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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아동심리 상담 교사역할 실례여러가지

기쁨조미료25 2007. 10. 30. 00:31
아동심리 상담 교사역할 실례여러가지



#공부하지 않는 아이

사례 1)학업에 관심이 없는 아이

<문제>// 초등학교 4학년에 다니는 아들이 있는데 집에서 통 공부를 하지 않는다. 이틀후면 시험인데 아이가 공부를 하지 않으며 그런데도 억지로 앉아 있으니까 능률도 안 오르고 집중도 되지 않는다. 더구나 공부나 시험에 대해서 공포증과 노이로제 증상을 보이며 시험 기간동안에는 시험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몹시 불안해 한다.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난감하다.
<상담> // 옛날에 비해 자녀의 수가 적은 요즘의 핵가족 사회에서는 부모의 지나친 기대가 아이들에게 종종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이제 초등학생 아동에게 시험기간이라고 해서 몇시간씩 앉아서 공부하길 강요하는 것은 자칫 아이가 공부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거나 흥미를 잃게 할 우려가 있습니다. 열 문제에서 여섯 개를 틀렸다고 해서 틀린 것을 나무라기 보다는 네문제를 맞춘 것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해주도록 하십시오. 특히 주의하셔야 할 것은 다른 아이들과 절대로 비교를 하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평소에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루에 한시간씩이라도 정기적으로 공부하도록 지도해 주십시오.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
<문제>// 초등학교 3학년인 아들아이가 주의가 산만하고 침착하지 못하다. 학교성적은 좋지만 밥을 먹거나 공부할 때도 늘 장난을 치고 저녁에도 너무 늦게 자고 TV와 오락을 너무 좋아한다. 아이가 차분하고 야무져졌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모르겠다.
<상담>// 초등학교 아동들이 주의 집중력이나 지구력이 성인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TV나 오락을 지나치게 즐기면 아이의 성향이 공격적이고 파괴적으로 흐를 염려가 있습니다. 먼저 아이가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예를 들면 TV는 몇시에 몇시까지, 오락은 하루에 30분, 취침시간은 몇시...하는 식으로 생활에 질서를 잡아주도록 하십시오. 또한 어려우시겠지만 아이가 공부해야할 시간에는 당신도 책을 보신다던가 하는등 아이의 시간표에 부모님께서도 함께 적응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아이에게는 공부하라고 하시고는 TV를 보신다면 곤란합니다.

<문제>// 초등학교 2학년인 아들의 손버릇 때문에 걱정스럽다.
내 옷을 뒤져서 돈을 가져가곤 하는데 몇번씩 야단을 쳐도 고쳐지지가 않는다.
때리고 야단치면 그 자리에서는 안그러겠다고 그러다가도 돌아서면 또다시 그런다.
여동생은 매사에 침착하고 자기일은 모두 자기가 맡아서 하는데 왜 얘만 그런지 알 수가 없다.
형제간에 이렇게 다르니 아들아이가 더 밉고 짜증까지 난다.

#손버릇이 있는 아이
<상담>//
아이들의 도벽은 정서적 불안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도벽이 왜 나쁜지에 대한 도덕적인 개념이 아이들에게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리고 야단을 친다고 해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닌 듯 하군요.
아이에게 도벽이 왜 나쁜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십시오.
매주 일정한 양의 용돈을 주고 사용한 곳을 적도록 하여 체크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여동생과 아이를 비교하여 아이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요.
그리고 만약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도록 하십시오.

#비행을 일삼는 아이
<문제>// 48세된 주부인데 3남매 중 고3된 막내아들이 속을 썩힌다. 중학교 2학년때까지는 학교성적도 좋고 모범생이었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지고, 성격도 포악해졌다. 공부하라는 말만하면 자기방에서 전축을 크게 틀고, 이웃까지 폐를 끼친다. 야단을 치면 대들고 돈만 자주 요구한다. 대학입시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 아이를 어떻게 해야할지 답답하다.
<상담>// 대학입시를 눈앞에 둔 아들이 어머니의 속을 많이 썩히는군요. 중학교 2학년때까지는 모범생이었던 아들이 그렇게 된데에는 어떤 연유가 있었을 것이라고 보는데 단독 그 이유를 물어보셨는지요. 아마 물어봤었어도 진심을 얘기하지 않았을 수 도 있겠군요. 먼저 대학입시를 코앞에 두고 있는 아드님은 자기 나름대로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혹은 요즘 누구와 어울리고 있는지 등을 묻고 그 아이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나쁘게만 보고 전혀 가망성 없는 놈으로 포기하는 태도 혹은 어떻게 해서든지 부모님 뜻대로 하시려는 생각은 일을 그르치기 쉽습니다. 어머님의 좀더 여유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기본적으로는 아드님의 인생을 "마음대로" 하시려 생각은 접어 두십시요.

