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신약 · 구약

1과 : 나의 위치는?

기쁨조미료25 2007. 12. 14. 09:30

Window 1권 1과 교사지침서

 

1과 : 나의 위치는?

자신을 발견하지 못한 에서

                    ※아래의 지침서는 윈도우 수정안을 기초로 했습니다. arrow03b.gif 윈도우 1권 1과 수정안

◇ 가르치기 전에 ...

   교사 자신에게 질문하기

      ¤질문 1 : "지금 현재의 삶 속에서 당신이 서 있는 위치(자리)는 어디, 혹은 무엇입니까?"

      ¤질문 2 : "교사로서 당신의 바른 위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하나님 말씀 : 창세기 25:24-34(25:34)

    Point

      1. 내 자신의 위치를 올바로 발견할 수 있는다.

      2. 내가 속한 곳에서의 나의 위치와 해야 할 일을 안다.

      3. 친구, 가정, 학교, 교회에서 올바른 나의 위치를 발견하여 실천한다.

 

◇ 교수-학습 progress

 

도입

 

나의 위치는?

 

지금 우리의 삶을 색깔으로 표현한다면 어떤 색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인생시계에 자신의 색을 찾아 시계 바늘을 그려 표시해봅시다. 만약 자신을 표현할 색깔이 없는 경우엔 9시 자리에 써주고 시계 바늘을 그려주세요. 그리고 그 색을 왜 선택했는지 그 이유를 써주세요.

※교사는 학생들이 쓴 것들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고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말고 그대로 들어주고 받아준다. "그렇구나, 그래등...". 다른 학생들도 서로 잘 듣도록 한다.

[문제 풀이]

     1. 나의 위치는?

         예: ①빨강시

     2. 그 이유는?

         예: ①공부해도 성적은 잘 안오르고 나에게 화가 많이 나기 때문에...

              ②난 요즘 사랑에 빠져있기 때문에

              ③난 정 열적이니까! 등

 

 

전개

 

팥죽 한 그릇에 바뀐 인생 (창25:24-34)

 

[문제 초점 ] 두 형제의 삶의 위치에서 그 위치에 대한 태도와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오늘은 쌍둥이 형제의 이야기예요. 쌍둥이 형제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말씀을 찾아 읽어 봅시다. 창 25:24-34를 찾아 읽고 다음의 물음들에 답해봅시다.

※교사는 학생들과 성경말씀을 찾아 함께 소리 내어 읽거나 교독 혹은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한,두절씩 읽도록 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합시다.

[문제 풀이]

     1. 쌍둥이 아들들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1)이삭과 리브가의 쌍둥이 아들들의 이름과 그렇게 지은 이유를 적어보세요.

             (25:24-26)

             에서 : 붉고 전신이 갖옷 같아서

             야곱 :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기에

         (2)에서와 야곱의 성격을 진단하고 그들의 직업 혹은 즐겨 있던 곳을 적어보세요.

Who

성격진단(창25:27-34)

직업, 즐겨있던 곳(25:27)

에 서

예)사냥군이고 들사람이었기에 거칠고, 활동적이고 모험을 좋아하는 터프한 사람이 아니었을까? 배고픈 것을 참지 못하고 중요한 장자권을 넘긴 것을 보면 다음 일을 생각하는 신중함이 없고 급한 성격인 것 같다.

사냥꾼, 들

야 곱

예)가정에서 생활을 주로 한 것으로 보아 정적이고 세심한성격인 것 같다. 그리고 배고픈 형에게 먹는 것을 가지고 흥정하는 것으로 보아 꾀가 많은 사람인 것 같다.

장막에 거함

     2.에서의 선택과 야곱의 선택을 본문에서 찾고, 그리고 보기에서 그 선택의 의미를 골라 쓰세요.

 

에 서

야 곱

선 택

팥죽 한 그릇

장자의 명분(장자의 권리)

의 미

?순간 ? 솔 ?현재 ?포기

?꿈 ?희망 ?이상 ?축복

 

 

결론

 

어디에 있어야 했던가

 

[문제 초점] 에서가 자신의 삶의 위치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했으며, 그가 깨닫고 있어야 할 바른 위치는 무엇이었는가를 살펴본다.

[문제 풀이]

     1.장자의 명분, 팥죽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나누게 한다.

           예) "에서는 아마 보이지 않는 장자권보다 당장 배고픔을 해결해줄 팥죽 한 그릇이 더 소중해서 그것을 선택했을 것이다."

     2.에서를 진단합시다

        (1)에서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를 바로 알고 있었나요?

            "아니요, 알지 못했어요.",  "에서는 자신을 과소평가한 것 같다."

            "에서는 하나님의 약속보다 현세의 삶을 더 중요시 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2)에서가 깨닫고 있어야 했던 자신의 바른 위치는 무엇이었나요? :

            "하나님의 축복받을 장자"

쌍둥이 형제, 그들은 같은 부모, 같은 환경에서 같은 시기에 살았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삶의 태도는 너무 달랐습니다. 형 에서는 장자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권한을 받은 자였으나, 자신의 위치를 제대로 알지 못함으로 자신의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동생 야곱에게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자신의 위치를 알고 행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엄청난 차이를 낳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며 자신이 누구인지 8가지를 써보세요.

 

 

적용

 

나의 위치를 찾아라

 

[문제 초점] 나의 삶에서 나의 위치는 무엇이고, 그 위치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를 살펴본다.

[문제 해설]

     1. 당신은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알고 있나요?

         예: 나는 oo학교 학생이다. 나는 둘째 딸이다. 나는 노래를 잘 부른다. 나는 스파게티를 좋아한다. 나는 눈이 크다. 등 등

     2. 진정 우리는 누구이며, 어떤 위치에 있습니까? 벧전 2:9-10을 읽고 아래 빈칸을 채우세요.

전에 우리는?

이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님

긍휼을 얻지 못함

하나님의 백성임

긍휼을 얻을 자

  1) 택함받은 족속이요

  2) 왕 같은 제사장들

  3) 거룩한 나라

  4)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

     3. 내가 속한 곳에서 그리스도인인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아래의 상징도형 안에 자신의 할 일을 적어봅시다.

        예: 학교-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친구들을 차별하지 않고 사이좋게 지낼 것이다.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공부해야 할 학생의 시기에 최선을 다해 공부할 것이다.

             교회-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예배에 빠지거나 지각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읽고 묵상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가정-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부모님을 공경하며, 공손한 말을 사용할 것이다.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 가족을 위해 기도할 것이다. 등등...

         ※교사는- 다양하게 학생들의 생각과 다짐을 기록하게 한 후에 함께 나누어 보도록 한다.   교사 자신도 하나님의 백성이며 그리스도인으로서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한다.

 

◇ 정리하는 말 ◇

      그리스도인이며, 하나님의 축복받은 백성인 우리들도 에서처럼 자신의 중요한 위치를 발견하지 못하고 행했던 적은 없나요? 함께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고백의 기도를 드립시다. 또한 하나님께서 허락한 복을 누리며, 우리가 속한 곳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다짐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