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딕미술 - Gothic Art>
12세기 후반부터 15세기(또는 16세기 초) 까지 서유럽 전반에 걸쳐 유행한 양식.
고딕 미술을 대표하는 것은 스테인드 글라스다.
창문이 많고 벽이 적은 고딕 건축의 특수한 조건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발달하게 되었다.
제단 뒤의 칸막이인 패널화와 벽면 장식으로 이용된 타피스트리도 발달했다.
로마네스크와 비잔틴의 영향을 받아 인간상을 자연의 모습에 가깝게 그렸기 때문에
인간적 감정을 풍부하게 담아냈다.
<보슈 [Bosch, Hieronymus, 1450?~1516] - 쾌락(快樂)의 동산>
<플랑드르 회화>
플랑드르(Flandre)는 현재 벨기에의 한 지방명으로, 플랑드르 회화는
도시의 경제적인 번영을 배경으로 지금은 벨기에, 네델란드, 프랑스의
일부를 포함한 지역에서 발전했다.
플랑드르 회화가 융성한 시기는 15세기 초로, 반에이크 형제가 확립한
유채화 기법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생동하는 감각적 표현과 뛰어난 회화기법으로 유명하다.
대표화가로는 루벤스, 반다이크, 베르메르 등이 있다.
루벤스 [Rubens, Peter Paul, 1577.6.28~1640.5.30] - 파리스의 심판
에이크 [Eyck, Jan van, 1395?~1441.7.9] - 아르놀피니의 결혼 [The Arnolfini Marriage]
베르메르 [Vermeer, Jan, 1632.10.31~1675.12.15] - Girl with a Pearl Earring
<르네상스 - Renaissance->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란 뜻으로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16세기 유럽전역으로 퍼진 미술 경향을 뜻한다.
당시 미술은 일종의 과학과도 같아아서 자연을 탐구하는
수단인 동시에 발견의 기록이었다.
따라서 눈으로 관찰한 세계를 원근법 등의 수학적 원칙에 따라 그렸다.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가 활약한 16세기 초의 30년간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미술이 정점에 달한 시기로,
그 세명을 르네상스의 3대 거장이라고 부른다.
이시기는 오랫동안 사양미술의 이상적인 시대로 간주되었다.
<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i - 최후의 만찬 >
<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uonarroti - 시스티나성당 천장벽화 >
< 라파엘로 Raffaello Sanzio - 아테네학당 >
<마니에리즘 - Manierism>
마니에리즘은 르네상스 후기미술로,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나타난 경향을 가르키는 말이다.
미켈란젤로에 의해 이미 예술이 정점에 달했다 하여, 그 이후의 예술가는
미켈란젤로의 기법(Maniera)를 반복 이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시ㅡ티나 성당의 벽화<최후의심판>에서 볼 수 있듯이
인체를 구부리고 길게 늘여서 그렸다.
창의성 없는 모방으로 틀이 박힌, 생기가 결여된 작품이 많아
"매너리즘"이라고 업신여겨 부르기도 했다.
그러나 20세기 들어 마니에리즘도 독립딘 표현 형태로서,
추상적인 표현으로 재평가되었다.
브론치노 [Bronzino, Agnolo, 1503.11.17~1572.11.23] -
비너스, 큐피드, 어리석음과 세월 [Venus, Cupid, Folly and Time]
<로코코예술 - Rococo Art>
프랑스의 루이 15세 시대에 유행했던 장식예술 및 장식품들을 일컫는 용어.
18세기 초에 등장해 18세기 말 복고풍에 밀려 후퇴할 때 까지 유럽의 예술계를 휩ㅆ었다.
우아하고 경쾌하여 이국적인 정서가 두드러진다.
이 시대는 회화의 번성기로 살롱을 통해 화가와 대중의 교류가 이루어졌다.
로코코 회화는 색과 선이 서로 융합되고 연관되는, 섬세하고 우아한 작품이 대부분이다.
대표화가로는 와토, 부셰등이 있다.
부셰 [1703.9.29~1770.5.30] - 목욕하는 다이아나
와토 [Watteau, Jean-Antoine, 1684.10.10~1721.7.18] - 사랑의노래
<바로크 예술 - Baroque Art>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
바로크라는 단어는 '불규칙한, 변덕스러운, 현란한' 이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하는데,
이는 비뚤어진 진주라는 뜻의 포루투칼어 'barroco'에서 유래했다.
바로크 미술은 전체에 종속되는 부분들의 조화를 통한 균형을 강조하고
눈부시게 화려한 장식성이 특징이다.
대각선 구도와 원근법, 강렬한 명암대비, 단축법, 눈속임 효과의 활용등도 특징이다.
대표화로는 루벤스, 벨라스케스 등이 있다.
벨라스케스 [1599.6.6~1660.8.6] - 《시녀들(라스 메니나스)》
카라바조 [Michelangelo da Caravaggio, 1573~1610.7.18]
-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치는 유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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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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