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신약 · 구약

골로새서

기쁨조미료25 2009. 8. 26. 14:50

서 론

1.골로새서는 바울이 로마에서 처음으로 투옥되었을 때 쓴 서신들 가운데 하나이다.

2.골로새 교회는 바울의 3차 전도 여행 중에 세워졌던 것 같다. 비록 개인적으로 이 도시를 방문한 적은 없었지만(참조, 골 2:1) 그는 에베소에 있는 두란노 서원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강론하며 2년을 보냈다(참조, 행 19:9,10). 골로새는 에베소에서 동쪽으로 약 90마일떨어진곳이었다. 그러므로 이 기간 중에 바울의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 골로새 출신의 에바브라였다고 사람들은 생각한다. 두란노 서원에서 2년간을 마친 후 에바브라는 키쿠스 계곡(Lyeus Valley) 전역을 복음화시키기 위해 돌아갔을 것이다. 길이가 약 10마일정도인이계곡에는 라오디게아, 히에라볼리, 골로새라는 중요한 세 도시가 있었다. 라오디게아는 골로새에서 불과 20마일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다. 그러므로 바울의 젊고 열성적인 제자가 골로새 교회와 라오디게아 교회 모두를 시작했다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참조, 골 4:16 계 3:14-22).

3,골로새 교회는 주로 이방인 신자들로 구성되어 있었다(참조, 골 2:13).

4.바울은 자신이 감옥에서 풀려나는대로 그곳을 방문하려 했다(빌 1:22).

5.골로새 교회는 빌레몬의 집에서 모임을 가졌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자기 종 가운데 한 사람인 오네시모와 골로새에서 살았기 때문이다(골 4:9와 빌레몬서).

6.골로새 교회는 그것이 세워진 얼마 후에 유대적 영지주의로 알려진 치명적인 병균에 감염되었다. 이 영지주의는 유대나 헬라의 사상계에서 가장 나쁜 것을 대표했다. 이 "유대적 영지주의"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1)구원은 오직 지식을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었다. 이것은 뛰어난 지성을 가진 자만이 구원에 이르는 것을 바랄 수 있음을 의미했다.

(2)신앙(유물론적 증거를 갖지 않는 믿음)은 어리석고 무익했다.

(3)물질 자체는 사악했다. 유대적 영지주의는 세상이 일련의 천사의 출현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가르쳤다. 즉 하나님(근본 원인)께서 한 천사를 창조하셨고 그 천사가 다른 천사를 창조했으며, 창조받은 천사가 다른 천사를 창조하여 계속해서 제3, 제4...의 천사가 창조되었다는 것이다. 마침내 마지막 천사는 우리가 오늘날 알고 있는 것과 같은 세상을 창조했다. 이 철학은(만물의 위에 그분이 존재한다는) 하나님의 초월성은 인정한 반면(만물 안에 그가 존재한다는) 하나님의 내재성은 부인했다. 이러한 견해는 즉각적으로 그리스도의 성육신, 거룩한 특별한 창조, 기도, 믿음, 기적, 재림 그리고 성서의 정확성을 거부했다.

(4)인간의 목표는(인생의 모든 기쁨을 피하고 영혼의 구원을 위해 육체를 학대하는) 병적인 금욕주의이거나 그렇지 않으면(어떤 것이 좋다고 생각되면 그것을 행하는) 무절제한 방종의 쾌락주의였다. 전자는 스토아 철학으로 알려졌고 후자는 에피큐러스주의(쾌락주의)로 알려졌다. 스코필드는 언젠가 다음과 같은 점에 주목했다. "순수한 기독교는 영원히 존재하는 두 가지 위험 가운데서 살아간다. 첫째 위험은 그것이 철학 안으로 흡수되려는 것이고... 두 번째 위험은 그것이 형식으로 정직화하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유대적 영지주의의 오류는 금식과 안식일 준수, 할례 의식, 천사 숭배, 금욕주의의 실천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고 말할 수 있다(참조, 골 2:11,16 2:18; 2:21-23).

