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HW.SW사용법]/최근·최신 IT정보

Core 2 Duo의 고향을 보도진에 공개

기쁨조미료25 2007. 11. 30. 12:28

【Intel이스라엘 방문 리포트】
Core 2 Duo의 고향을 보도진에 공개

하이파에 있다Intel의 연구 개발 시설

11월29일(현지시간) 개최



 미Intel하29일(현지시간), 동사의 주요한 거점의1개인 이스라엘에서 기자 설명회를 개최해, 동사의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있어서의 전력 절약의 대처나, 동사가 이스라엘에서 건설중이 새로운 연구 개발 시설(IDC,Intel Design Center)빌딩의 환경 배려 디자인 등에 관한 설명을 행한 것 외,Pentium M,Core 2 Duo등이 개발된 레버러토리 의 견학회를 개최했다.

●미국 이외에서는Intel의 최대 거점이 되는 이스라엘

 온 세상에 거점을 가진다Intel하지만, 국토나 인구에 대한 집중도라고 하는 점으로, 이번 소개하는 이스라엘을 웃도는 지역은 아마 없을 것이다.Intel이스라엘의 홍보 담당자에 의하면,Intel하지만 이스라엘에서 고용하고 있는 종업원은 실로7,000사람에도 미친다고 한다.이스라엘의 인구가 약650만명이라고 말해지므로 , 인구의0.1%하지만Intel의 종업원이라는 것이 된다.

 덧붙여서, 인구의0.1%(을)를 일본에 적용시켜 보면,1억2천만인의0.1%하12만명이라는 것이 된다.일본에서, 종업원12만명의 기업이라고 해도 곧바로는 생각해내지 못하지만, 토요타 자동차의 종업원이6만5천명이라고 말하면, 얼마나 이스라엘에 있어서Intel하지만 큰 존재인지, 상상해 주실 수 것은 아닐까.

 그Intel하지만, 이스라엘에서는3개의 거점을 가지고 있다.집2개는Fab(생산 공장)그리고, 예루살렘에 있다Fab8(구형의LSI(와)과MEMS(을)를 생산하는 공장), 키리얏트갓트(Qiryat Gat)에 있다Fab18(90nm프로세스 룰을200mm웨이퍼로 생산하는 공장)하지만 현재 가동하고 있다.덧붙여 키리얏트갓트에는 최신의45nm/300mm웨이퍼의 공장(Fab28)도 건설중이며, 곧 생산이 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쪽이 메인의 빌딩.현재 입구는 공사중이었다 헤브라이어의“Intel” 지워지고 있었지만, 구Intel로고(드롭e)의 이스라엘판.헤브라이어의Intel로고가 되어 있다

●Banias,Dothan,Yonah,Merom의 고향이 되는 하이파의IDC

 그리고 이제(벌써)1개가, 하이파(Haifa)에 있다Intel Design Center(IDC)(이)다.하이파는 지중해에 접한 이스라엘 북부의 도시의1개로, 이스라엘에서는3번째에 큰 도시다.하이파는 이스라엘의 하이테크 산업의 일대 집약지가 되어 있어,Intel의IDC의 주변에는,Microsoft,Google,Philips그렇다고 한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기업이 빌을 동반하고 있다.

근처에 있었다Microsoft의 빌딩 같은 근처에 있었다Google의 빌딩

 IDC(은)는 온 세상에 복수 존재하고 있어,Intel제품, 구체적으로는 마이크로 프로세서나 칩 세트, 무선LAN등 다양한LSI의 설계/개발을 담당하고 있다(덧붙여서, 일본에도 이전에는 츠쿠바에 있었지만, 지금은 폐지되고 있다).

 이 하이파에 있다IDC(은)는, 아마 일본의 유저에게 있어서 가장 관계가 깊은 장소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그렇다고 하는 것도,Intel의 모바일을 위한 제품, 구체적으로는2003해에 릴리스 되었다Pentium M(Banias),90nm판Pentium M(Dothan),Core Duo(Yonah),Core 2 Duo T시리즈(Merom)그렇다고 하는 각 제품이 이 하이파로 설계/개발되었던 것이다.

 잘 알려져 있는 것이지만,Intel의 개발 코드네임은, 모두 그 제품이 설계되고 있는 지역의 지명이 붙여지는 것이 통례다.예를 들면,Pentium 4의 개발 코드네임인“Willamette”(은)는, 그것을 개발한 미국 오리건주 힐즈 고물에 있다IDC의 근처를 흐르는 강의 이름이며, 내년 릴리스 될 예정의 초저소비 전력 프로세서“Silverthorne”(은)는 미국 텍사스주 Austen에게 있다IDC의 근처의 지명이다.

 그것과 같이,Banias,Dothan,Yonah,Merom도 모두 이 지역의 지명이 되어 있어, 그러한 제품이 하이파에 있다IDC의 제품인 것을 나타내고 있다.즉, 이러한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고향이, 여기 하이파다.

