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적 타이(Red Tai) 1884년 프랑스가 베트남을 식민지화 했고, 이어 1948년 독립 타이 연방(Tai Federation)이 조직되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식민통치에 대한 공산주의자들 저항이 거세지면서 결국 독립 타이연방은 종말을 맞았고 1954년 북부 베트남은 공산주의 공화국이 되었다. 이후 베트남은 오랜 내전 겪었고 결국1975년에 남부 베트남도 공산주의화 되었다. 적 타이 족은 백 타이, 흑 타이 족(여성들의 전통의상 색깔 때문에 종족이름이 흑,백으로 지어짐)과 아주 가까우며, 적타이족의 언어는 라오스, 샨, 또 다른 종족들까지 포함하는 타이 종족 어군(語群)에 속하는 타이 뎅(Tai Daeng) 성조어이다. 삶의 모습 적 타이 족은 매우 예의 있고 공손하며 손님 접대를 즐겨 하는 종족이며 어린 시절부터 이런 사회규범을 익힌다. 적 타이족의 사회예절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어른에 대한 존경심인데 그 존경심을 바탕으로 독립심과 자주성 또한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목으로 꼽힌다. 적 타이 족의 사회는 계층의 구별이 아주 뚜렷한데 특히 연령이나 직업, 부(副)의 정도가 그 기준이 된다. 예를 들어, 시골의 농부는 장인, 상인, 도시의 공무원보다 낮은 계층으로 여겨진다. 성직자 계급은 별도로 취급된다. 적 타이 족은 가족을 사회의 기본단위로 하는 남성 위주의 가부장적 사회이다. 직계가족은 함께 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가족구성원들은 모두 서로 존경하는 마음가짐을 가진다. 이렇게 함께 생활하고 먹고 일하는 더불어 사는 삶속에서 여성들도 남편들과 동등하게 일한다. 신혼부부들은 결혼 후 분가(分家)할 때까지 처가 집에서 함께 살기도 한다. 적 타이족은 쌀(wet rice) 농사로 경제기반의 중심을 이루는데, 생산된 쌀을 직접 소비하기도 하고 환금작물로 이용하기도 한다. 적 타이 족은 남녀 차별 없이 모든 일을 분배하는데, 즉 논밭 경작, 물고기 잡기, 요리, 아이들을 돌보기, 집 청소, 빨래 등 모든 바깥일과 집안일을 남녀가 함께 처리한다. 베트남이 사회주의 국가로 전환될 때, 타이 족 사회 또한 크게 영향을 받았다. 독립적으로 일했던 농부들은 생산물을 똑같이 분배하는 "집단 농장"의 일원이 되었고, 타이 족 소작농민들은 소규모 산업화의 촉진으로 베트남의 노동 계급이 되는 기회들을 얻었다. 또한 이런 “사회주의화” 과정에서 많은 의과 대학과 병원들이 세워져서, 과거에 만연했던 천연두, 콜레라, 결핵, 말라리아 등의 확산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신앙 적 타이 족의 95%는 정령숭배(모든 물체에 영이 존재한다는 믿음)사상을 가지고 있어서 주로 초자연적인 물체나 영적 존재를 통해 도움 얻기를 구하는데, 이들은 또한 한 사람 안에 여러 개의 영혼이 존재한다고 여긴다. 여러가지 다양한 종교의식들을 통해 개인의 인격을 성숙시키고 강하게 만들기를 추구한다. 적 타이족들은 일반적으로 조상숭배(죽은 조상에게 복을 빌고 도움을 구함)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며, 특히 "수호의 영들(Guardian spirits)"과 "지역 신들 (locality spirits)"을 아주 숭배한다. 그런 영적 존재들을 노엽게 하지 않아야 저주를 피하고 복을 받을 수 있다고 적타이족들은 믿는다. 일부 적 타이 족의 신앙개념에는 불교의 가르침도 섞여 있는데, 특히 테라바다(Theravada) 불교와 그들의 이교도적 신앙이 뚜렷이 드러난다. 필요로 하는 것들 하나의 선교단체가 베트남의 적 타이 족을 섬기고 있지만 사역은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타이 뎅(Tai Daeng) 언어로 제공되고 있는 기독교 자료들은 아주 미미한 정도다. 아마도 성경이 그들의 언어로 번역되는 일이 가장 시급한 일일 것이다. 또한 더 많은 주의 일꾼들이 베트남으로 가서 전쟁으로 인해 깨지고 상한 마음을 가진 적타이족 영혼들을 치료하고 소망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기도메족
다음의 종족도 참고하십시오: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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