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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초등학생을 위한 아동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기쁨조미료25 2007. 10. 16. 11:53

자료출처:서울시교육청

 

초등학생을 위한 아동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강진령(한국교원대학교)교수의 아동성장집단상담프로그램을 요약정리하였음.


1) 아동 성장 집단상담의 목표

본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목표들을 공유한다.

(1) 집단에 참여하는 아동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태도와 대인관계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기,

(2) 참가 아동들의 성격변화를 촉진하는 수단으로 집단과정을 활용하기,

(3) 아동들로 하여금 집단상담에서 새로 습득한 기술과 행동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돕기.


 2) 아동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아동들에게 예상되는 기대 효과

효과적인 인간관계 기술의 향상으로써 올바른 자기이해, 자기결정,

그리고 자기지도의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3) 본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본 프로그램을 Johari의 창 개념에 적용시켜 아동 개개인의

적극적인 자기노출을 격려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타인에게는

보여지나 자기자신은 자각하지 못하고 있는 영역(Ⅱ영역, blind area),

자신은 알고 있으나 타인에게는 숨기고 있는 영역(Ⅲ영역,

hidden area), 그리고 자신과 타인에게 전혀 알려져 있지

않은 영역(Ⅳ영역,unknown area)은 대폭 감소시키는 반면,

자신과 타인에게 개방된 자유 영역(Ⅰ영역, open area)을 점차

확대시켜 나감으로써 아동의 인간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1.프로그램 운영방법

아동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에 속하는

아동들에게 적합하다.


1) 집단의 구성

집단상담자는 집단구성원 수가 너무 많으면 집단원 사이에 상호작용의기회가 불충분하고, 너무 적으면 집단의 역동이 약해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본 프로그램의 경우, 집단의 구성원이 아동이고 구조화 집단인 점을 고려할 때, 8명 정도의 아동으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공동상담자와 함께 운영하는 경우에는 8명 이상도 가능하지만, 집단원

 수가 지나치게 많음으로써 집단의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회기의 빈도와 지속기간

 아동의 주의집중 시간은 성인에 비해 짧은 관계로 아동 성장 집단상담

 회기의 빈도는 성인집단에 비해 짧게 자주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단이 학교에 조직되어 있다면 만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학교시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아동 성장 집단상담이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되므로 참가

 아동들의 활동시간을 감안하면,1회기에 60분 내지 90분 정도로 주 2회

 모임을 갖는 것이 적당하다.


 3) 집단의 길이와 형태

 본 프로그램의 집단의 길이는 대상이 아동인 점을 감안하여 총 8회로

 구성하였다.

 집단의 형태는 폐쇄집단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이유는

 공개집단의 형태는 아동들로 하여금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어서 자칫

 집단을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폐쇄 집단은 전형적으로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아동들은 집단이 끝날 때까지 남아 있으므로 비교적 안정

 된 분위기에서 집단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4) 상담 장소

 아동 성장 집단상담을 운영하기에 적합한 장소로는 무엇보다도 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나 말소리가 새어나가지 않는 조용한 공간이어야

 한다. 공간의 크기 는 집단 구성원 수에 비해 너무 넓지도 좁지도 않으면

 된다. 즉, 집단원들은 모두가 편안하게 앉아서 활동을 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정도의 공간이 적당하다.

 학교 강당이나 야외 잔디밭도 고려할 수 있으나, 이렇게 넓은 공간은 자칫

 아동들로 하여금 주의를 산만하게 하여 상담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게 함

 으로써 집단의 효과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의 실제


-제1회 자기소개, 느낌대로 찾아가기-

1) 목적

집단의 시작 단계에서 아동 개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집단원 사이에 신뢰로운 관계를 촉진시킨다.

본 활동은 또한 아동 자신의 느낌을 정확히 깨닫고, 있는 그대로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며, 솔직하게 행동으로 표현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준비사항

없음.


