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과 공 부 준 비 법 교사의사명
1.작성요령
1) 기도로 충분히 준비한다.
2) 가르칠 공과를 부담감 없이 1-2번 읽는다.
3) 본문인 성경을 충분히 읽고 묵상을 한다.
4) 가르칠 내용중에서 모르는 부분은 연구 한다.
5) 정독을 하면서 공과 목표에 맞도록 요점을 정리 한다.
6) 요점정리를 보면서 도입,전개,결론을 나누고 사용할 예화(언어)를 준비한다.
7) 가르칠 교수안을 되도록 충실히 만든다.
8) 여러번 읽으서 자연스럽게 암송을 한다.
2.교수법
1) 교수형태 (가) 말하는 방법 ---- 동화,강의
(나) 보여주는 방법 -- 그림,견학
(다) 의견 교환법 ---- 토론,문답
2) 주의력을 집중시켜라.
Ex) 분위기형성,억양변화,보조자료 사용,질문들등...
3) 흥미를 파악하고 유지하라.
Ex) 이해할 수 있는 언어및 내용,밀접한 환경및 상황,다양한 응용력...
4) 심층을 울려라.
Ex) 영혼을 자극,상상력에 호소,생생한 예화사용...
5) 교사 자신이 자신감을 가져라.
3.교수방식
1) 교사중심적 2) 학생중심적
(가) 시교식(示敎式) (가) 문답식
(나) 설화식 (나) 토의식
(다) 강연식 (다) 실연식
(라) 구안식
4.공과공부 진행(총30-35분)
기도->출석점검(숙제)->학생과 대화->성경읽기->도입,전개,결론.토의->즐거운활동->기도
1-2분 3-5분 3-5분 2분 2분 6분 2분 5분 10분 1분
Ex) 진행실제(초등부 3년:6학년 -- 8과)
5.교사의 자세
‘나는 가르치고 있다’는 자족감으로 교사직을 감당해서는 않된다.
교사는 ‘학생들이 나를 통하여 얼마나 배우고 있는가?’를 늘점검해야 한다.
즉 교사로서의 봉사의 초점은 교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있으므로서 각자가 맡은 연령층에 맞게 교수방법과 형태을 연구하고 숙달시켜서 바르게 전달되어야 한다.
성경학습 교안 작성 방법
무엇을 가르칠까?(개념)
성경의 내용에 따라 전달할 중심이 되는 개념을 주의깊게 선택한다.
학생들이 무엇을 배울까?(목표)
학생이 어떻게 변하기를 기대하는지를 기대하는지를 생각하고, 학생의 행위를 위한 교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주의집중(도입)
학생이 잘 아는 흥미있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학생의 일상생활과 관계 있는 것.
학생이 공부할 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것.
성서학습으로 들어가는 다리가 될 수 있는 것.
아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다양성 있는 방법을 선택하자.
목적있는 성경공부(전개)
성경을 함께 읽는다.
다양한 성경연구방법연구(질문, 학생의 재발표, 시각 자료이용, 토의등)
나에게 주는 의미(결론)
성경의 말씀이 주는 의미를 생각하게 한다.
반응격려와 실천(적용)
느끼게 하고, 실천할 계획들을 세워보게 한다.;
헌신-구체적 결단
유년부 교사의 결단
♣ 교사의 10가지 결단
1. 나는 가르치는 일을 하나님의 높은 부르심임을 인정하겠습니다.
2. 나는 어버이의 심정으로 가르치겠습니다.
3. 나는 복음만을 전하겠습니다.
4. 나는 예민하게 성령의 인도하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5. 나는 매일 각 학생의 이름을 부르면서 위하여 기도하겠습니다.
6. 나는 가르침을 위한 준비를 철처히 하겠습니다.
7. 나는 학생의 모본이 되는 교사가 되겠습니다.
8. 나는 학생에세 인상깊은 교사가 되겠습니다.
9. 나는 학생보다 먼저 교회에 도착하겠습니다.
10. 나는 가르치는 사명과 학생을 위하여 땀과 눈물을 흘리는 교사가 되겠습니다.
기도 생활의 나침반
1. 그리스도인의 영적 생활은 그의 기도의 수준을 뛰어넘을 수 없다.
2. 교회가 궁극적으로 그 교회됨을 얼마나 잘드러내는냐는 교회의 공동적인 기도의 수준을
뛰어넘을 수 없다.
3. 교회의 공동적인 기도생활은 교회를 구성하는 개인의 기도 생활 수준을 뛰어넘을 수 없 다.
4. 그리스도인의 기도 생활은 그가 드리는 인격적이고 정기적인 예배의 수준을 뛰어넘을 수 없다.
