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위의 족보
1장:고역 / 2장:모세 /3장:소명 / 4장:사역.할례 / 5장:더 큰 고역 / 6장:육중한 손 강한 손 / 7장:피 / 8장:개.이.파(개구리,이,파리) / 9장:돌,악,우(돌림병,악성종기,우박) / 10장:메,흑(메뚜기,흑암) / 11장:장자죽음예고 / 12장:유.장.출(유월절,장자죽음,출애굽) / 13장:무.초(무교절, 초태생 규례) / 14장:일사(14)천리홍해건너 / 15장:찬양 / 16장:만나 / 17장:르비딤 / 18장:이드로 / 19장:시내산도착 / 20장:십계명(신5) / 21장:보복법(종.사.상)-종,사형,상해 / 22장:배상법(배.음.약.재)-배상,음행,약빈자보호.재판관 / 23장:절기법(무.맥.수)무교절,맥추절,수장절 / 24장:2차등정 / 25장:궤.상.등-증거궤,진설병을두는상,등잔대 / 26장:성막(해.수.염.장)휘장→염소털→숫양의 가죽→해달의 가죽(內->外) / 27장:단(번제단) / 28장:제사장 옷 / 29장:위임식(레8) / 30장:향단과 관유,향⇒제사장이 관리 / 31장:성막직분자계시 / 32장:깨진 돌판 / 33장:삼삼하게중재 / 34장:얼굴 광채 / 35~39장은 성막 반복 / 40장:성막봉헌식
일정 내용 |
월 일 |
성 경 |
출애굽 |
1년1월15일 |
민33:3 |
신 광야 |
1년2월15일 |
출16:1 |
시내광야 |
1년3월 |
출19:1 |
성막완공 |
2년1월1일 |
출40:17 |
시내광야에서 첫 유월절 |
2년1월14일 |
민9:1 |
1차 인구조사 |
2년2월1일 |
민1:1 |
속유월절 |
2년2월14일 |
민9:11 |
시내광야 출발 |
2년2월20일 |
민10:11~12 |
2차 인구조사(염병으로 24,000명 죽은 이후, 가나안 입성 직전) |
민26:2~3 |
※ 엘리세바-아론의 아내 / 엘르아살-아론의 아들 / 엘리아살-벱궤지킨사람(삼상7:1) / 엘리사벳-세례요한의 어머니
☞주제 : 이스라엘의 구속과 하나님의 구원
☞개요
①출애굽 이전 생활과 10재앙, 소명(1~12)
②출애굽 여정, 시내산까지 (13~19)-장소, 사건
③율법(20~23) - 십계명
④성막(24~40) - 종류와 제도
◆ 1장 : 고역 |
■ 야곱의 12아들 이름으로 시작
⇒ 창세기와 출애굽기를 연결시켜준다.
■ 5절 야곱의 허리에서 나온 사람이 모두 칠십이요
⇒ 창세기에서 70명, 출애굽기에서 70명, 신명기에서 70명, 사도행전에서 75명
■ 8절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애굽을 다스림.
※ 요셉을 모르는 이유
① 애굽도 민족성이 강한 민족이다.
② 외국에게 주권을 빼긴적이 있다.(요셉시대)
③ 외국인이 다스리고 있었기 때문에 요셉이 총리취임이 가능했던 것이다.
④ 요셉시대의 역사는 애굽민족에게는 치욕의 역사이기 때문에 지우고 싶었다.(요셉=침략자)
■ 이스라엘 자손에게 바로를 위하여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 하니라
■ 산아억제 정책(이스라엘 자손이 너무 빨리 번성해서 위협의 수준이 되었기 때문)
①어려운 노동 : 흙 이기기, 벽돌 굽기, 농사
②히브리 산파(십브라, 부아)에게 아들이면 죽이게 함
⇒ 21절 하나님을 경외하였으므로 하나님이 그들의 집안을 흥왕하게 하심
③아들이 태어나면 나일 강에 던지라 함
◆ 2장 : 모세 |
■ 1절 모세의 신분은 레위지파이다.
■ 모세의 어머니가 석 달 동안 숨김.