●곧 출하 예정의Penryn의 바리데이션테스트가 현재 진행중

 이번Intel하지만 보도진에 공개한 것은, 개발/설계한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사양 대로에 동작하는지를 검증하는 「바리데이션라보」라고 불리는 시설에서, 현재는 내년(2008년)선두에 나서 짐예정의“Penryn”의 동작 검증이 행해지고 있었다.실제, 동작 검증을 행하고 있는 책상에는, 아직 공식적이게는 말해지지 않았다Penryn의3MB판이나,Penryn의SFF향해 소형 패키지판등이 간단하게 놓여져 있던 것 외, 테스트중의Penryn의 쿠아드 코어판(노트PC향해 쿠아드 코어CPU)등이 공개되었다.

 프로세서의 동작 검증이란, 실제로 다이를 패키지에 짜넣은 상태로, 다양한 테스트를 행한다.예를 들면, 기정의 사양 그대로의 클럭 주파수로 움직일지, 그리고 실제로 신호를 주고받아 시켜 규정 대로에 동작할지등이 체크된다.하이파의 바리데이션라보에서는, 반도체 검사 장치 메이커의아드반테스트(으)로부터 구입한 장치를 이용하고 테스트를 행하고 있었다.이용되고 있던 것은 「T2000」라고 불리는 검사 장치로, 반도체에 맞추어 섬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것으로, 다른 종류의 패키지 등에도 유연에 대응할 수 있다고 한다.하이파의IDC그럼, 이 장치를 복수대(대충 본 한계는 가볍고10받침대를 넘는 대수가 준비되어 있었다)24시간 상태로 가동시키고 있어 장치를 정지시키는 것은 해정원않고 게2일간만이라고 한다.

 이 외 , 온도를 올려CPU의 열화 속도를 빨리 하는 것으로, 내구성을 검사할 수 있는 장치나, 실제로 메인보드에 짜넣은 상태로의 동작 검증을 행하는 장치,Windows등의OS(을)를 달리게 해 동작 검증을 행하는 장치등이 준비되어 있어 출하전에 다양한 검사를 행할 수 있는 체제가 갖추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IDC(은)는 건물의1계(이스라엘에서는 유럽적인 세는 방법이 되므로, 일본적인 세는 방법을 한다면2계)부분에 있지만, 게다가의 층에는Banias,Yonah,Merom등을 설계한 팀이 있는 플로어가 있다고 한다(덧붙여서 회의실의 이름은Yonah(와)과Merom(이었)였다……).유감스럽지만 거기를 견학할 수 없었지만, 지금 쯤은 반드시2010해에 데뷔할 예정의32nm프로세스 룰의 신아키텍쳐CPU“Sanday Bridge”(이전에는Gesher, 한층 더 그 전은Gilo(으)로 불리고 있었다)의 설계로 바쁜 무렵은 아닐까.그렇다고는 해도, 아직32nm프로세스 룰은, 최초의 테스트 생산이 된다SRAM의 생산도 행해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 움직이고 있었다고 해도 시뮬레이션상 나와라는 것이 되지만…….

●45nm프로세스 룰의Penryn그럼 아이돌시의 소비 전력을 큰폭으로 삭감

 바리데이션라보의 견학회 후에는,Intel 모빌러티 사업부 담당 부사장겸모바일 프로세서 사업부 본부장의Ron Friedman씨에 의한, 전력 절약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관한 설명회가 행해졌다.

 Friedman씨는 최근 몇년의Intel의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역사를 되돌아 봐, 「Pentium II,Pentium III,Pentium 4(와)과 서서히 소비 전력이 커져 이대로는PC에 거둘 수 없게 되는 사태가 되어 버릴 가능성이 있다.그것을 막기 위해서도Pentium M(Banias)(을)를 개발해, 전력 근처의 퍼포먼스로 보았을 경우, 평균해20%도 개선하는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라고 설명했다.

Intel 모빌러티 사업부 담당 부사장겸모바일 프로세서 사업부 본부장 Ron Friedman씨 Pentium II,Pentium III,Pentium 4(와)과 성능에 비례해 소비 전력이 계속 증가해 왔지만,Pentium M그리고 그 상황을 개선했다 Pentium M(Banias)그리고 전력 근처의 성능을20%도 개선했다