 3) 강의

성숙한 사람은 자기자신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쾌하게 하지

않는 방법으로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나타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자신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틀에 맞추어 자신을 이해하려는

기존의 가치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일어나는 여기-지금의 생각이나 느낌, 자신의

신체적 특징, 인간관계의 방식 등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 판단 없이 자신이 어떤 생각이나 느낌을 가지고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가를 정확히 이해하면 할수록 다른 사람도 자신을 이해한 만큼 이해할 수

있다.이렇게 알게 된 자신의 모습에 대한 만족 정도와 관계없이 자신에 대한 느낌,

생각, 행동 등을 자신의 것으로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자기수용의

과정이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을 때, 자기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인정하고 받아들인 자신의 모습,

그리고 자신의 느낌, 생각, 주장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직접적으로 상대방에게 나타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경험한 개인은 생활에의 자발성이 확대되어 삶에 자유로움을

느끼고 자신의 에너지를 적절하고 생산적인 곳에 집중할 수 있게 하며,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자기를 성장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전체의 과정을

오늘의 활동을 통해 실제로 경험해 본다.


 4) 활동

모두가 일어서서 자연스럽게 아무 말 없이 집단에 참가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한 사람 한사람 살펴본다. 둘러보다가 집단원 중에서 자신과 인상이

가장 비슷하게 느껴지는 사람이 누구인가, 자신과 닮은 점이 가장 많은 것같이

느껴지는 사람, 내면적으로 무엇인가 자신과 비슷한 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느껴지는 사람을 마음으로 선택한 다음, 조용히 그 사람에게 다가가서 짝을

이룬다. 모두가 짝을 이룬 다음, 선택한 사람은 선택받을 당시의 심정이

어땠는지, 그리고 끝까지 선택하거나 선택받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짝을 이룬

사람은 순간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둘이 이야기를 나눈다. 약 10분 정도

이야기를 나누고, 전체 앞에서 자기의 느낌이나 깨달은 점등을 정리하여 발표한다.

느낌이 충분히 표현되고 정리하면, 다시 일어서서 둘러본다. 집단원 중에 자신과

가장 다르다거나 낯설거나 잘 모른다고 느껴지는 사람을 선택한다.

마음 속으로 선택하는 대로 먼저 찾아가서 짝을 이룬다. 모두가 짝을 이루면

선택한 사람은 어떤 점에서 그렇게 느꼈는지 또 상대방이 자신을 선택해 찾아올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당시 순간 순간의 느낌들을 이야기하고, 서로 자신에

대한 소개를 한다. 불리고 싶은 별명도 짓고, 자신의 고향, 가정 환경, 취미, 특기,

학교에 대해 느끼는 점 등 자세히 소개하며 이야기를 나눈다. 그런 다음, 전체

앞에서 자기 짝에 대해 자세한 내용과 느낀 점들에 대해 소개한다. 짝꿍의

소개가 끝나면, 자신에 대해 잘못 소개되어 오해받을 만한 것들이 있으면

보충하고, 짝꿍이 소개할 때의 느낌은 어떠했는지도 발표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집단상담자는 짝을 이룰 때, 집단원의 수가 짝수일 때는 같이 짝을 이루어

참여하고, 홀수일 경우에는 순간순간의 느낌이나 집단의 역동성이 일어날 수

있도록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5) 토의 및 평가

자신이 마음에 느낀 대로 찾아갔을 때, 타인에 의해 선택될 때, 서로

소개하면서 느낀 점, 경험한 것들을 다같이 이야기하며 나눈다.그리고 각

집단원이 돌아가면서 오늘을 활동을 통해 깨닫고 느끼고 배운 점들을 한 마디씩

발표한다. 끝으로, 집단상담자가 학습내용을 요약하고 마친다.


-제2회 나는 누구인가-

1) 목적

본 활동은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아동 자신의 모습을 이해하고, 아동 자신의 주변 사람들이 그의 삶에서 차지하는 의미를 음미해 본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가족과의 활동을 통해서 아동은 부모가 맺고 있는 인간관계를 파악함 으로써 부모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본 활동은 궁극적으로 집단활동을 통해 사람들 의 다양한 인간 관계의 이해를 꾀한다.

 2) 준비사항

자유 기술형 문장완성 항목이 인쇄된 종이


 3) 강의

우리는 우리의 부모, 형제, 친구, 선생님 등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장하고 변화한다. 주위 사람들과 어떤 관계 속에서 살아가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질 수도 있다. 우리는 과연 어떤 관계 속에서 어떤 사람들 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을까? 그들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이며, 우리는 또한

그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존재일까? 만일 우리 자신에 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보다 바람직한 삶을 영위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자기자신을

이해한다는 것은 자신의 심신의 상태, 대인관계의 질과 양, 가치관 및 이와

관련된 자신의 행동 등에 관해 현실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일반적 으로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받게 되면 흔히 주저하게 된다. “나는 어떤

성격의 소유자인가?” “나는 어떤 경우에 즐거워하고, 어떤 때, 슬퍼하며, 어떤

상황에 화를 내는가?”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싫어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나의 장래 희망은?” 등등 자신에 대한 여러 가지 사실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면 할수록, 우리는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게 된다.