■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한 갈대상자에 담아 나일 강가 갈대 사이에 둠
■ 바로의 딸이 발견하고 모세라 이름 지음
■ 모세의 뜻 : 물에서 건져냄
■ 애굽인을 죽인 후 미디안 땅으로 도망함
■ 미디안 제사장 르우엘의 일곱 딸을 도와줌
■ 모세의 아내 : 십보라
■ 모세의 첫 째 아들
: 게르솜(내가 타국에서 나그네가 되었음)
■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을 돌보셨고 하나님이 그들을 기억하셨더라”(출2:24~25)
⇒ 하나님이 출애굽시키신 이유 (하나님이 그들을 기억하셨더라)
◆ 3장 : 소명 |
■ 소명장
창 |
출 |
렘 |
겔 |
삼 |
사 |
삿 |
12 |
3 |
1 |
2 |
3 |
6 |
6 |
■ 1절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 2절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심
■ 2절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 “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출3:5) ->(삿5:15)
⇒ 제일 처음에 하신 말씀
⇒ 너가 가지고 있는 관습이나 습관을 다 버려라.
⇒ 신을 벗어라=나의 종이 되라
■ 10절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구원자로 쓸 것이다 했을 때 모세가 5번 거절하게 된다.
거절 1. 11절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 하나님의 답변(12절)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거절 2. 13절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 하나님의 답변(14절)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 하나님이 모세에게 자신을 소개한 말
하나님께서 자신의 이름을 첫 번째로 밝히신것
⇒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출3:15)
■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은즉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사흘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소서 하라“(출3:18)
◆ 4장 : 사역. 할례 |
거절 3. 1절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하며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 하리이다”
◈ 증거로 여호와께서 3가지 기적을 말씀해 주심
① 모세의 지팡이가 뱀이 됨 - 눈으로 봄
② 모세의 손에 나병이 생김 - 눈으로 봄
③ 나일 강 물이 땅에서 피가 될 것임 - 듣기만 함.
거절 4. 10절 “나는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니이다”
⇒ 하나님의 답변(11~12절)
“누가 사람의 입을 지었느냐 누가 말 못 하는 자나 못 듣는 자나 눈 밝은 자나 맹인이 되게 하였느냐 나 여호와가 아니냐 이제 가라 내가 네 입과 함께 있어서 할 말을 가르치리라”
거절 5. 13절 “오 주여 보낼 만한 자를 보내소서”
⇒ 하나님의 답변(14절,16절)
“모세를 향하여 노하여 이르시되 네 형 아론이 있지 아니하냐”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할 것이니 그는 네 입을 대신할 것이요 너는 그에게 하나님 같이 되리라”
■ “모세가 그의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애굽으로 돌아가는데 모세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았더라”(출4:20)
■ 22절 “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
⇒ 하나님의 구원의 장자는 이스라엘이지만 구원에 동참할 차자들이 있다.(구원의 보편성)
■ 25절 모세가 아들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않아 여호와께서 죽이려 하자 부인 십보라가 돌칼로 아들의 포피를 베고 피 남편이라 말함
■ 27절 모세와 아론이 하나님의 산에서 만남
■ 30절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을 전하고 그 백성 앞에서 이적을 행하니”
⇒ 10재앙이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적을 봤다.
◆ 5장 : 더 큰 고역 |
■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처음 한 말(1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① 광야로 들어간다 ⇒ 애굽의 권한에서 벗어난다는 의미 = 독립하겠다.
② 절기를 지키는것 = 우리들의 신에게 예배를 드린다. = 나라를 세우겠다.
■ 바로의 대답
①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이스라엘을 보내지 아니하리라
② 가서 너희의 노역이나 하라
■ 더 큰 고역의 핵심(7절)
“너희는 백성에게 다시는 벽돌에 쓸 짚을 전과 같이 주지 말고 그들이 가서 스스로 짚을 줍게 하라”
■ 이스라엘 백성이 짚을 대신 한 것
=> 곡초 그루터기(밤에 주으러 가야했다. 일이 두배)
■ 가중된 고역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와 아론에게 원망한 말
=> 그들의 손에 칼을 주어 우리를 죽이게 하는도다
■ 원망의 말을 들은 모세가 하나님께 원망한다.(22절)
“주여 어찌하여 이 백성이 학대를 당하게 하셨나이까 어찌하여 나를 보내셨나이까”
◆ 6장 : 육중한 손 강한 손 |
■ 5장 모세의 원망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1절)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그의 땅에서 쫓아내리라”
⇒ 강한손 - 하나님의 능력을 의미(10가지 재앙)
■ 하나님께서 자신의 신분과 이름에 대해서 재계시
⇒ 3절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 전능의 하나님 - 능력자로서, 권위와 강력한 군주로서의 하나님을 나타내고 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주종의 관계
⇒ 여호와 -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의미. 가깝게 너희를 만나주시겠다.(훗날 성막으로 상징)
■ 레위의 족보가 나온다.
