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배 인 도 법
그리스도인의 최고의 선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예배”인 것이다. “선한 일인 줄 알고도 행치 않는 것은 죄”라고 했는데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가장 큰 선인 것인데도 불구하고 “예배하는 자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라”고 말씀하는데 우리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소홀히 여기는 죄악을 많이 범하고 있다.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는 1,예배는 믿음에 대한 표현이다. 2,예배는 신앙 생활의 핵심이다, 3,예배는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이다. 4.예배는 성도에 대한 의무이며 최고의 선이다. 그러므로 예배는 그 내용과 의식이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예배하는 자는신령과 진정이라는 조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어린이 예배라고 예외 일 수는 없다. 1.예배의 정의 1)어원을 통해서 본 예배의 뜻 1.SHWAKA(히)=허리를 굽힌다. 절한다. 2.PROSKUNEO(헬)=입맞추다. 경배한다. 항복한다. 존경한다. 복종한다 2)예배를 정의하는데 주의 할 점 1.예배는 출석이 아니다. 2.예배는 제사가 아니다. 3.예배의 대상은 오직하나님 뿐이시다.(제 1위 하나님<성부 하나님>) 2.예배는 왜 하는가? 1)인간의 본분이므로 (창 4: 26, 전 12:13) 2)하나님이 예배자를 찾으시는 까닭에(요 4:23-24) 3.예배를 통해서 무엇이 이루어지나? 1)하나님과 영적 친교 (출 23:17) 2)주의 은총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 신앙고백, 헌신 봉사, 계시 전달, 예배자들간에 친교 화목. 3)축복=축도 (고후 13:13) 3.교육상 예배의 위치 교육=인격의 도야, 인격=지.정.의, 예배=정적훈련 노력점--하나님 앞에 서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할 것. 몸소 희생제물이 될 것. 평안한 기분을 유지할 것. 4.어린이의 예배 교육 1) 참 예배=예배는 “쇼” 가 아니다. 2) 바른 신관을 가지고 예배할 것. *하나님은=사랑의 아버지/지혜로우신 아버지/전지 전능하신 아버지/전 인류의 아버지/사람과 동사 동역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3) 예배 중에 지(설교), 정(찬미), 의(헌금)가 이루어 져야 한다. 4) 예배 지도의 3 원칙 ① 순서를 잘 짤 것 A) 예배의 5대 요소(기도, 찬송, 성경 봉독, 설교, 헌금)B) 각부학생의 정도에 맞게 C) 순서 조직이 서로 연결, 통일 되게 ② 예배 순서를 잘 집행 할 것 A) 간단 명료 B) 명랑 하게 C) 경건 엄숙미 D) 변화성 있게 ③ 예배 분위기를 잘 조성 할 것 A) 예배당의 정리 정돈 B) 사회자의 정신적 준비 ... C) 학생들의 정신적 준비--공과 시간으로 알지 않도록 D) 일반 교사들의 협력이 필요 5.예배의 5대 요소 세부 지도법 1) 사회(인도) ① 사회자의 예배 의식 *예배의 흐름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됨. *엄숙하고 자연스러우면서 권위있게 진행한다. *예배시간중 공백시간을 주지 말라. *사회자는 복장이 단정해야 한다. ② 사회자의 태도 여유있게, 시선, 양손과 발, 옷차림, 자신감, 친근감. 2) 기도=신앙 생활의 영적인 호흡이다. ① 기도의 요인 *믿음으로 기도해야 한다.(약 1:5-8) *진실한 기도를 드려야 한다.(마 6:5-6) *겸손한 자세로 기도를 드려야 한다.(대하 7:14) *하나님, 감사, 용서, 간구, 예수이름. ② 기도의 준비 *공적 기도에 임하기 전에 개인적인 준비 기도. *공적 예배에 참석한 자의 요구를 참작해야 한다 ③ 기도할 때의 주의점----아동 기도의 특징 A) 내용에 대한 주의 *간단하게: 1-3분을 넘지 말 것. *아동의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자녀의 입장에서 *사회적 내용으로 “우리”=We *쉬운 말로 *생활에 직접 요구된 것.*반드시 설교자에 대한 기도를 빠뜨리지 말 것. B) 태도에 대한 주의 *신속한 예배 진행을 위해서 그 자리에서 일어나 기도를 하고 사회자(인도자)의 별도의 지시가 있을 시에는 가급 적 앞에 나와서 기도하는 것이 좋다. *고개는 20도 숙이고 소리는 악을 쓰지 말 것이며 모든 이들에게 고루 들릴 수 있도록 한다. 3) 찬송 찬송은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시이며, 곡조 있는 기도이며, 하늘 문을 열고, 마음의 문을 여는 도구이다. 