 4) 활동

집단원들에게 활동 자료를 나누어주고, 각 문항에 대해 가능한 한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답하도록 한다.

(1) 내가 좋아하는 것은

(2) 내가 싫어하는 것은

(3) 내가 행복해지려면

(4) 내가 가장 하고 싶은 것(일)은

(5) 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6) 내가 가장 후회하는 일은

(7) 나를 가장 괴롭히는 것은

(8) 내가 자랑할 만한 일은

(9) 내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일은

(10) 나를 화나게 하는 것은

(11) 내게 가장 신나고 즐거운 일은

(12) 나를 슬프게 하는 일은

(13) 내가 가장 자신 있는 것(일)은

(14) 나의 성격은

(15) 나는


 5) 토의 및 평가

아동 자신에 대해 탐색하고 기록하는 과정과 기록한 내용을 집단 앞에서 발표할 때, 또 다른 집단원이 들으면서 느낀점이나 경험한 사실에 대해 서로 토의한다.

그리고 회기 종료 전, 각 집단원으로 하여금 본 활동을 통해 새롭게 깨달았거나

배운점이 있으면 차례로 이야기하게 한다. 끝으로 집단상담자가 요약, 정리한다.


-제 3 회 신뢰감 형성하기-

1) 목적

자기 자신을 상대방에게 맡기거나 도움이 필요한 상대방을 위해 최선을 다함

으로써 신뢰감을 경험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준비사항

손수건이나 눈가리개


 3) 강의

없음


 4) 활동

집단구성원 모두가 두 사람씩 짝을 짓는다. 한 사람은 안내자가 되고, 다른 한

사람은 손수건이나 눈 가리개로 두 눈을 가린다. 안내자는 눈을 가린 짝의 손을

잡고 산책을 한다. 안내자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시력만 제외하고는 모든 다른

감각기관을 사용해서 최대한으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나무를 만져보게 한다거나 꽃 냄새를 맡게 하거나 물 흐르는 소리를

듣게 할 수 있다. 15분 정도 지난 다음에는 두 사람의 역할을 바꾸어서 하도록

한다.집단구성원 모두가 두 가지의 역할을 해 본 다음에 각자 느낀 점이나 의견을 교환한다. 반드시 실내에서만 할 필요는 없고, 교실 밖의 복도나 계단, 또는 야외 로 나갈 수 있으나, 절대 장난은 금하도록 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여야 한다.


-제 4 회 상대방의 장점 소개하기-

1) 목적

본 활동은 아동 자신의 강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식함으로써 자기수용 능력 을 증진시키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갖는 것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개 선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준비사항

필기도구와 종이


 3) 강의

아동 자신의 흥미, 적성, 강점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자긍심을 갖는 것은 인간적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하겠다.

이 과정은 나아가서 이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직업과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 서 사람은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자기자신에 대해 충분히 탐색 해 보고 여러 가지 대안을 고려해 보면서 인생을 설계해 보는 것은 아동 자신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인도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4) 활동 및 진행절차

먼저 2인 1조로 편성하여 아동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이 잘하는 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일, 그리고 성취감을 느끼는 모든 일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아동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특별한 능력, 그리고 과거의 경험에서 이루어 놓은 업적을 적어보고, 이를 토대로 짝과 대화를 나눔으로써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발견해 보도록 한다. 집단상담자는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장점 이나 업적을 지나치게 크고 거창한 것을 찾으려 하지말고, 조그맣고 사소한 사건 들 속에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믿음 직한 외모, 친절하고 따스한 마음씨, 유머, 운동 실력 등, 가급적 구체적으로 묘사 하도록 한다. 그리고 아동은 자신의 짝의 장점과 특별한 능력 및 과거의 경험에서 이룬 업적에 대해 전체 집단구성원 앞에서 소개한다. 이 때 유의할 점은 사실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상대와의 대화 도중 발견한 상대의 장점에 대해서도 발표내용에 포함시킨다.


