조를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