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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탈출 - 코스 프로그램

기쁨조미료25 2009. 6. 10. 21:55

출애굽탈출 - 코스 프로그램

 

제목 : 출애굽 탈출.


준비물:출애굽 지도 작성, 각 코스별 지시문 4장씩

1)
먼저 기본 수칙을 설명한다

2)
한조씩 나가는 동안 남아 있는 조들은 주위 환경으로 자신을 최대한 꾸미기를 한다
.
(
나뭇잎, 가지, 꽃 등으로
...)
3)
시내산에서 해야할 연극 대본을 가지고 먼저 연습해도 좋다
.
4)
모든 조가 도착하면 꽁트시간을 갖고 시상을 해도 좋겠다(4코스 시내산에서 한 연극으로
...)


1코스 : 출애굽 탈출 (20) :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을 모르는 바로왕의 명령아래 매일 힘든 노동을 하며, 혹독한 병사들의 채찍을 맞으며 종살이를 한다. 그들은 고통에 못이겨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고....하나님의종 모세가 나타나 그들을 구출한다.

1)
돌이나 잡초가 많은 곳에 코스를 설치한다
.
2)
한 조가 이동해 오면 A선생님은 조 구호, 조가를 부르게 한다
.
3)
썬그라스를 낀 선생님은 애굽 종살이의 현장을 체험케한다 (강압적인 모습
)
-
채찍을 만들어 주위를 내리친다

-
여러번의 얼차례를 준다
.
-
주위에 돌이 있으면 돌무덤을 쌓게 하고, 풀이 많은면 풀을 뽑도록 한다

4)
눈물 흘리는 아이들이 있으면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게 한다
.
5)
모세(B선생님)가 나타나 그들을 위로하고 손잡고 도망간다
.


2코스 홍해 앞에서(20):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 한 후 홍해 앞에 길을 멈춘다. 뒤에는 애굽군사가 추격해 온다. 진퇴양난의 상황에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모세는 홍해를 가르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한다. (전지에 적어 두어 읽게 하거나 복사물로 미리 준비한다.)

1)
이번 코스는 얕은 냇가로 정하고 불가피하다면 긴 천으로 펄럭이게 한다.(바닷물의 효과
)
2) A
선생님은 조 구호, 조가를 부르게 한다
.
3)
모세와 이스라엘 민족이 홍해를 어떻게 건넜는지, 얼마나 어려운 상황이었는지 간단히 설명한다
.
4)
발로 물을 밟지 않고 도랑을 건널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하게 한다. -엎고(안고) 건너는 방 법, 징검다리로 건너는 방법 등

5)
자신의 방법으로 먼저 강을 건너게 한다
.
6)
다 건넌 다음 물을 밟지 않고 건널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질문한다
.
7)
할 수 없다는 대답에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음을 알게 한다. 그리고 하나님께 통성으로 기도하게 한다
.
8)
기도가 끝나면 A 선생님은 "이제 여러분들이 간을 건널 때 하나님께서 여러분들을 구름 기둥으로 인도 하실 것입니다." 말하고 학생들을 다시 왔던 곳으로 도강시킨다
.
9)
다음 코스까지 이동 할 때 실시할 지시문을 전달한다
.

3코스 르비딤에서(20):


르비딤에는 두 가지 중요한 사건이 있었다. 하나는 바위에서 물을 내게한 사건이며, 또 하나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아말렉 군사를 쳐부순 사건이다.

1)
조가 도착하면 조가 조구호를 부르게 한다
.
2)A
선생님은 "이제 하나님께서 아말렉과의 전쟁을 통하여 어떻게 역사 하셨는지를 보겠습니다
."
3)A
선생님은 전장과 같은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 체력을 소모할 수 있는 간단한 단체 운동을 시킨다. (, 오 리걸음, 어깨동무로 함께 뛰어 오기 등
)
4)
충분한 체력 소모 후에 모두 한 줄로 모이게 한 후 눈을 감게 하고 양팔을 수평으로 들어 올리도록 한다
.
5)
팔이 자꾸 떨어지기 시작할 것이다. 3-4분 쯤 후에 3명씩 짝을 짓게 한후 양 팔을 양쪽에서 각각 들어 주 도록 한다
.
6)
팔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말씀을 전한다.(눈을 감게 함
)
-
하나님은 아말렉 전쟁을 승리하게 하셨다
.
-
이 전쟁에는 모세의 중보기도가 큰 역할을 감당하였다
.
-
모세의 팔이 올라가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팔이 내려가면 이스라엘이 지는 일이 벌어졌다
.
-
모세의 팔이 지치지 않도록 도운 사람들이 있었다. 바로 아론과 훌이었다
.
-
여러분도 모세, 아론, 훌과 같은 중보기도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
7)
팔을 내리게 하고, 함께 기도한다.(기도문을 한 소절씩 따라하게 한다
.)
-(
기도문
)
하나님 우리를 주님의 도구로 사용하여 주시옵소서. 친구의 아픔과 공동체의 아픔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주님 중보기도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살아있기 원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으로 공동체의 기쁨과 은혜를 체험하기 원합니다. 이 시대의 아론과 훌, 모세가 되도록 인도하여 주세요. 주님 우리는 모두 준비되었으니 변화시켜 주시옵소서. 주님의 마음과 생각을 전하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우리가 되겠습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8)
기도를 마친후 전투대세를 준비한다. 각각 물풍선을 한 개와 물총을 나눠준다. 그리고 준비된 병사 두명(피티병 물총으로)과 전투를 한다. (전투 음악 배경도 고려하라
!)
9)
함께 찬양 드린다.(승리의 찬양
)


4코스 시내산에서 (20):


시내산에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과의 계약이다. 이것의 구체적인 증거는 십계명이다. 모세가 호렙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십계명을 받는 동안에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을 배반하고 금송아지를 만들고 우상을 숭배하는 죄를 저질렀다. 그럼에도 이 시내산 사건에서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과 계약이 성립되는 굉장히 중요한 사건을 경험한다.

