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고지대 야오(Highland Yao) 야오족은 중국의 계속되는 압력으로 지난 100년에 걸쳐 중국에서부터 남쪽으로 이주해왔다. 베트남의 다른 소수종족과는 달리, 야오족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중국의 가치들과 관습을 그대로 보존했다. 1895년, 프랑스는 처음에 인도차이나 연합( Indo-Chinese union)이라는 이름으로 베트남을 장악했고 이후 이 인도차이나 연합은 세계 제2차 대전 발발 때부터 일본이 프랑스를 무장해제할 때까지 프랑스와 일본이 함께 베트남을 지배하는 구실을 제공했다. 이에 맞서 공산주의자들은 독립운동을 벌이고 군사정권을 형성했는데 1975년 북베트남 공산주의 공화국이 남부 베트남을 통일할 때까지 이러한 유혈 투쟁은 계속 되었다. 오늘날 야오족은 자신들이 베트남의 공식 소수민족 집단중의 하나로 인정 받은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삶의 모습 고(高)지대의 야오족은 "산악 거주자(mountain dwellers)"로 알려져 있다. 만2천 피트 높이의 고지(高地)에서 생활하면서도 베트남인들에게 배운 기술로 가파른 산을 세심하게 깎아 계단식 논을 만들었다. 이전에 야오족의 농부들은 "베어버리고 태우는(slash and burn)" 화전(火田)법을 이용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화전법 때문에 산을 덮고 있던 울창한 열대 상록림이 많이 파괴되었다. 야오족의 주요 농작물은 쌀이며, 옥수수와 양귀비(아편) 를 재배하기도 하는데 특히 이 아편재배로 야오족은 수 년간 많은 금전적인 이익을 얻었다. 하지만 국제 사회에서 아편 매매 규제 압력이 점차 강화되면서 야오족은 대체작물을 발굴하고 재배하는 것에 노력을 쏟아야 했다. 야오족의 남성들은 사냥과 벌목에, 여성들은 방적과 직조, 수예에 뛰어나다. 봉건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전환은 야오족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야오족들은 각각 배치된 협동농장에서 일하고 모든 생산물을 동등하게 나눠가졌다. 또한, 사회주의 정부는 베트남내에 있는 야오족의 거주지역에 의(醫) 학교를 세우고 병원진료도 시작했다. 야오족들은 이 의료시설들의 도움으로 천연두, 콜레라, 결핵,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을 상당부분 극복할 수 있었다. 고지대 야오족은 중국전통문화를 거의 그대로 지켜온 덕분에 가옥의 형태나 농업기술, 전체적인 생활수준은 다른 고산(高山)부족들에 비해 다소 나은 편이다. 야오족은 자체 자급자족이 가능하지만 지역시장에서 물건 거래를 하기도 한다. 야오족 촌락에는 각 가정마다 야채, 담배, 면화등을 키울 수 있는 텃밭이 있다. 야오족은 부족 또는 부계 씨족으로 나뉘어진다. 이는 남자를 통해 가계(家系)의 혈통을 잇는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특히 야오족은 같은 씨족 안에서만 결혼 한다. 남자들은 주로 헐렁한 스타일의 진청색 바지와 짧은 파란색 외투에 터반(turban)을 머리에 두른다. 여자들도 옷을 입는 스타일은 남자들과 거의 비슷하지만 붉은 면실로 수놓아진 바지에, 양 측면이 허리까지 갈라져 있고 바지에 사용한 것과 같은 붉은 면실로 장식된 긴 상의를 입는다. 일부 여성들은 주로 밝은 적색을 띄는 아름다운 전통 의상에 독특한 큰 모자를 쓰고 다니기도 한다. 신앙 고지대 야오 족은 본래 조상들의 전통종교 의식을 그대로 지켜 행하는 토속신앙을 따르면서 무생물체도 영혼을 가졌다고 믿는 정령숭배사상을 지켜오고 있다. 야오족 사람들은 특히 조상 영혼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조상을 모시는 제사도 자주 드리는데 만약 귀신이나 영혼들을 달래지 않으면 가족들이 해(害)를 입는다고 믿는다. 주변의 큰 나무나 거대한 바위 아래서 복을 빌면서 기도하기 위해 많은 향들을 피운 흔적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야오족에게는 전지전능하고 무소부재한 신의 개념은 없고 다만 개신(Dog God)인 ‘판-후’( Pan-Hu)를 섬기면서 자신들이 그 개(犬)신의 후예들이라고 믿는다. 필요로 하는 것들 37만2천명의 고지대 야오족 중에 현재 기독교인은 1% 미만이며 미엔(Mien)어로 제공되는 기독교 자료들은 아주 미미한 정도다.이 귀한 야오족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더 많은 사역자들과 효과적인 전도 방법들이 필요하다. 기도제목
참고: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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