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목회 성공 전략
Ⅰ. 보이지 않는 섬김이 있는 교사
1) 많은 사람이 주일학교 교사로 봉사하지만 그들 모두가 선한 목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겔 34:1-11) 하나님의 한탄
2) 선한 목자는 보이지 않는 섬김이 있다. (요 10:11)
◎ 보이지 않는 섬김의 대부분은 기도이다. (요 17:9 “내가 저희를 위하여 비옵나니”)
- 십자가 지시기 전 마지막 기도 : 예수님의 기도는 단순히 십자가를 지지 않게 해달라는 기도가 아니었다. 이 땅에 있는 남아 있는 양 때를 위해서 기도하고 있다.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도 예수님의 마음은 두고 가야 하는 사 랑하는 양 떼들에 대한 연민과 사랑으로 가득 찼다.
“주일의 섬김은 우리가 교사로서 영혼들을 섬기는 사역 가운데 지극히 일부분일 뿐 입니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시간에 더 많이 영혼을 섬겨야 하고 그 섬김의 대부분은 그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입니다” (김남준 목사)
◎ 교사로서 주일에 교회 와서 영혼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은 최소한의 섬김일 따름이다.
- 우리의 섬김의 영적 전쟁임을 기억하라. (엡 6:12)
◎ 우리의 평범한 가르침이 거룩한 화염으로 타오르게 하는 힘은, 기도하는 교사들에게부어 주시는 성령의 능력을 통하여 나타난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진리이다.
- 막 9: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 니라”
- 마 5: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 원수를 위한 말씀이 아니라, 원수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미움이라는 우리 영혼의 독을 씻어 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 아무리 쉽게 사랑할 수 없는 아이라 하더라도, 그 아이를 위해 깊이 기도하 다보면 내 영혼의 독소가 씻어져 충분히 사랑할 수 있는 마음으로 변한다.
◎ 아이들이 교사를 위해 기도하도록 하라.
- 교사가 양 떼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과 아울러 그는 자신을 목자로 아는 사랑하 는 양 떼들로부터 기도를 많이 받기도 해야 한다. 가르치는 양 떼들로부터 기도를 받지 못하는 교사만큼 불행한 사람은 없다.
☆ 양 떼들이 교사를 위해 기도하기 위해서는
① 인격적인 깊은 신뢰 관계가 있어야 한다.
② 기도하는 교사는 기도하는 양 떼를 만든다. (눅 11:1)
Ⅱ. 반목회 실제적 방법
1. 건축의 기초공사와 같은 기도는 최우선
- 반 아이들의 이름이 적힌 카드를 만들어 성경책의 책 끼워두며 기도
2. 섬김의교회 초등부 반 체질을 파악하라.
- 학교 학사일정에 맞춘 반 부흥 전략
- 깃발반, 스타반, 마을반....
- 담임교사, 부담임교사와의 협력
3. 연초에 정확한 신상파악
- 심방, 면담 기록부확인 / 가정환경 / 생년월일 / 집위치/ 집주소 / 전화번호 / 부모님의 종교 / 취미 / 친구관계(친한 친구 연락처) / 건강 상태 / 학업상태 / 학 교......
- 언제부터 교회 출석했는지, 구원의 확신이 있는지, 영적인 성장을 위한 주변 환경들 조사, 경건생활, 교회 생활 조사, 계속적인 학생생활기록부 확인
- A, B, C 등급으로 나눠 관리
- 부모와 전화는 초기에 끝내라
4. 등록된 어린이 관리
- 교회 잘 나온다고 해서 완숙한 신앙의 상태가 아니다. 그러므로 양육적 의미로 관리가 필요하다.
1) 상담 활동
신앙, 학교 가정 등 주변의 상황을 파악하고 장애물을 제거해 주는 작업이 필요
개별적 상담은 정기적으로 반복 실시되어야 한다. 이 상담을 통하여 교사와 어린이와의 간격을 좁혀 갈 수 있다.
2) 심방 활동
학교 또는 가정으로 심방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교사 자신이 심방의 중요성을 깨닫고 담대히 나서는 일이 중요하다. 가정에 갈 때는 심방 어린이의 장점을 파악 하고 부모 앞에서 칭찬과 격려를 잊지 말아야 한다.
3) 통신수단활용
◎ 전화 - 어린이가 부담스러워하지 않는 시간에 수시로 전화를 하여 결석을 예방하 고 사랑의 교제를 나눈다.
◎ 편지 - 가정이나 학교로 편지를 보내면 전도의 효과가 높고 어린이가 교사를 신뢰 하고 따르게 되는 결과를 얻게 된다.
◎ 엽서 - 주로 교회행사나 환영, 전도카드형으로 보내면 좋다.
◎ 인터넷 - 인터넷을 이용하여 편지를 보내고 받는다.
4) 개별적 만남을 쉬지 말아야 한다.
◎ 교회 청소, 심방, 전도, 반 물건 사러 갈 때...
5. 결석자 관리
- 결석자가 생기게 되면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여 결석사유를 찾아내어 처리하여야 한다.
1) 결석자 관리는 예방이 우선 이다.
