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관 성경의 하란(아브라함 일가가 갈대아 우르를 떠나 처음 정착했던 땅) 및 메소포타미아 북부 지방의 일부가 속해있는 남동부 지역은 7개 주로 구성되어 있고, 남쪽으로 시리아 및 이라크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초대교회 이후 안디옥을 중심으로 동방과 서방으로 기독교가 전파될 때, 동방기독교의 중심지인 하란 땅의 에뎃사 왕국이 이곳에 있었다. 현재 이 지역은 터키 인구의 약 10%가 거주하고, 인구증가율은 25%에 이른다. 최근 동남부 개발 프로젝트(GAP)의 시범지역인 가지안텝, 디야르바크르 및 샨르우르파에 개발 붐이 지속되면서 인구가 도시와 농촌 모두 급증하여 도시는 대략 37%, 농촌은 7%의 인구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 지역의 도시화가 심화되면서 공단이 증설되고, 이주민이 급증하는 등 전형적인 도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감사하게도 이 세 지역에 개척된 교회를 통해 신자들이 조금씩 늘어가고 있다.
기도제목 이 지역이 다시 한번 복음의 부흥을 맞도록 기도하자. 이 지역의 정교회들 가운데 영적 갱신과 회복의 역사가 일어나도록.
신흥 공업지역 가지안텝 인구 1백3십만 명의 가지안텝은 인구 증가율 32%에 이르는 신흥 공업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곳과 인근의 오스마니예는 공단이 많이 유치되면서 인근의 노동인력이 집중 되면서 가정문제, 자녀문제 및 기타 도시 문제가 늘어간다. 이 지역은 주로 피스타치오 와 올리브를 수출하고 시리아로부터 밀수된 상품을 수입하여 여러 도시가 호황을 누려왔다.
이 도시는 한때 아르메니아인들의 중심지였고, 1915년 이전에 복음적인 아르메니아인 교회가 세 군데 있었다. 97년 가을 이곳에서 열렸던 서적 전시회에 참가한 기독교 서적 코너에 폭탄이 투척되어 현장에서 한 터키 아이와 사역자들을 포함한 여러 사람이 다친 사건이 있었다. 이 폭탄사건을 주도한 것은 한 신흥 과격 이슬람 단체로 밝혀졌다. 이 지역에는 한때 꽤 큰 신자들의 집단이 있었으나, 오늘날의 상황은 그렇지가 못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신자들이 흩어져 있고, 이곳에 개척된 교회는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편이다.
기도제목 흩어져 있는 신자들이 핍박과 가족의 압력 가운데서도 견고히 서도록. 가지안텝 시에 세워진 유일한 모임과 참석자들의 안전과 성장을 위해.
정교회의 중심지였던 마르딘 지난 5월8일 씨족 간의 갈등으로 인해 빌게 마을에서 44명이 학살되는 사건이 일어난 마르딘은 십자군의 최후 거점지로서 12세기의 셀축 투르크의 공격과 13세기의 몽고인들의 공격에도 난공불락이었다. 수 세기에 걸쳐 마르딘 시는 기독교의 중심지가 되었다. 고대에 세워진 수도원들을 볼 때 이 도시가 시리아 동방전례 교회들의 영적 중심지임을 알 수 있다. 오늘날 야곱파, 시리아 카톨릭 및 갈대아 교회의 신자들을 포함하여 명목상 기독교인 수백 가정이 이곳에 살고 있다. 1975년에 이 지역에서 5명의 회심자들이 활발하게 복음을 증거했다고 하나 지금 그들의 상황에 대해서는 보고된 바가 없고, 단지 성경통신과정을 통한 소수의 신자만이 알려지고 있다. 이 지역의 시리아 정교회 신자들 가운데 영적 각성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기도제목 이 지역 내 씨족 간의 갈등과 피의 복수가 멈추고, 화해와 용서의 역사가 일어나도록. 신자들이 믿음 안에 굳건히 서서 이 지역 복음화의 초석이 되도록. 이 지역의 수리아 정교회와 다른 소수종파 교회들의 영적 갱신과 부흥을 위해.
남동부의 기타 주들 바트만 주에는 유전지대가 있다. 그래서 1967년 바트만 시에 있는 주요한 정유공장에서 이스켄데룬 항으로 연결되는 300마일의 송유관이 완공되었다. 티그리스강은 이 지역을 관통하여 남동부에 위치한 이라크내의 유프라테스강과 합류하기까지 1,150마일을 흐른다. 쉬르낙 주는 쿠르드인 지역이다. 연강우량이 2000ml를 넘어가고, 대부분이 산악 지대로 숲으로 덮여있으면서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초지와 농지가 있다. 이곳의 쿠르드인들은 대부분 접근하기 힘든 산악 지역에 살고 있으므로 중앙 정부의 통제가 어렵고, 자신들이 살고 있는 5개국으로부터 집단적으로 핍박을 겪어왔다. 아드야만 주는 터키 남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여름은 덥고, 겨울은 아주 짧고 온화하다. 터키 동쪽 지방에는 주로 쿠르드족이 살고 있다. 이들은 터키로부터 소외되어 있고 광적인 형태의 이슬람에 맹목적으로 매달려 있다. 그렇지만 몇몇 지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무슬림 정부로부터의 박해 때문에 오히려 복음에 대하여 열려 있다.
기도제목 하나님이 쿠르드어로 된 전도용 인쇄물들을 발행하고 배포할 수 있는 일꾼들을 세워 주시도록. 이미 준비되어있는 쿠르드어 전도지 및 성경공부 교재, 예수 영화 등이 활발히 사용되고 배포되도록. 최근 위클리프 성경 번역 선교사들이 현대 쿠르드어로 신약 성경을 번역 하였다. 이것을 통해 그들이 진리를 알 수 있게 되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