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1) 서양철학사 개요 / 고대철학 - 소크라테스이전의 철학 B&F 함께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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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양 철 학 사 1)
Ⅰ. 개 요
1. 철 학 (哲學, philosophy)
가. 철학이란?
(1) philos (사랑) + sophia (지혜, 지(episteme), 참앎)
(2) 필로스와 소피아와의 합성어, 지혜(참앎)에 대한 사랑으로서 ‘학’으로서 참된 知를 향한 모든 행동
나. 철학의 3대 영역
(1) 존재론(형이상학_Ontology) : 세계 혹은 우주의 모든 존재의 궁극적 근원 또는 근본의 원리를 탐구하는 분야
ex) 일원론, 이원론 / 단원론, 다원론 / 인과론, 목적론 / 유신론, 무신론 etc.
(2) 인식론(진리학_Epistemelogy) : 진리의 인식에 관한 이론 ex) 실재론, 관념론, 경험론, 합리론 etc.
(3) 가치론(윤리학_Axiology) : 가치에 관한 보편적인 원리 연구하는 것 ex) 주관주의, 객관주의 etc.
다. 철학과 종교간의 관계
(1) 양자가 지향하는 절대자와 신의 개념적인 구조가 다르다. / '절대적 진리'도달이라는 목적은 같으나 방법이 다르다.
(2) 철학은 절대자를 '인식'하나, 종교는 신을 '신앙'한다. / 종교와 철학은 서로 상보적이어야 한다.
2. 간단한 서양철학사 도표
고 대 철 학 BC6C 중세 철학 AD4 근 세 철 학15C 19C말↗ 현 대
이오니아학파
․․․
소크라테스
플라톤
헬레니즘철학
교부철학 아우구스티누스
르네상스
합리론
데카르트
스피노자
칸트
관 념 론
헤겔
실증주의
공리주의
유물론
생철학
실용주의
현상학
실존철학
분석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스콜라철학 토마스아퀴나스 경험론
베이컨,홉즈
Ⅱ. 고 대 철 학
1. 개 요
가. 구 분
(1) 제 1 기 :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2) 제 2 기 : 소피스트 -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철학의 전성기
(3) 제 3 기 :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철학 (아카데미아 학파, 스토아학파, 에피쿠르스 학파)
나. 그리스에서 시작된 이유
(1) 경제적인 풍요와 그로 인한 한가함 정치적 안정과 자유로운 사회의 분위기 외래문화의 접촉 그들의 강렬한 지식욕과 합리적인 정신
다. 신화의 의의
(1) 신화안에 철학적 문제요소들이 내표(생로병사, 희노애락) 그 시대 나름대로의 대답
(2) 신화는 인간의 언어로 쉽게 표현할 수 없는 종교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진리를 시적으로 표현
2.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가. 밀레토스 학파 (단원론자) : ‘이오니아’ 학파, 아르케(arche,원질), 자연철학자, 물활론(物活論)2), 범심론(汎心論)3), 유물론4)적
(1) 탈레스 : 철학의 아버지, 고대 희랍의 7현인5)중 한사람 / arche는 ‘물’이다 / 사유의 출발이 신화가 아니고 이론이라는 점
(2) 아낙시만드로스 : arche_규정할 수 없는 무한정자 `아페이론(apeiron)`_영원불멸, 운동능력, 신적인 것 / 최초의 진화론자(물고기→인간) / arche 개념 최초 사용 / 지도제작 / 해시계 / 최초 지구중심적 우주관
(3) 아낙시메네스 : arche는 ‘공기’이다. / 공기의 희박과 농축에 따른 운동 (불 / 바람,구름,물,흙) / 양적인 변화가 질적인 변화
나. 피타고라스학파
: 종교적 윤리적단체/인간영혼윤회 믿음/금욕주의/영혼정화(katharsis_음악, 수학)를 통한 해탈(?)
arche ‘수’_모든 만물이 산술적 비율로 설명가능/우주의 참모습_코스모스(조화)/플라톤 (이데아,수학,상기설,영혼불멸설)영향
다. 헤라클레이토스 : 만물 유전설(똑같은 강에 발을 담글 수 없다), 만물 투쟁설(투쟁은 만물의 아버지다) / 로고스 / 불(火) / 헤겔의 변증법6)의 근원
라. 엘레아 학파 : 운동부정론
(1) 크세노파네스 : 전통적종교부정(神人同形同性적인 신화비판) / 인간은 확실한 진리 인식 불가능 신념과 믿음을 가질뿐 _ 소피스트영향 / Arche_흙
(2) 파르메니데스 : ‘만유부동설’ -생성소멸부정(있는 것은 있고 없는 것은 없다) / 사유=존재(관념론7)의출발) / 플라톤 영향
(3) 제논 : 운동, 생성, 변화, 많음은 없다(다양성, 공간, 운동 부정)
제논의 역설(paradox)_경주로․아킬레스․나는화살․경기장논증 /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를 변증법의 창시자라 부름
마. 다원론자 : 존재와 생성의 조화
(1) 엠페도클레스 : 4원소설(물,공기,불,흙) / 사랑과 미움 / 역사에 대한 최초기술(순환사관) / 유추법(유비법)의 최초 사용
(2) 아낙사고라스 : 무수한 씨앗․종자(스페르마타, spermata_질적차이 有) / 누스(nous)에 의한 씨앗들의 결합과 분리 _ 합목적적인 운동 / 정신과 물질 최초구별 (이원론적)
(3) 레키포스 : 원자론의 창시자_arche는 원자(atomio) / 질적차이를 인정할 수 없으나 양적차이는 무한하다
(4) 데모크리토스 : 원자(atoma)와 공간 / 원자의 형태와 크기가 다름 / 운동을 원자 자체에서 찾음_우연,필연,이법 / 유물론적_기계론적 유물론자 / 인과론
1) 「서양철학사, 윤병운, 리빙북, 2003」요약을 기본으로 함
2) animism, hylozoism _ 모든 물질은 그 자체 속에 생명을 갖추고 있어서 생동한다고 하는 학설
3) 물활론(物活論)처럼 모든 물질이 살아 있다고 주장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우주만물에는 정신이 있다고 생각하는 철학상의 학설
cf) 범신론(汎神論) : 신(神)과 전우주(全宇宙)를 동일시하는 종교적․철학적 혹은 예술적인 사상체계
4) 唯物論 , materialism _ 물질을 제1차적․근본적인 실재로 생각하고, 마음이나 정신을 부차적․파생적인 것으로 보는 철학설
5) 고대 희랍 7현인 : 탈레스, 피타쿠스, 비아스, 솔론, 칠론, 클레오불루스, 페리안드로스
6) `헤라클레이토스`를 `긍정변증법`, `제논`을 `부정변증법`이라 할 수 있다.
7) 觀念論 , idealism _ 이론적이건 실천적이건, 관념 또는 관념적인 것을 실재적 또는 물질적인 것보다 우선으로 보는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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