■ 26절 “이스라엘 자손을 그들의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라 하신 여호와의 명령을 받은 자는 이 아론과 모세요”
⇒ 군대 - 영적 전쟁터로 나간다
◆ 7장 : 피 |
■ 1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볼지어다 내가 너를 바로에게 신 같이 되게 하였은즉 네 형 아론은 네 대언자가 되리니”
■ 5절 “내가 내 손을 애굽 위에 펴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야 애굽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매”
※ 하나님의 출애굽 시키시는 목적
①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으로 데리고 가시는 것
② 애굽 사람들이 여호와가 하나님인줄 알게 만드는 것
⇒ 구원의 보편성
■ 바로에게 말할 때 나이
=> 모세 80세, 아론 83세
■ 첫 번째 기적(4장에 보여주신 증표)
: 지팡이가 뱀이 됨.→바로의 요술사들도 따라함.→아론의 지팡이가 요술사들의 지팡이를 잡아먹음.
⇒ 딤후 3:8절에 이름이 나온다.(얀네와 얌브레)
◈ 출애굽 10재앙
1.피 *선포 : 아론 *지팡이로 나일강을 침, 7일간 *요술사들이 따라함 |
4.파리 *선포 : 하나님 *고센땅 구별(애굽과 이스라엘 사람을 구분) *바로曰② “너무 멀리가지마/ 나를 위하여 간구하라” |
7.우박 *선포 : 모세 *대상:짐승+사람+밭의 채소 *바로의 신하들 중에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가 생겨남 *우박+불덩이 *바로曰③ “이번은 내가 범죄하였다” |
2.개구리 *선포 : 아론 *바로曰① “여호와께 제사드려라” *요술사들이 따라함 |
5.돌림병 *선포 : 하나님 *대상:가축(사람 아님) |
8.메뚜기 *선포 : 모세 *신하曰“함정” *바로曰④ “장정만 가라” |
3.이 *선포 : 아론 *지팡이로 티끌을 침⇒이가 됨 *요술사曰 “이는 하나님의 권능” * 요술사가 흉내 못함 |
6.악성종기 *선포 : 모세 *대상:짐승+사람(요술사) *화덕의 재 두 움큼을 하늘에 날림 ⇒ 사람과 짐승에 붙어 악성종기가 됨 |
9.흑암 *선포 : 모세 *사람ok,재산no *바로曰⑤,⑥ “가축제외” “나보면 죽어” *기간:3일 동안 |
장자 |
* 1st 줄 : 아침에 경고 있음
* 3rd 줄 : 경고 없이 임한 재앙
*
◆ 8장 : 개. 이. 파 (개구리, 이, 파리) |
◆ 9장:돌,종,우(돌림병, 악성종기, 우박) |
◆ 10장 : 메, 흑 (메뚜기, 흑암) |
◆ 바로가 한 말
① 개구리 재앙 ⇒ 내가 이 백성을 보내리니 그들이 여호와께 제사를 드릴 것이니라(출8:8)
② 파리 재앙 ⇒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광야에서 제사를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 가지는 말라 그런즉 너희는 나를 위하여 간구하라(출8:28)
③ 우박 재앙 ⇒ 이번은 내가 범죄하였노라 여호와는 의로우시고 나와 나의 백성은 악하도다(출9:27)
④ 메뚜기 재앙 ⇒ 너희 장정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출10:11)
⑤ 흑암 재앙 ⇒ 너희는 가서 여호와를 섬기되 너희의 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너희 어린 것들은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출10:24)-재물 놓고 가라
⑥ 흑암 재앙 ⇒ 너는 나를 떠나가고 스스로 삼가 다시 내 얼굴을 보지 말라 네가 내 얼굴을 보는 날에는 죽으리라(출10:28)
◆ 요술사들이 한 말
* 이 재앙을 행하지 못한 요술사가 바로에게 한 말
⇒ 이는 하나님의 권능이니이다(출8:19)
◆ 신하들이 한 말
* 메뚜기 재앙 ⇒ 이 사람이 우리의 함정이 되리이까 그 사람들을 보내어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게 하소서 왕은 아직도 애굽이 망한 줄을 알지 못하시나이까(출10:7)
● 1. 피
* 7:24 “애굽 사람들은 나일 강 물을 마실 수 없으므로 나일 강 가를 두루 파서 마실 물을 구하였더라”
⇒ 나일강이 피가 된 것을 부각시켜주고 있다. 나일강만 피가 되었다.
