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별활동자료]/교회학교·교사·교육자료

삭개오

기쁨조미료25 2009. 10. 17. 17:19

1. 삭개오의 이름의 의미는 무엇인가?

 

‘순전하다’,‘의로운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구약 에스라2:9, 느헤미야7:14에 나오는 ‘삭개’라는 이름과 같은 종류의 이름이다.

 

2. 삭개오는 어떤 사람인가?

 

1) 그는 유대인이었다. 삭개오의 이름이 히브리식 이름임을 볼 때 그는 유대인이었음을 알 수 있다.

 

2) 그는 여리고에서 살고 있었다. 이 여리고는 헤롯 1세가 통치하기 이전에 종려나무들과 장미화원 등을 갖춘 작은 낙원있다. 그리고 안토니오(Mark Antony)가 이 도시를 이집트 의 여왕 클레오파트라(Cleopatra)에게 사랑의 표시로 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역사를 거 슬러 올라가면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복한 후 여리고는 저주의 성이 되었다(수6:26).

유다의 아사왕 당시 히엘이라는 사람이 여리고를 건축하였는데 그 터를 쌓을 때 맏아들 을 잃었고, 그 성문을 세울 때 막내 아들을 잃으므로 여호수아의 저주가 성취되었다(왕 상16:34). 북이스라엘이 범죄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엘리사 선지자를 통하여 선 지학교를 세우고 북이스라엘에 자비를 베푸셨던 곳이다. 훗날 이 선지자보다 더 크신 그 리스도께서 여리고에서 구원을 이루신다.

 

3) 그는 세리장이었으며 부자였다. 세리장은 다른 세리들을 관장하거나 혹은 거두어들인 세금을 받아서 로마정부에 바치는 일을 맡은 자이다. 많은 세리들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 에게서 징수한 여분의 돈에서 그들의 급여가 나왔기 때문에 세금을 더 많이 징수하고자 하는 유혹을 받았다.

삭개오도 이러한 부패한 세리들 가운데 하나였다(그랜트 오스본). 여리고는 로마시대 거 대한 교역로망의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었다. 팔레스틴의 세 개의 중요한 세무서가 있었 는데 가이샤라와 가버나움 그리고 여리고이다. 그렇다면 사개오가 매우 유력하고 중요한 인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헨드릭슨).

 

4) 사회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삭개오는 뽕나무(무화과 뽕나무이며, 개정개역은 돌무화 과나무로 번역하였다)에 올라가 예수님을 보고자 하였다.

 

5) 그는 로마제국아래서 사회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인물이었지만 유대인들의 관점에서 볼 때는 매국노나 착취자로 여김을 받았다. 어쩌면 삭개오는 민족적, 종교적으로 고민을 하였을 것이다. 종교적인 면에서 볼 때 삭개오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가 불가능하게 보이는 사람이었다.

예수님께서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 우니라는 말씀에서 짐작할 수 있다(마19:24).

 

6) 예수님은 많은 무리가 운데서 뽕나무에 올라간 삭개오의 이름을 아시고 그를 부르시며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는 초청을 받는다(눅19:5). 삭개오는 예수님의 초청 에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였다(눅19:6).

 

7) 삭개오는 예수님께서 그에게 회개하라고 하는 어떤 말을 듣지 않았는데 내 소유의 절반 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다고 하였다.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배나 갚겠다고 약속했다(눅19:8).

 

8) 예수님은 삭개오의 집에 구원이 이르렀으며, 그도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선언하셨다.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의 복을 누리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이다(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 창12:3).

 

9) 그는 예수님께서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고자하는 대상이다(눅19:10). 잃은 양의 비유, 열 드라크마 비유

 

3. 삭개오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1) 예수님은 저주받은 성인 여리고에 오셔서 삭개오를 구원하시므로 오늘 하나님과 원수되 고 저주아래 있는 인생들이 구원을 얻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문을 열어놓으셨다. 거기에는 가난한 자든지 부자이든지 사회적 위치나 아무 차별이 없다.

2) 인생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의 초청에 삭개오와 같이 지금 속히 그리스도를 영접하여야 한 다는 것이다.

3) 삭개오의 회개는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한 자는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한다는 사 실을 가르쳐준다.

4) 교회는 잃은 양을 찾아 구원하시고자하는 주님의 뜻을 행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