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HW.SW사용법]/영상플사용법

ape 와 flac 확장자 음악파일을 CD로 굽는법

기쁨조미료25 2007. 11. 26. 07:40
ape 와 flac 확장자 음악파일을 CD로 굽는법

질문 1

 .cue  와  .ape  두파일을   다운받았는데  이것을 음악 cd 로 굽는법을 알려주세요.

또 .cue와 .flac으로 된것도 있네요.

 

답변 :

 

확장자가 flac와 ape로 된 파일은 , CD를 원래음 그대로 손실없이 압축한 화일입니다.

원래 CD한장이 700MB정도인데 , 압축하면 450MB정도로 압축할수 있어요.

우리가 흔히 쓰는 mp3화일은 용량은 작으나 , 원래음을 손실한 압축방법이라 음질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flac이나 ape화일로 , cd의 음질을 손상없이 들을수가 있어요.

 

이 파일들은 컴퓨터에서 바로 들을수 있어요.

곰 플레이어나 Winamp에서 이 화일들을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CD에 구우면 바로 원본 CD가 되는 것이죠.

 

그리고 ,Flac파일을 들을수 있는 MP3플레이어도 있습니다. 코원의 U3같은 제품이죠.

 

 

자 일단 , 인터넷서 받은 ape나 flac파일로 원본 CD를 만들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죠.

그 방법은.

 

1. Nero로 굽는법.

 

네로로 *.ape파일을 CD에 직접 구울 수 있지만 ape포맷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방법으로 구우면 약간 잡음이 들어갈 수 있어 그리 권장하진 않습니다.

 

 

ape파일을 wav포맷으로 변환한 뒤 네로로 오디오 시디 버닝 하는 것이

잡음이나 끊김없이 안전하게 굽는 방법입니다.

ape > wav 변환은 멍키오디오, 제트오디오, eac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2. foobar로 굽는법.(추천)

 

 

네로를 안 써서 확답은 못 합니다만... 그걸 그대로 구우면 분리가 안 되고 트랙 하나짜리로 그냥 구워질 겁니다... 네로 울트라에디션이라면 Nero Wave Editor를 쓰시거나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dir_id=10504&eid=KKgxk8ajGdGuxu/hDNNCuHmLrm92/0D8)

 

아니면 foobar를 이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나 foobar를 권하는 이유는 ape 말고도 flac, tta, wv등 다른 무손실 압축파일들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세요. 아래서

http://www.foobar2000.org/foobar2000_special.exe

 

그러나 현재 버젼은 0.9.3.1일겁니다. 이것은 cd녹음 기능이 없네요.

v.0.8.3버젼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이곳 서 다운받으세요.

 

 

Foobar2000 special인데 이걸 받으신 다음 그대로 까세요... (공개 프로그램입니다)

 

참... 프로그램을 설치할때 기본값은 Standard인데 그거 말고 Full로 인스톨 하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몇몇 중요 메뉴가 안 생깁니다...

 

다 깔렸으면, 실행하세요.

 

그 다음 ape에 동봉된 cue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다가 foobar의 빈 공간에 놓습니다.

그럼 분리된 목록이 쫙 나올 겁니다. (물론 아직 분리가 된 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전체선택이 돼있습니다. 통짜 ape 파일의 트랙을 시디처럼 분리한 상태로 변환하시려면 (전체변환을 원치 않으신다면, 그 중 변환하려는 트랙만 선택하신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세요.

 

씨디로 구우신다고 하셨으니 굳이 또 컨버전 하실 것 없이...

 

그 메뉴에서 write audio cd 항목 선택하시면 그 뒤로는 알아서 cdp에서 읽히는 일반 시디로 파일이 컨버전 되어 구워집니다...

 

그럼 끝~

 

주의 : foobar자체로는 CD레코딩 기능이 없습니다. 먼저 Nero가 깔려 있어야 CD가 구워 집니다.

-------------------------------------------------------------------------

 

그런데... cue파일을 푸바 공란에 넣을 때,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 창이 뜨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것은 cue 파일에 원본 ape파일이 적혀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cue 파일을 더블클릭하지 마시고 메모장으로 여세요.

 

분명 원본 파일은 CDImage.ape 파일인데... 메모장 3번째 줄을 보면...

-------------------------------------------------------

PERFORMER "Nobuo Uematsu"
TITLE "Final Fantasy VIII FITHOS LUSEC WECOS VINOSEC"
FILE "CDImage.wav" WAVE

--------------------------------------------------------

ape가 아닌 wav라고 적혀있습니다... 이래서 인식을 못 했던 거지요...

 

wav를 ape라고 바꾸고 저장하세요. (물론 뭉탱이 파일이 flac일 경우는 flac으로 적으시고요...) 그리고 cue 파일을 다시 푸바에 넣어보세요... 이제 될 겁니다.

 

 

 

여기서 요지는 cue 파일 안에 적혀있는 파일명과 확장자가 원본 오디오 파일과 일치해야 한다는 겁니다...

 

따라서 뭉탱이로 있는 ape 파일을 이런 과정에 앞서 wav로 변환한다면, 위의 cue 파일 수정 과정 없이 cue 파일을 그대로 foobar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해가 가시나요?

 

다만 수동으로 변환을 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손이 한 번 더 간다는 게 굳이 문제라면 문제... 뭐 어떤 방법으로 하실지는 님 마음대로...

 

 

( 푸바 관련글  : ododo (골룸신체)님 작성)

 

2. 질문 : Flac파일과 Ape파일은 뭐가 다른가요?

 

답변 : 압축률은 ape가 좋습니다만 , Flac파일이 여러가지 장점이 더 많습니다.

flac이란  (free lossless audio codec)의 약자로서 무손실 압축 포맷 입니다.

멍키 오디오(Monkey's Audio)의 (.ape) 파일과 같은 무손실이죠.

 

http://flac.sourceforge.net   에서 개발한 포맷이에요.

 

그러나 flac파일이 ape파일보다는 더 좋습니다.

압축률은 ape보다 조금 떨어집니다 . 파일 사이즈가 6%정도 더 커집니다.

하지만 flac파일은 다른 엄청난 장점이 있어요.

 

즉 , 음악을 재생할때 파일을 압축해제를 하는데, flac이 CPU사용율이  적습니다.

즉 전력소비가 적은 것이죠.

이것은 무엇에 장점이 있는가 하면 , mp3플레이어에서 flac파일을 듣는것이 ape보다 밧테리가

훨씬 더 오래간다는 점이죠.

 

그뿐만 아니죠 .Flac파일은 에러 정정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스트리밍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 그래서 flac파일은 인터넷서 파일을 받는도중 에러가 나도 쉽게 고쳐서 원음을 되찾을수 있답니다.... 하지만 ape는 에러정정기능이 없어서 , 파일이 깨지면 버려야 합니다. 하하...


더군다나 , 장점은 flac은 소스코드가 완전히 공개되어 있어요. 그러나  Monkey's Audio는 그렇지 않죠.

그래서 flac은 대중적인 대부분의 오디오 플레이어에서 다 지원을 합니다.

flac을 듣는데는 푸바 foobar2000 플레이어가 가장 좋아요.

최고의 음질로 들을수 있는 플레이어죠.