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OS로의 혁신을 통한 Facebook의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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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년간 마이스페이스의 UV(방문자수)는 완연한 횡보장세인데 반해 페이스북은 빠른 성장을 통해 1년 만에 UV가 1,500만명대에서 3,000만명대로 급증했다.

페이스북은 2007년 5월에 오픈 플랫폼 'F8'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F8은 Open API를 통해 외부 개발자에게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가입자 DB에 대한 접근을 허용할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사이트 내에서의 수익 사업 전개가 가능하다. 기존 SNS가 위젯을 통한 아웃링크 방식의 수익 창출이 가능했다면 F8은 페이스북 사이트 내에서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통해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접근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외부 개발자는 페이스북 사이트 내 일정 인벤토리에서의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통해 판매/구독/광고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CNNMoney.com의 The Facebook economy 아티클에 아래와 같이 페이스북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예시가 나와 있다.
페이스북의 F8 출시는 수천 개의 Facebook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탄생시키게 되는데 닐슨넷레이팅 데이터에 의하면 apps.facebook.com URL의 UV는 아래와 같이 페이스북 전체 UV의 42%를 차지하고 있다. (2007년 11월 기준) 분명 외부 개발자의 페이스북 내 애플리케이션 개발/운영이 페이스북 트래픽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페이스북은 2007년 5월에 오픈 플랫폼 'F8'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F8은 Open API를 통해 외부 개발자에게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가입자 DB에 대한 접근을 허용할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사이트 내에서의 수익 사업 전개가 가능하다. 기존 SNS가 위젯을 통한 아웃링크 방식의 수익 창출이 가능했다면 F8은 페이스북 사이트 내에서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통해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접근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외부 개발자는 페이스북 사이트 내 일정 인벤토리에서의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통해 판매/구독/광고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CNNMoney.com의 The Facebook economy 아티클에 아래와 같이 페이스북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예시가 나와 있다.
- Sell ads
- Graffiti (5.9 million users). This highly viral drawing tool spread quickly because of its simplicity and originality.
- iLike (5.4 million users). Users can set up their music and video libraries in mere minutes.
Attract sponsors
- Graffiti (5.9 million users). This highly viral drawing tool spread quickly because of its simplicity and originality.
- Likeness (2.9 million users). Offers quizzes that generate top-10 lists - an ideal branding vehicle - and matches them with those of friends with similar preferences.
- FoodFight (2 million users). Virtual lunch money buys you food to throw at friends. Next up on its menu: chicken wings from a major food chain.
- Picnik (206,000 users). A Facebook version of Photoshop.(Hello, Adobe?) Basic tools are free; advanced features are offered for an additional fee.
- Files (43,000 users). Offered by Box.net, this online file-storage service turns a Facebook profile into a repository for members' digital media.
- Amazing Giftbox (127,000 users). Sends virtual Amazon merchandise.
- Band Tracker (29,000 users). Searches upcoming concerts and links to ticket vendors.
페이스북의 F8 출시는 수천 개의 Facebook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탄생시키게 되는데 닐슨넷레이팅 데이터에 의하면 apps.facebook.com URL의 UV는 아래와 같이 페이스북 전체 UV의 42%를 차지하고 있다. (2007년 11월 기준) 분명 외부 개발자의 페이스북 내 애플리케이션 개발/운영이 페이스북 트래픽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페이스북의 플랫폼 개방은 2007년에 순조로운 출발을 했다고 할 수 있겠다. 직접 자신이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외부 개발 리소스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구축을 통해 외부 웹서비스를 자사 사이트 안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지향하는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컨셉은 플랫폼 보다는 미디어 채널로써의 포지셔닝을 시도하고 있는 마이스페이스와 분명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겠고 미국 SNS의 대표주자인 이들의 경쟁구도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 나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2007년 하반기만 놓고 본다면 페이스북이 성장속도에서 마이스페이스를 압도한 모습이며 2008년 상반기에도 이런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만큼 페이스북의 Social OS 컨셉은 위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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