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신학자료모음]/제자훈련·알파·셀자료

셀목회

기쁨조미료25 2010. 2. 12. 17:03

셀 목회 정리

- 박영철교수(침신대 대학원 교수)

네이버 박사에 따르면 셀을 가지고 있는 교회와 셀교회는 본질상 상당한 차이가 있다.즉 셀을 가지고 있는 교회에서의 주일학교 남․여전도회 성가대 제자훈련 성경공부 구역예배 등은 주일을 위해 활용되지만 셀교회는 공동체 양육 상호 책임 리더십 전도라는 다섯가지 요소들을 구현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셀교회에서 말하는 교회론은 ?두 날개를 가진 교회?로 요약된다.예루살렘교회가 수천~수만명까지 한번에 모인 한편 작은 셀그룹으로 나뉘어 가정에서 모였던 것처럼 이중구조를 띤다는 것.셀교회는 특히 건물 중심의 교회관에서 벗어날 것을 촉구하고 있다.네이버 박사의 분석에 따르면 셀교회와 전통주의교회는 △사역자를 구하는 방법에서 셀 안에서 사역자 개발:전문적 목사 리쿠르트 △구조와 기능면에서 사람들을 공동체안으로 편입시킴:사람들을 프로그램안으로 끌어들임 △멤버들의 참여도에서 95%의 멤버들이 활동적으로 사역:10~15% 맴버들이 모든 사역 감당 등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셀교회의 정의

랄프 네이버(ralph naver) :

셀교회는 비전통적인 교회로서 교회안에 있는 셀그룹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가정에서 모여 불신자들을 향한 전도와 신자들간의 사랑의 교제와 양육과 사역을 실현하는 교회

비전통적 교회

: 전통적인 교회의 모습에서 벗어난 모습

교회 안에 있는 작은 셀그룹

- 교회 속의 작은 교회

▶ 4W(셀그룹 모임)

셀교회의 모임

1. 환영(Welcome)의 시간

2. 예배(Worship)의 시간

3. 말씀(Word)을 나누는 시간

4. 사역(Work)을 나누는 시간

모임의 장소

- 셀원들의 가정

- 가정교회라고도 표현

셀교회의 목적

1. 불신자들을 향한 전도

2. 신자들 안에서의 셀의 역할

- 사랑의 교제, 양육, 섬김

▶ 셀그룹 교회

- 셀그룹이 하나의 교회

- 셀 리더를 셀의 목자로 인정

- 셀이 교회의 기능을 가짐

- 셀의 위치

: 모든 교회의 중심 단위가 셀

셀그룹을 가진 교회

- 셀그룹을 교회로 취급 않음

- 리더가 교사로서의 역할

- 소그룹은 특정 분야의 교육이나 훈련을 위하여 존재

- 목적이 이루어지면 셀 소멸

- 셀의 위치

: 교회 프로그램을 지원

▶ 셀의 정의

: 셀은 예배, 하나님을 경험하며 구성원 서로간의 지역 공동체를 섬기고 복음화 하기 위한 신자들의 유기적 몸

신자들의 유기적 몸

= 교회속의 작은 교회

: 셀이 교회라는 개념

▶ 셀의 기능

1. 예배

2. 하나님을 경험

3. 구성원 서로간의 섬김

4. 지역공동체 불신자 전도

▶ 셀교회의 역사적 배경

- 셀교회 모델은 초기교회

신약성서시대 교회 모델

- 예루살렘 교회

: 이들의 모임 장소는 가정

: 함께 모여 식사할 정도의 인원이 모임

▶ 중세 기독교

- 초대교회로부터 콘스탄틴 황제의 공인 이전까지 어떠한 교회 건물도 지어지지 않음

- 콘스탄틴 황제의 기독교 공인으로 교회 건물이 세워지게 됨

: 교회 성직의 독점화

: 성도들의 교회 부속화

▶ 교회의 개혁

보헤미아 형제단

- 의식보다는 산 믿음과 코이노니아 강조

- 소그룹을 통하여 이루어짐

루터:초대교회에 가까운 모델

모라비안 교도

- 보헤미안 형제단의 후손

- 작은 그룹을 이용한 관계의 중요성에 주의 집중

경건주의 운동

- 작은 그룹을 통하여 경건 모임 운동을 확산

요한 웨슬레

- 모라비안 교도들의 영향

- 8 ~ 12명으로 구성된 모임인 밴드를 구성

- 새신자 양육 모임

- 감리교단으로의 발전에 결정적 역할

- 밴드와 속회

밴드 : 신실한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된 모임(닫힌 형태의 셀그룹)

속회 : 교회 초신자나 불신자들도 속회에 소속되어 자신의 삶에 거룩함을 이루기 위하여 자신의 삶을 나눔(열린 형태의 셀그룹)

