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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26장- 이삭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기쁨조미료25 2009. 3. 8. 11:51

 

창세기 26장- 이삭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단락구분]

  1-5절, 이삭이 그랄로 내려가다.

6-11절, 아내를 누이라고 속이다.

12-22절, 이삭의 번영과 우물로 인한 분쟁

23-25절, 하나님의 계시

26-33절, 아비멜렉과의 화친

34-35절, 에서의 결혼으로 인해 이삭이 근심이 되다.


1, 본 장에 나타난 이삭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 본장은 이삭의 성품과 생애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2) 또한 이삭의 생애를 전적으로 인도하시고 주관하신 분이 하나님이심을 말하고 있다.

3) 즉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약속을 재확인하시면서(2-5, 24절) 연약한 이삭을 흉년의 어려움과  블레셋 사람의 압박 가운데서도 크게 축복하여 부와 평안을 누리게 하셨던 것이다.

4) 오늘날도 성도들은 이 같은 하나님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세상의 모든 환난과 어려움을 하나님의 축복으로  바꿀 수 있게 된다(롬5:3,4, 8:28, 사43:19-21).


2, 이삭이 그랄로 내려가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1절)?
1) 이삭이 만난 환난 때문이었다. 가나안 지방에 큰 흉년이 들었으므로 그는 애굽으로 가려는 목적으로 길을   떠나 그랄에 도착하게 되었던 것이다.

2) 본문에 약1세기 전의 아브라함 때의 흉년(12:10)이 비교되는 것을 볼 때 당시의 흉년은 사람이 굶어 죽을   정도의 매우 극심한 흉년이었던 것 같다.

3) 이처럼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이라고 해도 어려움과 환난을 당하는 것이 이상한 일은 아니다.

   오히려 더 많은 고통과 환난을 당할 수도 있다.

4) 그러나 성도의 환난은 불신자들의 풍요나 번영과 비교할 수 없는 놀라운 영적 축복의 열매를 맺게 된다

   (시3:7, 롬8:18, 고후4:17).


3, 블레셋 왕 아비멜렉은 어떤 사람인가(1절)?

1) 아브라함이 그랄에 내려갔을 때의(20:1,2) 아비멜렉과는 다른 사람이다.

2) 아비멜렉이란 말은 ‘왕의 아버지’란 뜻으로 인명이 아니라 왕의 칭호이다.

3) 이것은 마치 애굽의 왕들을 ‘큰 집’이란 뜻을 지닌 ‘바로’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4) 따라서 이삭이 만난 아비멜렉은 그 전 왕이 우물에 대하여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지 못했을 것이 다(21:22-31).


4, 애굽으로 가려는 이삭을 못 가게 하신 하나님의 섭리는 무엇인가(2절)?

1) 하나님께서는 일찍이 아브라함의 자손이 애굽으로 내려갈 것을 예언하셨으나(15:13) 이삭의 때에는 내려 갈 것을 원치 않으셨다.

2) 애굽으로 가는 일은 야곱의 때에 요셉을 통하여 이루어졌다(37:28).

3) 이처럼 하나님의 하시는 모든 일에는 그 시기가 정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조금도 빈틈이 없다(전3:1).


5, 하나님께서는 이삭이 어느 곳에 유하면 축복하시겠다고 말씀하셨는가(3절)?

1) ‘이 땅’이다. 그러나 이곳은 당시 이삭이 머물렀던 블레셋 땅이 아니라 그의 아비 아브라함에게 약속의 기 업으로 주어진 가나안 땅을 가리킨다(Calvin, Keil, Lange). 뒤에 나오는 ‘이 모든 땅’도 가나안 모든 땅을     말한다.

2) 또한 이곳은 다름 아닌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지시하시는 땅’을 의미한다(2절).

3) 오늘날 성도들도 하나님께서 지시하시는 생업의 분야에 종사하면서 사명과 직분을 감당할 때 큰 축복을 받 게 될 것이다(고전4:2).


6,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약속하신 축복은 무엇인가(3,4절)?

1) 이삭이 가나안 땅에 계속 머물러 있기만 하면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축복을 주시기로 약속

   (1) 함께 하시겠다는 임마누엘의 축복

   (2) 가나안 땅을 소유케 하는 축복

   (3) 자손을 번성케 하리라는 축복

2) 이러한 축복은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축복과 동일한 것으로(12:3, 13:15, 15:5) 후에 야곱에게도 약 속되었음9(28:15) 아브라함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되었다(갈3:16).

3) 신약 시대에 사는 성도들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말씀에 순종할 때 완성된 의미에서의 축복을 받게 된다.

