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전도종족·셀링]/페르시아창

아프카니스탄-푸쉬툰종족

기쁨조미료25 2008. 6. 4. 10:51
 
 

일반적인 개요 정보들

인구수: 13,065,000명(Joshua Project)―아프가니스탄 전체인구의 약40%차지. 

파탄족이라고도 불리는 푸쉬툰족은 조루 아프가니스탄에 거주하며, 아프가니스탄의 주종족이다. 이들의 기원은 불분명하나, 전설에 의하면 사울왕의 손자인 아프가나의 후손들이라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 학자들은 고대 아리아인들과 이후 침략인들이 섞이어 일어난 민족으로 추측하고 있다. 본래 푸쉬툰족은 헬만드 계곡의 파미르 산맥과 힌두쿠시 산맥사이의 남쪽과 남동쪽에 살고 있다. 인도-유럽족의 후예인 푸쉬툰족은 외모에 있어서는 지중해 연안 사람들과 비슷하고 비교적 키가 크다. 그들은 용감하고 충성심이 강하며 전투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외부인들에 대하여 경계심을 가지며 윤리와 예의에 대한 강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두개의 주요 푸쉬툰 부 족 연맹은 '두라니'와 '길자이'인데 길자이인들은 반유목 생활을 하는 농부들이고 두라니인들은 공무원이나 사업 등에 관여하고 있다

영적상황

99%가 보다 자유로운 하나피 수니(Hanafi Sunni)이슬람교도이다. 전통적인 이슬람교의 휴일과 축제들이 있다. 많은 지엽적인 전 이슬람교적 관습과 믿음들이 그들의 이슬람교에 널리 퍼져 있다. 물라(Mullahs)라 불리는 이슬람교 선생들은 종교적 지도자로서 여러 전통적 예식들과 축제들을 집례한다.


교육

대부분 어린이들은 학교에 다니지 않으며 문자해독율도 7%이하이다. 학교에서는 파쉬토어와 다리어가 사용된다. 중 고등학교에서는 불어, 독일어, 영어도 가르친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는 구소련과 공산주의의 이상을 반영하고 있다.


문화

강력한 부계 사회로서 확대가족은 그 규모가 크며 사회에서 모든 계급구분도 혈통에 따라 결정된다. 부의 축적을 목표로 한 정략결혼도 이루어진다. 푸쉬툰 왈리 전통적 규범은 푸쉬툰 문화의 정수이다. 씨족간의 관계는 수직적이며 대단히 엄격하다. 외세의 위협이 있을 때 푸쉬툰 부족들은 단결한다.


보건위생

시골에서는 샘과 시냇물을 이용한다. 목동들은 그들의 가축 떼들을 위해 이 샘물들에 의존하는데 종종 이 물은 오염되기도 한다. 몇몇 도시들은 파이프로 물을 끌어 대기도 하지만 이도 역시 종종 오염된다. 오직 10%정도만이 식수로써 안전한 물을 얻을 수 있다.


여성

여인들은 열등하고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 여겨지고 있으나 가문간 적대관계의 중재자로써 활약하기도 한다. 일부다처제는 허용되고 있으나 이는 오직 그를 감당할 만한 칸이나 족장들만이 행하고 있다.


기관상황

1950년에는 기독교인들에 의해 의료사업이 시작되었다. 1966년에는 IAM(국제아프간 선교회)이 형성되어 여러 사역들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신약성경이 파쉬토어로 번역 중에 있다. IMA 외에 World Concern(1982), World Corporation(1981) 등이 주로 구호사업 을 위주로 사역하고 있다.


선교전략

사역에 있어서는 신중하고도 잘 계획된 장기계획과 헌신이 요구된다. 구호, 의료, 개발 등을 위한 기술적인 자질등과 의치, 의안, 의족 등의 인공 보철물 사역은 그들의 필요에 잘 부응할 것이다. 푸쉬툰족은 시골에서는 비교적 보수적이지만 도시 로 이주하면 쉽게 적응하는 편이다.


기도제목

파쉬토어 성경번역의 완성과 배포를 위하여

전쟁으로 희생된 이 민족들을 도울 수 있는 구호 사역자들을 위하여

정부의 안정과 정치지도자들을 위하여

푸쉬툰족들이 마음을 열고 주님을 영접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