▶ 현대 셀교회 운동

중국의 가정교회

- 셀교회와 유사한 모습으로 성장

현대의 셀그룹 운동

- 전세계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짐

: 교회 구조와 셀의 기능과 역할이 거의 공통적

▶ 셀교회 단어 사용의 기원

1. 셀교회 라는 단어의 사용

조용기 목사 저서

Successful Cell Group - 구역 예배를 Cell Group으로 소개

Cell Group 과 구역예배는 엄연히 다름

▶ 셀교회의 현대적 확산

런던 크리스천 펠로우쉽

Cell Group 을 통해 20년 후 300개 Cell과 3000 명의 교회로 성장

방콕 소망교회

6000 ~ 10000 명으로 성장

싱가폴 FCBC 교회

1987년 cell 교회 전환 후 1999년 1만명의 헌신적 교인으로 성장

산 살바도르 교회

4500 개 cell 의 5만명의 교회로 성장

교육과 전도를 목적으로 주 2회 모임

베다니 세계기도 학교

5년후 540개 cell 과 8000 명 교회로 성장

나이로비 등대교회

4년 후 450개 cell 과 2500 명 교회로 성장

버클랜드 침례교회

cell 교회 전환 후 20개 지교회와 2500명 교회로 성장

브리스튼 교회

40000 명의 교회로 성장

성마리아 침례교회

지역복음화와 정부보조를 통해 학교 설립

국제 은사 교회

10년 전 cell 교회로 전환 후 25만명 23000 cell Group 교회로 성장

목산 침례교회

cell 교회 전환 후 60개 cell과 헌신적인 600명의 교인으로 성장

▶ 셀교회의 구조

여러 개의 cell이 모여 지역교회 형성

10~25개 cell이 하나의 회중

회중이 모여 한 교회를 이룸

cell - congregation - celebration

셀교회의 직부

셀의 리더 : 목자

셀 : 목장(5~15명)

연합활동 및 훈련은 회중 단위로 이루어짐

셀구성원 - 셀리더 - 회중목회자 - 수석목사

: 대교회로의 성장할 수 있는 모델

셀의 구조

셀 : 목자와 예비목자가 운영

셀구성원 조직 원리

아비 : 성장한 사람 / 청년 : 성장중인 사람 / 아이 : 초신자

- 전도와 양육을 위한 구조

(양육인, 피양육인)

- 영적 성장 정도가 다른 인원끼리 조직

전도 소그룹

두 세 명이 전도대상자 1명에서 접근하여 전도/양육

- cell 그룹의 형태에 따라 방식은 약간씩 틀려짐

▶ 셀교회의 역사적 배경

셀교회의 역사

셀교회의 모델이 초대교회의 모습과 매우 동일

영적 각성 운동이 있었을 때 소그룹의 역할은 절대적

셀교회의 배경 : 역사의 정통성이 있음

진정한 교회의 모습 -교회의 진정한 모습

: 초대교회

최초의 교회 모습을 닮기보다는 시대 속에 나타난 교회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는 가운데 오늘날과 같은 교회의 모습이 나타남

신약성경

성령님이 가장 강하게 역사하였던 시기

: 초대교회-하나님의 교회의 영적 능력이 어디서 나는가를 묵상, 연구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신약성경은 초대교회 교인들의 모임과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술

초대교회의 모임

예루살렘교회

: 역사속에 등장한 후 2~3년 내에 수만명의 교인이 있었지만, 한 곳에서 모이지는 않았다

열두 사도가 팀 사역자로서 그들의 지도력 하에 수만명으로 늘어나게 됨

: 예루살렘 교회의 교인들이 정기적으로 모여서 교제하고 예배하고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은 곳은 가정

수만명이 모인 큰 틀 속에서 각 가정으로 모이는 작은 그룹

신약성서에 있던 모든 교회들이 같은 모습

최초의 교회 원형의 모습은 가정

교회모습의 변화

312년 교회의 모델이 획기적으로 변화

초기 기독교 교회 모델이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화

네로 황제를 기점으로 10대 박해자들

- 황제숭배를 강조하며 하나님을 믿는 기독교를 박해

로마교회

: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아주 많은 그리스도인이 있었음

그들은 예배당에서 모일 수 없었으므로 가정에서 모였음

교회의 타락

핍박이 끝난 후 대도시로 몰려든 교회 지도자들은 교회건물을 짓기 시작

- 성직자와 평신도의 계층을 구분

- 사람들은 더 이상 집에서 모이지 않고 예배당에서 모이기 시작

- 자신의 삶을 나누며 주님을 경험하는 공동체를 상실

종교개혁

1517년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 로마카톨릭에서 개신교가 분리

개혁전 개혁자들

루터의 평가

- 초대 기독교 시대 이후 가장 초대교회의 모습과 같은 교회 모델은 보헤미안교도

- 작은 그룹, 공동체경험을 통한 영적 각성 운동

필립 제이콥 스페너(Philip Jacob Spener)

- 경건주의 운동가

: 교회안의 작은 교회 ( ecclesiola in ecclesia)