● 7.우박
* 9:20 “바로의 신하 중에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그 종들과 가축을 집으로 피하여 들였으나”
* 우박 재앙 때 상한 식물 : 삼, 보리
* 우박 재앙 때 상하지 않은 식물 : 밀, 쌀보리(자라지 않아서)
* 먹을 것을 상하게 하심
● 8.메뚜기
* 우박을 피해 남았있던 모든 먹을 것을 다 정리함.
* 메뚜기 는 애굽사람들에게는 익숙한 재앙이었다,
* 여호와께서 동풍을 타고 메뚜기를 들어옴.
⇒ 메뚜기는 육지에서 육지로 이동이 정상적이다. 동쪽은 홍해. 홍해건너서 메뚜기가 옴(기적이다)
* 서풍으로 홍해에 몰아넣으심(하나님이 하신 것이다)
● 9.흑암
* “재물을 놓고 가라”는 바로의 말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신 이유는 창세기 15장 횃불언약 15:14“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을 이루시기 위해서
◆ 11장 : 장자죽음 예고 |
* 장자의 죽음이 아니라 예고만 나온다
◆ 12장 : 유. 장. 출 (유월절, 장자 죽음, 출애굽) |
■ 2절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 1월 10일에 양을 취함
① 사람 수를 따라서 어린 양을 취함(1인당 한 마리 아님) ⇒ 한 마리 잡으면 7~8명이 먹음
② 어린양
⇒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양이나 염소 중에서
■ 1월 14일이 유월절
①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양을 잡음
② 유월절에 먹는 것(무쓴양)
⇒ 무교병, 쓴 나물, 양 고기
③ 양 고기 먹는법
⇒ 머리, 다리,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음
④ 음식을 먹는 방법
⇒ 1)허리-띠를 띠고 / 2)발-신을 신고 / 3)손에 지팡이를 잡고 / 4)급히 먹으라
■ 22절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그릇에 담은 피에 적셔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유월절 : 넘어가다, 지나가다
■ 1월 15일이 무교절
① 무교병을 먹는 기간
: 1월 14일 저녁~21일 저녁(7일간)
② 무교병을 먹는 기간에 유교병을 먹은 백성은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짐
■ 바로의 장자죽음
: 바로가 죽었다 살아나면 생사를 주관하는 신이 되는데 장자의 죽음으로 생사를 이겨내지 못함을 증명함.
■ 출애굽(37~38절)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수많은 잡족과 양과 소와 심히 많은 가축이 그들과 함께 ”
■ 41절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창세기 |
15장 |
400년 | |
출애굽기 |
12장 |
430년 | |
사도행전 |
7장 |
400년 → 스데반설교 | |
13장 |
450년 → 바울설교 | ||
갈라디아서 |
3장 |
430년 → 바울 |
■ 유월절 규례
이방사람은 먹지 못하나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출발 때 할례언급)
◆ 13장 : 무. 초(무교절, 초태생 규례) |
■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처음 난 것은 다 하나님의 것
■ 유대력 1월 : 아빕 월
■ 9절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 17절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하게 되면 마음을 돌이켜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 모세가 요셉의 유골을 가져감
● 출애굽 여정
<라.숙.에.비.홍.수르.마라.엘.신.르.시>
지명 |
장 |
특징 |
라암셋 |
12 |
고센, 1月15日 |
숙곳 |
12 |
|
에담 |
13 |
불 기둥, 구름 기둥 |
비하히롯 |
14 |
★ 백성의 원망1(살려달라) |
홍해 |
14 |
모세, 미리암 찬양 |
수르광야 |
15 |
3일 헤맴, 물을 얻지 못함 |
마라 |
15 |
쓴 물, 여호와 라파,★ 백성의 원망2(물) |
엘림 |
15 |
물 샘 12, 종려나무 70그루 |
신 광야 |
16 |
2月15日, , ★ 백성의 원망3(먹을것), 만나 |
르비딤 |
17 |
★ 백성의 원망4(물), 아말렉 전쟁 |
시내산 |
19 |
3月, 현현(영광만 보이심) |
★ 백성의 원망
1차 |
2차 |
3차 |
4차 | |
장소 |
비하히롯 |
마라 |
신 광야 |
르비딤 |
원인 |
살려달라 |
물 달라 |
먹을것달라 |
물달라 |
해결 |
홍해가르심 |
한나무를 물에던짐 |
메추라기 만나주심 |
반석을침 |
성경 |
14 |
15 |
16 |
17 |
★ 7원망 장소 (위에 4곳 더하기)
