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배 경
1. 제목(역대기의 내용을 암시해 준다.)
* 히브리 성경; '디브레 하 야밈'-시기에 관한 기사들-
* 70인역; '빠진 사건들'(사무엘, 열왕기 중)
* 라틴 성경; '계속되는 이야기'(해석, 분석 없이 역사를 농축해서 기록)
2. 저자
* 에스라: 유대인들의 전통적 견해
* 문체가 에스라와 비슷함
* 역대기와 에스라의 연속성(대하 36:22-23, 스 1:1-3)
3. 독자 : 바벨론 포로 후 가나안에 돌아온 유대인의 후손
4. 목적
* 열왕기서
- 율법을 지키지 않으므로 멸망한 이스라엘과 유다의 역사 기록
- 남북 왕조의 정치와 역사를 기술.
* 역대기서 - 하나님의 은혜로 끊어진 이스라엘의 역사가 다시 회복되어 지속될 것임을 보여줌 (36:22-23).
* 하나님께서 다윗과 맺은 언약을 지키실 것이며 다윗은 메시야의 모형으로 나타난다(북왕국 이 스라엘의 역사가 생략됨).
*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식하고 다시는 심판 받는 일이 없도록 말씀에 순종하고 성전에 대한 책임을 다하라.
* 모든 역사의 배후에 계신 하나님과 제사장, 레위인, 성전, 그리고 종교 개혁에 대한 기사에 대 부분의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5. 내용 개관
B. 역대기의 내용
1. 아담으로부터 사울까지(족보들)(1-9장)
1) 족장의 족보들(1장):
* 포로에서 돌아온 자들에게 자신들의 '뿌리'를 분명하게 제시해 줌.
* 아담의 족보(1-4)
* 야벳의 족보(5-7)
* 함의 족보(8-16)
* 셈의 족보(17-27)
* 아브라함의 족보(28-34)
* 에서의 족보(35-54)
2) 유다의 족보(2장)
* 이스라엘의 12아들 중 유다 지파의 족보가 자세히 기록됨
* 유다의 아들들(1-4)
* 베레스와 세라의 족보(5-8)
* 헤스론의 족보(9-41)
* 갈렙의 족보(42-55)
3) 다윗의 족보(3장)
* 남왕국의 왕들만을 기록하여 북 이스라엘은 정통성이 없음을 밝힌다.
* 다윗의 아들들(1-9)
* 솔로몬의 자손들(10-24)
* 스룹바벨의 자손들(19-24)-약 주전 400년경까지
4) 이스라엘의 12지파의 족보(4-8장)
가. 유다와 시므온의 족보(4장)
- 유다(4:1-23)
- 시므온(4:24-43)
나. 요단 건너편의 지파들(5장)
- 르우벤(5:1-10): 르우벤이 장자가 되지 못하고 요셉에게 장자의 명분과 유다에게 그 주권자 가 넘어간 이유(5:1,2)
- 갓(11-17)
- 므낫세 반 지파(23-26)
- 이들이 멸망한 이유(5:25-26).
다. 레위의 족보(6장)
- 레위(1-30)
- 레위인 음악가들(31-48)
- 아론자손 제사장(49-53)-번제단, 분향, 제사 지성소, 백성을 위한 속죄 담당(49)
- 레위인의 성읍들(54-81)
라. 북쪽에 거주한 지파들(7장)
- 잇사갈(1-5): 잇사갈 지파가 큰 용사임을 기록
- 베냐민(6-12): 여디아엘의 후손에 대한 기록
- 납달리(13)
- 므낫세(14-19)
- 에브라임(20-29)
- 아셀(30-40)
마. 베냐민의 족보(8장)
- 유다 지파와 함께 남왕국을 형성한 베냐민 지파를 강조하고 있다.
바. 예루살렘의 지도자들(9:1-34)
- 포로에서 귀환하여 예루살렘에 거한 사람들의 명단
- 족장들(1-9)
- 제사장들(10-13)
- 레위인들(14-16)
- 문지기들과 다른 직분들(17-34)
사. 사울의 족보(35-44)
- 사울 왕의 기록을 간단히 기록하고 있다.