: 각 가정에서 소수의 사람들이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고 함께 기도하고 함께 찬양하고 자기의 삶을 나누어 경건한 삶을 나누는 것

요한 웨슬리의 소그룹

- 현대 소그룹 운동의 시원: 홀리 클럽을 통해 셀그룹 운동을 시작

- 모라비안의 영향을 받음

- 영적 각성 운동을 소그룹을 통해 이어나감

밴드운동 : 성결운동

속회 : 밴드모임의 확장된 모습

현대의 제자훈련운동

- 소그룹을 중심으로 성경공부 교제, 전도

중국교회 : 가정교회

셀교회의 목적

셀교회의 특징은 일만 스승의 구조에서 한 아비의 구조로 바꾸는 작업

실제적인 삶을 도울 수 있도록 구조를 바꿈

▶ 제2의 종교개혁

윌리암 베캠(touch international소속)은 그의 책 (제2의 종교개혁)에서 두 날개를 가진 교회(대그룹 교회, 소그룹 교회)가 있는데, 이 두 가지가 다 필요하다. 그러나, 기독교가 공인된 후, 지속된 형태의 소그룹교회는 사라졌다가, 셀교회의 출현으로 다시 회복되었고, 이는 제2위의 종교개혁이라고까지 하였다

▶ 코이노니아와 셀그룹

셀이란 소그룹 형태 속에서 교회의 본질인 코이노니아를 경험할 수 있는 강력한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 된다. 8,10,12명으로 이루어진 셀은 하나의 영적 가정이다. 가족처럼 짙은 사랑과 상호의존성을 갖고 통용되어지는 장소가 되는 것이다. 교회 속의 셀그룹 속에서 너와 내가 어우러질 때, 주님의 임재를 여실히 경험할 수 있다. 이렇게 셀은 교회의 본질이 경험되어지는 장소이다.

교회가 공동체인가?

나 없으면 너 혼자 못살고 너 없으면 나 혼자 못사는 생명력의 관계를 느끼고 있는가.

공동체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공동체라는 것을 무시하고 산다는 것임

▶ 하나님은 공동체를...

하나님이 공동체를 소중히 여기는 이유-하나님 자신이 공동체적 본질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임 / 하나님은 세 분이신데 한 분이심. 즉 삼위일체 하나님이심.

성부가 빠진 하나님, 성자가 없는 하나님, 성령이 없는 하나님은 하나님이 아님.

하나님이 하나님이시기 위해서는 세 위가 한 하나님으로 이루어야 함

▶ 하나님이 만드신 공동체

하나님-인간 공동체임

공동체는 상호의존 관계이기 때문에 인간은 하나님을 떠나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임

하나님께서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신 이유는 하나님과 인간이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임

▶ 사탄이 공격한 공동체

사탄은 하나님의 공동체를 파괴하는 것이 본업

최초로 공격한 공동체는 신-인 공동체임 / 그것은 에덴동산이였음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고 제일 먼저 하나님께 반항을 보인 것은 하나님을 피한 것이였음

공동체에 금이 갔다는 것

하나님과 사랑관계가 깨어짐, 부부관계가 깨어짐 -그 여자가 나로 먹게 했다

신-인 공동체가 깨졌을 때 부부관계도 깨졌음을 볼 수 있음

▶ 공격받은 가족공동체

가인과 아벨 - ...가인아 네 아벨이 어디 있느냐...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입니까...

형제이기를 가족이기를 포기함을 의미함

신-인 공동체가 깨지므로 가족공동체 깨어져 감을 볼 수 있음

▶ 자연-인간 공동체

범죄한 이후 -..땅이 너를 인하여 저주를 받을 것이다..

인간과 자연 관계가 갈등관계가 됨을 의미함

신-인 공동체가 깨지므로 자연-인간 공동체가 깨졌음

▶ 공동체의 회복

하나님께서는 공동체를 회복시키기 위하여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화목제물로 세상에 보내시고, 죽음과 부활로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를 중재자가 되게 하심으로 하나되게 하심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으로 모인 곳이 바로 교회공동체임

▶ 교회의 본질1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으로 모인 곳이 바로 교회공동체임

교회 안의 인간관계는 영적 혈연관계를 갖고 가족을 이루는 것임

딤전 3:15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

교회를 하나님의 집이며 하나님의 가족이라 표현하고 있음

▶ 교회의 본질2

교회는 진리가 세워지는 기둥이며 진리를 세우는 기초임

교회는 영적 가족관계를 이루고 가족관계속에서 통용되어지는 사랑의 관계를 보고 세상 사람들이 우리가 그리스도의 제자인 것을 드러내는 것.