4) 완성된 의미의 축복은

   (1) 성령이 내주(內住)하시는 축복(갈2:20)

   (2) 영적 가나안인 천국을 소유하는 축복(마5:3,10)

   (3) 풍성한 삶을 누리는 축복(요10:10) 등이다.


7,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아브라함의 무엇을 상기시키셨는가(5절)?

1)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했던 것을 상기시키셨다.

   ‘명령’(charges), ‘계명’(commandments), ‘율례’(statutes), ‘법도’(laws)는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2) 이러한 아브라함의 순종 때문에 하나님의 언약이 아브라함의 집안에 대대로 계승될 수 있었다.

3)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처럼 이삭도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할 것을 기대하셨다.

   이것은 오늘날 모든 성도들을 향한 하나님의 기대이기도 하다.

4) 사실 가장 위대한 신앙적인 삶은 거창한 외형적 성취에 있지 않고 온전히 말씀에 순종하는 데에 있는 것이     다(삼상15:22).


8,   이삭은 왜 자기 아내 리브가를 누이라고 속였는가(7절)?

1) 그랄 사람들이 상당한 미모의 여인인 리브가(24:16)를 가로채기 위하여 그녀의 남편인 자신을 해치울지도 모른다고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2) 이것은 이미 부친 아브라함이 애굽과 그랄에서 두 번씩이나 저질렀던 실수를 재연한 것이다(12:13, 20:2).

3) 이 사건들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 인간의 연약성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4) 이삭은 비록 물리적 힘은 미약할지라도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가지고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했다.

   ‘사람을 두려워하는 자는 올무에 걸리게 되거니와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리라’(잠29:25)


9, 이삭의 거짓말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8-10절)?

1) 이삭의 거짓말은 폭로되고 언약의 계승자인 이삭은 결국 이방인 아비멜렉에게 책망을 받게 되었다.

2) 이것은 아브라함이 거짓말을 했을 당시 그랄 왕에게 들었던 책망과 비슷하다(20:9).

3) 이처럼 위기를 당했을 때 인간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면 신앙인이 불 신앙인에게 책망을 받는 결과를      가져온다.


10, 아비멜렉의 명령에서 무엇을 느낄 수 있는가(11절)?

1) 아비멜렉이 이삭과 리브가를 범하는 자는 사형에 처하겠다고 엄명을 내릴 사실은 매우 중요한 교훈을 준      다.

2) 아비멜렉이 이렇게 엄한 명령을 내린 것은 하나님이 그에게 죄의식을 일깨워 주신 결과였던 것이다(10절).

3) 이런 하나님의 강권적인 역사는 리브가를 통해서 이어질 메시야 혈통을 보존하시기 위함이다(17:21,21:12)

4) 이처럼 오늘날 우리들이 비록 매우 불완전하고 나약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인하여     은혜로 우리를 보호하시고 축복하신다(요14:13,14).


11, 이삭은 그랄에서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가(12-14절)?

1) 본래 이삭은 유목민이었으나 블레셋 땅에서는 농사를 지었다.

2) 그는 남의 땅에서 어렵게 농사를 지을 수밖에 없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 풍년이 들었다.

3) 이것은 이삭의 농사 기술이 특별히 뛰어나서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총으로 되어진 것이다.

   즉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12절) 부자가 되었다.

4) 사실상 성도들의 물질적 풍요는 모두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물질적 풍요 중에도 항상 하나님을 기억해야 한다(신8:17,18).


12, ‘백배나 얻었다’는 의미는 무엇인가(14절)?

1) 이삭이 뿌린 씨의 양과 비교할 때 100배나 더 많이 거두었다는 뜻이다.

2) 팔레스틴 지방에는 곡식의 수확 비율이 보통 30배에서 100배에 이른다(마13:23).

3) 따라서 이삭의 곡식 수확량은 거둘 수 있는 최대의 것으로 블레셋 사람들에 비해 파격적인 수확을 거둔 셈     이다.


13, 블레셋 사람이 이삭을 시기한 이유는 무엇인가(14절)?

1) 이삭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거부가 되었기 때문이다.

2) 이같이 남이 잘된다는 이유로 시기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고전13:4).

3) 더구나 이삭과 같이 객지에서 살아가는 의롭게 연약한 나그네를 시기하는 것은 무자비한 폭력이나 다름없

   다.

4) 율법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이 같은 행위를 거듭 금지하고 있다(출22,23장, 신10장).

   이는 오늘날의 성도들에게도 똑같이 요구되는 덕목이다(히13:1-3).