① 민수기 11장 ⇒ 다베라
② 민수기 11장 ⇒ 기브롯 핫다아와
③ 민수기 13장 ⇒ 바란광야 가데스가데스
◆ 14장 : 일사(14)천리 홍해건너 |
◆ 15장 : 찬양 |
◆ 16장 : 만나 |
◆ 17장 : 르비딤 |
◆ 18장 : 이드로 |
◆ 19장 : 시내산도착 |
1. 라암셋 12장
2. 숙곳 12장
장정만 60만명, 많은 재물
3. 에담 13장
① 구름기둥 - 자연현상
② 불기둥 - 초자연 현상
⇒ 동행의 의미
4. 비하히롯 14장
▶ 비하히롯⇒홍해와 믹돌 사이, 바알스본 맞은편
▶ 바로가 거느린 것
: 선발된 병거 육백 대와 애굽의 모든 병거
★ 백성의 원망(4-1)
⇒ 이유 : 앞 홍해, 뒤 애굽군대 - 목숨이 걸림
▶ 모세의 말 14:13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 구름기둥이 뒤로 감
▶ 14:21절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밀매 여호와께서 큰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
5. 홍해 14장
▶ 홍해 건너자마자 찬양(15장)
▶ 15:1절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 15:2절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
▶ 15:3절 “여호와는 용사시니...”
▶ 15:8절 “주의 콧김에 물이 쌓이되 파도가 언덕 같이 일어서고 큰 물이 바다 가운데 엉기니이다”
▶ 찬양을 화답하는 사람(20절)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 최초의 여선지자 미리암
⇒ 최초의 남선지자 아브라함(창세기20장)
▶ 15:21절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 1절은 “내가(모세)”, 21절은 “너희(미리암)”빼고는 똑같다.
6. 수르광야 15장
▶ 수르광야에서 사흘길을 걸었으나(헤매다) 물을 얻지 못하고
7. 마라 15장
▶ 15:23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쓴것)라 하였더라”
※ 마라의 물이 쓴 이유 : 20m가면 홍해. 홍해의 염분이 해풍으로 넘어와서
★ 백성의 원망(4-2)
⇒ 이유 : 마실 물이 없어서(무엇을 마실까)
⇒ 15:25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 여호와 라파 ⇒ 치료하는 하나님
◈ 여호와 이레(창22) : 여호와께서 준비하심
여호와 닛시(출17) : 승리의 깃발
여호와 샬롬(삿6) : 평화
여호와 삼마(겔48) : 거기계심
8. 엘림 15징
▶ 물 샘 열둘과 종려나무 일흔 그루가 있음
⇒ 이스라엘 200만 백성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쉼터
▶ 마라에서 반나절 거리
9. 신광야 16장
▶ 애굽에서 나온 후 둘째 달 십오일(2월15일) 도착.
★ 백성의 원망(4-3)
⇒ 이유 : 먹을 것 때문에
⇒ 16:8절 “ 저녁에는 너희에게 고기를 주어 먹이시고 아침에는 떡으로 배불리시리니”
⇒ 16:13절 “저녁에는 메추라기가 와서 진에 덮이고 아침에는 이슬이 진 주위에 있더니”
◈ 만나
출 |
민 |
신 |
수 |
16장 |
11장 |
8장 |
5장 |
시작 |
불평 |
교훈 |
그침 |
◈ 만나의 특징
① 작고 둥글며 서리같이 가는 것
② 깟씨같이 희고 맛은 꿀 섞은 과자 같음
③ 진주 같고
◈ 만나를 먹는 규례
① 아침에 한 사람에 한 오멜씩 거둠
② 제 육일에는 두 오멜씩
③ 아침까지 남겨두면 안됨
▶ 40년 동안 만나를 먹음
▶ 오멜(약2리터) = 십분의 일 에바(약 23리터)
10.르비딤 17장
★ 백성의 원망(4-4)
⇒ 이유 : 마실 물이 없어서(백성이 물을 찾음)
⇒ 모세가 호렙 산에 있는 반석을 치자 물이 나옴
⇒ 물이 나온 곳을 맛사 또는 므리바라 부름
◈ 아말렉과 전투(첫전투)
⇒ 여호수아는 아말렉과 싸우고(선두에서)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기도함
⇒ 아말렉과 르비딤에서 싸울 때 모세가 기도하는 동안 아론과 훌이 팔을 붙잡음
▶ 그곳을 여호와 닛시 : 승리의 깃발(아말렉전투)
▶ 모세의 가족들과 장인 이드로가 찾아옴(18장)
▶ 모세의 아들
첫째 게르솜 : 내가 이방에서 나그네가 되었다
둘째 엘리에셀 : 하나님의 도우심
▶ 이드로가 찾아와서 한말 18:10절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너희를 애굽 사람의 손에서와 바로의 손에서 건져내시고 백성을 애굽 사람의 손 아래에서 건지셨도다”
▶ 이드로가 부장제도를 추천함
: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
⇒ 신1에는 ‘조장’이 추가
▶ 지휘관을 세우는 방법
① 능력 있는 사람들
②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③ 진실하며
④ 불의한 이익을 미워하는 자
⇒ 불이한 이익=뇌물=하나님을 속이는 것.
