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중국계 눙(Chinese Nung) ![]() 세기를 거듭하면서 베트남에 있는 중국계 인구는 점점 늘어났고, 1970년 중반 그 절정에 이르렀을 때는 그 수가 백만을 넘었다. 특히 남부지방의 중국계 종족들은 음식, 섬유, 화학, 전기 산업을 지배하면서 사실상 모든 무역을 장악했다. 그러나 베트남 혁명 이후 정부가 개인차원의 무역거래를 탄압하면서 결국 25만명의 중국인들이 베트남을 떠났다. 삶의 모습 베트남에서 "화(Hoa)"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대부분의 중국인들이 시골에 정착한 반면, 중국계 눙족은 도시에 살면서 무역과 상업에 관여한다. 특히 건설, 요리, 금은세공, 세탁, 페인팅, 서비스 산업에 활발히 참여한다. 그들은 베트남인들이 하는 사업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기 종족들과의 문화적 유대를 계속 유지한다. 직계 가족뿐 아니라 여러 세대를 거슬러 올라가는 조상까지 포함하는 가족의 개념은 중국계 눙 사회의 중심이 된다. 가족의 성(姓)을 대대로 지켜 사용하는 것은 그들이 얼마나 강한 가족중심의 사고를 가졌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실제로 이런 가족의 후원은 각각의 가족구성원들에게 경제적인 안전망이 된다. 따라서 각 가족구성원들은 가정내 위치에 따라 가족에 대한 헌신, 충성, 긍지를 가지며 그 몫을 감당한다. 이들은 조상숭배의식을 통해 가족들이 종교적으로 강한 결속력을 갖도록 도우면서 구성원들의 안녕을 도모한다. 중국계 눙족은 이러한 강한 가족 결속력을 기반으로 서로를 보호하며 경쟁적이고 이질적인 외국 사회에서 생존한다. 또한 이러한 가족공동체 의식은 새로운 이주민들이 베트남 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데 크게 기여한다. 정부는 중국계 눙족을 베트남 시민으로 동화시키기 위해 많은 시도들을 해왔지만 실패했으며 중국계 눙족은 저항했다. 중국계 눙족은 소규모의 핵가족도 있고, 한 지붕 아래 몇몇 작은 가족들이 함께 사는 확대가족(대가족)도 있다. 각 세대들은 집 안에 분리된 생활공간을 마련하기도 한다. 다른 중국계 사회와 마찬가지로 중국계 눙족은 가장(家長)중심적이며(남성우월주의), 가장의 권위는 첫째 아들 혹은 가장 귀한 아들에게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집안 연장자들의 영향력이 크며, 부모는 자녀들의 결혼을 결정한다. 특히 결혼결정시 상대의 사회적 위치를 고려하며 정략결혼도 흔히 볼 수 있다. 중국계 눙족에게 잔치는 중요한 생활의 일부이다. 잔치와 다양한 예식에서 펼쳐지는 중국계 상무예술과 용춤은 극적인 감동을 더한다. 대나무 피리, 2 또는3줄짜리 비올라, 치터(zither)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악기들이다. 신앙 중국계 눙족의 종교는 불교, 조상숭배(죽은 조상 숭상), 정령숭배(인간이 아닌 무생물체들도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믿음), 도교( Taoism), 유교( Confucianism)가 복잡하게 혼합된 형태를 띄고 있다. 그 중에서도 조상숭배가 가장 보편화되어 있다. 맏아들은 조상에 대한 예( 禮)를 행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통해 죽은 조상들에 대한 기억을 환기시키면서 또 죽은 영들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한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조상숭배 행위를 통해 죽은 조상에게 애정을 나타내며 조상영혼들을 섬기고 동시에 가족의 단합을 돕는다. 필요로 하는 것들 중국계 눙족에게는 그들의 언어로 된 성경과 다른 기독 자료들이 있지만 베트남 공산주의 정부는 선교활동을 강력하게 금지하고 있다. 무엇보다 전통적인 조상숭배 의식을 지키지 않으면 강한 탄압이 따르면서 동시에 가족에게는 불명예가 된다. 기도는 중국계 눙족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기도제목
![]()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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