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가 / Edgar Degas (1834-1917)
- 철저하게 집착하는 데상의 명수(名手) 본명 일레르 제르맹 에드가르 드가 (Hilaire Germain Edgar De Gas). 파리 출생. 인상파 화가 부유한 은행가 집안의 장남으로, 처음에는 가업을 계승하기 위하여 법률을 배웠으나, 화가를 지망하여 1855년 미술학교에 들어갔다. 거기서 J.A.D.앵그르의 제자 L.라모트에게 사사(師事)했고, 앵그르로부터도 직접 가르침을 받아, 평생토록 이 고전파의 거장에 대한 경의를 품게 되었다. 1856년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르네상스 작품에 심취하였다. 이 무렵부터 거의 10년간은 화가로서의 본격적인 수업기로 오로지 고전연구에 힘을 기울였다. 1865년 살롱에 《오를레앙시(市)의 불행》을 출품하였다. 그 후 자연주의 문학이나 E.마네의 작품에 이끌려, 근대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작품을 제작했는데, 1874년부터 1886년까지 인상파전에 7회나 출품 ·협력하였으나 그 후로는 독자적인 길을 걸었다. 그는 파리의 근대적인 생활에서 주제를 찾게 되자 더욱 재능을 발휘하여 정확한 소묘능력 위에 신선하고 화려한 색채감이 넘치는 근대적 감각을 표현하였다. 인물동작을 잡아 순간적인 포즈를 교묘하게 묘사하여 새로운 각도에서 부분적으로 부각시키는 수법을 강조해왔다. 경마나 무희, 욕탕에 들어가거나 나오려는 여성의 한 순간의 동작을 즐겨 그렸다. 이러한 그의 눈과 기량은 파스텔이나 판화에도 많은 수작을 남겼을 뿐 아니라, 만년에 시력이 극도로 떨어진 뒤에 손댄 조각에까지 더없는 걸작을 만들어냈다. 선천적으로 자의식(自意識)이 강한 성격 때문에 독신으로 보냈고, 그의 인간혐오증은 늙어갈수록 더하여 고독한 가운데 파리에서 1883년의 생애를 마쳤다. 파리 인상파미술관에 소장된 대표작 《압생트》(1876) 《대야》(1886)를 비롯한 많은 작품를 남겼다. ☆ 인상주의(Impressionism)는 르네상스 이후 최초의 총체적인 미술혁신으로 기록된다. 1860년 초, 프랑스에서 발생하여 1886년을 기점으로 순수한 의미의 인상주의는 끝이 나지만, 이후 모든 미술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미술사조이다. 인상주의는 르네상스 시대의 산물인 원근법, 균형 잡힌 구도, 이상화된 인물, 명암 대조법 등을 거부함으로써 미술 전통에 혁신을 가져왔다. 그 대신 인상주의자들은 색채와 빛을 통하여 찰나의 시각적 감각을 표현하려 했다. 인상주의자들의 주요 관심은 ‘인상’ 즉 짧은 순간에 화가가 시각적으로 처음 지각한 사물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햇빛 속을 걷다 보면 사람의 얼굴이 녹색으로 보인다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관찰에 근거하여 인상주의 이론을 수립했다. 또한 색채가 사물의 본원적이고 지속적인 성질이 아니라 사물의 표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 즉 날씨나 빛의 반사작용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임을 발견했다. |
The Star, 1876-77, pastel on monotype, Musée d'Orsay, Paris
꿈의 날개를 펴 보이는 듯한 이 무희의 자태는 높은 시각에서 포착되고 있다.
커튼 뒤로 가리워진 남자와 무희들은 간략하게 생략된 묘사를 보이며,
주가되는 무희 이외에는 자유 분방한 거치른 필치로 처리하고 있다.
배경의 오른쪽 저 멀리 산과 같이 펼쳐진 무대 장치는 전면의 공간감을 일층 확대시키며
무대 면과의 원근감을 강조해 주고 있다.
각광을 받고 있는 화려한 의상의 무희는 실제의 공연에 있어 주역인 듯하다.
이 작품에 관한 것으로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과 이 작품의 소장자였던 귀스타브 카이유 보트는
그가 임종하기 전 유언으로써 그의 소장 작품들을 나라에 기증키를 원하였지만,
그 당시의 보수적 성향 때문에 그것들의 대부분이 거절 당하였으나, 드가의 이 작품만은 받아들여졌다고 한다.
Madame Valpinçon with Chrysanthemums, 1865, oil on canvas,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Racehorses in Front of the Grandstand, 1866-68, oil on paper on canvas, Musée d'Orsay at Paris.
The Rape, approx. 1868-69, oil on canvas, Philadelphia Museum of Art.
The Orchestra of the Opéra, approx. 1870, oil on canvas, Musée d'Orsay at Paris.
Dance Class, approx. 1871, oil on wood,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ux Courses en Province (At the Races in the Country), 1872, Museum of Fine-Arts at Boston.
Jockeys, pastel on paper, Hill-Stead Museum, Farmington, CT
aux Courses en Province (At the Races in the Country), 1872, Museum of Fine-Arts at Boston.
Jockeys, pastel on paper, Hill-Stead Museum, Farmington, CT
The Dance Examination, pastel, Denver Art Museum.
Portrait in a New Orleans Cotton Office, 1873, oil on canvas, Musée des Beaux-Arts, Pau.
The Dance Class, 1873-76, oil on canvas, Musée d'Orsay in Paris.
In a Cafe (The Absinthe Drinker), 1875-76, oil on canvas, Musée d'Orsay in Paris.