 5) 토의 및 평가

상대의 장점을 발견하여 발표할 때의 느낌과 상대로부터 자신의 장점을 들었을 때의 소감을 전체 집단에서 나눈다.


제 5 회 자기노출하기


-제 5회 자기 자신 표출하기-

 1) 목적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표출함으로써 무엇보다도 자신에 대해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것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여 좋은 친구를 만날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내면적으로 품고 살았던 긴장감이 불안감을 방출하게 되는 한편, 내적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는 참된 자기와의 만남을 경험하는 기회 가 되고, 심리적인 갈등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게 된다. 본 활동을 통해 아동들 은 자기표출 이외에도 상대방을 이해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고, 특히, 낯선 사람에게 자신의 사적인 내용을 토로한다는 것이 얼마나 큰 용기를 필요로 하는가를 이해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2) 준비사항

종이와 필기도구


 3)강의

우리는 매일의 인간관계 속에서 참된 자기의 모습을 보여 주지 않고 피상적인 인간관계만 유지하다 보면 아무리 많은 세월을 같은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였다 할지라도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기회가 없다. 그러므로 자기의 경험한 바와,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남에게 공개할 때에 의미 있는 인간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자기노출을 통해 우리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을 이해하고 좋아하게 하는 기회 를 제공한다. 상호 신뢰와 사랑의 관계는 자기노출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지금 까지 나 혼자만이 느껴왔던 갈등이나 불안을 허심탄회하게 누군가에게 토로함 으로써 정서적으로 내면의 자유를 느낄 수 있다. 이는 자기이해와 성장의 좋은 경험이기도 하다.

자기 자신을 드러내 보일 때 주의할 점은 위선적이고 가식적인 모습이 아니라 진실한 자신의 모습이어야 한다는 점이고, 조금씩 개방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사실이다. 완전한 자기노출은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느낄 때에만 가능하다. 여러 사람이 모인 집단 속에서 자기 사생활에 대해 어느 정도의 심각한 내용을 공개해 야 할지는 각자의 마음속에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처음 알게 된 사람에게 자신의 내면적 비밀을 송두리째 털어 놓았을 때, 상대방이 진지하게 들어주고, 이해와 격려를 보내 온다면, 진솔하고도 참 만남의 계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용기를 내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 노출을 했으나 수용하지 못하면 오히려 자기노 출을 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 그러므로 집단상담자는 아동 개개인으로 하여금 용기를 내어 극적인 수확을 거두는 모형을 시도해 보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으나, 후회할까봐 두려운 아동은 자기노출을 점진적으로 시도해도 좋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4) 활동 또는 진행절차

활동 1

2인 1조가 되어 최근에 자신에게 일어난 중대한 경험에 대해 약 20분 정도 이야 기를 나누도록 한다. 그리고 나서 전체 집단 앞에서 자기 짝의 이야기를 서로 바꾸어 대신 발표해 주도록 한 뒤에, 그 문제를 놓고 다른 구성원들이 상호 피드 백을 보내도록 한다. 이때, 집단상담자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자세로서 구성 원이 진지하고 이해적, 공감적인 태도를 취하도록 지시하며, 아동 각자에 대한 사적인 정보를 집단 외부에 알리지 않도록 주지시킨다.


활동 2

집단상담자는 전체 구성원에게 종이를 나누어주고 자신의 고민거리를 익명으로 적도록 한다. 고민거리를 다 적은 아동들은 종이를 동일한 크기로 접은 다음, 제출 한다. 집단상담자는 한데 모은종이를 잘 섞어서 집단 한가운데에 놓아둔다. 아동 개개인은 그 종이를 한 장씩 집어서 집단내에서 발표하도록 한다. 아동은 고민거 리를 읽을 때에 그 고민이 마치 자신의 일처럼 상상하면서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 가 끝난 다음에는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그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이 때에는 마치 자기가 그 일을 경험한 것처럼 질문에 대답하고 상호작용한다.


 5) 토의 및 평가

활동1과 활동2를 통해 경험한 바에 대한 소감을 나눈다.


