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윈난성의 샨(Yunnanese Shan) 윈난성의 샨족은 한 마을에 약 40가구 정도가 모여있으며 마을 주민들은 강과 시내를 따라 주로 거주한다. 윈난성의 샨족은, 역사적으로 자신들과 관련된 소수 민족들과 함께 남쪽에 거주하는 더 적은 수의 민족들을 여러 차례 정복했고, 따라서 그 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민족이 되었다. 오늘날 이러한 종족들은 특징적으로 꾸며진 마을이나 여성들의 옷차림, 언어 등으로 구별된다. 삶의 모습 이 지역의 열대 기후와 비옥한 계곡들은 논쌀(wet rice)을 재배하는데 이상적이다. 사실 윈난성 샨족은 윈난성 지역에서 쌀을 경작한 최초의 종족이며 오늘날도 전체 농경지의 70%가 쌀 경작을 위한 논으로 이루어져있고, 그 외에 사탕수수, 차, 고무와 열대 과일들의 상업성 작물들도 있다. 여성들은 쟁기질과 밭을 가는 등의 험한 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농사일을 도우며, 가내 수공품들을 장에 내다 팔고 집안의 자질구레한 일을 돌본다. 윈난성의 샨은 혈통보다는 지역 사회에서내에서 더 큰 정체성을 키운다. 또 타 지역에서 거주하면서도 고향에 적을 두고 있다. 샨족은 부계를 따라 후손을 잇기 때문에 자녀들은 아버지의 성을 그대로 잇는다. 아버지의 유산은 대부분 아들들에게 분배되고 장남은 그 집을 상속받고, 반면 딸들과 사위는 집안 소유물의 일부분을 상속받는다. 전통적으로 샨족 사회는 혈통에 의해 귀족과 평민,두 계층으로 나뉜다. 불교는 종교적으로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사회 전반에 영향을 주는데, 이 때문에 불교의 법도는 수년동안 아이들을 가르치고 이 사회규범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오늘날까지도 어린이들은 불교 사원에 가서 그들의 언어인 다이(Dai)어 쓰기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정부 학교 선생님들과 사원에서 일하는 선생님들 사이에 긴장감을 조성했다. 신앙 윈난성 샨의 주요한 종교는 테라바다(Theravada) 불교이다. 이 분파는 역사적인 인물로 붓다를 강조하며, 또한 종교적 삶의 미덕들, "트리피티카(Tripitika)"의 권위를 강조한다. 트리피티카("세개의 바구니"라는 뜻)는 자기수양, 설교, 교리의 세가지의 중요성을 뜻한다. 불교도들은 바른 생각, 제사의식, 자기 부인(self-denial)을 통해 자신들의 영혼이 니르바나(nirvana) -영원한 천국에 이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들은 또한 전생에 삶에 의해 현재 삶의 안녕이 결정된다는 환생을 가르친다. 보다 큰 윈난성 샨 촌락은 불교 사원을 적어도 한 개이상씩 가지고 있다. 평신도들은 "득도(enlightened)"의 경지에 이르거나 구원을 얻기 위해 붓다에게 공물을 바치고, 불교승려들을 섬기기, 자신들의 아들을 불교 사원에 보내는 것등을 실천한다. 윈난성 샨족은 불교 뿐 아니라 또 다른 많은 신들을 믿는다. 어떤 귀신들은 자애롭고 도움을 준다고 믿기도 하지만 악귀는 사악하고 해로운 것으로 믿는다. 필요로 하는 것들 윈난성 샨족을 위한 기독교 텔레비젼, 라디오 방송은 없고 오직 쪽복음이 다이(Dai)어로 번역되어 있다. 그들은 자기 부인(self-denial)의 고행이 결코 구원에 이르는 값을 지불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윈난성 샨족을 위해 사역하는 한 선교 단체가 있지만 그 진행은 매우 미미한 상태다. 기도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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