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슬람원리주의의 실체이슬람 전문가 전호진 박사(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가 아프가니스탄 피랍사태 이후 한국사회가 이슬람 원리주의에 대해 무지함을 안타까워하며 학문적 객관성과 현장성을 바탕으로 집필한 <이슬람 원리주의의 실체>를 출간했다.
그 동안 한국에 나와 있는 이슬람 관련 서적은 많지 않지만 그 나마다도 대부분 친 이슬람주의자들의 시각에서 씌어져 있어 객관적이고도 균형적인 시각에서 이슬람을 바라보는데 한계가 있었다. 한국인이 이슬람 원리주의를 단행본으로 쓴 것은 거의 없었다. 저자는 영어, 일본어, 독일어 등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본서에서 이슬람 원리주의를 객관적으로 고찰하고, 5-10%에 불과한 과격한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은 오히려 본 종교인 이슬람의 교리를 왜곡하여 합리적인 무슬림조차도 납치하는 과격함을 저자 특유의 필체로 고발한다.
저자는 “전세계적으로 종교 다원주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이슬람 원리주의는 오로지 이슬람만을 고집하고 있다. 자기의 종교를 최고로 여기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지만, 이슬람 원리주의는 정도를 지나쳐, 인권 억압과 탄압을 넘어 살인과 자해를 마다하지 않고 있으며, 이슬람 원리주의 대표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자기 나라에서 다른 종교는 발도 붙이지 못하게 하면서 오히려 원리주의를 수출하고 있다” 라고 지적하고 종교의 자유를 허용하라고 촉구한다.
아울러 한국 사회에서 본격적인 포교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슬람 선교운동의 결과를 예리하게 직시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타종교의 선교 활동을 막을 수는 없고 이들과 평화적 공존을 원한다고 분명히 밝힌다. 그러나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이 한국에 들어오는 것만은 기필코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극단적 이슬람 원리주의자인 탈레반이 아프간에서 행한 공포 정치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이슬람 원리주의만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미국의 편향된 중동정책으로 사태가 악화됐음을 밝히며 미국의 방향전환을 촉구하기도 한다.
이런 비판과 고발만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해마다 방학기간 동안 이슬람 국가를 방문하여 현지인들과 함께 교제하며 가르치고 배웠다. 특히 이슬람 지도자들과도 직접 대담을 하는 등 이슬람 알기에 열정적이었던 저자는 이번 저서에서 현장의 소리를 담는데 게을리 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중동에서 만난 택시기사의 따뜻함을 잊지 않고 있다. 식당에서 사먹는 것이 좋지 않다며 자기 집으로 데려가 대접했던 택시기사…… 좋은 것이라면 기독교인들에게조차 배운다며 종교적 포용성을 가졌던 택시기사 아저씨의 관대함을 기억하고 있다. 덕분에 평범한 무슬림 가정을 볼 수 있어 아주 좋았다고 하는데서 이들을 가슴으로 사랑하는 노교수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저자소개]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인 저자 전호진 박사는 한국교회 복음주의 선교학 분야에 독보적일 만큼 수많은 저술과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학계와 교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저자는 편협된 시각으로 이슬람을 바라 보지 않는다. 투아이즈네트워크 활동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올해 초 투아이즈네트워크를 창립해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투아이즈네트워크(Two I’s Network)는 이슬람(Islam)과 이스라엘(Israel)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접근을 논의하며, 이슬람의 선교 전략을 한국교회에 알릴 뿐만 아니라 이슬람의 종교 인권 탄압을 고발해 이슬람의 실상을 알리고 있다.
고려신학교 대학부, 고려신학교 본과, 미국 웨스트민스터신학교, 미국 플러신학교 선교대학원을 졸업했다. 고신대학 교수, 피어선 신학교 학장, 고신대학 학장, 한국복음주의 선교학회 총무 및 회장, 한국복음주의 신학회 총무 및 회장, 아세아연합신학대학 교수, 한국세계선교협의회 총무, 횃불 트리니티 신학대학원 교수를 역임했다.
