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별활동자료]/교회학교·교사·교육자료

반목회의 중요성

기쁨조미료25 2008. 11. 22. 14:44

효과적인 반목회와 신입생 관리

1.반목회의 중요성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게하고, 몸된 교회를 형성케하며, 세계를 향하여 주님의 명령을 이행하는 어린이로 양육하는데는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이 교육이 효과를 거두려면 적절한 조직이 필요하게 된다. 일찍이 예수님이 열 두 제자를 부르시고 훈련시키셨듯이 소그룹의 조직이 필요한 것이다.

만약 이 소그룹에서 실제적인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병이 든 우리 몸과 같아서 몸된 교회의 어느 한 부분이 마비되는 현상을 가져오게 된다.

그러므로 반은 전쟁터로 비유하면 최전선이 되며 이 최전선에서의 승리는 거의 교사에게 달려있다고 보아야 한다.

반목회는 결코 주일학교의 지엽적인 사역이 아니라 주일학교의 출발점이다.

2.반목회의 목표

c.화이트는 주일학교 교육의 목표를

“첫째, 학생에게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는것. 둘째, 학생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영접하도록 이끄는 것. 세째,그리스도인의 특성, 즉 예배와 거듭난 생활, 효율적인 봉사로 드러나는 기독교적인 특성을 발전시키는 것이다”라고 했다.

마태복음28:19-20의 주님의 말씀에서 보면, 그 목표는 제자가 되며, 또한 제자를 삼는 것이 기독교 교육의 목표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반목회는 숫자를 늘리며, 성경 지식을 가르치는 것 이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은 그리스도의 제자를 양육하는데 있다.

우리 하늘샘토평교회 아동부는 천국일꾼을 키우는 것을 교회 목표의 하나로 삼고 있으므로 우리 교사들에게 있어서는 더더욱 어린이 목회의 중요성을 느껴야 한다.

3.반에서의 교사

(1) 교사는 반목회의 일꾼이다.

1)교사의 사명

:마 28:19-20, 엡 4:7-12, 엡 3:8-9

가.소명의 근거

나.소명의 성격

2)교사의 위치

가.교사는 주님의 사랑의 부탁을 받은 자이다.

나.교사는 교회 지체중의 작은 지체이다.

3)교사의 역할

가.교사는 창조자이다

나.교사는 안내자이다

다.교사는 중매자이다

라.교사는 섬기는 자이다

마.교사는 양육자이다

ㅇ때를 따라 모든 것에 알맞게 먹이고, 가르치고, 훈련시켜야 한다.

ㅇ한 아이, 한 아이의 특성을 알고 그 특성을 개발시켜 주어야 한다.

ㅇ인내해 주어야 한다.

ㅇ계속해 주어야 한다.

바.교사는 앞서가는 사람이다.

사.교사는 배우는 사람이다.

ㅇ교사는 성장해야 할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ㅇ열심히 읽어야 한다.

ㅇ넓고 깊게 관찰해야 한다.

ㅇ워크샾을 가져야 한다.

아.교사는 친구이다.

(2)학생은 반목회의 중심이다.

가.어린이의 발달 단계를 이해해야 한다

ㅇ신체적인 면

ㅇ사회-정서적인 면

ㅇ영적인 면

나.개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3)성경공부는 반목회의 도구이다.

(4)전도는 반목회의 열매이다.

4.신입생 관리

우리 교회에는 매년 새로 나오는 어린이들이 전도되어서 오거나 스스로 오는 아이들이 상당하다. 그러나 그아이들이 교회학교에 적응하여 참된 예배드리는 어린이요 말씀으로 자라나는 아이로 정착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신입생을 관리하는 일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저절로 찾아오는 어린이들을 관리만 잘해도 그 반은 저절로 부흥하게 되며, 그 부서도 저절로 부흥하게 된다.

(1) 새로 나오는 어린이의 신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카드에 기록한다.

(2) 즉각적인 심방을 통해서 아이를 사로잡는다.

(3) 반 구성원이 되도록 적응력을 높여 주어야 한다.

ㅇ예배

ㅇ분반공부

ㅇ교회 프로그램 안내

ㅇ친구 맺어주기

(4)구원의 확신을 갖게 한다.

(5)계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