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빠이(Bai) ![]() 이들은 양쯔(Uangtze)강 상류에서 얼하이(Erh Hai) 호수 하류에 이르는 지역에서 쌀농사를 하며, 주로 아름다운 호수로 둘러싸여 있는 호수나 에머럴드 빛의 계곡의 높은 산지에 집을 지어 사는데, 쾌적한 기후, 풍경, 적당한 고도 등의 좋은 자연환경 때문에 공산당원들의 휴식처로 인기가 높다. "빠이"라는 말은 중국어로 "흰색"을 뜻하는데 처음에는 남서쪽 경계 지역에 거주하던 사람들을 일컫던 말이며, ‘빠이멘(Baimen)’이나 ‘화이트멘(Whitemen)’이라는 말도 이들이 흰색 양피를 입고 있기에 그들을 부르는 말로 사용되지만, 정작 그들은 스스로를 "뽀지(Bozi)" "빠이후(Baihu)" "빠이지(Baizi)"라고 부른다. 삶의 모습 빠이족은 가족 중심의 구조를 가지며 중국계 이족(Yi)과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대부분이 농업, 수산업이나 사냥에 종사를 하며, 주식은 쌀, 채소, 과일, 생선, 곡물등이다. 빠이족들의 촌락은 주로 호수 근처의 비교적 황량한 땅이나 산 중턱 마을에 형성되는데, 따라서 어떤 제한 없이 확보 할 수 있는 만큼의 땅에서 자유롭게 쌀농사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집의 규모가 작으며 실내 배관 시설이 없다. 빠이족에게 있어 대가족의 가족체계를 제외하고는 촌락이 가장 중요한 사회 조직이다. 결혼은 일부일처제이고 중국의 다른 종족들과는 달리 여아(girls)들도 남자아이들만큼 귀하게 여긴다. 무거운 쟁기질을 하는 등의 일을 제외하고는 전통적으로 남자와 여자가 모든 일을 동등하게 감당한다. 그래서 그런지 빠이족의 여성들은 항상 강인함을 자랑하며 무거운 물건을 들고 장거리를 다니는 것도 전혀 어려움 없이 해낸다. 지난 1970년대 말부터 중국 경제는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한 예로, 식료품과 국산품에 대한 자유 경쟁시장체제를 다시 시작하면서, 중국 내의 경제 생활이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빠이족을 비롯한 소수민족들은 주로 외딴 지역에 거주하기 때문에 생활수준 향상이 거의 없었다. 신앙 빠이족의 신앙형태과 중국의 전통 관습은 아주 흡사하다. 이들의 종교적 실천은 불교와 도교, 그리고 죽은 조상에게 기도하는 조상신에 대한 숭배등이 함께 어우러져 형성되었다. 과거에 이들은 특별한 의식을 통해 그들의 조상신에게 제사를 지냈었는데 지금도 이런 의식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빠이족은 사후세계에 대해서는 불교적인 입장을 취한다. 불교는 바른 사고(정도-定度)와 제사, 자기 부정을 통해 "열반(nirvana- 영원한 절대 평온의 상태)”에 이른다고 믿는다. 빠이족은 그들의 신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서, 항상 염불이나 종교의식, 희생을 통해 신들을 노엽게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 사람이 아프면 스님들을 모시기도 하지만 영적인 문제가 생기면 보통 집안의 가장이 처리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빠이족은 중국의 지배로부터 거의 천년 넘게 자유로웠었는데, 13세기에 그들의 자유는 끝나고, 당시 중국 황실이 빠이족의 귀족을 없앴으며, 그들의 영토를 중국에 합병했다. 1949년 혁명 이후, 소수민족에 대한 선입견이 더 심해지면서, 끝내는 한족(the Han Chinese)이 빠이족을 말살시켰다. 1960년대이후에는 빠이족의 전통과 언어 문화도 점차 사라졌다. 현재 빠이족은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에 완전히 동화된 상태이며 빠이족 목사나 교회는 없다. 이들의 언어인 빠이어(Pai)는 문자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따라서 현재 빠이어로 된 성경은 없다. 중국 안에 많은 지하교회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 교회 사역을 위한 교역자들과 교사들을 훈련시킬 방법이 없다. 기도제목
![]()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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