* 참고: 족보의 특징 *
* 창조, 출애굽, 광야시대, 가나안 정복, 사사시대의 일들을 생략, 족보로 민족의 뿌리를 제시
* 예루살렘에 거하는 것의 중요성과 성전과 제사의 중요성을 강조함- 포로에서 돌아온 유다 와 베냐민 지파(남왕국)와 제사장, 그리고 레위인들에 관한 기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 다윗의 통치(10-29장)
1) 사울의 죽음(10장)
역대기에서 사울의 생애는 단 한 장으로 끝이 난다. 역대기 기자는 사울의 통치에 대하여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고, 그와 그 아들들이 전사한 사건만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유다 지파의 다윗 왕권이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원하시는 왕임을 밝히려는 것이다. 역대기 기자는 사울의 가족이 멸망당한 이유를 이렇게 기록해 주고 있다.
"사울의 죽은 것은 여호와께 범죄 하였음이라.
1) 저가 여호와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고
2) 또 신접한 자에게 가르치기를 청하고
3)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저를 죽이시고 그 나라를 이새의 아들 다윗에게 돌리셨더라"(10:13-14)
2) 왕이 된 다윗(11-12장)
역대기 기자는 다윗이 왕이 된 것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 것임을 강조한다(2, 3, 9). 그리고 다윗이 왕이 되도록 도운 다윗의 용사들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3)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운반함: 성전 건축에 대한 소원(13-17장)
가.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김(13-16장)
* 1차 운반 계획이 취소됨(13장)
- 다윗이 제사장들을 예루살렘으로 모으고 여호와의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길 것을 제안, 신하들이 찬성
- 율법을 따르지 않아 웃사가 죽음을 당함
- 두려워한 다윗이 법궤를 오벳 에돔의 집에 머물게 함
- 하나님께서 오벳에돔의 집에 복을 내리심.
* 다윗의 명성과 2차에 걸친 블레셋 정벌(14장)
- 다윗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이스라엘의 왕을 삼으신 줄을 깨달음
- 다윗이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2차에 걸친 블레셋인의 침략을 막음
- 다윗의 명성이 열국에 퍼지고 하나님께서 열국으로 다윗을 두려워하게 하심(17).
* 마침내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김(15장)
- 다윗이 자신의 궁전을 건축한 후에 하나님의 법궤를 위해 처소를 예비하고 장막을 침 - 다시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오려고 함
- 지난 번의 실수를 교정하고 율법대로사장들이 법궤를 어깨에 메고 운반함
- 오벳에돔의 집에 있던 법궤가 많은 백성과 다윗 왕의 환영 속에 예루살렘으로 운반됨
* 성전을 위한 일군들을 세움(16장)
- 법궤를 옮긴 다윗과 온 백성들은 기뻐하여 하나님께 예배하고 찬송을 드림
- 오벳에돔이 성전의 문지기가 되고, 다윗이 제사장들을 세워 율법대로 성전의 모든 일들을 수행하게 함.
나. 성전 건축을 위한 다윗의 소원과 하나님의 약속(17장)
다윗은 자신의 궁전에 비해 하나님의 전이 초라함을 보고 선지자 나단에게 성전 건축을 제안 - 하나님께서 나단을 통해 다음과 같은 약속을 주심
1) 다윗을 이스라엘의 왕이 되게 하고 어디든지 함께 있어 존귀하게 만들어 줌.
2) 이 백성이 사사 시대와 같이 대적의 침략을 당하지 않도록 보호하심.
3) 다윗이 죽은 뒤 그 아들을 세워 나라를 견고케 하고 그를 통해 성전을 짓게 하심. 4) 하나님께서 성전을 지을 아들과 부자지간의 언약을 맺을 것이며, 사울에게서 나라를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영원히 은총을 빼앗지 않을 것임.
* 이 약속을 들은 다윗은 하나님께 감사하고 이 약속을 받아들임.