즉, 하늘의 은혜를 끌어 내리는 도구임. ① 예배 순서중의 찬송 *전주곡--예배 감정이 일어나게 *후주곡--은혜의 인상이 깊게 *헌금송 *합창(성가대의 관리)---설교 내용과 맞게 ② 주악자--믿음이 좋고, 예배용 곡을 잘 연주 하는 자. ③ 악기--대도록이면 올갠 종류(파이프 오르간)가 좋으나 피아노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리듬 악기나 기타, 전자 악기는 예배 음악에는 적합하지 않다. ④ 지휘자--믿음이 좋고, 지휘 능력이 있는 자. ⑤ 예배 순서의 찬송가--찬송가에서 택할것이며 설교내용과 전체 예배 순서와 일치가 되는 내용이어야 한다. ⑥ 가창--핏대를 올리거나 악을 쓰는 듯한 창법, 또는 입으로만 부르는 맥 빠진 찬송은 절제. 4) 성경 봉독 명확하고 부드러운 음성과 적절한 억양, 그리고 앞 뒤의 문장과 내용이 잘 연결 되게 하고 하나하나 낱말을 명확하도 록 한다. 5)헌금 ① 헌금을 드리는 의의 A) 은혜의 보답 B) 축복의 씨 C) 감사의 표시 ② 헌금을 드리는 정신 A) 하나님의 것을 돌려 드린다는 정신. B) 구속의 감격으로 드리는 기쁨의 정신. C) 물질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로 드리는 정신. ③ 헌금을 드리는방법: 자원하는 마음으로 미리 준비하여 후하게 드림. (드리는 도구 문제) ④ 헌금이 어디에 쓰여지고 있나 보고 할 것. 6) 설교--[설교법]에서 강의
6. 결론 하나님은 예배하는 자를 찾으시는데 우리의 예배가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가 되어서 아벨의 예배가 되고, 갈멜산의 불도 끌어 내릴만한 예배, 정성껏 드린 과부의 헌금등 아름다운 예배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 앞에 최고의 선을 다하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
바람직한 출석부 관리
출석부의 관리는 지금 현재 학생의 상태에 대하여 파악할수 있는 기초적 자료가 된다. 담임교사는 자기 학급의 학생들에 대한 목자이기 때문에 단순히 성경학습만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출석부 이용을 하여 현재의 학생에 대한 모든 사항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단순한 형식으로 끝나기 보다는 관리를 위한 출석부로 만들도록 노력해야한다. 한 학급의 출석부는 그 학급의 상태를 가장 정확하게 보여주는 진단서와 같다.
결석을 방지하는 열쇠
⑴ 주일학교로 하여금 주일학교가 되게 하라 학생들은 당연히 예배를 드리기 위하여 주일학교에 등교한다. 하나님을 찬양하고,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며,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싶어한다. 학생들의 신앙심이나 어른들의 신앙심은 그 내용에 있어서 같은 것이다. 주일학교가 신령한 단체가 되고 하나님의 말씀이 흥왕해야 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에 얽매이지 말고 학생들 스스로 경건한 신앙을 가지고, 자리기를 바라는 자세에서 주일학교를 출석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⑵ 출석에 대한 준비를 시켜라. 학생들이 주일 또는 수요일의 주일학교 시간을 어떻게 맞이하느냐 하는 것이 그들의 출석 및 결석을 결정한다. 그래서 주일학교에 등교하여,예배시간을 비롯해서 성경학습 및 특별활동 때 자신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기대란 본래 동기를 강화하고 더욱 큰 욕구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⑶학생들을 참여시켜라. 주일학교는 학생들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말씀의 진리를 배우는 곳이다. 교사는 이들을 위한 사역자에 불과하다. 그래서 몇가지 제안을 해본다. 1.예배에 있어서 사회.기도.성경 본문읽기,광고 등의 순서는 학생들이 맞도록한다. 2 성경공부에 있어서 출석부르기,본문 성경 읽기,교재읽기,기도등은 학생이 담당하도록 해본다. 3 특별한 행사에 있어서 학생들의 분담을 하도록 하고 교사들은 기획하고 진행을 보조한다.
⑷ 자율적인 규율을 심어주라. 규율 또는 내규는 조직을 튼튼하게 하는 동시에 구성원들로 하여금 맴버쉽(membership)을 지니도록 한다. 신앙은 자유롭지만 신앙을 표현하는 행위나 신앙이 요청하는 행위들은 엄격한 규율속에서 이행될때 그것이 보다 순결하고,보다 심도 깊은 기독교 교육으로 성취될 수 있다.
