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중부 크메르(Central Khmer) ![]() 9-13세기에 번성하였던 크메르 왕국은 현재의 라오스,태국, 캄보디아, 남부 베트남에 이르는 지역을 포함하는 왕국이었다. 크메르 왕국의 세력은 타이인들과 베트남인들이 크메르인들을 정복하면서 쇠퇴하였고 현재 캄보디아로 알려져있는 제한된 지역에 그 세력을 미치게 되었다. 폭격, 독립전쟁, 베트남인들과의 전쟁 등은 1970년대에 캄보디아를 죽음의 땅(killing field)으로 변하게 하였다. 같은 시기에 베트남도 독립전쟁 중이었으며, 베트남에 살고 있던 많은 크메르인들은 전쟁을 피해 그들의 마을을 떠났다. 일부는 난민촌으로 옮겼으나, 1975년 베트남 통일시에 "신경제 지역(New Economic Zones)"으로 다시 옮겨 정착하였다. 삶의 모습 중부 크메르인들은 사실상 베트남인들의 지역사회에 흡수되어진 것이나 다름없다. 이들 중에는 베트남인과 결혼한 사람들고 많고, 현재는 같은 종교, 풍습, 문화 등을 공유하고 있다. 대부분의 크메르인들은 관개시설을 통해 논에서 쌀농사를 짓는 농부들이다. 이들은 지주 위에 대나무로 집을 지으며 이엉으로 이은 지붕이 덮는다. 1970년대에 대부분의 중부 크메르인들은 다른 외부 노동력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농사지을 만큼의 땅과 기구들을 소유한 중산층의 농부들이었다. 메콩델타 지역에 일부 소수의 가난한 농부들이 있었다. 메콩강 연안에서 잡은 어류 및 갑각류(조개,게,새우 등)는 중부 크메르인들의 주 수입원이다. 또한 이것들은 쌀 다음으로 중요하게 기본이 되는 먹는 것이다. 임업이 한때 주 산업이기도 했었다. 어쨌든, 전쟁 후부터 현재까지 목재의 대부분이 재건축을 위해 많이 사용되어왔다. 현재 교통(운송,대중교통), 임금, 교육, 약품, 의료 서비스, 주택, 음식, 의복 등이 국가의 통제 하에 있다; 이 모든 상품들이 일정량으로 통제되고 있다. 전쟁 동안 농촌교육이 매우 열악하게 되었으며, 모든 학교들이 1975년 이후에는 공립화되었다. 12년 동안의 무상 학교교육이 제공된다. 1975-1979년 사이에 여자보다 남자들이 많이 죽어서, 중부 크메르인들의 남녀비율이 불균형을 이루게 되었다. 오늘날, 많은 과부들과 고아들이 남겨져 있다. 여자들은 현재에도 일단 한번 자신이 속했던 남자에 대한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 중부 크메르인들의 사회 구조는 단순하다. 각 마을에는 그 마을의 우두머리가 있으며, 마을이외에는 정치 기구가 없다. 마을의 장은 사람들과 중앙 정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마을의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비종교적인 일에 권위를 갖는 우두머리와 반면 종교적인 일에 권위를 갖는 불교 중이 나누어 갖는다. 많은 중부 크메르인들은 베트남인들의 언어와 문화를 습득해왔다. 전통적인 크메르 음악은 인도네시아와의 관련성을 반영하기도 한다. 민속춤과 고전적인 왕실의 발레가 또한 유명하다. 그러나, 크메르인들이 베트남인들이 문화에 점차로 동화되기 시작하면서, 크메르인들의 고유한 전통들은 사라지기 시작했다. 신앙 전에 크메르 왕국 때에는 인도의 영향을 받아 힌두교와 불교가 왕국에 들어오게 되었다. 오늘날, 베트남에 사는 중부 크메르인들의 88%가 불교도들이다. 그러나, 또한 이들에게 조상숭배(죽은 조상의 지도를 구함)와 영혼 숭배와 같은 전통민속신앙들도 아직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있다. 불교의 영향으로, 크메르인들은 또한 현재의 삶에서 공로를 행함으로 열반으로 가는 길이나 궁극적인 평화를 얻고자 한다. 공로는 불교 사원 건축을 지원함으로 불교의 중들에게 음식을 제공함으로, 절에서 공부함으로 얻어질 수 있다. 농부의 자녀들이 때때로 절에서 공부하기 위해서 중이 되기도 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중부 크메르인들에게는 전쟁의 공포로부터의 감성적인 상처치유가 필요하다. 이는 이 사람들이 평화의 왕이신 예수를 만날 때에는 가능할 것이다. 중부 크메르인들에게는 많은 복음의 일꾼들이, 더 많은 전도의 도구들이, 중보기도가 모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기도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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