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성경의 배경(지리, 기타)
3. 신약 시대의 상황: 헬라문화의 옷을 입고, 로마의 모자를 쓴 채 율법을 손에 들고 방황하는 유대인
1) 정치적 상황 대 제국인 로마의 통치하에 어느 정도 자치권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스라엘을 지배했던 강대국 가운데 다섯 번째인 로마는 지중해 전역을 통치하던 대제국으로 강력한 법에 의해 통치하던 비교적 정의로운 나라였다. 로마는 정치적으로는 단호했지만 그 외의 면에서는 자치권을 주었다. 그래서 비교적 반란이 일어날 소지가 적은 지역에서는 '분봉왕'(예; 헤롯)을 두어 다스리게 했고, 그 나머지는 '총독'(예: 빌라도)을 파견하여 강력하게 통치했다. 로마의 세계 평화주의와 세계 곳곳에 건설된 도로는 바울이 신속하게 복음을 전파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2) 사회적 상황: 정복당한 지역으로서 복잡한 인적 구성을 가진 혼란한 사회였다. 유대인들은 종교적으로만 구분될 뿐이지, 정치적으로는 주변 다른 민족과 똑같은 식민지 백성이었다. 그 사회는 한 마디로 갈등 그 자체였다.
1) 로마 권력층과 독립 투쟁 세력간의 갈등(정치적 갈등) 2) 부유층과 가난한 계층의 갈등(경제적 갈등) 3) 종교적 기득권 세력과 비판 세력 사이의 갈등(종교적 갈등) 4) 본토 유대인과 헬라파 유대인간의 갈등(문화적 갈등)
3) 문화, 사상적 상황: 전통적인 유대주의가 헬라 사상에 의해 위협받고 있었다. 전통적인 히브리 사고는 그와 다른 헬라적 사고에 부딪히고 있었다.
<히브리적 사고> <헬라적 사고> 신 중심적 사고------------------인간 중심적 사고 관계 중심의 사고----------------개체 중심적 사고 느낌 중심적 사고----------------논리 중심적 사고 동적인 사고--------------------정치적, 공간적 사고 의미 중심의 사고----------------사실 중심의 사고
이러한 두개의 전혀 다른 문화와 사상이 서로 부딪히는 가운데, 지중해 연안의 각 민족들의 세력까지 가세해서 큰 혼돈이 일어나고 있었다. 헬라어가 세계 공용어가 되고, 구역 성경이 헬라어로 번역됨으로 인해(70인경) 사도 바울은 헬라어와 70인경을 사용해서 세계 곳곳에서 복음을 전파할 수 있었다.
4) 영적 상황: 종교적 형식주의가 굳어져 가는 한편 영적 갈망이 커져가고 있었다. 헬라의 통치자(셀류커스)를 몰아내고 성전을 회복했던 마카비안들은 왕이 되어 '하스몬 왕조'를 창설하고 지배자가 되어 버렸다. 그리고 무너진 대제사장의 전통을 아론의 후손도 아닌 자들이 잇겠다고 나섰으며, 왕권도 유다 지파가 아닌 에돔인 헤롯에게 넘어가게 되었으며, 로마는 그때부터 유대에 비교적 자치권을 인정해 주던 종교권 마저 거머쥐고 기득권을 유지하려 했다. 이들을 옹호하는 무리들(대제사장, 서기관, 사두개인)이나, 비판하는 무리들이나(바리새인) 모두 세속주의, 형식주의로 변해갔고, 백성들은 영적, 심적, 육적으로 굶주리고 목말라하고 있었다. 이러한 영적인 상황은 메시야를 대망하게 하였고, 참된 종교를 갈망하게 만들었다.
4. 신약이 기록되게 된 과정: 신약이 기록된 시기는 크게 셋으로 나누어진다.