⑸ 학급의 교사가 아니라 학생들의 교사가 되도록 하라. 교사들의 태도는 학생들의 출.결석에 바로 영향을 끼친다. 교사는 학생들에 대한 열쇠가 된다. 교사가 학생들을 한무리로 다루지 말고,한 어린이,한어린이에게 관심을 베풀고 사랑으로 감싸줄때 그들은 언제나 교사 옆에 있으려 한다.
⑹ 지체의식을 고취시켜라. 주일학교에 출석하면서 지체의식을 가질 때,그들의 행동은 단순하게 일어나지 않는다. ‘나는 우리 학급의 한 지체가 되고 우리 학급은 우리 주일 학교의 한 지체이며, 주일학교는 우리교회를 이루는 지체가 된다.’는 의식을 고취시킨다. 이럼으로 개인이 아니라 우리가 되도록 해야한다.
⑺ 또래 모임을 적극 운용하라.
⑻ 가정방문을 확장하라. 교사들이 실제로 가정을 방문해서 학생의 형편을 살피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또한 시간 및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생들의 사정을 알아보고 격려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가정방문 확장 프로그램은 전화나,엽서,서신등에 의한 방법이다. 엽서는 전체 학생들에게 할 수 없었던 이야기와 개인적인 돌봄-관심을 나타내는 이야기를 쓰도록 한다. 전화는 한 주간의 주말쯤이 효과적이다. 한주간의 안부와 관심,기대감을 품도록 보여주어야 한다. 그리고 격려와 출석을 독려 한다.
⑼ 생동하는 분위기를 연출하라. 지루하게 만드는것,그것은 학생들을 뛰쳐 나가도록 만드는 것이다. 수업의 방법에 변화를 주고 순서를 바꾸어서 진행해 본다.
⑽ 기도하라 요 15:7 요일 3:22
심방 관리법 “어머나! 오늘 개똥이가 안 나왔구나. 왜 오늘 교회 안 나왔는지 아는 사람 없어요?” 이러한 무책임 하고 맥빠진 교사 의 음성은 주일학교 교육현장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소리다. 우리는 하나님께로 부터 천하보다 귀한 영혼을 맡아 양육 하라고 하는 교사의 막중한 사명을 부여 받았다. 그러나 늘 세상 속에서 바쁘게 살다보면 과연 제대로 교사의 직분을 감당하고 있는지 확신이 없을 때가 있다. 년초에 새로운 각오와 결심을 갖고 주어진 사�을 잘 감당하겠노라고 올해에는 반드시 부흥시키고 열매 맺는 일에 주 력 하겠노라고 다짐을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식어져 가는 열심과 줄어가는 어린이들의 숫자에 실망하고 좌절하는 교 사는 없는지? 오늘날 풍성한(?) 교육자재와 고도로 발달된 문화와 환경속에 살면서 어린이들의 눈과 귀, 그리고 마음은 한없이 높아 져만 가고 있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가만히 앉아서 오는 어린이들만 기다리고 있다면 아동부의 부흥과 성장은 기대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모든 교사들은 기도하므로 성령 충만을 받고 말씀을 묵상하고 연구하므로 실력을 쌓으며, 여러가지 교 육과 노력을 통하여 기술을 익히고, 또한 일어나 전도하며, 주어진 어린이들을 돌보고 관리 하는 데 세심한 주의를 기 울여야 할 것이다.