-제6회 가치관 명료화-

 1) 목적

아동 개개인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을 순서대로 정리해봄으로써 자신의 가 치관을 보다 분명하게 인식하도록 돕기 위한 활동이다. 본 활동은 아동 자신이 평 소에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확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삶을 선택, 결정하는 힘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2) 준비사항

가치관 명료화 용지와 필기도구


 3) 강의

우리는 매일매일 자신의 생활방식과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면서 살아간다. 그 런데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어떤 행동이나 생활양식이 평소에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인생관과 잘 부합되지 않을 때는 의문과 가치 혼돈과 갈등의 감정을 겪게 된다. 그러나 자기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떻게 살기를 원하는가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특별한 곤란이나 갈등을 느끼지 않는다. 따라서 자기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갖고 중대한 시기에 자신에게 적합한 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힘, 또는 자기결정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다.


 4) 활동 또는 진행절차

Rokeach의 가치관 검사의 항목들을 제시하여 아동들로 하여금 가장 중요한 것 에서부터 중요도에 따라 등위를 매겨 나가도록 한다. 가장 높은 순위가 매겨진 것 몇 개를 골라 그 항목의 선택 이유를 밝히고 다른 아동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가치 가 어떠한가를 명확히알도록 한다.



∙다음 중 되고 싶은 사람의 순서대로 번호를 기입한다.

_______ 커다란 꿈과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

_______ 마음이 넓고 숨김이 없는 사람

_______ 능력있고 쓸모 있는 사람

_______ 쾌활하고 명랑한 사람

_______ 깨끗하고 단정한 사람

_______ 자신이 믿는 바를 밀고 나가는 용기를 가진 사람

_______ 남의 잘못을 용서할 수 있는 너그러운 사람

_______ 남을 도와주려고 애쓰는 사람

_______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

_______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성이 있는 사람

_______ 자주적인 사람

_______ 지적인 사람

_______ 사리를 분별할 수 있는 사람

_______ 남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

_______ 순종적인 사람

_______ 예의바른 사람

_______ 책임감이 있는 사람

_______ 자신을 스스로 다스릴 수 있는 사람



∙다음 중 소원이 성취되기를 바라는 항목의 순서대로 번호를 매긴다.

_______ 1억원을 받는다.

_______ 85세까지 행복하고 건강한 인생을 산다.

_______ 앞으로 50년동안 세계에서 전쟁이 없어진다.

_______ 범죄가 점점 줄어들어 2050년에는 완전히 없어진다.

_______ 지금 당장 공해와 오염이 없는 세계가 된다.

_______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갖게 되고, 그 직업에서 성공하고 유명하게 된다.

_______ 모든 종류의 암, 심장병과 같은 질병의 치료 방법을 발견한다.

_______ 지금 상태로 우리의 인생이 영원히 지속된다.

_______ 나만이 간직한 소원이 이루어진다.


 5) 토의 및 평가

집단상담자는 위의 항목과 관련된 아동의 가치관을 쉬운 말로 풀어서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만일 “내가 원하는 친구와 함께 살고 싶다”의 항목에 1번을 기입한 아동에 대해서는 “영희는 친한 친구와 함께 지내는 것을 가장 소중한 일로 선택 했구나.”라는 말로 반영한다. 그리고 집단원 사이에 가치관이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소감을 나눈다.


-제7회 나의 인생 계획-

1) 목적

아동 자신의 가치관에 입각하여 앞으로 자신의 인생에서 성취하려는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야 할 행동을 계획하여 설정해 봄으로써 아동 자신의 가치관을 행동화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준비사항

인생 계획표, 필기도구


 3) 강의

우리는 우리 자신의 흥미, 적성, 강점과 약점, 인생경험, 가치관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진로를 선택한다면, 스스로에 대해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진다고 하겠다. 이러한 프로그 램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고, 인생 설계의 기회를 미리 가져보는 것 은 자신있게 삶의 토대를 구축해 나갈 수 있게 한다.

 4) 활동 또는 진행절차

아동으로 하여금 현재, 5년 후,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그리고 65세 이후로 구분하여 그 때쯤이면 자신은 무엇을 하고 있을 것인가? 자신의 미래에 무엇을 성 취하고자 하는가? 그리고 그 때쯤이면 뭘 하기를 원하는가에 대해 조용히 생각하 면서 인생계획표를 작성하도록 한다. 아동은 자신의 인생계획표를 작성한 다음, 집단 내에서 돌아가면서 발표하도록 한다.집단지도자는 사전에 목표설정 범위를 교육에 관한 것, 진로에 관한 것, 사회적 측면, 개인적인 것, 신체적 측면, 여가 생활 등을 고려해서 정할 수 있다는 것을 주지시킨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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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계 소망 /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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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년 후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65세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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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토의 및 평가

아동 자신의 인생 설계 내용과 집단구성원들의 발표 내용을 비교해 보면서 느낀 소감을 나눈다.