#도벽이 있는 아들의 버릇을 고치는 방법

<문제>// 초등학교 6학년, 4학년 남자아이를 둔 주부이다. 아이에게 훔치는 버릇이 있다. 옆집에 가서 서랍을 뒤지기도 하고 가방을 뒤져봤더니 돈도 많이 들어 있었다. 야단을 치면서 몰아부쳤더니 학교 형들이 시켜서 그랬다고 하는데 믿어지지가 않는다. 어떻게 하면 아이의 버릇을 고쳐줄 수 있겠는가?
<상담>// 지금 댁의 아이처럼 초등학교 고학년의 아동이라면 도벽에 대한 도덕적인 관념이 수립되어 있을 시기입니다. 무조건 야단을 치기보다는 그 원인(예를 들어 용돈이 부족한지 아니면 꼭 가지고 싶은 것이 있는지)을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의심이 가더라도 학교 형들이 시켰다고 하는 아이의 말을 일단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협박과 강요에 못 이겨 그랬을 경우도 있으니까요. 아이에게 도벽이 왜 나쁜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 주시고 또 다시 도벽을 저질렀을 때는 어떠한 벌을 주겠다고 구체적으로 다짐을 받으십시오. 그래도 고쳐지지 않는다면 정신과 전문의나 심리상담가와의 상담을 받도록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아들의 거짓말 버릇

<문제>// 34세 된 가정주부로서, 9살 된 아들이 항상 거짓말과 남을 속이는 버릇이 있어 고민스럽다. 남의 아이들은 별탈 없이 잘 크는 것 같은데, 왜 우리아이만 이런가 싶어 공연히 원망스럽다. 아들이 빨리 그런 나쁜 습성을 고쳤으면 좋겠다. 아동교육서를 보며 교육하려하지만 쉽지가 않다.
<상담>// 먼저 거짓말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아들이 거짓말을 하는데는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부모혼자 치료하기가 힘들다면 아동문제 행동치료 전문기관에 가셔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거짓말이 심한 아이문제로 고민

<문제>// 외아들을 둔 30대의 주부이다. 하나밖에 없는 아이가 늘 거짓말을 한다. 국민학교 1학년때부터 거짓말을 해왔는데 특히 돈을 자꾸 속이려 한다. 교재비, 목욕비등을 핑계로 돈을 가지고 가서는 오락실에서 다 쓰고 온적이 많다. 어떻게 하면 이 아이의 거짓말을 고치도록 지도할 수 있을까?

<상담>// 하나 밖에 없는 아이가 밝고 모범적으로 자라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지만 아이의 거짓말하는 습관이 어머니인 당신의 마음을 우울하게 만들고 있군요. 오락을 좋아해서 오락비 마련을 위해서 아이는 어머니를 속여 돈을 얻어내는 것입니다. 그런 아이에게 거짓말하는 습관을 고쳐보겠다고 해서 오락실이 어떠니 하면서 꾸지람을 하는 것은 아이의 그릇된 습성을 고칠 수 없습니다. 꾸지람을 하는 것은 오히려 당신과 아이사이를 갈라놓을 수 있습니다. 벌로서 아이의 습관을 고치려하기보다는 충분한 대화를 통해 아이가 지켜야할 일을 스스로 정해 행동하도록 하십시요. 이때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어머니가 따뜻하고 구체적으로 아이의 잘한 행동에 대해서 칭찬을 해주는 것입니다.