7.에바브라는 이 치명적인 풍조를 완전히 처리할 수 없었음이 분명하다. 그리하여 그는 바울의 충고를 구하기 위해 골로새로부터 로마까지 위험하고 힘든 1천 마일의 여행을 감행했다.

8.그가 골로새를 떠났을 때 아킵보가 주 안에서 받은 직분을 떠맡았다(골 4:17). 아킵보는 빌레몬의 아들이었음이 분명하다(골 1:2).

9.로마에 도착하여 바울에게 보고한 후에 메바브라도 또한 투옥되었다(몬 1:23). 이것은 으심할 바 없이 거리낌없이 복음을 전파했기 때문이었다.

10.바울은 유대적 영지주의를 제거하기 위해 골로새서를 쓰고 자신이 신뢰하는 수제자 가운데 한 사람인 두기고를 통해 그것을 보냈다(참조, 골 4:7 비교, 행 20:4 엡 6:21 딤후 4:12 딛 3:12).

11.이 서신은 바울의 어떤 저서에서도 발견되는 지극히 위대하고 심오한 기독교적 구절들 가운데 하나를 포함한다(참조, 골 1:15-19).

12.우리는 골로새서를 바울의 다른 서신과 대조시켜 볼 수 있다.

(1)로마서 -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의로워진다.'

(2)고린도전서 -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부요함'을 얻는다.

(3)고린도후서 -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위로받는다.'

(4)갈라디아서 -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를 얻는다.'

(5)에베소서 -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살아난다.'

(6)빌립보서 -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행복을 얻는다.'

(7)골로새서 -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해진다.'

13.따라서 골로새서는 이 모든 것의 영광스러운 절정을 나타낸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해진다. 이러한 완전성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를 포함한다.

(1)아래로 건축함.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아니하면"(골 1:23). 이것은 '보다 심오한' 삶이다.

(2)위로 건축함. "그 안에 세움을 입고 믿음에 굳게 서서"(골 2:7). 이것은 '보다 고귀한' 삶이다.

(3)안으로 건축함.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골 3:3). 이것은 '보다 내적인' 삶이다.

(4)밖으로 건축함. "외인을 향하여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골 4:5). 이것은 '보다 외적인' 삶이다.

14.어떤 의미에서 골로새서는 에베소서가 도입한 것에 대해 결론을 내린다. 에베소서에서 바울은 교회의 몸에 대해 강조한 반면, 골로새서에서는 그러한 몸의 머리에 대해 쓰고 있다. 이 때문에 이 두 서신은 어느 정도 유사점을 지니고 있다. 가령 골로새서의 95절 가운데 78절은 에베소서의 그것과 거의 동일하다.

15.골로새서와 에베소서의 관계는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의 관계와 같다고 일컬어져 왔다.

I.구세주의 신성과 우월성(골 1장).

1.이신적우월성에 대한 감사

1.그것은 바울의 기도의 내용이었다(골 1:1-14).

골로새서 1:9-14;

"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주께 합당히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그 영광의 힘을 좇아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2.그것은 그의 복음 전파의 근원이었다(골 1:23-29).

"복음의 소망... 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꾼이 되었노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네게 주신 경륜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골 1:23,25,29).

이 구절(골 1:23-29)에서 바울은 자신의 복음전파는 그가 견딘 '고난'과 그가 드러낸 비밀로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1)고난.

"내가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골 1:24). 세상의 죄 때문에 당하시는 그분의 고난처럼 물론 우리가 함께 참여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고난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실제로 함께 나눌 수 잇는 그리스도의 고난도 있다. 이것은 의(義)를 위한 고난이나 그의 이름을 전파했다는 이유로 당하는 세상적인 박해를 참는 것을 포함할 것이다.

(2)비밀.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옴으로 감취었던 것인데"(골 1:26).

"하나님이... 이 비밀의 영광이 풍성한 것을 알게 하려하심인라"(골 1:27).

"하나님의 비밀"(골 2:2).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것을 인하여 매임을 당하였노라"(골 4:3).

