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별활동자료]/교회학교·교사·교육자료

교회학교반목회

기쁨조미료25 2008. 11. 21. 11:03

교회학교반목회
 
 

반목회

12월 교사 십계명 작성하기
2008년, 사랑하는 아이들을 주님께로 이끄는 교사의 사명을 받은 당신. 기도하면서 교사가 반드시 지켜야 할 계명 열 가지, 즉 교사 십계명을 직접 작성해 보자. 교사 십계명은 1년 동안 당신이 풍요로운 교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해 줄 것이다. 예)교사 십계명 1. 사랑과 정성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인도한다.

1월  2008년 계획 짜기
사랑하는 아이들과 함께 시작하는 행복한 2008년! 아이들과 함께 새해의 계획을 짜 보자. 1년 동안 아이들과 함께할 계획을 월별로 정리한다. 이때 아이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먼저 올해 우리 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찾고 외운 후 시작하면 더욱 좋다.

2월 즐거운 Party!
반 아이들을 집에 초대해서 즐거운 티 타임을 가지거나 혹은 과자 파티를 벌여 보자. 아이들의 집이나 학교로 심방 가는 것도 좋지만 선생님 집에서 모이는 작은 파티는 아이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이때 손수 만든 음식을 맛있는 차와 함께 제공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3월  빈자리 놓기
반 모임을 할 때마다 방석을 하나 놓아둔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이 방석의 주인은 새 신자인데, 아이들이 직접 전도해서 그 자리에 앉혀야 한다고 강조한다. 누가 이 자리를 가장 빨리 채울 것인지 기대 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더불어 아이들에게 전도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준다.

4월  칭찬 릴레이
먼저 한 아이를 선택한 후 돌아가며 그 아이에 대해 칭찬한다. 새 신자의 경우 첫 인상을 말하면 좋다. 마지막 아이까지 돌아간 뒤, 모두 손을 잡고 옆에 있는 친구의 장점은 더 많아지고 단점은 없어지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선생님의 기도로 마친 후 서로 안아 주며 사랑한다고 고백하는 시간을 갖는다.

5월 함께 떠나는 여행! 푸르른 5월, 아이들과 함께 작은 여행을 떠나 보자.
  남산 식물원 - 남산공원 안에 있는 식물원으로, 온실로 되어 있어 계절에 관계없이 열대, 난대성 식물을 구경할 수 있다.
  아침고요수목원 - 영화 "편지"의 촬영지로서 축령산의 빼어난 자연 경관을 배경으로 하여 한국의 미를 듬뿍 담은 아름다운 수목원이다.

6월 미니 벼룩시장
집에서 쓰지 않는 물건들을 모두 가져오게 한 후 종류별로 모아놓는다. 가져온 물건만큼 달란트를 주고 그 달란트로 사고 싶은 물건을 구입하게 한다. 떡볶이나 과자 등을 준비해 함께 판매해도 좋다. 물건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고 좋은 물건을 공짜로 구입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7월 기도 체인
여름성경학교나 수련회를 준비하느라 바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도다. 기도의 힘을 모으기 위해 아이들을 동원하자. 아이들에게 함께 기도할 것을 요청하고 요일을 정해 기도하거나 함께 모여 기도하는 등 여러 기도 시간으로 초청하라. 그러면 여름성경학교나 수련회에 대한 기대와 참여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8월 다섯 손가락 기도
엄지손가락 -심장과 가까우므로 가족, 친구들을 위해기도   검지손가락 -가리킬 때 사용하므로 진리를 가르쳐 주는 사람들을 위해기도  중지손가락 - 제일 길기 때문에 지도자를 위해기도  약지손가락 - 힘이 없으므로 아프고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기도  새끼손가락 - 제일 작으므로 세상에서 가장 작은 사람들, 아무도 알아주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기도

9월 책, 책, 책을 읽자
아이들과 책을 읽은 후 감상문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책을 선정해 줄 필요는 없지만 기준은 알려 주어야 한다. 감상문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발표에 주의를 집중하고 경청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책 읽는 즐거움과 발표하는 자신감을 동시에 심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0월 하나님의 답장
예쁜 편지지를 준비해 세로로 길게 반 접는다. 왼쪽에 편지를 쓰는데 하나님께 감사하다는 고백을 적나 평소에 하지 못했던 말들을 적는다. 다 쓴 후 접어서 한데 모은다. 임의대로 나누어 준 후 편지를 받은 사람이 오른쪽에 하나님을 대신해서 답장을 써 준다. 이때 자신이 정말 하나님인 것처럼 쓰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걷어서 나누어 준다.

11월 요리. 찬양경연대회
즐겁고 활기찬 반 분위기를 위해 요리경연대회와 찬양경연대회를 열어 보자. 교사들과 담당교역자가 사회를 맡아 아이들의 요리 솜씨와 찬양 솜씨를 감상한 후 등수를 매겨 선물을 준다. 이때 점수는 맛이나 노래 솜씨보다 반별 단합 정도에 따라 매기는 것이 더욱 좋다.

12월 타임캡슐 만들기
2008년의 기억을 한데 모아 타임캡슐을 만들어 보자. 아이들에게 미래의 자신에게 보내는 편지 한통과 기념하고 싶은 물건을 가져오라고 한 후 작은 통을 마련해 그 안에 넣는다. 땅을 팔 수 있는 곳을 선택해 타임캡슐을 묻는다. 파묻은 위치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시키고 1년 후에 다시 만나서 타임캡슐을 풀어 볼 것을 약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