11.시내산 18장
▶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름
⇒ 민수기 10장까지 시내 산에서 멈춤
▶ 하나님과 언약의 체결(19:5~6)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 하나님의 강림을 준비하는 세 가지(조건)
① 자기 옷을 빨라
② 셋째 날을 기다리라
③ 여인을 가까이 하지 말라
▶ 하나님의 나타나심 (모세의 시내산 3차등정)
① 출19장 - 모든 이스라엘 백성
② 출24장
- 74명(모세,아론,나답,아비후,이스라엘 장로 70명)
③ 출34장 - 모세만
⇒ 모세가 하나님 만나러 올라가는데 하나남의 영광을 본 사람들
▶ 여호와께서 시내산에 강림하실 때 동반된 현상
⇒ 우레, 번개, 빽빽한구름, 나팔 소리, 연기, 불, 진동
▶ 19:24절 “제사장들과 백성에게는 경계를 넘어 나 여호와에게로 올라오지 못하게 하라 내가 그들을 칠까 하노라”
◆ 20장 : 십계명(신5) |
■ 출20장과 신5장의 십계명 중 다른 내용
=> 사계명 안식일의 개념에 차이
① 출20장 - 창조의 안식일
② 신5장 - 구원하셨기 때문에 안식(구속사적)
⇒ 처음과 마지막을 의미한다. 출20장은 창조 할 때의 안식이고 신5장에서는 마지막날 구원받을 자들이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5~6절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 돌로 제단을 쌓을 때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돌
=> 다듬은 돌
● 21~23장 장제목이 중요
◆ 21장 : 보복법(종. 사. 상) - 종, 사형, 상해 |
■ 히브리인 종을 산 사람은 7년째에 놓아주어야 함.
그 종이 영원히 상전을 섬기겠다-송곳으로 귀를 뚫음
■ 자기 아들을 주기로 하였던 여종에게 끊지 못하는 것 : 의복, 음식, 동침하는 것
■ 동해보복법(출21, 레24, 신19) - 신출레기^^
⇒ 눈눈이이
■ 동해보복복은 구원에 대해서 잘 설명하고 있다.
⇒ 우리의 생명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생명주심
■ 소가 남종이나 여종을 받으면 종의 상전에게 은 30세겔을 주고 소는 돌로 쳐 죽임
◆ 22장 : 배상법(배. 음. 약. 재) - 배상, 음행, 약빈자 보호. 재판관 |
■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잡거나 팔면 소1마리에 5마리, 양 1마리에 4마리로 배상(양사오소)
■ 도둑질한 것이 살아있으면 소나 나귀나 양을 막론하고 갑절을 배상
■ 자기의 짐승이 남의 밭이나 포도원에서 먹게 되면 자기 밭과 자기 포도원의 가장 좋은 것으로 배상
■ 처녀를 꾀어 동침하면 납폐금을 주고 아내로 삼고, 처녀의 아버지가 딸을 주기를 거절하면 처녀에게 납폐금만 주어야 함
■ 너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주면 이자를 받지 말 것
■ 이웃의 옷을 전당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돌려주어야 함
■“너는 재판장을 모독하지 말며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지니라
◆ 23장 : 절기법(무. 맥. 수) - 무교절, 맥추절, 수장절 |
■ 1절 “너는 거짓된 풍설을 퍼뜨리지 말며 악인과 연합하여 위증하는 증인이 되지 말며”
■ 3절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해서 편벽되이 두둔하지 말지니라”
■ 7~8절 “거짓 일을 멀리 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출23:7~8)
■ 이스라엘 3대절기가 나오는 곳
① 출23장 - 무교절, 맥추절, 수장설
② 레23장 - 유월절(구속 강조), 칠칠절, 초막절
③ 신16장 - 유월절(성결 강조), 칠칠절, 초막절
■ 무교절 : 아빕 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는 절기(애굽에서 나왔음)
■ 맥추절 :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두며 지키는 절기
■ 수장절 :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하며 지키는 절기
■ 이스라엘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여야 함
■ 절기 때 예물을 드릴 때 지켜야 하는 것
① 제물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 것
② 절기 제물의 기름을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 것