바울이 의미하는 이러한 "비밀"이란 무엇인가? 성서적인 비밀이란 간단히 말해서 구약시대에는 인간에게 감취어졌으나 신약시대에 인간에게 계시된 신성한 비밀이다. 그러나 비밀이 열 한 가지 있다. 바울은 이 중에 여덟 가지에 대해 썼고 마태는 한 가지에 대해 묘사했으며 사도 요한은 두 가지를 언급했다.

바울이 묘사한 여덟 가지 비밀 가운데 세 가지가 골로새서에서 발견된다. 이것들은 다음과 같다.

1)그리스도의 몸(교회)은 구원받은 유대인과 이방인들로 구성될 것이라는 비밀(골 4:3 참조, 롬 16:25 엡 3:1-12 6:19).

2)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비밀(골 1:27 참조, 갈 2:20).

3)그리스도의 성육신의 비밀(골 2:2,9 참조, 고전 2:7).

2.이 신적 우월성의 신학

1.그리스도와 '아버지'와의 관계.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골 1:15). 여기에서 "형상"(image)이란 말은 유사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보이지 않는 어떤 것에 대한 가시적 현시를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유사한' 것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이시다.

"먼저 나신 자"란 말은 '프로토토코스'(prototokos)이며 이것은 지극히 높은 신분의 선재성을 가리킨다. 그것이 언급하고 있는 것은 시간이 아니라 칭호에 대해서이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모든 피조물의 주로서 간주된다(참조, 시 89:27).

2.그리스도와 우주와의 관계. 그는 과거에 우주를 창조하셨던 분이다(골 1:16). 그분은 현재에 그것을 유지하고 계신다(골 1:17). 그는 미래에 그것과 화목하게 될 것이다(골 1:20-22).

(1)이러한 화목의 성격. 간단하게 언급되었지만 이것은 이 죄 많은 우주 내에 있는 모든 만물을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 속으로 끌어들이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물론 모든 사람(혹 은 타락한 어떤 천사)이 마침내 구원받게 되리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로마서 8:28의 영광된 진리를 사람들이 완전하게 깨닫게 되리라는 것을 나타낸다.

(2)이러한 화목의 때. 그것은 십자가에서 시작되었지만 일곱째 나팔소리로 끝을 맺게 될 것이다.(참조, 요 11:15).

(3)이러한 화목의 방법(골 1:14,21,22).

3.그리스도와 교회와의 관계.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골 1:18).

요컨대 이것은 그의 우월성으로 인해 만물이 창조되고 그에 의해 유지되며 그를 위해서만 존재하고 언젠가 새롭게 되어 그에게 옮겨지게 될 것을 말할지도 모른다.

II.사탄의 위험과 타락(골 2장).

1.이러한타락의성격

1.공교한 말.

"내가 이것을 말함은 아무도 공교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골 2:4). 이러한 타락은 그토록 많은 약속을 했지만 수확은 거의 없었던 20세기의 자유주의와 상응하는 것이 분명하리라.

2.철학.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골 2:8). 거짓 철학은 있지도 않은 검은 고양이를 어두운 방에서 찾고 있는 장님과도 같다. 그것은 또한 아주 사소한 것에 대해 아주 많은 것을 배워, 마침내 모든 것이 헛되다는 것을 알게 되는 학문으로 묘사될 수 있다.

3.유전.

"사람의 유전과...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라"(골 2:8). 물론 모든 유전이 나쁜 것은 아니나 많은 유전들이 바람직하지 못하다. 예수께서는 당당하고 엄숙하게 경건하지 못한 바리새인들의 사악한 유전을 비난했다(참조, 마 15:1-9).

4.율법주의(골 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여기서 특히 17절을 주목해 보자. 자신을 율법에 의지하는 신자는 자기 아버지의 사진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으나 그 아버지의 실제 존재는 무시하는 아들과 같을 것이다.

5.미신

"누구든지 일부러 (거짓된) 겸손함으로 인하여 너희 상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골 2:18)

미신은 그러한 은밀한 빛을 강조하고 참 '빛'은 무시한다. 그것은 진리와 개인적 경험을 혼동할 수 있다.

6.우상숭배. "천사 숭배함"(골 2:8).

7.금욕주의(골 2:20,21).