교회의 본질의 새 계명은 예수께서 최후의 만찬 자리에서 요3:34-35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교회가 직접 받은 가장 큰 계명임

셀 교회의 기본 정신

하나님의 가족공동체 속에서 통용되어지는 사랑의 관계성 속에 주님을 드러내는 것

가족 관계와 교회관계

부부, 부모와 자녀, 형제와의 관계

가족관계란

책임지는 관계

교회관계도

책임지는 관계

▶ 셀교회-셀의 중요성

소그룹으로서의 영적 가족 공동체의 관계를 맺고 가족 공동체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랑의 끈끈한 교제를 누리기 위해서임

셀교회의 목적

벧전 2:9절의 4가지 신분변화

1. 왕같은 제사장-만인제사장설

2. 택하신 족속

3. 거룩한 나라

4. 그의 소유된 백성

그를 보이는 사명,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기 위함.

초대교회는 모두가 다 제사장이었다.

집사들이 사마리아, 로마, 갈라디아 등에 복음을 전했다.

모두를 다 제사장으로 세우는 것이 성경적이다.

전통적인 교회에서 복음사역자가 전도사와 목사에만 치중되어 있다. 모든 교인이 복음의 일꾼으로 헌신하여 사역자로 만드는 것이 셀교회의 목적이다.

▶ 중세 암흑기와 만인제사장

콘스탄틴 이후 기독교가 공인되면서 지하에 있던 기독교는 지상으로 올라오게 되고, 문화적 전성기를 맞이한다. 그러나, 영적으로는 오히려 세속화로 인한 타락의 길로 들어가면서 교권주의, 교황의 절대권주장, 평신도의 성경읽기 금지 등 중세 암흑기에 들어선다

중세시대에 평신도들의 복음전파와 성경읽기 금지는 영적 암흑기를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영적 상민계층과 양반계층으로 계급을 나뉘게 했다. 종교개혁은 성경번역에서 시작되며, 루터는 모든 사람이 글을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성경을 읽고, 복음을 깨달아 복음의 일군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천로역정을 지은 존 번연이 허가없이 복음을 전한 죄로 감옥에 들어갈 만큼 중세는 타락했었다.

▶ 루터의 종교개혁

루터는 오직 믿음, 오직 성경과 오직 만인 제사장이라는 3대기치 아래 종교개혁을 시도하여 많은 부분이 성경적으로 회복되었다. 그러나, 만인제사장제도는 아직도 회복이 미흡한 상태이다. 많은 평신도들이 복음전파를 주저하며, 목사나 전도사만의 사명으로 착각하고 있다. 이는 복음전파를 막기위한 중세 사탄의 계략의 결과이다

오해

평신도 훈련, 평신도 사역자 개발은 2가지 오해를 낳는 것을 볼 수 있는데,

1. 성직자와 평신도라는 계급의식과 계층의식이다. 교회는 영적인 일만 전적으로 하는 성직자와 세상 일만 하는 평신도 계급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영적 지도자로서 복음전파를 격려하는 성직자와 배우고 훈련되어 복음의 일군으로 함께 사역하는 평신도가 있을 뿐이다

2. 두번째 오해는 목사 한 사람만으로 사역을 감당하기 힘들어 평신도를 훈련시켜 사역자로 감당하게 한다는 생각을 갖기 쉽다.

즉, 교회에서 목사 혼자만으로 운영할 수 없어 소수의 평신도들을 훈련시켜 사역자로 목사를 도와 교회사역을 돕는 것을 평신도 사역이라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모든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제사장으로서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 셀교회의 정신이다

▶ 셀교회의 구조와 복음전파

셀 교회는 모든 교인들이 사역할 수 있도록 구조를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100명의 교인들이 10개의 셀로 나뉠 때, 그 중 2명은 목장사역자, 4명은 또 다른 4명을 1대1로 양육하는 멘토가 된다. 또한 2-3명이 전도대상자 1명을 놓고, 기도하며, 관계를 지속하도록 전도그룹이 조직되는데, 나머지 4명은 이 곳에 속하여 믿음의 분량에 따라 복음전파의 사명을 감당하게 된다. 즉, 모든 사람이 구조적으로 사역을 감당하도록 셀그룹은 적용되는 것이다

▶ 배가의 원리

셀교회는 모일 때마다, 비젼과 사역에 대해 나누고, 사역공동체로서 서로 기도하며, 격려하는 기능을 또한 감당한다. 우리 각자가 복음의 제사장으로서 전도의 사명을 감당할 때, 배가 부흥이 일어나서, 모든 나라에 복음이 전파된다. 그러나, 한 사람이 순종치 않으면, 그 효과는 반감된다. 주님은 제자를 세우셨고, 그 제자를 통해 복음을 배가의 방법으로 전파하셨다

셀교회는 개인뿐만 아니라, 셀 자체가 배가 부흥하므로, 복음을 확장하게 된다.

콜롬비아의 보고타 도시에 200명의 교인들로 70개의 셀을 가지고, 세자르 목사는 2만 3000개의 셀과 25만의 교인으로 성장시켰다. 이러한 사역은 오직 배가의 원리에 의해서 된 것이다.

