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월절 (Passover)
그림 : 유월절 잔: 유월절 식사 정경을 조각한 17-18세기의 잔으로 모양은 교회의 성찬식에서 사용하는 성찬배의 유사하다. 이것은 유대인의 유월절 축제시에 사용되었다.
유월절은 하나님의 소명을 받은 모세가 애굽에 들어가 바로 앞에서 속박과 고난 가운데 있는 이스라엘을 구원하는데서 그 기원을 가진다. 만약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수난과 십자가의 죽음으로 인한 죄인의 구원이 하나님의 거룩한 뜻에 따라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일이 아니었다면 없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유월절은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에 대한 예언이며,그 그림자이다. 또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구약의 유월절의 실체요, 완성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유월절의 실체요,완성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유월절의 역사는 안식일보다 짧으나, 귀중하고 아름다운 의미를 가진 절기이다.
1. 유월절의 어의와 의의
유월절은 출애굽기 12장 1-57절에 그 기원과 방법과 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근거하는 레위기 23장 4-5에는 유월절 절기를 지킬 것을 명하고 있다. 이 유월절의 뜻은 출애굽기 12장 13절에 나타나 있느데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고 했으나 이는 해석이요, 유월절의 근본 어의는 아니다.
이 유월절은 페사크이다. 그것은 파사크에서 파생한 남성 명사이다. 파사크는 동사로 "넘어 간다"(to passover),"뛰어 넘는다"(to leap)로 되어 있다. 그 명사인 페사크는 "유월절"도 되지만 "유월절에 먹는 어린양"도 되며, "유월절 축제일"도 된다. 그러므로 이 유월절은 재앙과 죽음의 넘어 감으로 그것을 면케 되고, 결박과 멸망의 자리에서 '유월절의 어린양'을 잡아 먹음으로 자유와 구원을 받은 날을 기념하고 지키는 명절도 된다.
2. 유월절의 유래
유월절은 위의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애굽에서 시작되었다. 이스라엘이 애굽에서의 400년간의 포로생활을 청산하고, 떠나오기 전날밤에서 기원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출애굽기 12장 1절에 보면 "여호와께서 애굽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라"고 했다. 그러므로 출애굽하는 그 해를 이스라엘의 기원년으로 삼고 그 달이 정월이 되게 하였다.
그 유월절이 언제 거행이 되었을까? 출애굽기 12장 6절에 보면 유월절에 쓸 어린양은 흠없고, 일년된 숫컷으로 행하게 되었다. 그 숫컷을 취하여 두었다가 그달, 즉 1월 14일이 될 때까지 간직 하였다가 그 날 해가 질때 그 양을 잡게 되었다. 본문을 보면 월 14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잡게 되었으니, 바로 그 날이 된다. 그 이유는 유대인들은 하루의 시간 계산을 해질 때부터 그 다음날 해질 때까지를 하루로 잡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월절은 그 절기의 절정이 1월 14일 저녁이다. 물론 유월절은 14일만이 아니다. 흠 없고, 일년된 수양을 택하는 그 때부터 양을 잡아 피를 문설주에 바르고, 고기를 구어 먹고, 애굽에서 나오는 그때까지인 것이다. 그 기간은 양을 택하는 1월 10일 부터(출1:3) 14일까지인 것이다. 이 절기는 (1) 하나님께서 애굽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는 시간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고 하나님을 대적하고 우상을 숭배할 뿐 아니라 가증한 죄를 범한 형벌을 재앙으로 받았다. 그 재앙을 맏 아들과 맏 것이 죽은 것이다. 그래서 애굽인들의 간담이 녹고, 마음이 변하여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이스라엘을 두려워하여 그 속박에서 자유를 허락하게 되었다.
(2)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린 재앙에서 면하여지고, 애굽에서 구원을 받은 때이다. 즉 자유와 해방의 기간이다.
(3) 그 방법은 전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각각 자기들을 위하여 양을 택하고, 양을 잡아 그것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고 그것이 고기를 구워 먹음으로 하나님의 사자가 시행하는 재앙과 형벌을 면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유월절은 애굽에서 나오기 전에 재앙을 면하고, 애굽에서 자유를 얻기 위하여 양을 잡는 것으로 부터 유래되고 진행된 것이다.
