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북동부 타이(Northeastern Tai) ![]() 수 백년전 타이족은 중국의 양쯔끼앙(Yangtzekiang) 주(州) 북부에 거주하였는데, 중국인들의 혹독한 압력으로 인하여 점차적으로 남쪽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타이족은 새로운 땅을 찾아가는 대이동의 경로에서 부딪히는 많은 종족과 문화들을 정복했고, 8-9세기경 마침내 메콩강 부근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10세기 경에 이르러는 수 많은 타이족 사람들이 태국과 라오스에 정착했다. 오늘날 북동부 타이족은 가정에서는 북동부 타이어(이산, isan)를 사용하며, 일부 사람들은 중국어와 태국의 공식어인 중부 타이어를 둘다 유창하게 구사한다. 삶의 모습 대부분의 북동부 타이족 사람들은 농부이며 주로 관개와 계단식 논밭을 사용하여 쌀, 카사바, 사탕수수를 재배한다. 다른 타이종족들과 마찬가지로, 가축들도 키운다. 과일과 생선이 풍부하여 일상식(食)으로 이용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건조한 기후와 땅에 염분이 있기 때문에 농업 생산량은 적은 편이다. 물이 부족하여 일부 산업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북동부 타이족들은 여전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머드-미(mud-mee)" 실크를 생산하고 있다. 북동부 타이족은 작은 마을들로 조직이 짜여 지고, 각 마을의 지역은 주로 계곡 하나를 중심으로 제한된다. 각 마을은 "차오 무옹(chao muong)-마을의 대표"이나 군주의 통제권 아래 놓이게 되며, 마을 주민들은 이들에게 세금을 낸다. 일반적으로 북동부 타이족 사회는 연령, 직업, 부, 주거에 따라 계층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위계 질서에서, 농부들은 장인, 상인, 시 공무원보다 낮은 위치에 속한다. 성직자들은 별도의 계층을 형성한다. 주로 남편이 가정의 대표가 되지만, 아내가 가족의 가계를 꾸리는 책임을 갖는다. 북동부 타이족은 친절과 솔직함으로 유명하다. 또 이들은 가족과 공동체 중심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어서 경쟁적이지 않고 낙천적인 성격이다. 북동부 타이족은 빈번이 가뭄으로 고통 받기 때문에, 실제로 빈곤(貧困)한 사람들이 만연해 있다. 그러나, 북동부 타이족들이 도시화된 산업인력으로 인정받으면서 많은 북동부 타이족들이 공장 노동자로 취직했다. 비록 북동부 타이족이 북부 타이족이나 중부 타이족보다 문화적 발달은 뒤쳐지지만, 공교육과 북동부 지역의 발달된 교통시설로 인하여 최근에 상당한 발전을 이룩했다. 신앙 북동부 타이족의 절반 이상이 테라바다(Theravada, 정통파) 불교도들이다. 이들은 부처(득도(得道)의 존재)의 가르침을 따라 고통을 제거하고자 노력하며 공적 (merit)을 쌓는다. 궁극적으로는 열반(nirvana), 해탈(완전한 평화의 상태)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것이다. 이들은 승려들을 먹이고, 절에 공양하고, 불교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공적을 쌓는 길이라 믿는다. 전통적으로 젊은 남자들은 불교를 공부하기 위하여 석 달씩 불교 수도원에 들어간다. 많은 북동부 타이족 사람들이 전통적인 토속신앙을 계속해서 지키고 있다. 이들은 불교의 가르침과 토속적 "정령숭배"를 혼합하여 믿으며, 영혼과 사물들을 숭배함으로 그들에게 필요한 삶의 도움을 얻고자 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북동부 타이족 중에 약 십만 명이 시각장애인인데, 비타민 결핍, 성병, 무분별한 약물 사용 등이 원인이다. 안타깝게도 시각장애인이 된 사람들은 사회로부터 고립되게 되는데, 이는 불교에서는 어린 아이의 실명도 "전생에서 저지른 죄의 결과"라고 믿기 때문이다. 북동부 타이족은 자신들의 영적 실명뿐만 아니라 신체적 필요로 치료해줄 크리스챤 의료팀을 매우 필요로 하고 있다. 기도제목
![]()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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