1.아동부의 부흥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철저한 학습을 통하여 부흥을 꾀할 수 있으며, 둘째, 효과적인 관리를 통하여 꾸준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이중 두번째 조건중 하나인 관리(심방)의 세부사항을 살펴 보고자 한다. 효과적인 심방(관리)을 위하여 선행 되어야 할 몇가지 조건이 있다. 1)어린이들을 교사의 동역자로 만들어야 한다. 동역자로 만들기 위하여는, ①중생의 체험을 갖도록 철저한 진리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②교사와의 개인적인 접촉과 관심을 통하여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좋은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③제자훈련을 통한 책임의식을 심어주므로 개개인을 leader로 만들어야 한다. ④어린이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다. 위와 같은 절실한 노력들이 실천될 때 교사와 어린이간의 동역자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2)부모를 교사의 동역자로 만들어야 한다. 학부모와 좋은 관계는 아동부의 부흥 뿐만 아니라 심방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수 그리스도의 아름다운 향기를 발하 는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성도와의 좋은 관계 뿐 아니라 불신 부모와의 좋은 관계가 참으로 중요하다. 그러므로 부모를 교사의 동역자로 만들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부모를 동역자로 만들기 위하여 심방하되 아래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①의복을 단정히 갖추고 찾아가서 정중한 태도로 인사한다. 옷은 그 사람의 인격을 나타내 준다. 그러므로 깨끗하고 단정한 옷차림과 모습, 그리고 품위있고 예의바른 말씨는 심 방하는 교사뿐만 아니라 교회전체의 이미지를 좋게 해 줌으로 신경을 써야 한다. ②심방받는 학생의 장점을 크게 칭찬해 주며 교회의 확고한 교육목표와 교육의지를 보여 주므로 부모가 안심하고 자녀 를 맡겨도 좋다는 인식을 심어 주어야 한다. ③계속적인 연락을 취하되 말을 많이 하면 실수가 따르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항상 정중한 태도를 잃지 않아야 한다. ④정기적인 방문도 필요하다. 자기 반 학생의 경조사를 일일이 파악하여 함께 기뻐하고, 슬펴하므로 학부모에게 개인적인 신뢰를 주고, 늘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학생의 교회생활에 대하여 알려주고 의 논함으로 부모를 좋은 동역자로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결코 쉬운 일도 아니지만 할 수 없는 일도 아닐 것이다. 이렇게 효과적인 심방을 위하여는 무조건 아무 집이나 무의미하게 찾아 다니기 보다 어린이와 학부모를 교사의 동역자로 만드는 철저한 노력이 우선 필요하며, 그것이 심방과 연결 되어질 때 확실한 효과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2.아동부 심방의 종류 1)새신자 심방 주일학교에는 늘 새로운 어린이들이 찾아온다. 그러나 관리를 잘하지 못하면 그 어린이들은 철새처럼 이교회 저교회를 떠다니가 결국은 실족하고 말것이다. 이러한 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새신자 심방이 꼭 필요한 것이다. 심방하되---- ①친구와 함께 교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 집근처의 친구라든지, 같은 학원의 친구를 연결시켜 주므 로 혼자라는 두려움을 없애주는 일이 필요하다.(교사 는 반드시 심방할 때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②즉각적인(예배후)심방이 필요하다. ③즉시 심방이 불가능할 경우 반드시 전화번호나 집, 그리고 연고자를 확인해 놓아야 한다. ④교회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2)결석자 심방 어느 교회, 어느 부서마다 결석자는 있게 마련이다. 그러나 결석자를 위해 심방이 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라 성장과 퇴 보의 결정이 되어진다. 그러므로 결석자 심방은 가장 중요하며, 반드시 필요하다. 심방하되--- ①결석한 원인을 먼저 분석한다. ②반드시 결석한 그 주간에 심방해야 한다. 그리고 토요일에 다시한번 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주일에 교회 출석할 것을 확인하는 심방을 해야 한다. ③장기결석치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들이 2주이상 결석한 상태로 방치해 두면 교회를 잊어버리거나 쑥스 럽게 생각하여 나오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교사가 심방하여 함께 데리고 나오도록 한다. 결석생을 심 방하여 교사의 품에 따뜻하게 안아주며,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위로하는 것은 놀라운 효과가 있음을 잊지 말자! 3)유고 심방 가정의 어려움이나 사고, 병으로 인하여 결석하고 있을 때 찾아가서 위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는 것은 꼭 해야할 우리의 사명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갖고 심방할때 성령님의 역사도 함께 하실 것이다. 4)정기적 심방 정기적으로 잘 출석하고 있는 어린이들도 심방이 필요하다. 특히 5-7세의 유치부 어린이들은 사랑하는 선생님의 관심 어린 전화음성을 듣는 것, 선생님의 얼굴을 보는 것 만으로도 큰 행복을 느끼게 된다. 또한, 교사가 알지 못하는 어떤 문제점도 있을 수 있음으로 정기적인 심방은 꼭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①일주일에 1회 정도 안부 전화심방을 한다. ②밖에서 놀고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전도를 위하여서도 토요심방을 실시한다. (이 때에 어린이들과 함께 가는것이 바람 직 하다) ③주일 오전에 꼭 확인 심방한다. ④정기적으로 교사의 집에 어린이들을 초대하거나, 모임을 갖고 반 전체 심방을 하므로 교제를 갖는것도 바람직한 일이다. 교사들이 심방할 때, 어느 가정에서나 환영받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러나 중단할 수 없고 미룰 수 없는 일이 바로 심방 일것이다. 어린이들을 바로 알지 못하고 바로 교육할 수 없으며, 심방하여 그 가정을 보지 않고 어떻게 어린이들을 잘 파악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아동부 모든 교사는 이 일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며 효과적으로 심방하고, 철저히 관리하여 하나님 보시기에 귀한 천국의 일군으로 자라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도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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