이 유월절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계속하여 지킴으로 그들의 대절기가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출애굽기 34장 25절에 보면 첫 달에 유월절이 있었다. 민수기 9장 2절에는 그 유월절을 지키라고 명령했다. 그리고 너희 하나님께 유월절을 지키되 희생을 드리며 지키라고 했다(신16:12).
그 이후에 그 유월절은 계속하여 지켜 졌다. 즉 여호수아도 지켰고(수5:10),역대하 왕들도 지켰다(왕하 23:212223,대하 35:1-19).에스라와 에스겔서에도 기록했다(겔6:19-20,겔45:21).
신약에 보면 예수님도 이 유월절을 지킨 흔적이 나타나 있다(마26:2-9,막14:1-16,눅2:4122:1-15,요2:136:411:5512:113:118:28-39,19:14).97)이상과 같이 유월절이 계속 지켜지다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그 의의를 완성시켰다. 그러므로 신약시대 이후에는 그 유월절은 주님의 수난과 죽음을 기념하는 '수난주간"으로 변경하게 된 것이다.
3. 유월절을 지키는 방법(제도)
그림 : 유월절 식사:유월절 식사를 하고 있는 유대인들.
유월절을 지키는 방법에 관한 성경 귀절은 많다(출12:3-49,레23:4-8,민9:2528:16-25,신16:1-816,시81:35,말1:812).
이상의 성경 귀절을 종합하여 보면 유월절 방법은
(1) 1월 10일에 매인이 어린양을 취하되 각각 가족들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택하고, 그것을 잡게 되어 있다 (출12:3412:12).
(2) 그 어린 양은 흠 없는 것이라야 한다(출12:5,레22:19-25,신17:1).여기의 흠 없는 것은 병들거나, 눈멀거나,또는 다리가 절거나, 아니면 신낭이 상하거나 하지 않은 온전한 것이요, 또 살지고,좋은 것을 뜻한다. 즉 극상품을 의미한다.
(3) 그것은 1년된 것이다(출12:5).일년된 것은 성숙한 것이요, 또 아직 무슨 일에도 사용되지 않은 순결한 것이요, 가장 살이 잘찌고, 그 고기 맛이 연하고 좋은 것이다. 이것은 극상픔에 정성과 심혈을 드려서 하나님께 우선적으로 드림이다.
(4) 숫컷으로 하라고 하였다(출12:5)양과 염소를 사용하되 오직 숫컷이다. 이 수컷은 종자이다. 양떼나 소떼에 암컷은 많으나 수컷은 많지 않다. 그러므로 이 수컷은 귀중하고, 종자가 되는,즉 소득의 근원이 되는 것을 드리게 되어 있다.
(5) 14일 될때까지 간직하여 두게되어 있다.
이것은 제물을 택하여 별거시킨 것이다. 다른 양과 같이 어울려 더럽히지 않을 뿐 아니라 홀로 두어 고통과 괴로움을 더하여 주는 것이다(레 23:5,민9:328:16,수5:10).
이것은 사람에게는 나실인의 규례도 된다.
(6) 14일 저녁에 그 양을 잡는다(출12:6).
출애굽기 16장 12절에 의하면 피와 고기를 분리시키는 것이다. 고기는 고기대로 사용하고, 피는 피대로 사용될 수 있게 한다. 또 양의 죽는 모습을 통하여 고통과 죽음의 댓가를 크게 느끼고, 생각케하는 것인데 그 양의 죽음은 대속의 죽음이다.
(7) 피는 양을 먹는 집 문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게 되었다. 이 피를 바름으로 양을 잡은 집을 표시하고, 양의 피의 냄새를 풍기어 양의 희생을 느끼게 한다. 그 뿐 아니라 하나님의 선민으로 풍기어 양의 희생을 느끼게 한다. 그뿐 아니라 하나님의 선민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사자의 형벌을 면케하는 것이다.
(8) 그 양의 고기는 그날 밤에 불에 구어 먹되 무교병과 쓴 나물과 같이 먹게 되어 있다. 여기에서 몇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그 양의 고기를 먹되
(1) 날로 먹으면 안된다.
(2) 물에 삶아 먹어도 안된다.
(3) 아침까지 남기면 안된다. 오직 그날 밤으로 처치하여야 한다.
(단 남은 것은 불에 태운다)
(4) 뼈를 꺾어서는 안된다.
(5) 머리 뿐 아니라 정강이와 내장도 남김없이 다 구어 먹게 되어 있다(출 12:8-10).