 또, 전력 절약은 향후, 노트PC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PC(이)나PC서버에도 구할 수 있는 기능인 것을 설명해, 예를 들면 기업용의 데스크탑PC그럼 미국에서의EnergyStar에의 대처가1개의 트랜드가 되고 있어, 서버의 세계에서는1개의 서버로 얼마나 처리 능력을 높일 수 있을까나 전기 코스트등이 주목되고 있는 것을 설명했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때문에),Intel하45nm프로세스 룰로 제조되는 새로운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투입을 하고 있다고 말해 「새롭다45nm프로세스 룰의 투입에 의해 같다TDP(열설계시에 상정되는 최대 전력)그리고 성능이 크게 향상하고 있다.또, 향상하고 있는 것은TDP근처의 성능 뿐만이 아니라, 평균 소비 전력(실환경에서의 소비 전력)근처의 성능도 크게 개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향후는 전력 절약의 트랜드는 노트PC뿐만이 아니고, 데스크탑PC(이)나PC서버에도 45nm프로세스 룰 제품의 투입으로 전력 근처의 성능을 크게 개선 이와 같이,Pentium 4에 비해Banias이후의 각 제품은 크고 전력 근처의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또 「CPU(은)는 아이돌 상태에 있는 것이 많다.그렇다고 하는 것도, 유저가 키 입력을 행하고 있을 때,CPU(은)는 아이돌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Friedman씨)(이)라는 것으로, 새롭다Penryn그럼 아이돌시의 소비 전력을 삭감하기 위해서C6스테이트를 신설하는 등, 한층 더 소비 전력을 개선하는 구조가 들어가 있다고 한다.이러한 개선에 의해,2005해당시의 듀얼 코어 프로세서(아마Pentium D라고 생각된다)에 비해,2007해에 릴리스 된 듀얼 코어 프로세서나 쿠아드 코어 프로세서의 아이돌시 소비 전력이 크게 삭감되고 있어 그것이 큰 효과가 있는 것이라고 어필했다.

 이스라엘의IDC그리고 만들어진 제품은 아니기는 하지만,Intel하지만 내년에 릴리스를 예정하고 있다Menlow플랫폼(미국 Austen의IDC그리고 설계/개발)에 대해서도 접해 「새롭다Silverthorne프로세서와 칩 세트의Poulsbo에 의해, 보다 작은 폼 팩터의PC(이)나, 포켓에 들어가는 사이즈의PC(을)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Friedman씨)(이)라고 말해 새롭다Menlow플랫폼의 메리트를 어필했다.

평균 소비 전력의 개선에는 아이돌시의 소비 전력의 개선이 크게 효과가 있어 온다 2005해의 듀얼 코어(Pentium D?)에 비해2007해의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아이돌시의 소비 전력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 내년 투입될 예정의Menlow플랫폼에 대하고, 보다 작은 모바일 기기에도x86하지만 들어갈 수 있으면 어필

●하이파에 건설되는 새롭다IDC(은)는 환경에 배려한“그린 빌딩”에

 Intel의Dori Hershgal씨(EMEA CS 엔지니어링,LEED-AP & 프로젝트 엔지니어)(은)는,Intel하지만 하이파에 새롭게 건설중의 「IDC-9」라고 불린다9번째의IDC(을)를, 환경에 배려한 건물로 하는 것을 설명했다.

 현재 미국에서는, 그러한 환경에 배려한 건물인 「그린 빌딩」(GreenBuilding)의 건설이 주목받고 있어 실제로LEED(Leadership in Energy & Environmental Design)(으)로 불리는 건축 기준까지 만들어져 많은 회사가 이러한 기준에 따라서 건설을 행하고 있다고 한다.Intel그렇지만IDC-9의 건설은 이LEED의4개 있는 기준(서티파이, 실버, 골드, 프라치남) 가운데, 실버 기준을 채용하고 건설이 행해지고 있다고 한다.

 Hershgal씨에 의하면,IDC-9(은)는 지상5층건물에서,1층에는 데이터 센터가,2층과3층은 장래의 연구 개발 레버러토리 가, 그 위에는 사원이 휴식할 수 있는 식당이나 짐등도 들어가게 된다고 한다.또, 사원의 건강을 위해서, 가능한 한 햇빛이 들어가도록(듯이) 궁리한 디자인으로 하거나 건물의 상층부를 불어로 하고, 거기에 많은 초록을 심거나의 대처를 행한다고 한다.

 IDC-9(은)는, 내년 쯤의 완성을 목표로 해 향후 건축에 임해 갈 예정이라는 것이다.이 빌딩으로부터, 장래의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등장이 할지도 모른다.

건설중의IDC-9 완성 예상의 일러스트

□Intel의 홈 페이지(영문)
http://www.intel.com/
□관련 기사
【10월26일】Intel,Fab 32그리고45nm프로세스의CPU(을)를 제조 개시
http://pc.watch.impress.co.jp/docs/2007/1026/intel.htm
【3월26일】Intel, 중국·대련에300mm웨이퍼의 「Fab 68」(을)를 건설
http://pc.watch.impress.co.jp/docs/2007/0326/intel.htm
【2005년12월2일】Intel, 이스라엘에45nm프로세스의Fab 28(을)를 건설
http://pc.watch.impress.co.jp/docs/2005/1202/intel.htm

(2007년11월30일)

[Reported by 카사하라 카즈키]

 (c)2007 Impress Watch Corporation, an Impress Group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