우리 각자가 믿음을 가지고, 셀 속에서 함께 배가 사역을 하여 복음에 동참한다면 우리 주님의 재림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셀의 구조

▶ 개방형(open cell)셀

셀의 멤버를 정식교회 회원들로 국한치 않음

'전도중점형'의 셀-->불신자들과 신자들의 접촉점을 강력히 형성하여 관계 형성 후 결정적 계기에 복음소개

폐단은 비신자가 셀에 속하므로 기존 멤버간에 밀도 짙은 나눔을 가질 수 없다

교회본질로서의 '영적가족실현기능'이 약함

즉, 피상적 영적 교제에 그치게 됨

▶ 폐쇄형(closed cell)셀

OPEN형과 정반대의 셀

영적 가족 공동체의 경험을 중점으로 함

그리스도와의 만남을 가진 자들이 교회를 영적 가족으로 믿고 고백

교인들로부터 가족으로 받아들여짐

좀더 깊은 교제가 이루어지므로 가족공동체로서의 교제가 가능

육신적 가족의 경우처럼 자신의 큰 잘못까지도 내어놓고 함께 해결하려함-->CLOSED CELL의 가장 큰 장점

내향성을 탈피하지 못하는 것이 반대로 약점

▶ 혼합형의 셀

오늘날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진 셀의 형태로 일명 '스텝형셀'이라고도 함

모두 동일한 셀을 의미

이중적 구조란

열린형과 폐쇄형의 장점을 동시에 추구하려고 고안한 형태

중남미의 엘살바도르에 위치한 엘림교회, 도브교회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 엘림교회의 셀형태

엘림교회에서는 셀미팅을 두 번 가짐

화-폐쇄형셀(영적 가족 공동체)

토-오픈형셀(전도중점형)

이러한 운영으로 양적 팽창과 질적 성장을 이룸

피터웨그너가 셀교회의 마이클조던이라 명명한 레리스탁스틸도 뉴올린언즈의 전원도시에서 목회 하는데 '엘림교회'방문후 착안, 적절히 응용하여 혼합형의 셀을 운영-단기간 큰 발전을 이룸

▶ 도브교회의 셀형태

혼합형셀을 버클랜드나 도브교회에선 '스텝형셀'로 명명

이 셀의 특징은 '영적인 모임'을 이루기 위해 과반수이상이 정식회원, 즉 신자이어야 함

셀은 셀스텝인 목자, 예비목자, 전도담당자, 셀모임의 리더십을 목자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분산(각 역할 따라서)

셀스텝들은 자연스럽게 차기 리더쉽을 배우게 되며 이들은 '코멤버'라 하고 셀에서 일대일양육을 책임짐

▶ 요한웨슬레의 경우

260,70년 전의 웨슬레도 시도

밴드(신도반)

-신실한 신자들의 모임

-클로즈드 셀의 성격

클래스(속회)

-모든 교인들의 모임

-오픈 셀의 성격

두 성격의 셀을 운영하여 큰 성장 이룸

어떠한 셀의 형태를 띠게 되든 두 가지 성격의 셀이 병행 될 때 균형 잡힌 성장 이룸

셀의 기능

셀은 교회 속의 작은 교회이기에 그 자체가 교회의 기능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교회의 4대 기능을 예배, 선포와 증거, 양육과 교육, 사역(돌봄)으로 보며, 여기에 교제를 더 추가하기도 한다. 따라서, 셀은 성경공부, 예배, 교제, 전도, 섬김, 양육, 봉사등 교회의 기능을 동시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그래서, 셀모임에서는 항상 2-30분씩 예배를 먼저 드린다

▶ 1:1양육

셀들은 교육과 양육을 위해 셀 속의 작은 하부그룹(양육인, 피양육인)의 1:1그룹을 형성한다. 만약 1:1그룹이 없다면 목장이 모두를 상대해야 하는데, 이는 과중한 과업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목자는 아니지만, 영적 성숙자가 영적 어린 사람들과 1:1로 짝을 지어 책임을 지게 하는 1:1양육그룹은 효과적으로 유용하다 하겠다. 이들은 셀모임 시간 외에 개인적으로 만나 교제와 양육관계를 형성한다.

▶ 셀그룹 전도

셀그룹은 전도와 선교에 모두 유용하다. 셀 그룹은 전도를 위해 작은 셰어그룹(2-3명)을 형성하여 한 사람의 전도 대상자를 만나면 그룹으로 접촉한다. 그래서, 혹 그룹 내에 한 사람이 지치더라도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어나감으로 전도를 계속한다. 복음제시는 공통의 관심사를 통한 친분을 쌓는 것으로 시작 후에 셀모임으로 인도하여 간증을 통한 직접적 제시를 하는데, 이 과정이 10주가 소요된다. 혹 효과가 없을시 다른 전도 소그룹으로 재시도 한다.

