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자 고령화 현상 - 40대, 50대이상 유저의 급성장
/Web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릴리스하고 있는 정보화 실태조사 자료의 최근 7개년 데이터를 정리하여 인터넷 이용자수의 연령별 트렌드를 그려보면 아래와 같다. 2001~2004년에 높은 상승세를 보였던 30대 세그먼트가 2005년을 기점으로 성장이 종료되면서 30대 이하 세그먼트는 일제히 성장이 멈추고 하강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40대 세그먼트는 2001년부터 줄곧 성장 모멘텀을 계속 유지하면서 2007년 상반기에 648만명의 규모를 기록하며 726만명의 20대 세그먼트와의 격차를 크게 줄였는데 이 추세가 지속된다면 조만간 역전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또한 50대이상 세그먼트는 40대 세그먼트보다 더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면서 2007년 상반기에 377만명 규모까지 증가했다. 연령 관점의 emerging segment 는 단연 40대, 50대이상 세그먼트인 것이다.
2001년만 해도 40대,50대이상 세그먼트의 비중은 13%에 불과했다. 하지만 아래 그래프에서와 같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한 끝에 2007년 상반기에 드디어 비중 30% 고지에 올라섰다.
6~19세, 20대, 30대 세그먼트는 이미 인터넷 이용율이 포화상태에 다다른 반면 40대는 아직 78% 수준이고 50대이상은 불과 30%에 불과하다. 30대이하는 총인구수 2,400만명에 인터넷 이용율 97%, 40대이상은 총 인구수 2,100만명에 인터넷 이용율 49%.. 40대이상 세그먼트의 성장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이용자 인구의 고령화 현상은 이제 웹 인더스트리에서 중요한 FACT로 자리를 잡은 모습이다. 40대이상 유저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니즈 부합을 할 것인가에 따라 여러가지 재미있는 기회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본다..
2001년만 해도 40대,50대이상 세그먼트의 비중은 13%에 불과했다. 하지만 아래 그래프에서와 같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한 끝에 2007년 상반기에 드디어 비중 30% 고지에 올라섰다.
6~19세, 20대, 30대 세그먼트는 이미 인터넷 이용율이 포화상태에 다다른 반면 40대는 아직 78% 수준이고 50대이상은 불과 30%에 불과하다. 30대이하는 총인구수 2,400만명에 인터넷 이용율 97%, 40대이상은 총 인구수 2,100만명에 인터넷 이용율 49%.. 40대이상 세그먼트의 성장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이용자 인구의 고령화 현상은 이제 웹 인더스트리에서 중요한 FACT로 자리를 잡은 모습이다. 40대이상 유저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니즈 부합을 할 것인가에 따라 여러가지 재미있는 기회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본다..
'[뉴스,사건,기사] > Read Le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쟁과 경영전략 (0) | 2008.01.11 |
---|---|
Amzaon Kindle vs. Sony Reader (0) | 2008.01.11 |
쇼핑 SEO의 격전장 - G마켓 vs 옥션 (0) | 2008.01.10 |
아마존이 MVNO가 되어 (0) | 2008.01.08 |
iGoogle의 부진, 구글 개인화의 방향 (0) | 2008.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