-제8회 인정자극 나누기, 마무리 피드백 주기-

1) 목적

사람을 인정하는 방법은 언어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방법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본 활동은 아동 개개인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인정과 수용을 인정자극과 같은 비언어적인 방법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2) 준비사항

없음


 3) 강의

집단원 개개인마다 인정하고 수용한다는 비언어적인 표현은 집단을 종결하는 최종 단계에서의 일종의 절정 경험의 기회를 마련한다. 그리고 나서 지금까지의 집단 경험을 토대로 그 동안 자기자신을 정리해 보고 다른 집단원들과 진지한 우정과 제언을 주고받는 시간이므로 될 수 있으면 솔직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타인에게 비춰진 자신의 모습은 어떠한지, 자기가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를 발견하여 더 나은 ‘나’로서의 발전을 꾀하도록 돕는다. 또한 다른 구성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주기 위해 솔직한 느낌과 건설적인 제언을 주고받도록 한다.


 4) 활동

집단상담자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은 둥그렇게 선다. 집단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들 중 한 사람이 그 원의 한가운데 눈을 감고 선다. 집단원들은 원 가운데 눈을 감고 서 있는 사람에게 한 사람씩 다가가서 말을 사용하지 않고 그를 인정하고 수용한다는 뜻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즉, 등을 어루만져 주거나 꼭 껴안아 주는 등 아동 각자의 긍정적인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라면, 아동들로 하여금 시종일관 진지하게 행동하도록 강조하고, 지나치게 방어적인 태도를 갖지 않도록 하면서 지나칠 정도의 신체적 접촉은 피하도록 해야 한다.

활동이 모두 끝나면, 집단상담자는 아동들로 하여금 집단상담을 통해 경험한 점에 대해 정리하여 발표하게 하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활동을 통해 마무리 작업을 한다. 최종적으로, 집단상담자는 아동 개개인에게 제공하는 최종적 피드백은 지금까지 열심히 참여해준 아동들에 대해 감사와 격려, 그리고 그 동안의 노고에 대한 찬사의 뜻이 포함된 긍정적인 것이어야 한다.


 5) 토의 및 평가

모든 집단원들이 한 번씩 원 가운데 서서 긍정적인 인정자극을 받은 다음에는 이 경험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누도록 한다 :

① 다른 아동들로부터 수용과 인정을 받은 느낌이 어떠한가?

② 원의 한 가운데서 있었을 때의 기분은 어떠했는가?

③ 특정한 비언어적인 자극에 대해 왜 그렇게 반응했는가?

④ 자기자신에 대해 무엇을 배웠는가?

⑤ 다른 아동에게 그렇게 많은 수용과 인정을 베푼 느낌이 어떠한가?

⑥ 각자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⑦ 사람마다 다른 인정자극을 준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⑧ 본 활동을 통해 얻은 점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한다.



3. 논의 및 결론

아동 대상의 성장 집단상담은 예방적이면서도 문제해결적인 목적으로 사용된다. 아동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지극히 정상적인 아동들에서부터 발달과정에 있어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행동상의 문제들을 지닌 아동들, 즉 지나치게 수줍어하거나 소심한 아동들에서부터 다툼을 일삼거나 또래들과 잘 어울려 놀지 못하는 아동들까지 권장할 만하다. 특히, 소집단의 경우,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과 이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심각한 정서문제와 행동상의 문제들이 심화되고 있는 아동들을 찾아내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할수 있겠다. 이는 문제의 소지가 있는 아동이 심리적인 문제에 대해 조기에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다면, 그들이 곧 직면하게 될 발달과업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진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3). 정의교육을 위한 집단경험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89). 학생 인성교육 자료집: 사랑의 물결.

 홍경자 (1986). 성장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탐구당.

 Corey, M. S., Corey, G. (1992). Group: Process and practice (4th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출처 : 도형분석상담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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