③ 토지에서 처음 거둔 열매의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여호와의 전에 드려야 함
④ 염소 새끼를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 것
■ 25절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 병을 제하리니”
■ 하나님 여호와를 섬길 때 약속하신 것
① 낙태하는 자가 없다
② 임신하지 못하는 자가 없다
③ 너의 날 수를 채우리라
■ 28절 “내가 왕벌을 네 앞에 보내리니 그 벌이 히위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을 네 앞에서 쫓아내리라”
◆ 24장 : 2차 등정 |
■ 모세, 아론, 나답, 아비후, 70장로가 등정
■ 하나님의 나타나심 (모세의 시내산 3차등정)
① 출19장 - 모든 이스라엘 백성
② 출24장
- 74명(모세,아론,나답,아비후,이스라엘 장로 70명)
③ 출34장 - 모세만
■ 7절 “언약서를 가져다가 백성에게 낭독하여 듣게 하니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 산에 올라간 지도자 74명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보니 그의 발 아래에는 청옥을 편 듯하고 하늘같이 청명하더라
■ 모세가 부하 여호수아와 함께 산에 오름
■ 아론과 훌에게 백성의 치리를 맞김
■ 모세가 산에 오르자 구름이 산을 가림
■ 일곱째 날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심
■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같이 보임
■ 모세가 40주야 동안 시내 산에 있음
◆ 25장 : 궤. 상. 등 - 증거궤, 진설병을 두는 상, 등잔대 |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는 예물
: 기쁜 마음으로 내는 자가 바치는 모든 것
■ 8~9절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이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모양대로 장막을 짓고 기구들도 그 모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 증거궤
◉ 궤
① 조각목으로 만들고
② 순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 테를 두르고
③ 궤의 길이는 두 규빗 반 / 너비는 한 규빗 반 / 높이는 한 규빗 반
◉ 속죄소
① 순금으로 만들어라
② 길이는 두 규빗 반, 너비는 한 규빗 반
◉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두 끝에 쳐서 만들되
◉ 순금으로 만든 속죄소를 궤위에 얹고 증거판을 궤 속에 넣음
■ 조각목으로 만든 상
① 길이는 두 규빗, 너비는 한 규빗, 높이는 한 규빗 반
② 순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 테를 두르고
■ 대접과 숟가락과 병과 붓는 잔 - 순금으로 만듬
■ 등잔대
① 순금으로 쳐서 만들되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을 한 덩이로 연결.
② 잔은 살구꽃 형상을 본 따 만듬
◆ 26장 : 성막(해. 수. 염. 장) - 휘장. 염소털. 숫양의 가죽. 해달의 가죽 |
◈ 성막을 덮는 막 4가지(해숫염장)
1. 휘장(열폭)
- 가늘게 꼰 베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만듦
2. 염소털(열한폭)
3. 붉은 물 들인 숫양의 가죽
4. 해달의 가죽으로 그 윗덮개
◆ 27장 : 단(번제단) |
◈ 번제단
① 조각목으로 만들고 놋으로 둘러 쌈
② 길이는 다섯 규빗/너비는 다섯 규빗/높이는 삼 규빗
③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듬
■ 성막의 쓰는 모든 기구, 말뚝, 뜰의 포장, 말뚝을 모두 놋으로 만듦
■ 감람으로 짠 순수한 기름으로 등불을 저녁부터 아침까지 켬
◆ 28장 : 제사장 옷 |
■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된 자
: 아론,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
■ 제사장 옷의 종류
: 흉패, 에봇, 겉옷, 반포 속옷, 관, 띠
■ 제사장 옷의 재료
: 금실(휘장재료와 차이), 청색 자색 홍색 실, 베 실
■ 판결 흉패에 물린 12 보석(다 금 테에 물림)
첫째 줄 - 홍보석, 황옥, 녹주옥
둘째 줄 -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
셋째 줄 - 호박, 백마노, 자수정
넷째 줄 - 녹보석, 호마노, 벽옥
■ 판결 흉패 안에 우림과 둠밈을 넣음
⇒ 뜻, 가부를 묻기 위해서 만든 것.