4) 군사적인 업적(18-20장):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18:6,13)
* 블레셋과 모압(18:1-2)
* 아람(18:3-11)
* 에돔(18:12-13)
* 왕의 통치(18:14-17): 다윗이 공과 의를 행함
* 암몬(19:1-20:3)
* 블레셋(20:4-8)
5) 다윗의 인구조사와 하나님의 징계(21장)
사단의 유혹을 받은 다윗은 교만하여 이스라엘의 인구를 조사하게 하였다. 그 결과 군인이 될 사람들이 157만명이었다. 이 일로 인해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징계하시기 위해 세 가지 중 하나(3년 기근, 3달 대적에게 패배, 3일 동안 온역이 임함)를 선택하게 하셨다. 다윗이 온역을 선택하자 이로 인해 백성이 7만명이 죽음을 당했고, 다윗은 오르난의 타작 마당을 사서 제사를 드림으로 하나님께서 심판을 그치셨다.
6) 성전 건축을 준비하는 다윗(22-29장)
가.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21장)
다윗은 솔로몬이 어리고 성전은 극히 수려하고 만국에 명성과 영광이 있게 지어져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미리 준비해 두어야 겠다고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솔로몬과 이스라엘의 모든 방백들에게 이에 대하여 미리 특별한 당부를 한다.
나. 다윗의 신정 조직(23-27장)
* 레위인(23장)
* 제사장(24장)
* 레위인 찬양대(25장)
* 레위인 문지기(26:1-19)
* 레위인 창고관리인(26:29-32)
* 군대 조직(27장)
7) 마지막 기사들(28:1-29:19)
가. 다윗의 고별 설교(28:1-29:19)
* 성전에 대한 다윗의 당부(28:1-10)
- 다윗이 성전을 건축하려 하였으나 군인으로 많은 피를 흘려 하나님께서 아들을 통해 건축하게 하셨음
- 솔로몬에게 담대히 이 일을 수행하라고 함
* 다윗이 하나님께서 알게 하신 성전의 설계도롤 솔로몬에게 줌(11-28)
* 다윗과 방백들이 성전 봉헌을 위해 예비한 예물을 드리고 기뻐하여 감사드림(29:1-19) * 다윗의 기도- 구약 성경에 나타난 가장 훌륭한 기도중 하나임(29:10-19)
나. 솔로몬이 왕이 됨(29:20-25)
다. 다윗의 죽음(26-30)
* 다윗 기록의 특징
1) 남북 왕조의 경쟁 기록과 밧세바의 범죄 사건이 생략됨.
2)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성공적으로 통치하게 하신 분이 하나님임을 강조함.
3) 종교적 기록이 많음(법궤이동-3장(13, 15-16장) 할애) 사무엘서-1장(6장)할애
4) 성전과 제사에 관한 일이 크게 강조.
* 17장: 다윗의 성전 건축 소원과 하나님의 약속
* 21장: 성전 대지 구입 경로
* 22장: 성전 건축을 위한 물질 준비
* 23-26장: 성전 직무와 제사를 위한 조직
* 28:1-29 성전 건축을 위한 부탁
5) 다윗의 마지막 간증(29:10-19)- 이것만은 꼭 기억하라 !
* "광대하심과 건능과 영광과 이김과 주권이 하나님께 속했다. 그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라" "성전의 중요성
* "우상시의 위험성"
* "하나님을 가까이 하고 그 율례를 지키라"
3. 솔로몬의 통치(대하 1-9장)
1) 솔로몬의 지헤와 번영(1장)- 기브온에서의 일천 번제와 지혜를 구한 솔로몬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이르시되 이런 마음이 네게 있어서 부나 재물이나 존영이나 원수의 생명 멸하기를 구하지 아니하며 장수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내가 너로 치리하게 한 내 백성을 재판하기 위하여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으니, 그러므로 내가 네게 지혜와 지식을 주고 부와 재물 과 존영도 주리니 너의 전에 왕들이 이 같음이 없었거니와 너의 후에도 이 같음이 없으리 라"(1:11-12)
* 솔로몬의 군대; 병거-1,400, 마병-12,000-애굽에서 말을 사옴(하나님의 명령을 어김)
* 솔로몬의 재물-예루살렘에서 은금을 돌같이 하고, 백향목을 뽕나무같이 많게 함.