14, 블레셋 사람들이 이삭을 시기하여 취한 행동은 무엇인가(14,15절)?

1) 아브라함의 종들이 파 놓았던(21:25,30) 당시 이삭이 사용하고 있던 모든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워 버렸      다.

2) 물이 귀한 팔레스틴 땅에서의 이러한 행위는 곧 선전포고나 다름없었다(왕하3:25, 사15:6).

3) 또한 이것은 이삭에 대한 간접적인 추방 명령이기도 하였다.


15, 아비멜렉은 이삭에게 무엇을 말했는가(16절)?

1) 아비멜렉은 그랄의 왕으로서 이삭에 대한 추방 명령을 공식적으로 표명했다.

2) 그는 처음에 이삭을 후대하였으나(10,11절) 이삭이 형통하고 큰 축복을 누리자 그를 경계하고 추방하였던     것이다.

3) 후에 애굽에서 번성하던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와 같은 이유로 바로의 시기와 압박을 받아야 했다(출1:9).

4) 이처럼 하나님의 축복은 또한 고난을 수반한다. 이러한 고난은 축복받는 자로 하여금 쾌락과 안일에 빠져     잠자지 않도록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고후12:7).


16, 이삭이 옮겨간 ‘그랄 골짜기’는 어느 곳인가(17절)?

1) ‘골짜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할’은 산기슭에서 물이 흘러 내려오는 낮고 평평한 분지를 가리킨다.

2) ‘그랄 골짜기’는 가자에서 남동쪽으로 약 15km지점에 위치해 있다.


17, 이삭이 다시 판 우물은 어떤 우물인가(18절)?

1) 이 우물들은 전에 아브라함 때에 팠던 것들이기는 하나 블레셋 사람들이 메워 버린 그 우물들과는 다르다     (15절).

2) 즉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있는 우물 외에도 다른 우물을 팠었는데(21:31) 아브라함이 죽은 후 블레셋 사     람들이 메워 버렸던 것이다.

3) 그러나 이삭에게 있어서 새 우물을 파는 것보다 막혀 있던 우물을 복구하는 것이 더 쉬웠다.

4) 우리들도 비록 막막한 어려움에 직면할 때가 있지만 이삭처럼 믿음의 선조들이 행한 자취를 통해서 큰 도     움을 받을 수 있다.


18, ‘에섹’이란 무슨 뜻인가(19,20절)?

1) 히브리어 원어로는 ‘에쉘’인데 ‘다툼’이란 뜻이다.

   이 말의 동사형은 ‘아샼’으로 어떤 것을 얻기 위해 다투는 것을 의미한다.

2) ‘에섹’은 우물의 이름으로서 이삭의 종들이 판 우물에 대해서 그랄 목자, 즉 아비멜렉의 종들이 자기들의      것으로 주장하여 다툰 사건에서 유래되었다.

3) 이렇게 지역 사회에서 기득권을 가진 자들이 성실한 사람을 시기하여 박해하는 것은 오늘날에도 빈번하게     자행되는 죄악이다.


19, ‘싯나’란 우물의 이름은 어떤 사건에서 유래하였는가(21절)?

1) 이삭은 처음 팠던 우물 ‘에섹’을 그랄 사람에게 양보하고 근처에 또 다른 우물을 팠다.

2) 그러나 끈질긴 그랄 사람들은 거기까지 쫓아와 다시 다투며 대적하였다.

3) 이 우물에 대하여 ‘대적함’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싯나’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 말은 원수같이 기다린다     는 뜻을 가진 ‘사탄’을 어원으로 하고 있다. 마귀인 사탄도 여기에서 파생되었다.

4) 앞에 나온 ‘에섹’과 함께 ‘싯나’는 우물로 인해 고난과 핍박을 받던 이삭의 상황을 대변해 준다.


20, ‘르호봇’의 의미와 교훈을 말하라(22절).

1) 이삭은 두 번이나 그랄 사람들에게 우물을 양보하고 다시 옮겨 세 번째 우물을 팠다.

2) 거기에서는 그랄 사람들이 다시 다투러 오지 않았으므로 이삭은 ‘하나님께서 장소를 넓게 하셨다’고 말하     면서 ‘장소가 넓음’, ‘넒은 공간’이란 뜻의 ‘르호봇’이라는 우물 이름을 붙였다.

3) 여기서 우리는 이삭의 온유함과 그에 따른 하나님의 축복을 보게 된다.

4) 즉 이삭은 계속되는 그랄 사람의 부당한 처사에도 노하기를 더디 하며 자기의 마음을 다스림으로(잠16:32)     넓은 땅을 소유하게 되었던 것이다(시37:11,29,34.

