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의 라오(Lao) 원래 수세기 전에, 라오족들은 중국에 살고 있었으나, 중국인들의 심한 압력으로 인해 점차 남쪽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그러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라오 왕국이 공산 정부로 바뀌면서 다시 많은 라오인들이 피난처를 찾아서 버어마(현재 미얀마), 태국, 라오스로 이주할 수 밖에 없었다. 과거 8-9세기경에는 메콩강 유역을 따라 자신들만의 거처를 확보했었던 라오인들이 이러한 혼란한 외부환경으로 인해 계속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결국 캄푸차(Kampuchea-현재 캄보디아)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1991년 정전이 선포되면서, 마침내13년간의 전쟁은 막을 내렸다. 그러나, 종전(終戰)의 상황에서도 크메르 루즈 (Khmer Rouge)로 알려진 반정부 공산주의자들은 무장해제를 거부하였고 이로 인해 현재까지도 캄보디아 땅의 많은 지역에서 지뢰가 발견되고 있으며 농사일을 하며 사는 캄보디아 농민들은 안심할 수 없는 환경에서 매일 일하고 있다. 삶의 모습 비록 캄보디아의 헌법은 소수민족의 인권을 보장하고 있지 않지만, 라오족은 북부지방에서 비교적 평화로운 생활을 누리고있다. 라오족 대부분은 쌀(wet-rice)농사를 짓는다. 라오 농부들은 면화, 뽕나무(양잠을 목적으로함), 야자수, 이외에도 다양한 과일들을 재배한다. 수 차례의 전쟁과 크메르 루즈의 위협으로부터 견디기 위해 라오인들은 자급자족의 사회를 형성해야만 했다. 1975년, 반정부 공산주의자들이 메콩강 지역을 점령하고자 시도했으나, 라오인들이 있는 북부지방까지는 이르지 못하였다. 라오 사람들은 중국 상인들과 접촉이 가능한 강 유역이나 교역로를 따라 촌락을 형성하였다. 촌락의 규모는 열 가구에서 수백 가구까지 아주 다양하다. 라오족의 가옥은 전통적으로 대나무와 야자잎을 이용하여 지어진다. 우기 때의 진흙과 물로부터 건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땅에 막대기둥(지주-支柱)을 세워서 위치를 높인 후 집을 짓는다. 가금류, 돼지, 염소 등과 같은 가축들을 집 주변에 자유롭게 풀어 키운다. 라오족의 거의 모든 집들이 황소와 물소를 기르며,나무로 만든 기구를 물소의 등쪽에 달아 농사에 사용한다. 일부 라오인들은 고기잡는 어부이며, 또 평상시에는 농부로 일하지만 필요에 따라서 대장장이나 목공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불교의 "와트"(The Buddist Wat)나 사원은 마을 생활의 중심이 된다. 있다. 마을의 지도자는 일반적으로 세속적인 일을 담당하는 족장과 종교적 일을 담당하는 불교 수도승으로 나뉘어진다. 라오족 사회는 더 이상 엄격한 계급이나 계층 체계를 따르지 않는다. 따라서 태생에 따른 엘리트 계급을 형성하는 일은 없어졌다. 라오족 사회는 일반적인 혈통이나 씨족범위가 아닌 가족 단위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들만의 관습을 지키면서 생활하는데, 결혼 전의 난혼(성적문란)은 라오족사회에서 비교적 일반적인 현상이다. 라오족의 민속전통예술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는데,특히 "케네(khene)"라는 대나무 악기는 아주 독특하다. 라오족 여자들은 전형적으로 짧은 팔의 상의와 면이나 비단으로 짠 수직 줄무늬의 "파신(pha sin-일종의 치마)"을 입는다. 남자는 주로 짧은 팔의 상의와 짧은 바지를 입는다. 소녀들은 금,은보석류의 장신구들로 팔과 목을 치장한다. 신앙 절반이 넘는 수의 많은 라오인들은 토속적 정령숭배와 불교가 혼합된 형태의 신앙을 가지면서 다양한 초자연적 존재와 초자연적인 물체들에게 자신들에게 필요한 복과 도움을 구한다. 특히, 땅의 신령함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라오족 중 33% 정도가 불교도인데, 일반적으로 젊은 남자들은 석달씩 마을 수도원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게 된다. 라오족의 불교도들은 "옳은 생각", "제사의식", "자기부인" 등이 죽음에 이르렀을 때 자신들의 영혼을 "열반"(nirvana-극락의 상태)으로 이끌어줄 것이라고 믿는다. 라오족은 실상 그들이 섬기는 신들을 두려워하면서 사는 것이다. 따라서 성가와 종교의식 및 제사 등을 통해 그들의 신들을 계속해서 달래려고 노력한다. 또한 이들은 인간 사회의 존재가 죽음과 환생, 윤회 과정을 되풀이한다고 믿는다. 필요로 하는 것들 라오족 사람들의 삶은 과거에 있었던 전쟁과 피로 얼룩진 그들의 아픈 역사로 인해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이들은 내적치유와 영적으로 참된 소망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며, 이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해 라오족을 묶고 있는 이러한 사망의 끈을 끊을 수 있다. 기도제목
라오스의 라오, 베트남의 라오; 베트남의 쭌-라오. 통계 세계복음화 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 종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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