토요일 저녁에는 전화를 걸어 주일 모임에 대한 안내와 만남을 약속하여야 한다. 토요일 오후에 반별 모임을 만들고 주일 준비와 소속감 갖기 등 교육을 강화한다. 왜 주일에 교회에 나와야 하는지를 가르친다(주일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 어린이는 할 일이 있을 때 흥미를 갖고 교회에 나온다.
2) 즉시 원인분석을 하고 처리한다.
한 번의 결석은 영원한 결석이 될 수가 있다. 결석확인 즉시 모든 방법을 동원하 여 원인을 분석하고 처리한다.
3) 교사의 사랑이 표현되어야 한다.
몸이 불편했다면 심방을 통하여, 출타했다면 편지 또는 카드를 통하여, 서로 다툼이 있다면 상담을 통하여 결석원인이 해결되게 한다. 교사가 어린이 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되도록 많이 표현한다.
4) 결석자 처리는 통신수단을 총동원한다.
먼저 전화로 즉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화로 어떤 상태인지만을 파악하고 난 후 심방을 하여 계속 결석이 연결되지 않도록 한다.
6. 새 신자 관리
- 새로 나오는 어린이를 잘 관리하면 별도의 전도가 필요 없을 정도인 것이 주일학 교의 현실이다.
1) 새로 나온 어린이 관리의 목표는 그 어린이로 하여금 스스로 나올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스스로 나올 수 없는 상황이 왜? 무엇이? 어떻게? 장애가 되고 있는 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예) 부모의 반대 - 심방을 통하여 교사가 부모로부터 신뢰받고 아동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으로 나올 수 있게 한다. (선물 사들고)
2) 어린이의 주변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가정사정, 즉 부모님이 믿음 생활을 하고 있는지 불신의 가정인지 파악하여야 하고 학교 생활이나 친구관계 특히 교회 안에 알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교회에 다녀 본 경험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3) 적응력을 높여 주어야 한다.
익숙하지 못한 교회 생활에 대해 애정이 생기도록 잘 가르쳐 주어야 한다.
◎ 예배 - 예배의 순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성경 찾는 방법과 헌금준비를 가르쳐 주어서 예배에 속히 익숙해지도록 지도한다.
◎ 분반공부 - 새로운 아이들은 예배가 끝나면 어떻게 되는지 몰라서 당황한다. 이때는자신의 반이 어디로 가고 어떤 선생님을 따라가야 하는지 알려주어야 하고 담임교사는 새로운 어린이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부담임의 중요성)
◎ 교회 프로그램 안내 - 언제 교회에 나오는 것이며 장소, 어떤 준비가 필요한 것인지 안내하여야 한다.
◎ 친구 맺어주기 - 같은 반에서 친구가 생길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적당한 대상을 선정하여 도움이 되도록 한다. (도우미들에게 격려하고 작은 시상을 한다)
7. 문제 어린이 관리
- 한 영혼이 천하보다 귀함을 재인식하고 문제아를 잘 이끄는 것이 교사의 사명임을 생각하고 기쁨으로 이 일에 참여하여야 한다.
1) 원인을 분석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의 차이로 문제 어린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예배 시간의 지나친 행동으로 예배와 무관한 행동을 하여 주변으로부터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어린이의 엉뚱한 모습을 발견할 수가 있다). 또한 가정의 문제, 친구 문제 등 어린이가 문제 어린이가 된 원인을 파악하여야 한다.
2) 관심을 가지고 개별 접촉을 하여야 한다.
문제 어린이가 꼭 변화되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것이라는 소망을 가지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교사가 진심으로 사랑하며 관심을 갖게 되면 문제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변화 또는 가능성이 보이게 된다.
3) 믿고 인정하여 주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문제 어린이를 인정하지 않아도 문제아를 다루는 교사는 그를 믿고 인정하여 주어야 한다. 자신을 신뢰하는 자를 자신도 신뢰하게 된다(비록 믿을 수 없는 상태라고 하여도 그의 말과 행동을 믿고 인정하여야 한다).
4) 장점을 찾아서 칭찬하여 주어라.
장점을 찾아 그에게 말하고 칭찬하여 주어라. 칭찬을 받으면 자신도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열등의식으로 인하여 문제아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5) 기도가 최우선이다.
하나님께 이 문제를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아를 위하여 늘 기도하여야 한다. 그를 위하여 기도할 때 교사는 그를 더욱 사랑하게 되고 그 사랑은 문제아에게 위로와 소망이 된다.
6) 예방과 치료를 겸하라.
문제아를 치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문제아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 어린이가 생기지 않도록 어린이에게 늘 관심을 갖고 어린이 를 살펴보아야 한다.
8. 각반의 특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라.
◎ 신앙적인 프로그램 : 우리반 총동원주일, 우리반 친구 초청잔치, 우리반 기도회, 다른 교회 방문, 교회 또는 마을 청소하기, 각종 절기 행사 - 부활절, 성탄절, 대강절, 추수 감사절 등
◎ 친교 프로그램 : 생일잔치, 함께 숙제하기, 선생님댁 방문하기, 영화보기, 구경가기, 짝을 지어 전화하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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