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의 쿠이(Kui) 쿠이족이 타이족보다 오래전에 이 지역에 정착하였으며, 쿠이족이 몬-크메르어가 본래 이들언어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리하여, 쿠이족은 종종 “원래의 크메르(Old Khmer)”로서 일컬어진다. 15세기에 크메르 왕국은 베트남인들과 타이인들의 공격을 받으며 쇠퇴하였다. 결과적으로 크메르 문명은 현재 캄보디아라고 알려진 지역에 국한되게 되었다. 캄보디아는 1970년에 베트남전으로 인해 “죽음의 땅(the killing fields)”이 되었다. 이 때에 수천명의 크메르인들과 쿠이인들이 라오스로 피난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라오스 역시 여러 차례의 내전과 침략을 치루었다. 삶의 모습 세월이 지나면서 쿠이족은 주위 종족들 특히 크메르족의 관습들을 받아들였는데, 이것은 쿠이족의 문화에 많은 중요한 변화들을 가져왔다. 크메르족에게서 받아들인 관습들은 크메르족의 원래 기원인 쿠이족을 나타내기보다는 크메르족을 좀 더 좋은 지위로 여기게 하였다. 쿠이족의 대부분은 농부이거나 가축 사육자이다. 이들은 태우고 땅을 쓸어버리는 전통적인 농사방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대신 젖은 논에서 쌀을 기르는 크메르족의 농사방법을 사용한다. 현대적인 농기구를 사용하는 농부들은 거의 없다. 쿠이족은 또한 숙련된 제철공, 목수이고, 초가지붕, 바구니, 돗자리 등을 만드는 수공업자이다. 지역 시장에서 일하는 상인들은 중국인들이나, 크메르인들이 점점 무역활동에 많이 나서고 있다. 쿠이족에게 마을은 가장 중요한 정치적 사회 단위이다. 한 계곡에 보통 한 마을이 있으며, 이 마을은 군주의 통치를 받으며 보통의 마을사람들은 이 사람에게 세금을 낸다. 각 마을은 마을의 수장이 이끌어가며, 각 가정들은 그 가정의 가장 나이 많은 남성이 이끌어간다. 쿠이족 사람들이 라오스의 국민들이기는 하나, 정부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거의 갖지 못하고 있다. 농촌의 풍경은 주로 도로, 철도, 개울, 논 등으로 이루어진다. 쿠이족 가옥들은 보통 직사각형 모양으로 나무 지주 위에 세워진다. 더 가난한 사람들은 초가지붕과 벽, 대나무 바닥으로 이루어진 집에서 생활한다. 각 가옥에는 야채, 과일, 허브 등을 키우는 작은 정원이 있다. 전통적으로 쿠이족은 동족내 결혼만을 고집한다. 그러나, 이제는 이웃하는 크메르인들과 통혼이 종종 이루어지기도 한다. 중매결혼이 여전히 통례적이나, 젊은이들이 자신의 부모에게 자신이 결혼하기 원하는 여인의 집으로 중매장이를 보낼 것을 요청하기도 한다. 이러한 결혼제안이 수용되면, 신랑의 가족들은 신부의 부모에게 결혼비용을 돕기 위하여 선물을 보낸다. 신혼부부들이 때때로 결혼후에 신부의 가족들과 생활하기도 한다. 신앙 모든 쿠이족 사람들을 사실상 정령숭배와 같은 자신들의 민족전통종교를 믿는다. 이들은 선한 신과 악한 신이 모두 있는 영적 세계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일부 신들은 나무, 들판과 같이 어떤 자연대상과 관련되어 있으며, 어떤 신들은 자신들의 죽은 부모와 조부모 등을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일부 신들이 병을 일으키기도 하고, 치유와 풍요를 가져오는 신도 있다고 믿는다. 사람들은 병과 죽음을 가져올 수 있는 마술사들과 관계해야만 하며, 죽은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매개로서 이들을 의지하기도 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쿠이족은 과거에 전투와 유혈사태 등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았다. 이들은 내적치유와 영적 새소망을 필요로 하고 있다. 현재, 이 전쟁에 찢기운 곤핍한 종족을 위해 한 선교단체가 사역하고 있다. 이들로 복음을 알게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개신교 일꾼들과 전도를 위한 시도들이 필요하다. 기도제목
태국의 쿠이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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