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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SEO의 격전장 - G마켓 vs 옥션

기쁨조미료25 2008. 1. 10. 00:49

쇼핑 SEO의 격전장 - G마켓 vs 옥션

Search Engine Optimization구글/네이버 댄스. SEO는 비단 해외 웹검색과 국내 통합검색 블로그 섹션에만 국한되는 얘기가 아니다.

G마켓에서 '폴로'를 검색해 보았다. 아래와 같이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로 상품명이 도배질되어 있다. 상품명에 가급적 인기 검색어를 많이 넣을 수록 G마켓 검색결과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간다. 상품을 표현하기 위해 상품명을 적는 게 아니라 검색결과에 노출되기 위해 적는 단어가 더 많다. 그러다 보니 '폴로' 검색결과 페이지 상단에 '폴로'가 없는 웃지 못할 상황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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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션에서 '폴로'를 검색해 보았다. 거의 한-중 합작 사이트를 연상케 하는 국한문 혼용 체제로 가고 있다.  옥션에선 한글 키워드 조합만으론 검색 블로킹을 당하기 때문에 한자까지 사용을 하고 있는 것 같다. G마켓보다 분명 진화된 쇼핑 SEO의 모습이다.  (돌체 앤 가바나 → 돌體엔가바나, 폴로 → 폴魯/폴勞,  빈폴 → 彬폴, 노스페이스 → 盧스페李스/勞스페二스/노스페二스, 나이키 → 나二키, 아디다스 → 아디多스, 리바이스 → 理바李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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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가히 네거티브 쇼핑 SEO라 할 수 있겠다.  쇼핑 검색결과에 노출되기 위한 상품명 내 비관련 인기 검색어의 대거 투입이 계속 과열될 경우 한국 굴지의 쇼핑 검색결과 페이지가 자칫 중국 쇼핑 사이트로 오인되는 상황도 가능해질 것 같다.  구매자의 쇼핑 경험 제고를 위해 쇼핑 SEO의 부정적 측면은 빨리 해결이 되어야 할 것 같다.  구매자는 폴로 검색결과에서 폴로 상품을 볼 권리가 있기 때문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