Henri de Gas and his Niece Lucy, 1875-78, oil on canvas,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At the Beach, 1876, oil on paper, National Gallery at London.
The Rehearsal, 1877
Ballet at the Paris Opéra, 1877- 78, pastel over monotype on paper,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At the Races, 1877-1880, Musée d'Orsay, Paris.
Rehearsal on the Stage, 1878-79
La La at the Cirque Fernando, 1879, National Gallery, London.
Dancers in Pink, 1880-85, Hill-Stead Museum, Farmington, CT.
Ballet Class, 1881, oil on canvas, Philadelphia Museum of Art
나는 옛일을 말하고 있소.
왜냐하면 내 안의 모든 것이 점점 늙어가는 것처럼 여겨지기 때문이오. - 마음 빼고는.
그런데 그 마음이란 것도 인위적인 데가 있소.
무희(舞姬)들은 그것을 장밋빛 비단으로 만들어진 작은 주머니에 꿰매 넣었소.
그들의 발레 슈즈처럼 약간 바랜 장밋빛 비단 말이오.
에드가 드가, 조각가 알베르 바르톨로메에게 쓴 편지, 1886년 1월 17일.
The Millinery Shop, 1882-86, Art Institute of Chicago.
Women Ironing,1884-86, oil on canvas, Musée d'Orsay at Paris.
Dancers Climbing the Stairs, approx. 1886-90, oil on canvas, Musée d'Orsay, Paris.
Ecole de danse, 1873 ,Oil on canvas,Corcoran Gallery of Art, Washington
Girl Drying Herself, 1885, National Gallery of Art at Washington D.C.
After the Bath: Woman Drying her feet, 1886.
The Tub, 1886, pastel on cardboard, Musee d'Orsay, Paris. 65KB
아침의 入浴
몸치장
Madamoiselle Dobigny - 1869
애수
장갑을 낀 여가수
1870년대 후반에 접어들어 드가는 카페를 자주 출입하는데,
그로부터 10년 후에는 드가를 평소 존경하던 로트랙 역시 이 집의 단골이 되어 수많은 명작을 남기게 된다.
드가는 카페에서 노래를 열창하고 있는 여가수를 이 작품에서 표현하고 있다.
드가의 여느 작품들과는 달리 이 작품은 가수 한 사람만을 아주 가까운 위치에서 본 것처럼 크게,
그리고 자세히 몸의 일부만을 그리고 있다.
예의 각광을 받고 열창을 하는 이 여가수는 오른 손에 검은 장갑을 끼고 있어
배경의 화려한 커튼과 극명한 명도 대비를 이룬다.
가수를 근접한 위치에서 올려다보며 그린 이 작품과 같은 경우는 드가의 작품 중 그리 흔치 않다.
아무튼 고전주의의 영향을 받은 그가 전혀 상반된 동적이며,
현실감 넘치는 표현을 보이는 것은 아이러니한 현상이기만 하다.
젊은 여인의 초상
이 여인상은 드가가 그린 여인의 초상화중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이지적인 느낌마저 주는 이 여인의 인상은 자신 속에 깊이 빠져든 채 무엇인가에 골몰하고 있는 느낌을 주며,
용모에 흐르는 차분한 기품은 보는 이의 시선을 자극한다.
그러한 느낌의 요인은 어딘가를 향해 차분한 듯 하면서도 날카로움을 보이는 눈매,
오똑 솟은 콧날, 굳게 다문 입술, 모든 소리를 귀담아 듣고 있는 듯 곧게 세워진 귀,
학처럼 긴 몸 등 여인의 용모를 이루는 요소들이 짜임새 있게 조형화된 데서 비롯한다고 볼 것이다.
그것들과 더불어 가다듬어 틀어 올린 단정한 머리의 차림새가 여인의 청순미를 일층 고조시키고 있다.
르노와르처럼 여인의 아름다움을 예찬한 적이 없는 드가는
유독 이작품에서만은 여인의 아름다움을 서정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 열네 살의 어린무희> / 청동 / 1878~1880 / 도르세 미술관 / 파리
지금은 청동으로 보존되고 있지만, 드가는 피부색과 유사한 톤의 밀랍으로 인형을 빚은 후
가발을 씌우고, 무용복을 입히고 천으로 된 무용화를 신겼다.
인형의 체형과 자세, 그리고 표정은 당시 '이상적'으로 여겨지던 여성의 모습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예술이 이보다 바닥으로 떨어질 수 있는가" 혹은 "우리 딸이 무용수가 아닌 게 얼마나 다행인가"
등의 평가에 상처를 입은 드가는 두 번 다시 이 작품을 전시하지 않았다.
<열네살의 어린 무희>의 모델이 된 마리(Marie Van Goethem)는
가난한 벨기에 이민자의 딸로 태어났다.
재단사였던 아버지를 도와 생계전선에 나선 마리는 두 언니와 함께 무용수가 되었다.
어렵던 생활은 아버지가 죽고 나서 더 어려워졌고,
세 자매는 화가의 모델부터 매춘까지 모든 일을 해야 했다.
끝내 마리는 매춘고객의 지갑을 훔친 죄로 경찰에 체포되었고,
발레단에서 해고된 후 종적을 감추었다.
드가는 죽는 날까지 마리의 조각을 작업실에 가지고 있었다.
한 고객이 그 작품에 관심을 보이자 그는 웃으며 이렇게 말했다 한다.
"제 딸인데 어떻게 그것을 팔 수 있겠습니까."
['Souvenir(추억)' - "Drdla"(드르들라)]
<출처;empas sonsang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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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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