▶ 셀그룹 선교

휴스턴 서울 침례교회의 예 먼저 목장의 이름을 후원 선교지 이름으로 정한다. 그리고, 셀모임 때마다 선교지를 위한 중보기도를 하고, 여름에 직접 셀 멤버들이 단기선교를 가기도 한다. 재정후원은 교회와 목장이 공동으로 매칭 펀드를 하여 보내는데, 한 목장에서 그 달에 10만원을 보낸다면 교회도 10만원을 더해 20만원을 보내는 제도이다. 한정액을 월 300불로 정해놓고, 현재 80여 개 목장이 이렇게 선교에 동참하고 있다.

▶ 셀의 섬김, 봉사

한 셀은 또한 주변사람들의 영적, 물질적 필요를 채우는 것을 중요한 기능으로 갖는다. 예를 들어 실직자가 있을 때, 다른 셀멤버들이 자신의 소득 10분의 1을 각출하여 돕기도 한다. 또한 셀범위를 넘어선 주변의 어려운 이들을 도움으로서 전도에 유용하며, 봉사의 기능을 다할 수 있다.

▶ 셀의 교제

셀은 이렇게 교회의 기능을 다 가질 수 있으며, 그렇게 할 때 셀의 기능도 다하게 된다. 또한 교제의 기능을 덧붙이자면 영적 가족 공동체자체가 코이노니아로서 셀은 그리스도의 임재가 체험되는 교제의 장소로서 이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다. 이처럼 셀은 양적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교회의 본질을 실행하려는 노력의 결과로서 교회의 모든 기능을 수행할 때, 셀은 주님의 역사가 나타나는 자리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다.

1. 셀그룹의 성장

1) 1단계 - '밀월의 단계'(Honeymoon Stage)

: 높은 기대와 열망으로 모이는 단계 - 관계성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해서 오래 가지는 못한다

2) 2단계 : '갈등의 단계'(Conflict Stage)

: 불평과 불만으로 침체, 침화가 생기는 단계

- 다음 단계를 위한 건설적인 단계라는 이해가 중요

- 셀의 주인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의지하는 것이 필요

- 이 단계를 통해 셀의 방향이 정해진다

3) 3단계 : '성숙의 단계'

: 약점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안에서 서로 사랑하게 되는 단계

- 영적 가족 공동체의 축복을 누리게 된다

- 셀의 발전주기 중 가장 긴 시간을 차지하는 단계

- 그러나 코이노니아 질병에 빠질 우려가 있다

4) 4단계 : '배가의 단계'

: 셀은 복음 전도의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셀이 커질 경우

1. 예비 목자를 새 목장의 목자로 세우거나

2. 기존 목자가 새 목장을 세워 나간다

- 셀 리더나 예비 목자는 분가를 대비

2. 셀모임의 방법

1) Welcome(환영의 시간) 10 ~ 20분을 할당

Ice Breaking

-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깨는 활동

- 서로의 마음을 열기 위한 단계

- 예 : 게임, 식사 등

2) Worship (예배)

Welcome : 사람과 사람간의 수평관계 형성

Worship : 하나님과의 수직관계 형성

찬양을 통한 예배의 시간

치밀하게 찬양을 준비

- 셀 모임의 주제

- 곡의 내용

- 곡조나 빠르기 등

30분 정도

3) Words (말씀)

말씀에 대한 적용까지 포함한 나눔 시간

셀 모임 시간에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 - 실제로 1~2 시간 정도

4) Works(동역)

말씀 시간에 생기는 기도 제목을 나누는 시간

- 20~ 30분 정도

셀원들이 충분히 얘기할 시간을 할애

목자의 중요성

1) 목자가 제대로 세워지지 않거나 준비되지 않으면 셀은 와해되거나 멈추게 됨

2) 기독교 교육의 90%가 교사에 초점

3) 예수님의 사역의 목자의 중요성을 알려줌

1. 뚜렷한 소명의식

소명의식의 중요성

- 셀원들이 따라오지 않는 경우

- 셀원들이 문제에 빠질 경우

- 해결의 노력들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경우

- 이런 상황에서 결코 포기하지 않는 힘이 되어줌

2. 믿음의 사람

딤후 1:12 -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 줄 알고 나아가야 함

히 11:1 - 셀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필요

- 사단의 최대 전략은 목자를 무너뜨리는 것

성령 충만함 - 목장을 이끄는데 있어서 성령의 절대주권을 인정하는 것

3. 위치와 임무

목장의 위치와 자신의 임무 및 역할을 아는 사람

목장의 중요성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기 위함

- 셀에 대한 오해를 배제해야 함

지역교회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인정, 이해해야 함

- 교회론을 철저히 이해해야 함

4. 인격과 친근감 - '인격적'

-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 셀 구성원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태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 친근감과 온화함

- 몸에 밴 자연스런 자질이 되어야 함

5. 열정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 성령으로부터 나옴

- 그 통로가 '열정'

Nonsense - 확신에 찬 거짓말은 믿게 된다.