1) 복음의 시기(4-30년) 2) 구전의 시기(30-50년) 3) 기록의 시기(50-95년)
1) 복음의 시기(4-30년) 이 시기에 있어서 그리스도는 전부요 본질이었다. 그는 아무 것도 쓴 것이 없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첫째 유대인들이 가진 구약은 그리스도를 가리켜 주는 지침서요, 그는 그 속에 약속된 것을 성취하기 위해 오셨기 때문이다(마 5:17). 둘째 그리스도께서 아무 것도 기록하지 않은 것은 그 자신이 바로 복음이요 메시지였기 때문이다. 주님은 자신이 아버지께로 가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하셨으며(요 14:6), "자신은 온유하고 겸손하므로 자신에게 와서 배우라"고 하셨다(마 11:29). 그러므로 그의 메시지는 그의 가르침과 그의 인격과 생활, 그리고 그의 모든 업적에 있었던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장차 기록될 모든 메시지를 삶으로 나타내 주셨던 것이다.
2) 구전의 시기(30-50년) 약 20년에 이르는 이 시기는 구전의 기간이다. 사도들은 그리스도께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에,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가르침과 그의 인격과 생활과 업적을 말로 전하였다. 이때에는 주님의 제자들이 살아서 생생하게 주님에 대하여 증언했으며, 대부분 신자들이 구약 성경을 가지고 있었고, 주님께서 곧 재림하실 것이라고 믿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주님의 메시지를 기록할 필요를 느끼지 않았다. 당시 구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베드로가 고넬료에게 전한 메시지에서(행 10:34-43) 잘 나타나 있다. 이 베드로의 설교는 그의 통역관이었던 마가 복음의 중심이 되었다. 이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생애에 관한 다른 사실들과 그의 말씀을 요약한 것들이 구도로 제자들에 의해 전수되었다. 그래서 누가는 "저희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니라"(행 5:42)고 표현했다.
3) 기록의 시기(50-95년) 그러나 1세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사정은 변하기 시작했다. 복음이 확장되면서 제자들만으로는 복음을 다 전할 수 없었으며, 제자들도 서서히 순교로 죽어가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제자들이 살아있는 동안 주님께 대한 생생한 기록을 남겨 두어야 할 필요가 생겼다. 그래서 데살로니가 전후서를 비롯한 바울 서신이 기록되었고, 공동 서신들이 쓰여졌으며, 마가복음을 비롯한 복음서들이 기록되었고, 최후로 요한 복음과 요한 서신 및 계시록이 기록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신약 성경이 기록된 연대들에 관해 학자들의 사이에 있는 견해의 차이점 때문에 혼란을 가져와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아무도 확증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기 때문이다.
4) 신약 성경의 구분(27권)
가. 복음서(4권)-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복음
나. 역사서(1권)- 사도행전
다. 바울서신(13권)
가) 교회 서신(9) 로마서, 고린도 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 전후서.
나) 목회서신(4): 디모데 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라. 일반(공동)서신(9)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 전후서, 요한 1,2,3서, 유다서, 요한 계시록
5. 신약 성경의 주요 지리(지도를 참고할 것)
1) 바다와 강
* 지중해 * 갈릴리 바다 * 요단강 * 사해
2) 각 지역과 주요 도시의 명칭 * 갈릴리 지방: 나사렛과 가버나움 * 사마리아 지방: 사마리아와 수가 성 * 유대 지방: 예루살렘, 베들레헴, 베다니, 여리고 * 요단 동편 지방(베뢰아) 헬몬 산에서 얄묵 강까지(바산)(기름진 목초와 토양) 얄묵 강에서 얍복 강까지(산림이 우거진 산악 지대) 얍복 강에서 아르논 강까지(길르앗: 붉은 고원지대-황무지-)
3) 사도 행전의 지역과 주요도시 * 팔레스타인 지역: 예루살렘과 가이사랴 * 수리아 지역(구약 시대의 두로, 시돈, 아람 지역): 다메섹과 안디옥 * 아시아 지역(터키 남부 지역) : 에베소 * 갈라디아 지역(터키 북부지역: 바울의 1차 전도 여행지): 루스드라, 이고니온, 더베 * 마게도냐 지역(그리이스 북부지역: 바울의 2차 전도지역) 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 고린도, 아덴 * 이달리야 지역(로마 제국의 본토: 로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