#지능이 높은 아동

1)특성: .자기 동년배를 멀리 하고 비판하고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어린이 사귄다.
.매사에 독단적 개인생각과 행동 좋아함.
.성년이 되면 우월감에 빠져 남을 속이고 지능적으로 범죄 할 소질을 갖게 된다
2)원인:진성 우량아 혹은 환경성 우량아
3)취급법:.인간은 신체, 사회성, 정서, 도덕, 종교성 등이 지식의 성장과 동반해야
건전한 인간이 된다
.전인 교육 필요.
.과제를 많이 내 준다. .체력을 많이 사용하는 놀이를 시킨다.
.타인과 협동하도록 한다.


#지능이 낮은 아동

1)특성:.친구들로부터 제외되고 타인의 활동 방관만 한다.
.말과 태도 기타 모든 것이 뒤떨어짐
.시보기 시어기 늦다.
2)원인:진정한 정박아, 유사 정박아(사회성 뒤짐, 내성적, 부끄러움)
.병보다 여러 발달면이 늦다(증후군)언어. 생활습관 운동능력, 사회성.
.진성 정박아의 경우(태아 사고. 난산. 유아기질환. 내분비장애. 매독. 영양 장애)
임신 초2개월 영양 결핍. 모체 장애- 걱정근심, 전염병, 약물중독)
3)취급법:.학습만 중요시하지 말고 기계적인 작업과 기본적인 습관훈련 생활
능력을 개발시킨다.
.다른 아동과 비교하지 말고 발달에 맡는 과업을 부과하라.
.같은 수준의 아동과 그룹을 만들어 주라.
.자기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많이 주어라.
.무리한 요구나 기대를 하지 말라(사회성, 의욕 더 없어짐)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동

1)특징:그리기를 싫어한다 .예능 활동을 싫어한다.
2)원인:.부모의 기대가 너무 커서 아동의 현 능력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의 능력에 대하여 어른의 입장에서 혹평하기 때문
3)취급법:
.칭찬하라.
.무엇이 표현되었고 무엇을 표현할려고 한 것에 중점을 두라.
.그림, 무용, 음악을 잘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그것이 아동을 기르는
영양이 되게 한다.


#제 마음대로 하려는 아동

1)특징:.제 마음대로 안되면 화를 내고 행패를 부린다
.타인의 입장이나 의견을 무시하고 누구나 다 자기에게 복종하기를 바란다.
.자기 중심이다.
2)원인:.정서적으로 성숙하지 못해 유아적 자기 중심성이 남아 있다
.사회성이 훈련되지 않아 제 고집대로 하려 한다.
.가정에서 제마음대로 하도록 그대로 묵인 해주었기 때문이다(조부모계신집)
.불필요한 방해물로 취급받아 마음이 삐뚤어 짐(욕구불만, 참는 훈련 못 받음)
3)취급법:친구들과 많이 놀게 하고 집단 생활 을 경험하게 하라.
.일관된 태도로 자녀를 취급하라.(원칙준수)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을 가끔 경험하게 하라.
.고집 센 아동끼리 집단을 만들어 주어라.
.고집은 억압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므로 좋은 방법으로 자기 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한다.(그네 독점 때 감독자로 세움)

#자주 싸움하는 아동

1)특징:싸움의 빈도가 많다.
.약자를 괴롭힌다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2)원인:.자기 아픔과 불쾌의 원인이 타인의 행동의 결과라고 생각했을 경우(발밟힘)
.자기의 일 타인이 방해했을 경우.
.소유권 침해, 배신, 멸시, 거짓말, 비밀폭로, 의협심, 경쟁, 질투, 분노
.열등감으로 인한 경우_어른의 꾸지람, 친구의 거부
.부모의 거부와 엄격으로 -부모의 거부적 태도, 무시, 금지, 잔소리-공격적이 됨
.질투로 인한 경우-형제 간에 불공평한 취급-공격적이 됨
3)취급법:.위험을 동반한 싸움 단호히 꾸짖고 금지해야한다.
.충분히 인정해 주고 믿어 주라.
.강제로 빌게 하는 재판관의 태도를 갖지 말라.
.싸움은 피차의 느낌과 요구, 생각을 알게 하므로 여유 있게 관찰하라.
.잘 못된 점을 인정할 기회를 주어라.