5) 이러한 ‘르호봇’의 교훈은 온유한 자가 땅을 기업으로 받으리라는 예수님의 8복 교훈과도 통한다(마5:5).


21, 이삭이 자신이 우물을 판 후에도 그곳에 거하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옮겨간 이유는(23절)?

1) 블레셋 사람들의 끊임없는 압력 때문이다(27절).

2) 이삭은 그랄 골짜기를 떠나 브엘세바로 거처를 옮겼다.

   브엘세바는 지중해와 염해(사해) 사이의 중간 지점으로 옛날 아브라함이 정착하여 살았던 곳이다(21:33).

3) 이런 이삭의 이주 사실 속에는 압력을 받으며 다투고 사는 것보다 차라리 어려움을 당한다 하더라도 평화     롭게 살기를 바라는 이삭의 성품이 잘 나타나 있다.

4) 이와 같이 성도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화평하고 온유하며 남을 용서하는 삶의 자세를 잃지 않아야 한다

   (고전6:7)


22,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나는 네 아비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신 의미는 무엇인가(24절).

1) 이삭의 아비 아브라함과 영원한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이시라는 뜻이다(17:7).

2) 그 언약은 아브라함이 자손 대대로 계승될 것으로서 이삭도 그 언약의 당사자가 된다.

3) 오늘날의 모든 성도들도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언약에 참여하게 됨(롬4:16).

4) 이삭을 격려하시고 축복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오늘날 모든 성도들에게 주어지는 말씀이기도 하다.


23, ‘두려워 말라’는 말씀을 주신 목적은 무엇인가(24절)?

1) 이 말씀은 아브라함이 가나안의 왕들과 싸운 후에 주어진 격려의 말씀과 같다(15:1).

2) 당시 아브라함은 가나안 사람들과의 대립으로 공포를 느끼고 있었는데 본 장에서의 이삭도 비슷한 공포를     느끼고 있었다.

3)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삭의 마음의 동요를 진정시키기 위해 이 말씀을 하셨던 것이다.

4) 모든 신앙인들에게도 주위 상황의 변화로 공포를 느낄 때가 있다.

5) 그때마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우리를 격려하시고 용기를 주시는 사실을 기억하고 그의 말씀에 귀를 기울     이도록 하자.


24, 하나님의 언약을 약속받은 이삭은 무엇을 하였는가(25절).

1) 언약을 받은 브엘세바에서 단을 쌓았다.

   단을 쌓았다는 말은 희생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감사 예배를 드린 것을 말한다.

2) 이삭은 이곳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인 제사를 여호와께 드렸던 것이다.

3) 그리고 그의 종들은 그곳에서 우물을 팠다.

   우물을 팠다는 것은 유목민으로서 한 지역에 정착할 준비를 갖추었다는 뜻이다.

4) 이처럼 하나님의 약속은 성도들에게 새로운 용기와 소망을 주며 동시에 새로운 삶으로 방향을 제시한다.


25, 23-25절에서 보듯이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언약을 계속 반복하신다(12:1,7,15:1-6, 22:18).

    그 이유는 무엇인가?

1) 하나님의 말씀은 확실하며 영원히 변함이 없다(마5:18, 24:35, 민23:19).

2) 그러나 마음이 약하여 흔들리는 인간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중요한 시기마다 나타나셔서 그의 언약을 재확     인시켜 주신다.

3) 여기서 우리는 모든 것을 당신 위주로 하지 않으시고 연약한 인간들 위주로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사     랑을 깨닫게 된다(히4;15).


26, 아비멜렉이 이삭을 찾아온 목적은 무엇인가926절)?

1) 아비멜렉은 그의 전임자와 아브라함이 맺은 우호조약(21:22-32)을 새롭게 함으로 이삭과의 우호 관계를      유지하려고 방문했다.

2) 특별히 아비멜렉이 절친한 친구 아훗삿과 군대장관 비골을 대동하고 온 것은 매우 정중한 예의를 갖추었음     을 나타낸다.

3) 이러한 사실을 볼 때 이삭은 비록 아비멜렉으로부터 쫓겨 났으나 하나님의 축복으로 크게 번영하여 그 세     력이 아비멜렉을 압도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28절).

4) 이처럼 힘이 있다고 교만했던 아비멜렉은 낮아지고 평화를 사랑하여 다춤을 피한 이삭은 오히려 크게 번영     했는데 이는 오늘날의 온유한 자에게도 적용되는 진리이다(시37:11, 마5:5, 눅1:51-53).