(6) 그것을 먹을 때 자세는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고 했다(출12:11).단, 주의 할 것은 그 밤에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아야 한다(출12:22). 그 이유는 하나님이 애굽에 재앙을 내리고, 하나님의 사자가 애굽을 두루 다니기 때문이다.
이상의 제도는 애굽에서만 아니라 애굽에서 나와 가나안으로 들어가 유월절을 지킬 때에도 그대로 행한 것 같다.
4. 영적 의미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을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구속됨을 보여준다. 즉 유월절 양은 예수 그리스도이고, 유월절의 희생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이며, 또 유월절의 양의 피와 고기로 인하여 구속과 자유를 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로 속죄와 구속과 영생을 얻음을 의미하고 있다.
a) 어린양
그림 : 유월절의 어린 양: 희생제물인 어린양의 몸을 베어가르는 사람을 표현한 파 리 생에티엔느 드 몽 수도원의 스테인드글라스 17세기.
요한복음 1장 29절에 보면 세례요한은 모여든 군중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가르쳐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고 했다. 이 말씀은 무슨 뜻인가?이것은 분명히 세례요한이 예수님은 출애굽기 12장 3절에 나오는 양과같이 죄인들을 구속하기 위하여 희생제물이 될 하나님의 아들 메시야임을 가르치는 말이다. 또 이사야 53장 7절 이하에 나오는 대신 고난을 당하실 그리스도를 의미한 것일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사도행전 8장 32절에도 "어린양"은 "예수 그리스도"임을 말씀하고 있다. 이상의 성경귀절들을 종합하여 보면 그는 유월절 어린양과 같이 그는 흠도 ,티도,아무 죄도 없는 그리스도요(벧전 1:19), 또 1년된 수양과 같이 하나님께서 특별히 보내어 30대의 청년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거룩한 뜻과 죄인들을 구속하기 위하여 고난을 당하시고, 자신을 희생하신 그리스도이심을 말씀하셨다(고전5:7).
b) 이스라엘백성
여기의 이스라엘은 육적인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그러나 영적으로는 육적 이스라엘보다 영적인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이 영적 이스라엘은 육적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범죄하고 대적함으로 버림이 되고, 반면에 선에 버림이 되었던 이방인이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선택된 백성이 되어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 가운데 들어감을 얻어 영적인 이스라엘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바울은 참 감람나무와 돌 감람나무의 비유를 들러서 이방인의 선택과 구원을 이야기 했고(롬11:13-24),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 자녀가 아니라"(롬9:6)고 했고,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체의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찌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찌 아니하니라"(롬2:28)고 했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의니 모든 믿는 사람에게 미치는 구원이다(롬3:22-23). 즉 하나님의 선택함을 받고, 성령의 감화로 중생하여 하나님의 진리를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하는 성도이다.
c) 유월절에 잡은 양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고기를 구어 먹고 그 뼈를 꺽지 않고 다음날 아침 전에 남은 것은 전부 소화했다 양을 잡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처형한 것이다(막 26:2,막 14:1-2,요18:28).
그의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른 것은 그리스도의 피로 십자가를 적신 것이다.또 그의 십자가의 보배로운 피가 우리들의 구속의 요소임도 보여 준다(벧전 1:19-22).고기를 구어 먹은 것은 그의 살이 우리의 영적인 참양식이 됨이다(요6:32-59,마26:26-28,눅22:7-20).또 쓴 나물인 그리스도의 고난과 그가 십자가 상에서 마시움을 받은 우슬초인 것 같다.(출12;15-20,막 14;12,눅22:7,행12:3,고전5:8).
양의 뼈가 꺽이지 아니한 것은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그 뼈가 상하지 아니함인 것이다(요19:33). 양의 고기를 아침까지 두지 말라 함은 그리스도의 장사를 의미하는 것 같고, 허리에 띠를 띠고,신들메를 매고, 지팡이를 잡고 서서 먹는 것은 신앙생활을 지체하거나, 망서려서는 안됨을 의미하고, 결단과 용기로 전진하고,잔리 안에서 순종하고 과감히 나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을 의미한다. 고린도전서 5장 7절에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고 했고, 히브리 11장 28절에 "미음은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하셨으니라"고 했다. 그러므로 이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예를 정하였으니라"고 했다. 그러므로 이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을 기념하는 고난과 구속의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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