2) 성전 건축(2-5:1)
가.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2장)
-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해 성전을 건축하고, 자기를 위해 왕궁 건축을 결심함
- 일군(이스라엘에 거한 이방인 153,600명)
- 짐군-70,000
- 나무 베는 자-80,000
- 감독-3,600 명
- 두로 왕 히람에게 백향목을 제공받음.
나. 성전 내부 장식(3장)
- 솔로몬 왕 4년 2월 2일에 성전 건축이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서 시작됨(3:1-2).
- 성전지대(60*20 규빗)와 낭실(20*120 규빗)
- 지성소(20*20 규빗)와 그룹
- 두 기둥
다. 성전 내부 기물들(4:1-5:1)
- 놋제단(20*20*10규빗)
- 놋바다(원주-30 규빗 고-5규빗)
- 등대 10개
- 떡 상 10개
- 문과 그 외의 모든 기구들을 만듦.
3) 성전 봉헌(5:2-7:10)
가. 언약궤를 지성소에 안치함(5:2-14)
찬양대의 찬송이 울려 퍼질 때에 하나님의 영광이 구름으로 임하여 전 안에 가득 참.
나. 솔로몬의 축복과 기도(6장)
- 솔로몬은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한 것이 이루어졌다고 함
- 이 전을 향해 하는 기도를 응답 !
- 전을 향해 맹세하면 행한 대로 심판하심
- 적국에서 패배하고 전을 향해 회개하면 용서
- 비가 내리지 않고 온역이나 재앙이 있을 때에 전을 향해 기도하면 응답
- 전쟁 때에 성전을 향해 드리는 기도를 들으시고 승리케 하심
- 회개 기도를 들으심
- 하나님께서 이 전에 거하시고 다윗에게 하신 언약을 이루소서!
다. 솔로몬의 제사(7:1-10)
- 솔로몬의 기도가 마칠 때에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제물들을 사르고 성전에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함
- 낙성식을 7일 동안 행한 후에 다시 7일간 절기를 지킴.
4)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기도에 응답하심(7:11-22)
* 내가 너를 형통케 하리라.
* 내 백성이 겸 비하고 이 전을 향해 기도하면 용서하리라!
* 항상 내 마음이 이 전을 향해 있으리라.
* 다윗과 같이 율법을 지키면 네 위가 견고하리라.
* 그러나 만일 솔로몬이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며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면 멸망할 것이며 주변국들에게 조롱거리가 될 것이다.
5) 솔로몬의 업적들(8-9장)
가. 대외 사업(8:1-11, 17-18)
- 하맛 소바를 비롯한 각종 성읍 정복(2-6)
- 무역 사업(17-18)
나. 종교적인 업적(8:12-16)
- 3대 절기 준수(12-13)
- 성직자 임명(14-15)
- 모세 율법을 준수하며 신앙의 부흥을 도모함.
다. 스바 여왕의 방문과 솔로몬의 영광(9장)
라. 솔로몬의 죽음(29-31)
* 솔로몬 통치 기록의 특징
1) 성전 건축에 대한 기록이 대부분이며 다음과 같은 기록들이 생략되었다.
* 솔로몬의 왕권 다툼
* 백성들을 혹사시킨 일
* 20개의 성읍을 두로 왕 히람에게 준 일
* 수많은 아내들
* 솔로몬의 우상 숭배 사건
2) 성전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 기록됨
* 성전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불순종하면 이 성전도 버림을 받을 수 있다.
(이스라엘에게 그대로 임하였다)
4. 솔로몬 이후의 왕들(10-36장): 왕국 분열에서 바벨론 포로까지
1) 르호보암(10-12장)
* 국가의 분열(10장)
* 수비강화와 가족(11장)
- 여로보암의 금송아지 사건으로 제사장들과 레위인 ,그리고 율법을 좆는 자들이 남쪽으로 내려와 르호보암이 율법을 순종한 3년간 그를 강하게 함
- 범죄
* 애굽의 시삭이 침공하여 예루살렘을 침(12장)
* 르호보암의 회개
2) 아비야(13장)
* 하나님을 의지하므로 하나님께서 여로보암의 군대를 격퇴하게 하심.