27, 아비멜렉이 ‘너는 여호와께 복을 받은 자니라’고 말한 의미는 무엇인가(29절)?

1) 이것은 당시 사람들이 흔히 상대방을 높을 때 사용하는 어법이었지만(24:310 여기서는 또 다른 의미가 첨     가되어 있다.

2) 즉 이방인인 아비멜렉도 하나님이 이삭과 함께 하심을 분명히 깨달을 정도로(28절) 이삭은 큰 축복을 받았     고 그의 생활이 경건하였던 사실을 시사한다.

3) 이와 같이 우리들도 세상의 빛이 되는 생활을 함으로 불신자들도 우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     을 돌리도록 해야 한다(마5:16).


28, 이삭은 찾아온 아비멜렉을 어떻게 대우하였는가(30,31절)?

1) 처음에는 옛날 일을 생각해 그를 책망하였으나(27절) 후에 잔치를 베풀며 환대하였다.

2) 일반적으로 고대 세계에서는 동등한 입장에서 양측이 계약을 체결할 때에 계약 의식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서 잔치와 동동 식사가 행해졌다(31:54).

3) 여기에서 이삭은 과거에 행한 아비멜렉의 부당한 대우에도 불구하고(16절) 그와 언약을 맺어 서로 평화하     였던 것이다.

4) 이와 같이 우리 신앙인은 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아니하고 할 수 있는 대로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하도록 힘써야 한다(롬12:17,18).


29, ‘세바’는 어떤 우물에 붙여진 이름인가(32,33절)?

1) 이삭과 아비멜렉이 계약을 체결한 바로 그날에 이삭의 종들이 와서 새로 파기 시작한 우물로부터 물이 나     온다는 보고를 하였다(32절).

2) 이는 이삭이 아비멜렉과 서로 평화할 것을 맹세하고 난 직후의 사건이였기 때문에 결국 ‘맹세’를 뜻하는      ‘세바’라는 이름이 그 우물에 붙여졌다.

3) 그리고 이 우물이 있는 성읍을 ‘브엘세바’(맹세의 우물이란 뜻)라고 부르게 되었다.

4) 브엘세바는 이스라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어 후에 이스라엘 남쪽 국경을 상징하는 말로 자주 쓰였다

   ( 삼상3:20, 대하30:5, 암8:14).  


30, 본 장의 브엘세바와 아브라함 당시의 브엘세바를 비교하여 설명하라(33절, 21:31).

1) 브엘세바란 이름은 전에 아브라함이 아비멜렉과 언약을 체겨할 때 우물에 붙였던 이름이었다(21:31).

2) 이삭은 그 사실을 상기하여 새 우물에 ‘세바’라는 이름을 붙였다.

3) 그러므로 본 장의 우물과 21장의 우물은 다른 우물로 보아야 한다.

   다만 이 두 우물은 ‘브엘세바’라고 칭하여진 한 성읍과 거의 같은 장소에 위치해 있었던 것이다.

4) 이삭은 부친이 불렀던 초기의 이름을 확인하고 영원히 그렇게 부르기를 바랐었다.


31, 에서는 몇 살 때에 결혼했는가(34절)?

1) 40살 때에 결혼하였다. 이는 이삭이 리브가와 결혼할 때와 같은 나이였다(25:20).

2) 이때에 이삭은 100세의 나이였다(25:26).


32, 에서는 40세 때 누구와 결혼했는가(34절)?

1) 헷족속 출신의 두 여인, 즉 유딧(브에리의 딸)과 바스맛(엘론의 딸)과 결혼하였따.

2) 이들 헷족속은 가나안의 원주민으로서 하나님에 대하여 무지하였다.


33, 에서의 결혼은 왜 이삭과 리브가의 마음에 근심거리가 되었는가(35절)?

1) 며느리들의 성격상 차이라기보다는 그들이 가나안 헷족속의 후손이었기 때문이다.

2) 그들은 경건한 이삭의 가정에 이방 우상을 비롯한 이방의 생활 방식을 갖고 들어와서 이삭과 리브가의 영     혼에 괴로움을 주었던 것이다(28:8). 원문에 ‘마음’(루아흐)는 영혼을 뜻하는 말이다.

3) 또한 에서의 일부다처도 하나님이 창조 질서에 위배되는 죄악으로(창2:24) 에서가 육적인 쾌락에 기울어진     생활을 했음을 보여 준다.

4) 이처럼 신앙 가정에서 자란 아들이 불신자와 결혼하는 것은 경건한 신앙을 가진 부모에게 큰 영적 고통을     끼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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