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와그디(Wagdi) 아마도 "브힐" 이라는 이름은 대부분의 드라비다어 계통의 언어들에서 "활(bow)"을 뜻하는 'villu' 또는 'billu' 라는 단어에서 파생했을 것이다. 브힐 남자들이 항상 활과 화살을 지니고 다녔기 때문에 활은 오래전부터 브힐 종족의 특징적인 무기로 간주되었다. 브힐 종족들은 인도에서 가장 접근하기 어려운 외딴 지역들에 거주하고 있다. 브힐족은 또한 흩어져 살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정부가 주는 혜택들로부터 소외되어 왔을 뿐 아니라, 브힐 종족들 또한 전반적으로 정부 관리들을 불신하는 풍조를 형성하게 되었다. 와그디어로 불리어지는 와그디족의 언어는 인도 아리안 어군 계통의 브힐어에 속한다. 삶의 모습 와그디 족은 전통적으로 사냥군들이며 채집가들이다. 비록 창이나 물맷돌 그리고 도끼들을 함께 사용하기는 하지만 그들은 사냥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활과 화살에 의존했으며 식용 작물들, 뿌리들 그리고 열매들을 숲속에서 거두는 일도 했다. 불행하게도 이 지역에 행해진 대대적인 삼림벌채로 인해 삼림 자원들이 현저히 줄어들었고 그 결과 오늘날 대부분의 와그디 사람들은 영세농민으로 정착해서 옥수수, 조, 오이, 면화, 쌀(wild rice), 녹두 그리고 보리 등을 주로 재배한다. 토지를 잃은 일부 와그디 사람들은 고용 노동자로 생계를 유지하는데, 그들 가운데 대다수는 삼림 정화 작업 또는 도로 복구 작업 등의 일에 종사한다. 와그디족은 옷감을 짜거나 도자기를 굽거나 금속 재련 등의 일을 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품목들을 얻는 것은 무역에 의존한다. 와그디 족은 길을 따라서 풀더미들을 가로수에 묶어 둠으로써 마을의 경계를 표시한다. 각 마을은 대체로 셋 이상 마흔 가까이 이르는 정도의 가족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집들은 먼 거리를 두고 각각 떨어져 있다. 그들은 대체로 가족 소유의 땅으로 둘러싸인 언덕 위에 집들을 짓고 살며 대부분의 마을들은 또한 공동체 사용을 위해 마련된 토지를 확보하고 있다. 와그디족은 나무로 테두리를 친 장방형의 2층 집에 산다. 집의 벽들은 대나무에 물과 진흙, 소똥을 함께 개어 만든 반죽을 발라 마감된다. 이 재료들은 벌레를 쫓아내고 집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집에는 창문이 없고 정면 벽에 출입문이 하나 있을 뿐이다. 지붕은 대체로 풀, 대나무 또는 티크 나무 잎 따위의 매년 새로 이어야 하는 재료들을 사용한 초가 지붕이다. 아버지는 가속의 우두머리로서 가족 구성원들에게 하루의 일과를 분담하고 모든 가계 수입을 통제하는 사람이다. 어머니는 딸들과 며느리들의 할 일을 정하고 그들의 일을 감독하는 일을 한다. 여자들의 하루 의무에는 식사를 준비해서 들에서 일하는 남자들에게로 가져다 주는 것, 그리고 물 긷기, 소젖 짜기, 땔감 구하기 등이 있다. 쟁기질이나 씨 뿌리기 등의 농사일은 남자들의 몫이며 사냥 또한 기본적으로 남자들의 활동이다. 와그디족은 몇몇 씨족으로 나뉘어지는데, 각 씨족에는 수장이 있다. 수장들은 씨족과 관련된 일들에 대하여 최고의 결정권을 가진다. 씨족들이 종종 지리적으로 분리되기 때문에, 씨족이 주로 당면한 문제는 족내혼(같은 씨족의 구성원끼리 결혼)을 보장하고 혈통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인다. 신앙 와그디 족은 힌두교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은 "정령숭배자"(무생물에도 영이 있다고 믿음)들이다. 사실 그들이 실천하는 정령 숭배적 행위들은 힌두교와 너무나 깊이 연관되어 있어서 힌두교와 정령숭배를 나누어 생각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조상 숭배" (타계한 친척들의 영을 숭배하는 것) 또한 보편적으로 행해 진다. 마을의 "무당(shamans, 제사장)"들은 신들과 진흙으로 만든 우상들의 노를 달래기 위해 돌 제단 위에 희생 제사를 드리기도 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현재 인도의 와그디 종족을 위해 사역하는 선교단체는 없다. 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나누어 줄 기독교 사역자들이 너무나 필요하다. 기도야말로 이들이 복음의 진리 속으로 스며드는 것을 보게 하는 첫 단계이다. 기도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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