" 리더에게 열정이 없으면, 셀은 제대로 형성될 수 없다! "

6. 지도력 - 유목 문화에서...

- '예수님의 마음, 목자의 마음'

- 라이프 스타일로 바뀌어야 함

- 인격, 성품, 성격이 준비되어야 함

성경에서... - '섬기는 지도자 상'

- 목숨 : 시간의 투자를 의미

다른 자질들

7. 초보자는 금함

- 딤후 3:6 초보자가 갖는 위험성

- 위의 자질들이 체질화되지 않음

8. 배우자의 영적수준

- 배우자의 동의와 도움이 필요

- 목자로써 사역을 감당할 수 없음

- 부부의 동역이 필요

9. 교인으로써의 충성 - 예 : 십일조

- 신앙의 고백이 익숙해져 있는 사람

10. 책임감

- 자신에게 맡겨진 일은 철저히 수행

- 좋은 모델이 되어 동기부여

- 재생산의 능력을 발휘

목자의 책임

1. 기도할 책임 -기도의 중요성

- 셀과 목장은 목자의 기도를 먹고 자람

- 목자의 노력은 부차적인 요소

- 주님의 계획과 인도가 선행되어야 함

목자의 기도

- 목자 자신을 위해

- 셀 구성원마다

- 교회를 위해

- 전도 대상자를 위해

- 예비 목자를 위해

2. 셀원들을 격려

고후 5:13-14 - 셀원들은 주님의 사랑의 관계성 속에서 자람

자주 실패하는 셀원들

- 목자는 진심 어린 격려와 강한 책망을 겸해야 함

- 셀은 가족임을 명심

- 일반적으로 사람은 칭찬을 좋아함

3. 지도력의 제안 - 목자가 임의로 행동해서는 안됨

목자의 지도력을 제안시키는 것

1) 성경

2) 교회의 목회자팀

3) 모든 목원들이 성령이 인도하심을 입고있다는 판단은 금물

4) 지도력의 남용은 금물

▶ 목자의 주의사항 1

1) 리더들과의 연합

- 리더는 리더 수준의 일을 해야함

- 리더간의 셀(가족)을 이루어야 함

- 상호 관계성을 이루어야 함

2) 다른 셀에 대한 부정적 언행 금지

- 목자에게 있어 월권행위임

- 그리스도의 몸을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

3) 셀구성원에 대한 부정적 언급

- 다른 셀원들 앞에서 언급해서는 안 됨

- 리더에 대한 불신이 생김

▶ 목자의 주의사항 2

4) 셀원들의 문제를 자신의 리더에게 보고

- 셀원과의 상담 전, 목자의 리더에게 보고한다는 사실을 알려야 함

- 주별 보고서 등으로 지도자들은 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함

5) 중도포기하지 않는 것

- 목자가 집요하게 공격받는 부분

- 목장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

- 목장이 하나님의 몸임을 잊지 말아야 함

▶ 목자의 주의사항 3

6) 목자 혼자 사역하지 않아야 함

- 목원들에게 책임을 분담

- 이를 통해 차기 리더십을 키움

- 군대의 비유

7) 마음 도적질을 하지 말아야 함

- 압살롬의 예

- 목회자에 대한 마음을 가로채려 해서는 안됨

- 목자는 철저히 이에 대해 자신의 마음을 지켜야 함

8) 예비 목자를 세워야 함

- 예비 목자가 충분한 견습을 하도록 해야함

셀교회로의 전환

전통교회의 입장

- 구조의 변화가 셀로의 전환은 아님

- 전제조건: 정신이 모든 교회의 토양이 되어야 함

실패의 사례

- 교회 토양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음

- 토양 작업: 교회이 전체적인 분위기를 셀교회에 충실한 분위기로 전환하는 것

- 목회자의 셀교회에 대한 뚜렷한 목회철학이 필요

▶ 토양 작업

'토양 작업'이란?

- 교회 전체적인 영적 분위기를 바꾸는 것

공동체

- 교육의 context

- 교육의 text

- 교육의 methodology

▶ 인지적 단계 -'총체적, 전방위적, 다각적'