3) 아사(14-16장)
* 하나님께 순종함(14장)
- 하나님 보시기에 선과 정의를 행함
- 우상 제단과 산당을 없애고 우상을 제거함
-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구하고 율법을 지키게 함
- 나라에 평안이 있음(1-5)
- 기도함으로 구스인 세라의 침략을 물리침(9-15)
* 종교개혁(15장)
- 선지자 아사랴의 말을 듣고 모든 우상을 없애고 여호와만 섬김
- 우상숭배하는 모친을 징계함
* 아람과 조약 맺음(16장)
- 선지자가 이를 경책하자 그를 옥에 가둠
- 아사의 죽음
4) 여호사밧(17-20장)
* 강력한 왕국(17장)
- 우상을 섬기지 않고 여호와만 섬기며 율법을 온전히 좆음
- 나라가 강성함, 평안함
* 아합과 동맹을 맺음(18:1-19:3)
- 아합과 연혼을 맺고 전쟁에 참여했다가 죽을 뻔 함.
- 선지자 미가야와 예후에게 책망을 들음.
* 조직정비(19:4-11)
- 제사장들과 레위인들과 재판관들을 임명함
* 모압과 암몬과 마온인의 연합군을 정벌함(20:1-30)
- 여호사밧의 기독 응답됨
* 여호사밧의 말년(20:31-37)
5) 여호람(21장)
6) 아하시야(22:1-9)
7) 아달랴(22:10-23장)- 아합의 길로 행함- 심판
8) 요아스(24장)
* 성전 중수(24:1-16)
- 성전이 퇴락한 것을 보수함.
- 제사장 여호야다의 생전에는 올바르게 행함
* 요아스의 악행과 그의 암살(24:17-27)
- 여호야다가 죽은 후에 우상을 섬김
- 책망하는 스가랴 선지자를 죽임
- 아람 군대에게 패배한 후에 신복에게 암살 당함
9) 아마샤(25장)
- 여호와 보시기에 온전히 행하였으나 온전한 마음으로 하지 못함
10)웃시야(26장)
-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함
- 강성해지매 마음이 교만해져 여호와의 전에서 분향하다가 저주받음
- 아들 요담이 대리 통치
11)요담(27장)
-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성전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백성들은 악을 행함
12)아하스(28장)
-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함
- 우상을 숭배하고 우상에게 분향하며 아들을 우상에게 드림(17, 22-27 참조)
- 아람의 침략, 에돔과 블레셋의 침략
- 아하스의 죽음
13)히스기야(29-32장)- 다윗과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함
* 성전을 정결과 온전한 제사(29장)
* 유월절을 지킴(30:1-31:1)
- 온 이스라엘이 조상들과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절기를 지킴- 용서
* 바른 예배의 재건(31:2-21)
- 온전한 매일 제사를 드리게 함
- 백성들이 십일조를 드림
-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분깃을 주어 율법과 성전 일에 전념하게 함
* 산헤립의 침공(32:1-23)
- 히스기야의 기도와 이사야를 통한 승리의 약속
* 병 고침을 받은 히스기야(32:24-33)
- 15년간의 생명을 연장받음
14)므낫세(33:1-20)
-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함,
- 우상 제단과 산당을 다시 쌓고 하늘의 일월성신을 섬김
- 아들을 우상에게 드리고, 무당과 술사들을 신임함
- 자신이 새긴 목상을 전에 세움
- 하나님께서 앗수르 군대를 통해 그를 치심
- 그 후에 회개하고 여호와만 섬김.
15)아몬(33:21-25)
- 여호와께 악을 행하여 아비가 섬기던 모든 우상을 섬기고, 회개하지도 않음
- 신복이 반역하여 그를 죽이고 요시야를 왕으로 세움.
16) 요시야(34-35장)
- 여호와께 정직히 행하여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함
* 종교 개혁(34장)
- 모든 우상과 산당을 제거
- 성전 정결
- 율법책을 발견하여 그것을 읽고 놀라 옷을 찢으며 회개함
- 하나님께서 여 선지 훌다를 보내 그를 용서하실 것을 전함.