1)
한 조가 도착하면 B 선생님은 조구호, 조가를 크게 부르게 한다
.
2)
시내산에서 일어난 성서적 사건을 말한다
.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과 계약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금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한 것이다
.
-
하나님을 따르는 신앙인은 하나님을 바로 섬기는 거룩한 백성이 되어야 한다
.
3)
말씀이 끝나면 교사는 "십계명을 모세가 받고 있는 동안 이스라엘 민족이 어떠한 모습으로 지냈는가를 연극으로 해 보겠습니다
."
4)
각 각의 배역이 적혀진 쪽지를 제비뽑게 한다
.
5)
배역이 전해지면 대본을 주고, 연습시간을 준다.(5
)
6)
배역에 따라 연극을 공연한다
.
7)
연극이 끝나면 찬양을 드린다. 연극을 통하여 우리의 불신앙과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에 대해 짧은 이야기를 한다
.
8)1
분간 통성 기도를 하고 마무리 기도를 한다
.


시내산에서 연극 대본



(
선생님 한 분이 십계명을 낭독한다. [녹음기에 미리 녹음해 둔다
.])
(
십계명이 끝날 즈음에 모세가 두 돌판을 받아 두걸음 정도 나오면서 학생들을 본다
.)
(
이때 이스라엘 민족 세 사람이 서로 이야기 한다
.)
사람A:시내산에 올라간 모세는 왜 이렇게 내려오지 않는거야
?
사람 B:그래 분명히 모세는 잘못된 것이 틀림없어! 하나님은 안 계셔, 안 계신 것이 틀림없어
.
사람 C:여러분(학생들을 보면서) 우리 이제 우리를 인도할 새로운 신을 만들어 봅시다
.
사람 A B C:그렇게 합시다.
~

(
사람 A B C 가 퇴장하면서 금송아지를 들고 나온다
.)
(
금송아지를 중심으로 절을 하고 주술을 외운다. 이때 이방신을 섬기는 주술 효과음악을 크게 틀어준다
.)

모세:(이 때 모세가 걸어 나온다
.)
(
당당한 모습으로) 너희가 어찌하여 이 같은 일을
...
(
말을 간신히 하면서 이 때 두 돌판을 던지고 금송아지를 부순다
.)
(
이때) 하나님의 음성이 들린다
.
내가 너희 민족을 진멸 하겠노라
.
(
사이
~)
모세: (울면서 기도한다) 주여! 노함을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화를 내지 말아 주옵소서
.

5코스 : 축복의 땅 가나안 (20)

비록 모세와 출애굽한 백성들은 발을 디디지 못했지만, 광야에서 태어난 그들의 후손들은 들어갈수 있었다. 소문대로 그곳은 기름진 땅과 맛있는 과일이 준비되어 있었다. 들어가자 마자 지난날 하나님이 주셨던 모든 어려움들을 회상하고 감사함의 제사를 드렸다.

1)
도착한 조원들을 환영하고 서로 서로 수고했다고 어깨를 주물러 준다
.
2)
지난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감사드리며 감사의 기도를 드리게한다. (마침기도는 선생님이
...)
3)
준비된 수박 한덩이를 가지고 와서 나눠 먹게한다
.
4)
마지막 조가 도착할 때 까지 조별로 다과를 나누면서 꽁트를 준비하게 한다
.



3
코스 마라에서(20
):


홍해를 건넌 후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 여정을 계속하면서 탈진상태가 계속되었다. 마라에서 물을 발견하고 황급하게 달려가 마셨지만 그 물은 너무나 써서 마실 수 없었다. 백성들은 하나님을 원망하고 모세를 원망하였다. 하지만 모세의 기도와 간구로 하나님께서 쓴 물을 단물로 바꾸어 이스라엘 백성이 마시게 하였다
.

1)
한 조가 도착하면 조가, 조구호를 크게 외치게 한다
.
2)
특히 '마라에서' 코스는 학생들이 말하지 못하게 한다
.
3)
일단 학생들이 정돈이 되면 일제히 쓴 물을 먹게 한다.(컵 충분히 준비:5~6
)
4)
쓴 물을 먹고 나면 다소 혼란이 있을 수 있다
.
5)
이때 교사는 진정시키고 말씀을 전한다
.
-
홍해를 가르시고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한 전능하신 하나님

-
언제나 동일하신 하나님

-
어떠한 상황에도 하나님이 우리를 도우실 것을 생각해야 한다
.
-
모든 상황에서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
6)
말씀을 전하는 동안 단물을 준비한다
.
7)
말씀을 마치면 곧바로 학생들에게 단물을 준다
.
8)
학생들이 단 물을 다 마신 후에 A 선생님은 다시 하나님의 역사와 능력을 15초 동안 말하고 1분간 통성 기도를 한다. 마무리 기도는 A 선생님이 한다
.
9)
기도가 끝나면 B 선생님의 인도로 찬양을 하고 끝나면 A 선생님이 "이제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불기둥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