♥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사의 순위
1. 공부에 도움을 주고 교과과정을 분명히 설명하고 실례를 들어 설명하는 선생님
2. 명랑하고 온유하고 유머감각이 있는 선생님
3. 인간적이고도 친절하고 동료의식을 가지는 선생님
4. 학생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이해하는 선생님
5. 공부를 재미있게 가르치고 학습의욕을 돋구어주고 분위기를 잘 조절하는 선생님
6. 공평무사하며 편애하지 않는 선생님
7. 괴퍅하지 않고 잔소리가 심하지 않고 빈정거리거나 비꼬지 않는 선생님
학생들이 제일 싫어하는 교사
1. 무뚝뚝하고 괴퍅하고 무턱대고 빈정대고 화 잘내는 선생님
2. 계획없이 가르치고 설명이 시원치 않는 선생님
3. 학생들을 불공평하게 다루고 편애하는 선생님
4. 거만하고 자만심이 강하고 건방진 선생님
5. 천박하고 아량이 없고 예절이 바르지 못한 선생님
6. 학생의 감정을 돌보지 않고 무섭게 구는 선생님
7. 학생에게 관심이 적은 선생님
섬기는 자들의 역활
1)부장의 임무
① 주일학교의 활동과 관심을 촉진시킨다.
② 효과적인 예배를 드릴수 있도록 준비한다.
[사회.기도자들에게 미리 연락을 취한다.]
③ 예배전 기도모임을 인도한다.[주일학교(8시40분부터 9시)/
④ 예배전에 교사 교안을 확인한다.
⑤ 교사보고서를 확인하여 장기 결석자를 체크하여 조치를 취한다.
⑥ 모든 활동을 지도하고 감독하여,각종 회의를 주관하고,대외섭외를 담당한다.
⑦ 교사의 친목과 화합을 도모한다.
⑧ 교사 지각과 모임 참석을 체크한다.
⑨ 교사들과 영적이며 계속적인 관심을 쓰도록한다.
2)총무의 임무
① 부 운영의 실무를 맡는다.
② 타 부서와의 업무 연락과 협조를 취한다.
③ 필요시 부장의 업무를 대행한다.
3)회계의 임무
① 예산표를 작성한다.
② 예산을 시행하고 관장한다.
③ 필요한 서류를 비치 정리한다.
④ 재정사항을 매월 교사회의에 정기적으로 보고한다.
⑤ 결산보고서를 작성한다.
4)서기의 임무
① 예배 일지를 기록한다.
② 월례회 때에 월중 통계표를 만들어 보고하도록 한다.
③ 각종 비치서류,보고서를 작성하고 정리한다.
④ 각종 교사회의 및 연혁등을 기록하고 보관한다.
⑤ 각종 통계표를 작성한다.
⑥ 통신관계업무를 담당한다.
⑦ 출석부를 관리한다.[매주 출석부에 다음 주 <교사 교안>과
<교사 보고서>를 첨부하여 교사들에게 배부한다.]
5)교사의 임무
① 매주 아이들에게 연락을 하여서 관심을 갖도록한다.
② 교사 기도회와 정기 모임에 반드시 참석한다.
③ 개 개인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기도한다.[매일 저녁 10시]
④ 훈련 내용에 대해 교사가 스스로 모범을 보이고 이론보다는 실천과
적용,확인,나눔의 위주의 훈련이 되도록 한다.
⑤ 교사 교안을 매 주 작성하여 준비하는 모습이 있도록한다.
⑥ 항상 자신을 점검한다.[영적상태/사명감/마음의 상태/모임에 대한 준비/
외모및 복장]
반 맡은 교사의 학생 관리
Ⅰ. 학생을 파악하라.
(1) 출석부를 조사하라.
☞ 장기 결석자를 찾는 방안
① 기도하라.
② 편지하라.
③ 심방하라.
④ 이산가족찾기.
(2) 신상을 조사하라.
(3) 영적인 상태를 파악하라.
① 중생의 경험이 없는 학생.
② 구원의 확신이 없는 학생.
③ 경건 생활을 하지 않는 학생.
Ⅱ. 관계 형성을 하라.
☞ 학생과의 대화에서 교사가 범하기 쉬운 오류.
① 명령, 지시
② 위협, 경고
③ 설교식 권면
④ 해결책 제시
⑤ 판단, 탓
⑥ 이름을 붙이는 것
Ⅲ.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1) 학생을 동역자로 만들라.
(2) 부모님을 동역자로 만들라.
(3) 반을 조직화 할 수 있다.
(4) 심방하라.
(5) 능력있게 가르치라
'[하늘샘교회자료] > 목회자료·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신약. 구약 오디오 성경 듣기 (0) | 2007.11.07 |
---|---|
[스크랩] 10단계 성경교재 (0) | 2007.11.07 |
[스크랩] 삼위일체 교리/제2세기 삼위일체론 논의 시작 (0) | 2007.11.07 |
[스크랩] 교리발생의 전제들/ 신약 성경의 교리적 근거 (0) | 2007.11.07 |
[스크랩] 예수의 비유 해석과 적용 (0) | 2007.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