[저서 및 역서] 바빙크. 선교학개론(번역),한국교회와 선교 1.2집, 교회성장론, 교회와 이데올로기,선교학(개혁주의신행협회) CIS를 바로 알자, 한국교회선교:과거와 현재와 미래, 종교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전략, 아시아 기독교와 선교전략 이슬람: 종교인가? 이데올로기인가?, 문명충돌시대의 선교, Religious Pluralism and Fundamentalism in Asia(2002: International Academic Pub. In America), 전환점에 선 중동과 이슬람
[차례] 제1장 이슬람도 납치하는 이슬람 원리주의 이슬람원리주의와 폭력: 전투적 이슬람 / 증오의 논리:평화의 집과 전쟁의 집 /합리적 무슬림도 죽이는 이슬람 원리주의 “빈 라덴 넘버 원, 조지 부시 넘버 텐”/ 와합주의Wahhabism를 수출하는 사우디/ 테러는 이슬람만이 중단할 수 있다.
제2장 새로운 전쟁 시대: 비대칭非對稱의 전쟁 사자가 자기 몸의 벌레와 싸우는 전쟁? 이슬람 테러의 동기는?/비대칭 전쟁
제3장 이슬람은 어떤 종교인가? 창설자 무함마드: 종교 지도자, 정치 지도자, 군사 지도자 / 알라 외에 다른 신은 없다/ 꾸란Qur'an 하디스: 예언자의 전승 / 이슬람의 5 가지 기둥 / 이슬람 법률:샤리아Shari'a / 이슬람의 구원론, 종말관 이슬람의 발전과 분열 / 이슬람 전파: “꾸란이냐 칼이냐는 기독교가 만든 말” /이슬람의 다양성
제4장 이슬람을 이데올로기화 하는 원리주의 이슬람 변종 /이데올로기로서 이슬람 / 종교는 초자연 경험이다.
제5장 이슬람 원리주의란 무엇인가? 원리주의란 무엇인가? / 원리주의는 나쁜 것인가?/ 이슬람 원리주의의 이미지 / 종교 원리주의의 일반적 특징 이슬람 원리주의의 주요사상/ 이슬람 원리주의 행동철학
제6장 이슬람 원리주의 국가와 주요 그룹 원리주의 국가 사우디아라비아 / 와합주의: 이슬람 원리주의 모델 / 경전과 칼의 국가 ‘종교적 식민주의’ 국가 사우디아라비아 / 돈은 많으나 자유가 없는 나라 / 호메이니의 원리주의:원리주의 국가 이란 / 호메이니와 이슬람 혁명 / 혁명 이후 이란 빈 라덴과 알 카에다 / 알 카에다에 떠는 세계/ 탈레반 이슬람 원리주의로 실패한 모델:아프간 탈레반의 기원 / 탈레반의 공포정치 / 탈레반의 여성 정책 무슬림 형제단 / 자마트 이 이슬라미(이슬람협회)/ 팔레스타인의 원리주의 집단 이슬람 구원 전선 / 영국의 원리주의 집단/
제7장 이슬람 원리주의 비판 정통 이슬람이 아니다. / 비민주적이다. / 종교적 집단주의 / 특수성의 장려/ 폭력 사용 / 몽매주의 경전의 임의적 해석 / 종교적 이상향 건설 / 성 차별 / 남의 탓으로 돌리는 원리주의 / 공포분위기 조성: 그러나 자신들도 불안하다
제8장 서구의 오류: 편향된 중동정책 아시아에서 이슬람과 충돌 / 미국의 편향된 아랍 정책: 미국의 고뇌 / 친 이스라엘 정책 비난 받는 기독교 원리주의와 세대주의 신학 / 비난 받는 네오콘/ 미국도 방향전환을 해야 한다.
제9장 가치관의 충돌 유엔인권 헌장 / 이슬람 인권헌장 / 가치관의 충돌 / 그러면 해결책은 무엇인가? / 평화적 공존과 대화를 원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