#내성적인 아동

1)특징:.처음 만난 사람이나 새로운 장소에서는 자기도 모르게 굳어져서,
말도 못하고 마음이 불안하여 안정되지 못한다-사회적 내향
.다른 사람에게 별로 관심이 없고 밖에 나가기도 싫어하고 혼자서 조용히
논다든지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2)원인:.내향성은 선천적 소질에 의한 것이 상당히 많다
.환경적 요인으로 더 강화됨(어머니의 영향)
.부모의 불인정, 칭찬부족, 과소 평가 또는 과도한 꾸짖음.
.빈곤 가정, 신체 허약으로 인한 열등의식
3)취급법:.지나치게 간섭하지 말라.
.스스로 과소평가 하게 하지말고 어른들에 대한 공포에서 해방시켜 주라.
.용기와 담력을 길러주라 (뛰어내리기.노래하기)
.격려와 인정 칭찬을 해주라
.친구 한 사람을 사귀게 하라.
.홀로 있을 때에 안아주며 대화를 하므로 애정을 표시하라
.돈과 지위, 외모가 인간의 가치 결정하는 것 아님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말 안 하는 아동

1)특징:.사람들 앞에 말하기를 싫어하고 발표하기 싫어한다.
.가정에서는 잘 말하나 밖에 에는 수줍어한다.
.내성적이고 불안해하고 수줍어한다.
2)원인:.너무 귀여워해 밖에 나가 놀 기회가 없었기 때문
.마음에 큰 충격 혹은 신체적 결함, 운동능력 지적능력 낮을 경우
.가정의 빈곤 부모의 거부-열등감을 가짐
.기가 약함 상처받기 쉬움
3)취급법:.예방책으로 어릴 때부터 밖으로 내 보내서 다른 사람과 외부 환경에
익숙하게 하여 저항력을 길러 주고 열등감 불안감 공포심을 심어 주지 않음
.장점을 발견해 꾸중보다는 칭찬을 많이 한다.
.친구를 사귈 기회를 많이 부여한다.
.교사는 서두르지 말고 자주 웃어주고 친절하게 대해 주라.
.말을 안하므로 자기의 존재를 주장하고 있는 아동을 잘 구분하여 교육한다.


#친구들이 싫어하는 아동

1)특징:그 아동은 친구들과 함께 놀고 싶어 하나 친구들이 끼워 주지 않는다.
2)원인:.욕을 잘하고 밉상스럽고 제할 일을 하지 않기 때문
.선생님의 조수로 남의 잘못 고자질하기 때문
.사회성 미숙 자기 중심적
.지능이 높은 경우 지능이 낮은 경우
3)취급법:자립심과 봉사정신을 동시에 길러 준다.
.지적 신체적 정서, 사회, 도덕, 종교성의 발달을 동시에 강조한다.
사랑으로 모범을 보이며 양육한다.
.아동의 밀고를 관심 없는 태도로 대하라.
.친구로서 취급받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같은 수준의 아동끼리 그룹을 만들어 준다.

#남을 방해하는 아동
1)특징:.재미있게 놀고 있는 친구방해, 장난심함, 심술부림
2)원인:.사회성의 결핍
.마음속의 욕구 불만
.자기중심적이어 자기가 중심이 되지 못했을 때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가 다른 아이와 놀고 있을 때
3)취급법:.조건적으로 사랑하지 말라.
.차별대우를 하지 말라.
.형제끼리의 싸움은 자기들끼리 해결하도록 하라.
.아동 속에 잠재해 있는 욕구 불만을 만족 시켜 주라.
.1:1로 비밀을 나누는 시간을 갖게 하라.

#야뇨증

1)특징:.3세 이전은 문제가 되지 않음. 3세 이후에도 계속 야뇨
2)원인:신체적 요인-염분및 수분 과다 섭취, 방광염 요도염
.심리적 요인-정서적 긴장, 신경과민, 불안, 불만, 열등감, 죄의식
.애정결핍-질투 동생 볼 때
3)취급법:.기질적 결함 병원서 치료
.심리적 결함 원인 제거

#손톱 뜯는 아동

1)특징:.손톱을 물어뜯는다.
2)원인:손톱 뜯는 가정은 긴장이 많다.
.긴장과 불안의 배출구로 손톱을 뜯는다.
3)취급법:.긴장의 원인을 알아 건전하게 해소한다.
.손가락과 손톱을 자랑하도록 한다.


계속해서 업을 할 것입인다
발췌는 교회학교 성장연구소
출처 : † 세계제일교회 †
글쓴이 : 띠띠빵빵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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