■ 에봇 받침 겉옷은 전부 청색
■ 옷 가장자리 ①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놓음 ② 금 방울을 간격을 두어 달다
■ 제사장의 관 위에 매는 패를 순금으로 만들어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새김
■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두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 29장 : 위임식 (레8) |
■ 20절 제사장 위임식에서 숫양을 잡아 그 피를 아론과 아들들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바름
■ 위임식의 기간은 7일
■ 제단 위에 매일 일 년 된 어린 양 두 마리를 드림
◆ 30장 : 향단과 관유, 향 => 제사장이 관리 |
■ 분향단
① 조각목으로 만듬
② 제단 상면과 전후 좌우 면과 뿔을 순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 테를 두름
■ 10절 “아론이 일 년에 한 번씩 이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속죄제의 피로 일 년에 한 번씩 대대로 속죄할지니라 이 제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니라”
■ 인구 조사 때 스무 살 이상 된 자는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리는데 성소의 세겔로 반 세겔을 낸다(한 세겔은 이십 게라)
■ 물두멍의 재료 : 놋
■ 거룩한 관유의 재료 - “육감창몰계”
: 몰약, 육계, 창포, 계피, 감람기름
■ 회막 안 증거궤 앞에 두는 향의 재료
: 소합향, 나감향, 풍자향, 유향, 소금
(소금 갖고 소풍나감유)
◆ 31장 : 성막 직분자 계시(브, 오) |
① 유다 지파 훌의 손자 우리의 아들 브살렐
②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
■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 32장 : 깨진 돌판 |
■ 아론이 백성에게 금 고리를 받아 금송아지를 만듬
■ 7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 9절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뻣뻣한 백성이로다”
■ 모세가 두 증거판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리고, 금송아지를 불살라 부수어 가루를 만들어 물에 뿌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마시게 함
■ 모세가 진 문에 서서 이르되 누구든지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는 내게로 나아오라 하매 레위 자손이 다 모여 이스라엘 백성 중 삼천 명 가량을 죽임
■ 32절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 33장 : 삼삼하게 중재 |
■ 3절 “너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려니와 나는 너희와 함께 올라가지 아니하리니 너희는 목이 곧은 백성인즉 내가 길에서 너희를 진멸할까 염려함이니라 하시니”
■ 이스라엘 자손이 호렙 산에서부터 장신구를 떼어 냄
■ 11절 “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 18절 “모세가 이르되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
⇒ 네가 내 등을 볼 것이요 얼굴은 보지 못하리라
◆ 34장 : 얼굴 광채 |
■ 4절 “모세가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깎아 만들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그 두 돌판을 손에 들고 여호와의 명령대로 시내 산에 올라가니”(3차등정)
■ 6절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①자비롭고 ②은혜롭고 ③노하기를 더디하고 ④인자와 ⑤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 하나님의 속성 - “은자노인진”
■ 7절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 모세가 두 번째 십계명을 받기 위해 산에 올라가 40주야를 있으면서 먹지도 마시지도 않음
■ 모세의 얼굴에 광채가 나자 이스라엘 백성이 두려워하여 수건으로 얼굴을 가리움
⇒ 나중에 이것을 율법과 은혜라는 부분으로 바울이 재해석함(고후 3:13)
◆ 35~39장은 성막 반복 |
■ 36장1절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및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 곧 여호와께서 지혜와 총명을 부으사 성소에 쓸 모든 일을 할 줄 알게 하신 자들은 모두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할 것이니라”
■ 36장21절 성막에 사용된 재료의 물목을 계산 한 자 =>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
■ 성소 건축 비용으로 들인 금의 양
=> 29달란트와 730세겔
■ 36장26절 “계수된 자가 이십 세 이상으로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603,550명)
◆ 40장 : 성막 봉헌식 |
■ 성막 완공 : 출애굽 제2년 1월 1일
■ 성막 완공 후
①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②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
③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음
■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에서의 이동과 멈춤은 구름이 떠오름과 떠오르지 않음을 신호로 행해짐
■ 38절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에 있음을 이스라엘의 온 족속이 그 모든 행진하는 길에서 그들의 눈으로 보았더라” =>출애굽기 마지막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