* 유월절 지킴(35:1-19)
- 율법을 좆아 온전히 유월절을 지킴
* 요시야의 전사(35:20-27)
- 바로 느고를 막지 말라는 하나님의 지시를 어기고 싸우다가 전사함
17) 여호아하스(36:1-4)
18)여호야김(36:5-8)
19)여호야긴(36:9-10)
20)시드기야(36:11-16)
여호와를 배반하고 선지자들의 말을 끝까지 거부하다가 결국은 3차례의 바벨론의 침공을 받고 멸망하게 됨.
* 바벨론의 예루살렘 정복과 포로 생활의 시작(36:17-21)- 멸망한 유다
* 고레스의 칙령과 포로 귀환(36:22-23)
- 끊어진 역사가 재시작(에스라, 느헤미야로 연결)
* 솔로몬 이후 역사 기록에 대한 특징
1) 유다 왕들의 종교 부흥에의 노력과 반복되는 타락(10:1-36:13)과 종교 지도자들과 벡성들의 타락(36:14-21)을 요약하여 기록함.
2) 북왕국에 대한 기록이 적다.(포로 귀환 자들이 주로 남 왕국 사람들이었기 때문)
3) 종교적인 기록과 성전과 제사와 절기에 대한 기록이 매우 많음
4) 종교개혁에 대한 기록이 매우 많다.(총 27장 중 15장을 차지함)
- 아사, 여호사밧(14-20장)
- 여호야다와 요아스(23-24장)
- 히스기야(29-32장), 요시야(34-35장)
- 역대기 기자는 포로에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 준수와 성전, 제사, 절기 회복이 그들의 안녕을 위해 절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5) 이스라엘이 멸망하게 된 이유- 판결문(36:14-21)
가. 하나님의 계속된 사랑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범죄(14-16) "제사장과 어른들과 백성도 크게 범죄하여 이방 모든 가증한 일을 본받아서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에 거룩하게 두신 그 전을 더럽게 하였으며,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백성과 그 거하시는 곳을 아끼사 부지런히 그 사자들을 그 백성에게 보내셨으나, 그 백성이 하나님의 사 자를 비웃고 말씀을 멸시하여 그 선지자를 욕하여 여호와의 진노로 그 백성에게 미쳐서 만회할 수 없게 하였으므로..."(36:14-16)
나. 하나님의 극심한 심판(17-21)
- 바벨론 왕의 침략과 포로, 노예
- 역대기의 메시지- "역사의 주관자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갈대아 왕은 하나님의 징계의 도구이다"
- 예레미야의 경고가 그대로 이루어졌다.
6)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에게 은혜를 베푸셨다.- 고레스의 칙령
이제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고레스를 통해 택한 백성들을 회복시켜 주시고, 끊어진 그 역사를 다시 시작할 수 있게 하셨다. 그러므로 이제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은 지나간 징계를 교훈으로 삼고 이제 다시 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율법에 순종해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 민족을 용서하시고 함께 해 주시며 다시 부흥케 만들어 주실 것이다.
* 적용 및 교훈들 *
1. 성전의 중요성과 우상시의 위험성
성전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이 불순종하면 그 성전도 멸망할 수 있다.
2. 하나님의 최종적인 경고를 무시하면 뼈아픈 심판을 받게된다.
3. 인간의 반역 중에도 하나님의 자비는 계속된다.
4. 범죄한 이스라엘이 살 길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성전을 중심으로 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과 규례를 따라 순종하며 사는 것이다.
5.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찾고 가까이 하는 사람들을 만나 주시지만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기며 말씀에 불순종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버리시고 심판하실 것이다.
6. 하나님 나라의 지도자들은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경외하고, 말씀을 배우며 지킬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이것은 백성들의 운명을 크게 죄우한다.
7. 주님께서는 다윗의 후손으로 이 세상에 오셔서 언약을 이루셨다. 참 성전은 그리스도이시며, 성령이 거하시는 우리의 몸도 성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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