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삐요(Biyo) ![]() 하니족은 숲이 우거진 산악지대, 풍부한 강우량, 비옥한 토양 지대에서 살며, 가파른 산 경사면을 따라 층층이 단구를 만들어 농사짓는다. 높은 산악 지대에서 수세기 동안의 고립된 생활은 사회, 경제적으로 낙후함을 가져왔다. 그들이 사용하는 10개의 지역 방언은 1949년까지 문자가 없었다. 삶의 모습 가족 단위는 삐요인들 사이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가족 생활의 양상은 종교에 따라 틀려지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일부일처는 어떤 지역에서 통하지만 반면 일부다처가 다른 지역에서 성행하기도 한다. "가족의 권위"는 가장(남성지배)과 부계를 따른다. 이는 남자아이가 아버지의 혈통을 잇고 여자는 남편의 혈통에 속하게 되는 것을 뜻하며 또한 남자 아이에게만 아버지의 이름을 대를 잇도록 주어진다. 삐요는 친절히 접대하는 문화가 잘 알려져 있다. 손님이 삐요 족의 집을 방문하면 그는 포도주와 차를 대접받으며 만약 그가 음료를 거절하면 가족들은 심하게 상처를 받게 된다. 만약 손님이 음료를 마시면 주인은 최선을 다해 손님을 공손하게 접대한다. 삐요는 매해 몇 개의 큰 명절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신년 축하이다. 두 번째는 시월 추수 기간동안 칠일간 펼쳐지는 명절이다. 새해를 맞이한 날의 오후에는 진행자가 지난해와 작별을 고하기 위해 까맣게 된 쌀로 만든 세 개의 공을 뒤쪽으로 던지고 신년을 축하하기 위해 하얀 쌀로 만든 세 개의 공을 앞쪽으로 던진다. 그런 후에 특별한 밧줄을 돌리면 남녀 노소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참여하여 그네타기를 즐긴다. 그들은 이것이 재앙을 막아주고 한해를 풍성하게 해줄 것이라고 믿는다. 이 행사에서는 마을 사람들이 빙 둘러서서 모닥불에 구워먹고 마시고 춤추며 노래한다. 자정이 되면 진행자가 축제가 끝난 것을 알리기 위해 그 그네의 밧줄을 끊고 새로운 해의 시작을 고한다. 축제기간동안 삐요는 파란색 또는 검은 색으로 염색된 손으로 짠 멋진 전통 의상을 입는다. 남자는 특유의 자켓과 터번을 두르고 여자는 색깔이 없는 블라우스와 특별한 모자를 착용한다. 신앙 전통적으로 삐요는 무생물에도 영혼이 있다고 하는 애니미즘, 다신교, 조상신 등이 혼합된 신앙을 가지고 있고, "거룩한 언덕"에 있는 나무들이 그들을 인도하는 신이라고 믿고 있다. 오늘날, 그들은 여전히 이와 비슷한 신앙에 머물러 있다. 그들은 매우 미신적이며 장애가 있는 아이나 쌍둥이를 낳으면 불운한 것으로 여겨 이 아이들은 죽임을 당하고 부모는 추방당하며 그들의 집과 소유물들은 불살라진다. 그들은 다스리는 많은 신의 존재를 믿고 있으며 하늘과 땅을 다스릴 뿐만 아니라 그들의 마을을 보호하고 병을 가져오는 악귀들로부터 보호한다고 믿는다. 삐요에게는 3개의 대표적인 종교 지도자가 있는데 "주이마(zuima)"는 부족중에서 가장 나이드신 연장자로 모든 종교 행사를 주관하는 남성이다. "베이마(beima)"는 주술을 행하는 남자 무당이며, 남자 또는 여자도 될 수 있는 "니마(nima)"는 예언하고 의료적인 부분을 관장하는 역할을 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중국 정부가 기독교를 엄격하게 금지한 이후로 현재 삐요 사이에서 사역하는 단체는 없다. 성경은 아직 그들의 언어로 번역되지 못했고 이 지역에 기독교 방송도 없다. 중보와 복음 사역이 이 민족에게 급히 요청되고 있다. 기도제목
![]()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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