"너희가 세상의 초등 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의문에 순종하느냐 곧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2.이러한 타락에 대한 답변

1.예수님이 누구인지 알라.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골 2:3,9).

2.그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를 알라(골 2:13-15).

"또 너희의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에게 모든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 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14절이다. 이 절의 신학적 축복을 확장하기 위해 창세기 2:19에서 발견되는 다음과 같은 말씀을 생각해 보라.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아담은 방대한 어휘를 가지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미국의 저명한 분류학자인 에른스트 마이어(Ernest Mayr)는 오늘날 현존하는 종(種)의 목록을 제시하고 있는데, 거기에는 3,500 가지의 포유류와 8,600가지의 조류와 5,500 가지의 파충류 및 양서류가 들어왔다. 이 모든 이름에도 불구하고 타락하기 전에 아담이 모르고 경험하지 못했던 7개의 단순한 말들이 있었다.

(1)죽음(창 2:17)

(2)발가벗음(골 3:7)

(3)저주받음(골 3:14)

(4)수고(골 3:17).

(5)가시덤불(골 3:18)

(6)땀(골 3:19)

(7)검(골 3:24)

타락한 후 아담의 어휘에는 즉시 이 쓰라리고 피로 얼룩진 말들이 첨가되었다. 이 사악한 낱말들의 메아리가 4000년 이상 아담과 인류를 따라 다녔다. 그 때 두 번째 아담(예수님의 이름)이 왔다. 신약성서는 그가 위의 각 말들과 만나 그것을 어떻게 처리했는가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8)죽음(요 11:25)

(9)발가벗음(요 19:23)

(10)저주받음(갈 3:13)

(11)질고(사 53:3)

(12)가시(요 19:5)

(13)땀(눅 22:44)

(14)검(요 19:34)

이러한 결과로써 바울은 이들 무서운 저주의 역사가 영원히 도말되었다는 진리를 골로새서 2:14에서 힘주어 말하고 있다.

3.당신이 누구인지를 알라(골 2:10.12)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4.당신이 그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를 알라(골 2:6,7).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입어 교훈을 받은 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III.성도의 의무와 그 수행(골 3-4장)

1.하나님의아들에 대한 의무(골 3:1-4)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2.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의무(골 3:14)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3.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의무(골 3: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4.우리의 개인적 삶에 대한 의무(골 3:5-12)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입고."

5.우리의 기도 생활에 대한 의무(골 4:2-4)

"기도를 항상 힘쓰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것을 인하여 매임을 당하였노라 그리하면 내가 마땅히 할 말로써 이 비밀을 나타내리라."

6.우리의 사회생활에 대한 의무(골 4:5,6)

"외인을 향하여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루게 함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

7.가정에 대한 의무(골 3:18-21)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격노케 말지니 낙심할까 함이라."

8.직업에 대한 의무(골 3:22-25)

"종들아 모든 일에 육신의 상전들에게 순종하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와 같이 눈가림만 하지 말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여 성실한 마음으로 하라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유업의 상을 주께 받을 줄 앎이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불의를 행하는 자는 불의의 보응을 받으리니 주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심이 없느니라."

9.평신도에 대한 의무(골 3:13,14)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10.하나님의 일군들에 대한 의무(골 4:7-18)

이 감동적인 서신을 끝마치면서, 바울은 다시 자신의 사역을 여러 모로 도와준 주요 사역자들의 목록을 제시하고 있다. 그들은 다음과 같다.

1.두기고 - 골로새서를 전달한 자

2.오네시모 - 한 때 도망했던 빌레몬의 노예

3.아리스다고 - 당시 바울과 함께 투옥되었던 자

4.요한 마가 - 마가 복음의 저자

5.유스도 - 그가 바울의 동역자였다는 것 외에 그에 대해 알려진 것이 아무 것도 없음

6.에바브라 - 투옥되었던 골로새의 사역자

7.누가 - 바울의 사랑하는 헬라 의사이며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

8.데마 - 결국에는 바울을 버렸던 동역자(딤후 4:10)

9.아킵보 - 바울이 투옥되어 있는 동안 사역자로서 에바브라의 지위를 떠맡았던 골로새의 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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