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사건,기사]/Read Lead

네이버 블로그의 인기 스크랩 포스트에서 새로운 트렌드 발현을 본다

기쁨조미료25 2008. 2. 15. 00:26

네이버 블로그의 인기 스크랩 포스트에서 새로운 트렌드 발현을 본다. 

Vocal Minority, Silent Majority.  

일반적으로 웹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은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지 않는다. 소수 유저들이 웹에서 포스팅을 하고 댓글을 남기고 트랙백을 걸고 스크랩을 하고 추천을 한다.  이들 웹 액션 중에서 빈도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아마 스크랩과 추천일 것 같다.  이 중에서 추천은 단지 마음에 드는 컨텐츠에 voting을 하는 것인데 반해 스크랩은 마음에 드는 컨텐츠를 자신의 개인공간에 담아두는 행위라서 좀더 몰입도가 높은 웹 액션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압도적 블로그 트래픽을 자랑하는 네이버
에서 많이 스크랩되는 포스팅이 어떤 것인지 궁금해서 최근 2~3개월간 네이버 블로그에서 인기리에 스크랩되었던 주요 포스팅들을 아래와 같이 리스트업해 보았다.

  1. Do It Yourself (DIY)
  2. 웹디자인 팁
  3. 미술
  4. 책/영화/드라마
  5. 이모티콘/캐릭터
  6. 패션/연예/연애


엔터테인먼트(영화,드라마,연예,이모티콘,만화캐릭터) 계열의 포스팅에서 스크랩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예상했지만 DIY, 디자인팁, 미술 분야의 포스팅의 스크랩 인기도가 높다는 것은 좀 의외였다.  어쨌든 네이버 유저들은 실생활에 도움이 되거나 소장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정보들을 활발하게 스크랩하고 있는 것 같다.

한달 전에 한겨레21에서 당신의 일상을 탐닉하라란 기사를 보고 흥미를 느껴 스크랩을 해둔 바 있다. 그 기사와 위 내용은 분명 맥이 닿는 것 같다.  점점 많은 사람들이 취미활동을 통해 몰입의 즐거움을 맛보는 것 같다.  노동의 중력을 느끼지 않고 편안한 맘으로 즐길 수 있는 작은 취미활동이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그런 취미활동들이 모여 다양한 트렌드로 발전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소한 일상에서의 작은 취미..  작지만 크고 소소하지만 중요한 활동인 것 같다...

Vocal minority, Silent Majority가 일반적인 웹서비스 유저들의 모습이지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툴이 대중성을 확보해 가면서 Silent Majority의 다양한 니즈가 점점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