- 교회 전체에 대한 재조정이 필요

- 교인의 인지적 차원에서 실시

- 지속적인 필요성 인지

- 2~3년의 시간이 필요

- 목회자는 동역자를 얻은 후에 가속화

▶ 확신의 단계

모델 제시

- 모델을 볼 때에 변화될 수 있음

- 다른 교회들을 방문하거나 간증을 통해 실제를 접하도록 함

- 정서적인 면: 모델을 통하여 확신, 교회에 영적 토양을 더욱더 권고해 나감

▶ 원형셀 생성 단계

Prototype Cell

- 하나의 본을 통해 수천개의 동형을 만들어 냄

- 반드시 담임 목회자가 중심이 되어 셀이 생성되어야 함

- 그렇지 않을 경우 다른 유형이 셀이 나올 수 있음

- 말발굽의 비유: 교회의 모든 셀은 목회자의 최초 원형셀을 모델로 삼아야 함

▶ 원형셀의 중심

원형셀의 중심

- 교회의 기존 리더쉽을 중심

- 동시에 젊은 사람들 중심의 셀을 시도하는 것이 이상적

먼저 관계 형성에 집중

- 영적 가족 관계

- 영적 가족 공동체의 identity를 갖게 됨

- 주님의 임재를 경험하게 됨

▶ 목회자의 태도

목회자의 태도

- 최초의 원형셀을 만들 때 집중

- 목회의 최우선의 비중을 두어야 함

- 목회자 한 사람의 역량이 집중되어야 함

▶ 성경훈련학교의 내용

기본적인 3가지 범주

1) 기초과정

- 기본적인 확신의 단계를 다룸

- 교회 생활 전반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2) 성장과정

- 지속적인 영적 성장

- 심도 있는 영적 성장

3) 사역과정

- 교회의 일정한 리더십을 책임 맡을 수 있도록 함

▶ 운영방안 1

학기제

- 한 과정의 한 과목을 12주

- 한 달은 방학을 두어 1년에 3학기제

학점제

- 예: 시간반이나 2시간을 3학점

- 총 이수 학점을 통해 과정 분류

- 교회의 형평성을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 전교인의 학적부를 통해 관리

- 행정적인 뒷받침이 필요

▶ 운영방안 2

과정이수

- 수료증 등을 제시

- 교인들의 교육에 대한 동기부여

- 나뉘어져 있는 교육을 통합시키는 효과(단일화,단순화)

- 지도자를 세우는 결정적인 역할

- 과정별 구체적인 과목 결정

- 과목별 교수요원을 개발

- 각 과정별 새로운 과목에 대한 지속적 개발

▶ 결론

가정으로서의 셀교회

학교로서의 성경훈련학교

- 이 두 가지를 통한 유기적인 연결

셀교회로의 전환

패러다임의 전환

전환 전략

- 셀교회: 비전통적 교회

- 선행조건: 패러다임의 전환

- 그 후에 원형셀을 형성

패러다임의 전환

- 회중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적 기회를 먼저 가짐

- 셀교회를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 효과가 큼

원형셀 형성

- 목회자 중심으로, 차후의 셀의 모형이 됨

- 교회 안에서 직․간접적으로 볼 수 있다는 의미에서 중요

- 원형셀의 멤버는 차후 셀의 리더가 되기 때문에, 기존 리더들이 중심으로 시작

- 처음에는 기존체제를 유지하면서 원형셀 하나에 집중

- 패러다임 전환의 선행이 가장 중요

▶ 영혼의 성장 과정

커리큘럼

- 어원: 육상선수가 달리는 트랙을 의미

모델 1(1루까지) 'Touch Ministry'

- 야구장 도표

- 각 '루'는 수양회를 의미

타석에 들어서기 전

- '준비': 영적 상태 점검

- '안내': 그리스도인의 삶과 영적 성숙의 안내

- 1:1 방식

타석

- 새가족 수양회

- 초신자가 교회에 대해 셀교회 구조로 이해하도록 돕는 수양회

타석에서 1루까지

- '시작': 복음의 핵심적 요소

1루 - 영적 치유 수양회

- 영적 성장을 방해하는 견고한 진을 파하는 결단의 시간

모델 1(1루부터)

1루에서 2루

- '실천': '영적 성장의 기본진리'와 '영적 성장의 정상에서'를 한 권에 집약

2루 - 전도 훈련 수양회

2루에서 3루

- 셀의 리더로써 훈련받음

- '전도': 전도훈련 후에 전도를 심화

- '후원자': 셀그룹 안의 양육자로서 훈련

3루 - 셀 리더십 수양회

- 영적 지도자로써 훈련됨

3루에서 홈 - '셀인턴': 셀의 인턴이나 예비 목자로써 훈련

- '셀리더': 셀리더의 역할

모델 1의 문제점과 모델 2

실질적인 성경공부는 '실천'밖에 없음

- 지속적으로 모든 교인을 위한 성경공부나 훈련기회가 따로 제공되어야 함

네비게이토(모델 2)

- 개종자 -> 제자 -> 사역자 -> 복음전도

- 양육 과정: 성장 중에 여러 가지의 훈련 과정을 설정

모델 3

<5단계>

1. 훈련된 사역자로부터 전도

2. 영적인 어린아이로 성장

3. 영적인 청년 단계

4. 영적인 아비 단계

5. 헌신한 복음의 사역자 단계

'Touch Ministry'이 셀리더를 세우는데 필요한 과정을 다루는데 비해, 이 모델은 그 셀리더가 단순한 기술 이상을 포함

▶ 결론

셀교회는 단순한 방법론이 아니라 교회 자체

- 교회란 어떤 것이냐 하는 질문에 초점

셀교회는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의도하신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