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의 백 타이(White Tai) 수세기전, 백 타이 족은 중국에 살고 있었다. 중국인들의 끊임없는 압력으로 인해, 점차로 남쪽으로 이주하여 결국 홍강(Red River)과 흑강(Black River)을 따라 정착하게 되었다. 이들이 정착한 라오스는 내륙국가로 생존을 위해서 다른 국가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나라이다. 라오스는 침략, 내전의 세월에 이어 프랑스 식민통치를 받았다. 독립 후, 라오스는 이웃 국가들과 또한 러시아와 미국과 같은 먼 거리의 국가들과 좋은 관계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해안을 대고있는 국토가 없다는 점으로 인해 라오스는 주위 국가들에 여전히 의존되어 있다. 백 차이 족의 언어는 성조어인 타이 카오(Tai Kao)이며, 이들은 좀더 큰 문화-언어 집단인 타이계 종족에 속한다. 이 타이계 종족에는 라오스인, 샨족 등이 포함된다. 삶의 모습 백 타이 족은 매우 예의 바르고, 공손하며, 손님 대접을 잘 한다. 이들은 어른들을 공경하며 의지가 강한 한 인간이 되도록 자녀들을 가르친다. 백 타이 족 사회에서는 나이 많은 사람을 존중한다. 직업, 부, 거주지역 등이 그 뒤를 따라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농촌 지역의 농부는 장인, 상인, 시 공무원보다 낮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며, 성직자들은 다른 집단으로 분리된다. 백 타이 사회의 핵심은 가정이다. 농촌지역에서는 모든 직계가족들이 상호 존경하며 함께 살아간다. 신혼부부들은 자신들의 가정을 형성할 수 있을 때까지 아내의 가족과 함께 살 수 있다. 아버지가 가정의 대표로 인식되나, 백 타이 족의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성에 따른 일의 차이는 거의 없다. 남자과 여자가 모두 땅을 경작하고, 물고기를 잡고, 요리하고, 아기를 돌보고, 집청소를 하고, 설거지를 한다. 백 타이 족은 작은 자치 촌락에서 생활하며, 보통 한 계곡에 한 촌락이 생활한다. 각 촌락들은 "차오 무옹(chao muong)"이나 평민들의 세금을 받는 군주가 통치한다. 백 타이 족이 라오스 국민들이기는 하지만, 정치적으로는 영향력이 없다. 대부분의 백 타이 족은 작은 계곡의 농장에서 생활하며, 언덕에 계단식 논을 만들고 그곳에 물을 대어 농사를 짓는다. 또한 일부는 아직도 "베어버리고 태우는(slash and burn)" 방법으로 농사를 짓는다. 이들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양귀비를 키우기도 한다. 새로운 길이 닦임으로 농촌지역으로 접근하는 것이 쉬워졌다. 몇몇 시장지역에는 중국인 가게들이 있으며, 중국인 상인들이 마을들을 방문해서 물건을 사기도 한다. 신앙 백 타이 족 절반 이상이 토속적 "정령숭배"(비생물체에도 혼이 있다는 믿음)와 불교가 혼합된 종교의식을 행한다. 이들은 다양한 영혼과 대상들을 숭배하며, 인간이 "다중 영혼(multiple personal souls)"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영혼을 다시 부르는(recalling) 의식을 행한다. 이것을 통해 개인 존재가 강해질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백 타이 족은 죽은 자의 영혼, 자연세계의 영혼, 정치세계의 영혼, 다양한 지역의 영혼 등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백 타이 족의 38%가 불교도들이다. 이들은 부처(Buddha; "깨달은 자")를 따르며, 고통을 없애고, 완벽한 평화와 열반을 얻고자 선행을 하고 이를 통해 미래에는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중들을 먹이고, 절에 시주하고, 법회에 참여하는 등의 행동을 통해 선행을 행한다고 한다. 전통적으로 각 촌락에는 그 촌락의 불교 사원이나 수도원이 있다. 보통 젊은 남자들이 3개월 동안 이 마을 수도원에서 불교를 공부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현재 라오스의 백 타이 족을 위해 사역하는 선교단체는 하나이다. 불행하게도, 백 타이 사람들 중에 크리스챤임을 고백하는 사람들은 2%뿐이다. 성경의 일부만이 타이 카오(Tai Kao)어로 번역되었고, 지금까지 영화 "예수"나 기독교 방송매체 중에 타이 카오어로 제공되는 것은 없다. 백 타이 족은 과거에 있던 폭력과 전쟁으로 깊이 상처받았다. 이들은 상처치유와 새로운 영적 소망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다. 기도제목
참고: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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